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후 5시 40분 경 올렸던 글에 대해서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추가로 설명드립니다.

먼저 ‘간담회'라는 용어 사용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 혼란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희가 진행한 것은 몇몇분들이 지적해주신 것처럼 소비자 조사의 한 방식인 FGI (Focus Group Interview, 표적집단 면접조사)입니다. FGI는 일반적으로 6~8명 정도의 소비자들이 한 방에 모여서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기업의 제품, 서비스, 광고 등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저희도 FGI에 참여하신 플레이어 여러분들께 충분한 발언 시간을 드림으로서 깊이있는 의견을 듣고 싶었고, 그래서 참여 인원을 6명으로 제한하였으며 5명이 실제로 참석하셨습니다.

다만 이전 공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커뮤니티 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께 별도로 연락을 드리는 과정에서 ‘FGI’의 개념이 익숙하지 않은 분이 계실 수도 있어 ‘간담회'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이로 인해 직접 연락받으신 분들과 오늘 커뮤니티를 통해서 소식을 접하신 분들이 본 좌담회를 다수의 플레이어가 참여하여 비인가 프로그램 등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행사로 오해하셨습니다. 부적절한 용어 사용으로 인해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를 불러서 간담회 결과를 조작한것 아니냐'는 의문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어제 FGI 참석자 모집을 위해 당사에서 직접 플레이어분들께 연락을 취하면서, 만에 하나 저희가 목표한 인원수가 채워지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조사 전문 기업에도 커뮤니티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참석자 모집을 의뢰드렸으며, 그래서 해당 조사회사에서 일부 좌담회 참석자 모집 카페 등에도 게시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저희가 직접 연락드렸던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참석 의사를 밝혀주셨고 그 분들만으로 FGI 그룹 구성이 가능해져, 카페를 통해 모집된 분들은 제외하고 저희가 직접 연락드린 분들만으로 FGI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참석해주신 분들께는 당사의 FGI를 위해 내어주신 시간과 노력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소정의 사례비를 지급하였으며, 이분들께 당사가 원하는대로 발언해달라는 의도는 추호도 없었고, 그런 요구를 할 이유도 없습니다. 어제 참석해주신 분들은 당사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뼈아픈 지적을 많이 해주셨고, 겸허하게 수용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