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뭐, 블래 현타와서 쓰기 시작했는데 의외로 재미있어서 작성 시작합니다.

필자는 230레벨, 무릉46층스펙 엘리시움 유저이며. 개인적인 견해가 다수 섞여있을 수 있으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들은 거의 다 기본적인 것이 많으므로

올드비 분들에게는 그다지 영양가가 없다는 것을 미리 알립니다.


1. 개요

           블래스터의 특징

           블래스터의 장점과 단점

           요약

2. 블래스터의 스킬

           1

           2

           3

           4

           하이퍼 스킬

           5차스킬 및 코어강화

3 블래스터의 사냥


4.블래스터의 보스운영


5. 키세팅과 조작



3~5 내용은 아직 확정이 아니기에 추후 업로드에 변동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1~2내용을 나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요

           블래스터의특징


 블래스터는건틀렛리볼버, 근본적으로는 주먹을 사용하는 직업군으로서, 기술의연계를 통해 막대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퓨어한 딜러 캐릭터입니다.


 주먹을사용한다고 하나 기존의 케이스와는 달리 전사 직업군이며, 전사 뿐만 아니라 전직업을 통틀어도 정상급의기동력을 갖고 있고 전사답게 튼튼한 것이 특징입니다.


 널리퍼진 인식처럼, 파일럿에 따라 성능이 갈리는 직업인데, 성능뿐만 아니라 플레이 스타일 또한 많이 달라 같은 블래스터 유저라도 다른 블래스터 유저의 플레이를 보면서 감탄할 때가 종종 있는, 마주할 때마다 새로운 성취감을 얻는 직업입니다.

 

           블래스터의장점


 가장흔히들 아는 것은 막대한 데미지. 일정 수준이 넘어가면 타 직업보다 주스텟이 천 이상 차이나도 무릉이나허수아비에서 그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히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기동력 또한 별도의 코스트가 필요하긴 하지만 무한 체공, 6단윗점 등의 타 직업과는 궤를 달리하는 능력을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몸이 약한가 보면 인듀어런스 실드, 더킹&스웨이 사용후회피율90%효과, 차지한 스킬 사용중의 피격데미지 감소 효과, 슈퍼인듀어런스, 하이퍼 매그넘 펀치, 발칸펀치의 피격데미지 감소 효과 등 좋은 방어유틸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타포스사냥터, 혹은 저레벨 구간 필드보스 섭돌이에서 확실하게 스펙 대비 강한 몹을 쓸어담을 수 있는 강력한한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체풀공속크리티컬 확률방어율 무시 수치가 높은 편이라 어빌리티와 유니온 의존도가 낮습니다. 어빌에돈을 덜 써도 된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아주 큰 장점입니다.


 스킬들의후딜레이를 의도적으로 길게 늘어뜨리거나 짧게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파일럿이 원하는 행동을 파일럿이 원할 때에 아바타가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메이플의 모든 직업중 가장 조작감이 깔끔합니다.

 

           블래스터의단점


           이론상의막대한 데미지를 뽑을 수 있는 상황이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물론 이는 타직업과 동일한 문제점이나, 스킬을 많이 사용하여 많은 딜을 넣는 것과 스킬이 강한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나로를 하는 친창에게 가끔 하는 말인데, 블래스터가 딜이 강한 이유는나로가 쿼드 한번 눌러서 표창 8 던질 때, 우리는 2개씩 네 번 나눠서 던진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생존유틸이 상당히 좋은 편인 것은 사실이나, 그를 완벽히 활용하기 위해 요구하는 순간 판단력과 컨트롤이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타 게임과 비교한다면 모르겠지만 메이플 안쪽에서는 원탑입니다.


 원킬, 원젠컷이 중요한 200 이후에는 좋은 광역기를 두고도 제대로 써먹지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제대로 된 사냥 성능을 위한 요구 스펙이 높은 편입니다.


