Diablo3 Season7 GR 102 (Rank1 Asia) /Monk view



 ITEM






 SKILL


* 일천수도가 한방푹찍이 많이 일어나면 폭장을 빼고 눈부신섬광을 넣어주세요. 한방푹찍은 힐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뎀감이 부족해서 눕는 것이기 때문 입니다. 

* 주의 : 마을 밖에서 테스트시에 진언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서 평타를 쳐도 공력이 줄어들지 않고 차오른다면 통찰 수도를 사용할 기본적인 준비가 끝난 것 입니다. 만약 진언을 연타하는데 공력이 차지 않는데 본 세팅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Concept
해탈(위안)이 너프가 되어 힐량이 크게 줄었기 때문에, 위안 평타힐이 아닌 치유의진언(환난)과 용오름(상쾌한 바람) 스킬힐을 중심으로 힐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해탈은 위안을 사용하지 않고 통찰을 사용하게 됩니다. 세팅이 잘되어 있는 운수라면 진언힐을 누르고 있어도 올라오는 공력으로 용오름을 난사해도 좋을만큼의 공력이 올라올 겁니다. 가히 힐량으로는 운수위 여러 세팅중에 최고의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지만, 주의할 점은 공력이 차고 넘치더다도 평타를 3초에 한번씩은 반드시 눌러주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그래야 몹들로 부터 데미지 감소를 받기 때문이죠.


 Jewelry
보석은 결빙/잘듣/신속를 사용 합니다. 운수가 자신의 공속을 올리려면 신속대신 증통을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어차피 풍부한 공력으로 용오름을 난사하기 때문에 신속이 없어도 쿨이 빠르게 옵니다.

투구에 다이아 대신 토파즈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이아를 재감만 줄여주지만, 통찰수도의 경우 기본적으로 용오름을 난사수준으로 사용을 하기 때문에 재감보다는 자감으로 용오름의 사용량을 더욱 늘려 다이아 이상의 재사용대기시간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즉 다이아를 사용하면 재감의 이점밖에 얻지 못하지만, 토파즈를 사용하면 자감으로 인한 재감의 효과까지 일석이조의 이익을 보기 때문이죠.



 Weapon
무기뿐만 아니라 모든템에 자감이 붙어 있다면 통찰운수의 효율을 보다 높아 집니다.
무기는 눈섬을 사용하지 않고 폭장을 사용한다면 부족한 뎀감을 보완하기 위해 뎀감을 위해 멧돼지+쇠메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멧돼지손칼에 공속과 재감, 그리고 자감까지 붙으면 졸업 입니다.  만약 눈섬을 사용한다면 무기는 이슈트반 세트가 좋습니다. 

 Caution
위안룬을 뺐기 때문에 당연히 평타힐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킬과 평타를 끊임없이 눌러줘야 합니다
치유의진언은 타이밍에 맞는 리필이 힘들다면 계속 누르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통찰수도는 평타와 스킬을 누르는 것을 조금이라도 쉬면 파티원을 눕힙니다. 따라서 확실히 연습을 하신후에 실전에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헬퍼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만약 헬퍼를 사용하신다면 전투중 평타와 진언은 항상 버튼을 누르고 있는 효과가 나오도록 세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타와 진언 이 두가지만 충실히 해도 어지간하면 파티원을 눕히지 않는 신뢰받는 운수가 되어 있을 겁니다. 따라서 헬퍼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평타와, 진언을 가장 짧은 시간으로 세팅을 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통찰을 사용하는 이유
위안 대신에 통찰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구회복량을 20만이라고 가정을 하면
위안은 16,000+생구4%의 힐이 평타를 칠때 들어갑니다. (평타 1회당 25,000 회복)
치유의진언 환난은 6만+생구15%의 보호막이 발생을 합니다. (진언 1회 85,000 회복)
상쾌한 바람은 31,000+ 생구 17%의 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오름 1회에 7만 회복)

이것을 각각 환산하면 평타는 1초에 2~3번의 힐이 들어갑니다. 초당 힐은 8만 정도 입니다. 비룡 발동시 맥스 공속에서는 5번의 공격을 하기 때문에 맥시멈 12~13만의 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 사용시 12~13만 힐에 추가로 스킬사용시 추가 위안힐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위안힐은 평상시 12만 정도의 힐을 하고, 위기시 용오름과 진언연타시 위안힐이 +가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죠. 

반면에 치유의 진언은 1초에 2~3번의 연타가 가능하기 때문에 20만 이상의 힐량을 가지고 있으며, 용오름 또한 초당 2~5회의 연타가 가능(초당 힐량은 20만정도)의 힐량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치유의 진언은 모션딜레이가 없기 때문에 동시사용이 가능하니까 치유의진언과 용오름을 위기시에 연타를 하면 40만 이상의 힐량을 가지게 되죠. 즉, 위안너프이전의 힐을 스킬힐로 극복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위안수도 역시 초당 10만의 평타힐 보다는 위기시 스킬(용오름 or 진언)이 주력힐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위안에 대한 필요성이 좀 떨어지고 보다 풍부한 공력을 기반으로 스킬힐을 넣는다면 잃어버리는 평타힐 보다는 보다 월등한 힐량을 보유하게 되는 셈입니다.

위기시 맥시멈 힐은 분명 위안힐러가 앞도적으로 많습니다. 위기시에 진언연타와 용오름 연타로 인해서 초당 공격횟수를 4로 가정하면 270,000의 위안힐이 추가가 되기 때문이죠. 여기서 통찰수도와 위안수도의 힐량의 차이가 구체적으로 드러 납니다.

즉, 위안수도는 위기시 용오름과 상바를 맥시멈 사용을 하면 초당 270,000의 순수 위안힐 효과를 받을 수 있다고 보면, 통찰수도는 통찰을 사용했을시에 45의 초당공력이 생성이 되는데 이는 통찰수도의 진언을 4~5회를 더 사용할 수 있는 공력이죠. 진언 1회는 85,000의 힐 효과가 나오기 때문에 같은 횟수를 대입하면 결국 통찰수도를 평균적으로 위안수도보다 힐량에 있어서는 보다 높다는 것 입니다. 여기에 위안힐러는 용오름과 상바를 맥시멈 눌러주는데 공력 때문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맥시멈으로 힐을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결국 전체적인 힐량은 보다 차이를 벌이게 되는 것 입니다.


풍부한 공력을 발생시키는 조건은 뉘방이지만, 뉘방을 끼려면 황도궁과 왕실반지, 그리고 눈동자반지중 하나를 빼야 하는데, 무엇하나도 빼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운수가 착용하는 것이 쉽지 않죠. 이때 위안대신에 통찰을 사용하면 공력수급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황도궁, 왕실,눈동자 세개 모두 착용이 가능해 집니다.

또한 공력이 있다면 해탈 쿨이 비어 있다고 하더라도 힐량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다 여유있는 템세팅의 자유도가 다소 늘어나며, 플레이 자체도 보다 여유로운 운영이 가능합니다.


* 본글은 스탠이 아닌 시즌서버를 기준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