 3중코어를뽑는 것 자체는 그럭저럭 괜찮은 편이나, 풀코어강화의 경우 사용하는 강화코어가 6종으로, 다소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17레벨 3중첩으로 매트릭스를 관리한다면 제 성능을 내기위해 적어도 210레벨(6+메소 2)이 되어야 합니다.

 

요약.


수많은 유틸리티와 강한 딜을 갖고 있음에도 그를 활용하고 운영하는 데에 있어 메이플 평균치보다 높은 난이도와많은 키입력을 요구하여 인식은 좋으나 막상 도전하는 블린이들에 비해 정착하는 사람은 적은 직업.


취향에 맞다면 정말 평생캐릭으로 삼아도 될 만큼 메이플에서 느낄 수 없던 조작감을 갖고 있다.

매물이 적은 편이라 직작이 반쯤 요구되는 직업임은 소소한 단점.

 




블래스터의 스킬.


중요한 것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근데 블래 스킬은 여간하면 다 중요함



타 캐릭터와 차별화된 자원.


불릿


블래스터 전직 이후 뜨는 ui에 있는 총알. 차수에 따라 최대 3~6까지저장이 가능합니다.


블래스터의 일부 스킬 사용시 필요한 자원이며 모두 소모하면 자동으로 리로드 됩니다.

차지마스터리에 따라 차지한 스킬 사용시 1~2개씩 충전이 가능하며, 수동으로 리로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린더게이지


불릿 ui 위쪽에 작은 실린더의 형태로 표시됩니다. 차수에 따라 3~6까지저장이 가능합니다.

블래스터의 일부 스킬 사용시 수급되며,

릴리즈 파일 벙커와 리볼빙벙커의 마지막 타격에 필요한 자원입니다.


보유 수치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릴리즈 파일 벙커 사용 후 실린더를 다시 채우기까지 7초의 냉각 시간이필요합니다.(쿨타임 개념x)



1


매그넘 펀치


가장 기본이 되는 블래스터의 스킬.

선딜레이가 거의 없으며 더블팡과연계시 매그넘펀치의 모션이 거의 보이지 않는 스킬입니다.

범위는 보기보다는 큰 편이지만 블래스터의 주력기중가장 짧습니다.

사용시 후술할 리볼빙 캐논이라는 스킬을 이용하여 추가 타격을 넣을 수 있습니다.



리볼빙 캐논


블래스터의 공격스킬 중 매그넘 펀치와 더블 팡의 사용 도중 사용이 가능한 스킬.

사용시 불릿을 소모하며 실린더게이지를 1 채웁니다. 앞에서사용한 스킬에 따라 데미지와 타수가 다릅니다.

키입력의 수를 줄이기 위하여 스킬 매크로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동으로터뜨리는 경우도 있지만 초심자의 경우 손이 꼬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키다운시 불릿이 수동으로 리로드가 되지만 굉장히 오래 걸리기에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좌측은 깡매그넘, 우츨은 리볼빙캐논을 사용한 매그넘 펀치.

동그란 격발이펙트가 생기며 추가타격이 붙습니다. 



릴리즈 파일 벙커


블래스터의 200까지 육성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며, 보스전에서 광역타격이 가능이론상 쿨타임 약 8.5초의 광역기입니다. 고유자원인 실린더게이지를 소모합니다.


1차때 범위를 보고 실망하는 경우도 있는데,

차수가 오르며 패시브를 찍을 때마다 실린더 게이지 최대 저장량이 늘어나고, 그에따라 최대 범위가 늘어납니다.



위는 3칸짜리, 아래는 6칸짜리 릴파벙. 범위가 축으로는 약 3배, 면적으로는 약 9배정도 차이나는 것 같음. 



익스플로전 무브


고유자원인 불릿을 소모하는 스킬, 현존하는 모든 이동기중에 가장강한 추진력을 갖고있습니다.

섬세한 조작이 어려운 이동기이기 떄문에 여러 번 연속사용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스피릿 세이비어 밥줄입니다.

좌우방향키와 함께 사용하면 반대로, 상하 방향키와 함께 사용하면 방향키를누른 방향으로 가속합니다.


한번 사용만으로 대충 이정도 도약합니다.

 


 

인듀어런스 실드


피격데미지의 일부를 실드로 치환하여 다음 피격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스킬발동 중 스탠스 100%옵션이 있지만 캔슬을 하는 스킬시스템상 그렇게까지 많은 체감이 되지는 않습니다.

1차시점에서는 기본스탠스 40%가 중요한 것.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


블래스터의 파이널어택을 담당하는 스킬로, 실린더 게이지가 1칸 이상일 경우 블래스터의 대부분의 공격스킬에 1타의 추가타가 들어갑니다.

특이한 점은 실린더게이지의 상태에 따라 최종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코어강화가 불가능하지만 스킬을끊임없이 사용하는 블래스터의 특성상 때에 따라 딜점유 4~5%까지올라가는 괜찮은 스킬.




2차스킬

(마스터리피지칼부스터는 생략)

 

더블 팡


매그넘 펀치와 연계가 가능하며 xy축 모두 준수한 유일한 블래의 노쿨스킬입니다.

높은 퍼뎀을 갖고있지만 앞뒤로 연계를 하지 않으면 지옥의 후딜레이가 돌아오는 스킬입니다.

리볼빙캐논을 이용한 추가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앞쪽에 매그넘펀치와연계가 가능합니다.

매그넘펀치와연계하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스킬 뒤쪽으로 더킹, 스웨이, 해머스매시, 쇼크웨이브 펀치와 연계가 가능하지만 조작감이 상당히 더러운 관계로 매그넘 펀치와 연계하는게 보통입니다.



더킹


블래스터가 갖고있는 대부분 유틸의 근본이 되는 스킬. 사용시 앞으로일정 거리 전진하며, 돌진판정입니다.

사용시 잠시동안 회피율90%를 얻습니다. 사냥시 포션 아끼는데 도움됩니다.


스웨이와 함께 다른 스킬로의 연계 없이 완벽한 모션캔슬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키다운을 통해 차지할 수 있으며, 차지한 상태로 사용시 선행하는 스킬의모션을 끊고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차지마스터리에따른 불릿의 충전과 피격데미지 감소 효과를 얻습니다.



차지마스터리


차지한 스킬의 차지에 필요한 시간이 감소하며, 차지스킬 사용시 불릿을1개 리로드합니다.

차지한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 체력비례피해를 포함한 피격데미지를 가드하여 감소시킵니다.

낙하물 등의 오브젝트 데미지는 감소 x)



리볼빙 캐논 업그레이드


최대 불릿 수와 실린더게이지를 증가시키고 기존 스킬을 강화하는 스킬입니다.




3


해머스매시


차지가 가능한 유일한 공격스킬입니다.

피격된 적에게 일정시간 최종데미지10%의 디버프를 묻힙니다.

차지해서 사용시 전기장판이 생기며, 이 장판에 피격된 적도 동일한 디버프에 걸립니다.

카데나 링크가 적용되지만 최종데미지 증가는 파티원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지마스터리를 받지 않는건지 모르겠지만 차지가 상당히 뻑뻑합니다.

 


스웨이


더킹의 후진버전. 후방이동과 드로우백처럼 캐릭터가 보는 방향을 유지한채 뒤로 이동합니다.

이동방향과 후술할 플래시 무브 연계 외에는 더킹과 같습니다.

더킹에 비해 발동이 아주 근소하게 뻑뻑합니다.(체감은 그닥 안됨)



리프트프레스&매그넘

안씁니다. 가끔 그냥 놀고 싶다 할 때 쓰시면 됨.



리볼빙 캐논 업그레이드

실린더게이지&불릿 최대량 증가 및 관련스킬 강화.


인듀어런스 트레이닝

실드 강화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스킬의 연계시마다 10초 유지되는 스택이 쌓이며 최대 10단계까지 누적됩니다.

최종데미지공격속도, 스킬 연계속도가 증가하여 이 스킬을 찍고부터 스킬의 연계가 비교적 깔끔해집니다.

 


4차스킬


쇼크웨이브 펀치


블래의 주력 사냥기이며 그럭저럭 괜찮은 x축 범위를 갖고 있는 스킬.

독특하게 충격파 데미지와 직격 데미지로 나뉘어있으며, 충격파가 직격에비해 xy축 모두 조금씩 범위가 넓습니다.

블래스터의 스킬중단독 사용이 불가한 마스터리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캐릭터의 아래를 공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차지하지 않은 더킹과 스웨이로 연계가 가능하여 차지컨트롤이 어려운 분들이 자주 사용하게 되는 스킬이며,

차지에 필요한 최소 시간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상당히 빠른 템포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리볼빙 캐논을 붙일 수 없기 때문에 실린더게이지를 채울 수 없습니다.




플래시 무브


스웨이를 사용하여 후진하는 도중 스웨이를 사용하면 발동하는 몬스터 추적기.

스트라이커의섬광과 비슷한 추적 시스템이며 텔레포트 판정입니다.

몬스터의 좌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발동하지 않습니다.(스우 1페이즈 사용 불가)

활용 예 : 반반 에너지볼, 루시드 칼날 회피 등



허리케인 믹서


준광역기 겸 몹몰이 스킬이지만 퍼뎀도 시원찮고 연계스택을 유지시켜주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막타 퍼뎀이 괜찮은데, 카벨 점프패턴때 실린더가 비어있거나과열상태이면 쓸만은 합니다

다만 코강이 된 팡해머가 훨씬 세니 코강 이후엔 그마저도 쓰지 않습니다.

18.03.29 기준 막타가 버프를 먹었지만 정말로 왜 버프를 먹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패치내역에 속지 마세요 안 쓰는 스킬입니다.



리볼빙 벙커


바인드기인 척 하는 무적기.

사용시 적에게 접근하여 바인딩하며, 이후 리볼빙 캐논스킬을 사용 할 때마다 불릿을소모하여 데미지를 주고, 지속시간을 증가시킵니다.

이론상10초가 조금 넘는 시간 바인드를 유지할 수 있지만 시전중 본인도 다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적기의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루시드 1페이즈 브레스때 생존하기 좋은 스킬.

 


슈퍼 인듀어런스

갓갓 갓갓갓갓갓



인듀어런스 실드가 활성화인 상태일 경우 사용 가능.

hp를 회복하고 15초간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를 가드해줍니다.

4루기준으로는 사실상15초간 무적이라 봐도 문제가 없는 스킬.

매그너스의 존시스템의 영향을 받지 않는 회복입니다.

생존에 상당한 도움을 주는 스킬.

18.03.29 기준으로 쿨다운에 너프를 먹었으나 그래도 여전히 좋은 스킬입니다.




리볼빙 캐논 업그레이드

앞에 있었던 그거 4차버전.

 


인듀어런스 트레이닝


앞에 있었던 그거 4차버전.

실드전환비율이 50%가 되며 도트데미지나 짤딜이 들어오는 보스에서 상당히 좋은 생존률을 보여줍니다.



엑스퍼트

님들 아는 그거. 크뎀이랑 보공이 붙어있음.

 


어드밴스드 차지 마스터리


차지에 요구하는 시간을 크게 감소시켜주고 이제 차지스킬 사용시 불릿을 2개씩충전시켜줌으로서 매그팡 난사를 가능케하는 스킬입니다.

가드비율도 35%로크게 증가하여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패시브로 붙은 방무가 쏠쏠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II


최종데미지 50%크확 30%를주며 공격 속도 1단계, 연계 속도 2단계를 주어 블래스터의 연계를 완성시켜주는 스킬. 연계 속도 2단계의 차이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블래 유저들이 4차 이전의 캔슬은연습해도 큰 의미 없다고 하는 이유.

오더스 효율이 좋기 때문에 블래가 어빌 패1렙과 쓸오더를 쓰는 이유가 됩니다.



하이퍼 스킬


펀치-리인포스

펀치-이그노어가드

님들 아는 그겁니다. 다만 적용되는 스킬이 많습니다. 주력기 대부분에 적용된다고 보면 됨.

그리고 쇼크나 해머 충격파에 적용이 되는지는 모르겠음.

리볼빙캐논, 캐논마스터리는 적용되지 않으니 타직업보다 뎀뻥비율은 다소 낮음.



펀치-쇼크웨이브 보너스 어택.

쇼크웨이브 펀치의 충격파와 해머스매시의 장판타수를 2나 증가시켜주는스킬.

충격파 원킬컷을 상당히 낮춰주는 스킬이며 해머스매시의 딜점유 또한 눈에띄게 증가시켜줍니다.

 



릴리즈 파일 벙커-리인포스

다른거 맘에 안들면 찍어도 되는데 릴파벙 직격딜만 적용되어 딜뻥 비율 낮습니다.

 


릴리즈 파일 벙커-쇼크웨이브 리인포스

충격파 딜이 훨씬 많은 릴파벙 특성상 이쪽이 훨씬 좋습니다. 수치도더 높습니다.

18.03.29패치로 인해 수치가 30% >15%로 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충격파딜의 점유가 높으니 굳이 찍을 거면 이쪽을 찍어요.

전처럼 찍으면 완전 좋아요! 하는건 잘 모르겠습니다.

 



릴리즈 파일 벙커-보너스 가드

릴리즈 파일 벙커의 모션중 차지마스터리 수치에 따른 피격데미지 감소 효과를 얻습니다.

가드컨트롤이 어려운 분들의 매그너스 클리어에 도움이 되는 특성이며 이후에도 생존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딜 자체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가드컨트롤에 자신이 있다 하면 안찍어도 됩니다.

 



인듀어런스 실드-엑스트라 힐링

예전에는 피격으로 인한 감소량에도 적용돼서 블퀸 때 좀비였는데 언젠가부터 잠수함패치를 했는지 자연소멸하는 감소에만적용됩니다. 찍지 마세요.



믹서-쿨타임 리듀스

앞에도 말했지만 안 쓰는 스킬입니다.

자신이 이상성욕을 가진 변태다 하면 찍으세요



슈퍼 인듀어런스 쿨타임 리듀스

찍으면 슈인듀의 쿨타임이 눈에 띄게 줄어 생존력이 상당히 증가합니다. 특히스우에서 눈에 띄게 좋은 특성.

18.03.29 패치로 인해 슈퍼 인듀어런스의 쿨타임이 대폭 늘어나 여간하면 찍는 걸 추천합니다.

4루타 기준에서는 큰 의미를 보지 못할 수도 있으나 스데 이상에서는 정말로 쿨타임 차이 큽니다.





권장 하이퍼 특성.

펀치 3

릴파 숔 리인포스

슈인듀 쿨타임리듀스


취향에 따라 슈인듀 쿨리듀스와 릴파 보너스가드중에 취사선택해도 무방하며,

사람에따라 릴파 숔 리인포스를 포기하고 릴파 보너스 가드를 찍기도 합니다.


해머장판유지를 하지 않고 쇼크 사용을 하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가 있다면 펀치 보택은 찍지 않아도 됩니다.

슈인듀 쿨리듀스는 4루타격이 목표이신 분들은 큰 빛을 못 볼 수도 있습니다.





하이퍼 매그넘 펀치


차지중 다른 스킬의 사용이나 차지시작이 불가능하며 차지마스터리의 차지시간 감소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데미지는 그냥저냥. 시전후 약 2~3초가량무적효과를 받습니다.

대개 차지동안의 피격데미지 감소, 혹은무적을 이용하는 스킬입니다.

풀차지시 범위가 상당히 크고 아름다운 편이라 아르카나 동굴아랫길에서 초월의룬을 빨고 나면 사냥기로 사용도 가능합니다...만은 알카 동아는 유사사냥터인데다 초월룬이 항상 나오는 것도 아니니 그닥 권장하지 않음




맥시마이즈 캐논


30초동안 리볼빙 캐논의 데미지가 증가하고, 불릿 자동 리로드 시간과 실린더의 냉각시간이 감소합니다.

냉각시간이감소하여 릴리즈 파일 벙커를 30초간 약 2초의 준비시간을 갖고 사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벙커 버스터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데 확실하지 않으니 제보 바람.

자동 리로드 시간 감소 옵션은 5차전직 이전에는 그다지 이용할 일은없습니다.


딜환경이 좋지 않을 때 이거 키고 릴파벙만 쏴재껴도 앵간한 딜은 나옵니다.

 

 


5차 스킬



벙커 버스터킹커 갓스터 이젠 아니야..


블래스터의 화룡점정입니다.

대부분의 공격스킬에 자동으로 강화된리볼빙 캐논이 발동하여 강력한 추가데미지를 입힙니다.

실린더 게이지를 채웁니다.

쇼크웨이브 펀치에도 추가타격을 입힐 수 있게 되며

이를 이용하여 벙커버스터+맥시마이즈상태에서 쇼크웨이브 펀치와 릴리즈 파일 벙커를 난사하며 폭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풀강화시 가동률도 상당히 준수한 편입니다.

18.03.29 패치로 인하여 지속시간이 45초로 고정되었습니다.

강화우선순위는 여전히 높겠지만 실전딜 상승률은 미미할것으로 추정됨.




발칸 펀치


한때 발컨펀치, 밠칸펎칪이라 불렸던 스킬이지만, 사용할 때와 위치 판단만 잘되면 괜찮은 딜링기입니다.

특히 카벨독패턴때 약빨면서 굴려주면 정말 딜 괜찮게 나옵니다.

다만 강화 효율이 좋은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굳이 만들어서 강화할 필요까진 없다는 게 개인적인 견해.


사용시 x축으로 넓은 범위를 공격한 이후 전방의 짧은 범위 안의 적에게 5타짜리 속사기를 넣습니다.

첫 타격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사냥에서첫타만 쏘고 끊으며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용 중 움직이지 못하지만, 가드효과를 받기 때문에 생존기로도 사용이가능하며, 사용 즉시 연계스택을 풀로 채워주기 때문에 스택이 증발했을 때도 사용합니다.

루시드 1페 잔몹청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레지스탕스 라인 인팬트리


레지스탕스 공용 스킬이며, 릴파벙 외에는 범위가 그닥 좋지 않은 블래에게사냥과 보스 양쪽에서 유효한 스킬입니다.

후딜도 짧고, 설치기이기때문에 상당히 좋습니다. 다만 강화효율은 눈에 띄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라 웨폰


전사 공용 스킬이며, 주력기 퍼뎀이 쪼개져있는 블래에게는 파동뎀이그렇게 유효하진 않습니다.

다만 가동률도 괜찮고, 최종데미지와방어율 무시가 오르기 때문에 보스전에서의 딜증가율은 괜찮은 편입니다.

사냥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기 때문에사냥이 우선인 분들은 잠시 강화를 미뤄두어도 좋습니다.




컴뱃 오더스


신발에 붙일 수 있으면 그쪽이 초반엔 나을 겁니다. 벞지를 받기도하고, 코어칸이 널널하지도 않기 때문에..

다만 최종뎀이 50>60으로 늘어나기때문에 어빌 패1렙이 없으면 필수

 



샤프아이즈


위와 동일하게 장갑 쓰셔도 무방합니다. 윈부는 필요 없으니 유닠 펜살장갑 대충 쓰세요



에르다 노바


바인드스킬이 정상적인 바인드가 아니므로 사용합니다.




에르다 샤워

시드에서는 사용하는데 사냥이나 보스는.. 글쎄요. 점샷도 안되는 광역기.. 1렙자리 남겨놓고 필요할때 스위칭하는걸권장합니다.



바디 오브 스틸

전사 공용 스킬이며 레벨이 높아 코어칸이 남아도는 상황이 아니면 쓰지 않습니다.

무릉에서 가끔 쓰는 분도 있습니다.

 



강화코어 우선순위


릴리즈 파일 벙커 > 쇼크웨이브 펀치 > 매그넘 펀치=더블 팡

> 해머 스매시 > 리볼빙 캐논


대체적으로 블래의 말뚝딜점유는 릴파벙>=매그넘=>해머>=캐논 으로 나타납니다.

보스에서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현재 본인은 대체적으로

4루기준 릴파 > 숔 > 팡=매그넘 > 해머=캐논

스데기준 릴파 > 팡 > 매그넘 > 숔 > 해머=캐논

루시드(2페) 기준 릴파 > 팡 > 매그넘 > 해머=캐논

의 형태로 나타남


숔 강화가 매그팡보다 우선인 이유는사냥이 이쪽이 훨씬 편하기 때문. 저는 6코강 모두 하는걸권장합니다.


가끔 숔이나 매그팡 둘 중 한쪽만 쓴다고 약식 코강하는 분들 계신데 언젠가 후회합니다.

차라리 해머나 캐논을 빼는게 나음.

슬롯 강화에 있어선 6코어강화가 투자누수가 없습니다.


코어강화시 슬롯강화를 염두하고 6개의 스킬을 2개씩 짝을 이루어 2,3중첩 강화하는게 좋습니다.

(ex : 매그&&+ &&캐논 / &&+ &캐논&매그)


2중첩 강화시 돈이 오지게 깨지니 3중첩강화하고그냥 알카 진입을 하는걸 권장.

 



스킬코어 우선순위


벙커 버스터>인팬트리=오라웨폰>발칸펀치

>>>>넘사벽>>>>반박시 로얄가드 없는 미하일>>>>>>>바디오브 스틸


인팬과 오라웨폰 중 뭘 먼저 할지는 취향.

다만 오라웨폰은 사냥에서는그렇게 유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사냥이 우선이라면 인팬이 우선입니다.

보스에서 버프프리져 안쓰시는 분들도 오라보다는 인팬쪽 우선



18.03.29 패치 이후

일단 %p 수치가 오르니 벙커를 강화를 해야 하는 것은 맞는데, 가동률이 고정인 시점에서 이전처럼 벙커 강화에 목을 메야 하는가 하는 것은 모르겠습니다.

젬이 남는 게 아닌 이상1업 강화효율이 더러운 21렙까지만 찍는 것도 고려해볼만한 사항.



기본적인 스킬세팅과 하이퍼, v매트릭스에 대한 걸 끝냈네요.


다루는 내용이 내용이다보니 분석보다는 탐구에 가까운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내용은... 며칠 뒤에 여행 갔다오고나면 개강이라 언제까지 올린다고 확언할 수는 없겠네요.


블래스터 입문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8.02.28

언젠진 모르겠는데 도장 받았네요. 벤린이라 뭔진 모르겠지만 일단 좋은 것 같으니 감사합니다.

(18.03.12

리볼빙 벙커 '스킬 재사용'이라고 잘못 기입한 부분 리볼빙 캐논으로 수정. 제보해주신 분 감사합니다.

(18.04.01

18.03.29 밸런스 패치 내역을 바탕으로 수정, 몇 가지 내용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