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하면

무기의 붙은 무공% 옵션은 무속성 데미지에만 적용되므로
홈이없는 속성무기의 무공% 옵션은 재연마 대상이다.

별의미 없는 것 같지만 홈이 없는 무기 재연마시, 속성무기면 무공%가 가장 쓸모없고, 무속성무기면 무공%가 공속%보다 나은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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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때 무기 초뎀계산방식과 동일하며, 다만 오리때 발생했던 침범은 없습니다.

일단 전설무기는 베이스템(흰색템)의 최소~최대 범위값중 최소값을 취해서 초뎀이 계산됩니다.
이는 오리시절도 동일했습니다.

관련글은 아래링크에 예전에 야게에 작성한 글 참고.



확팩도 마찬가지입니다.

70제 베이스도검입니다.
최소값이 적용되므로 168~392이 베이스 무기공격력 입니다.




70제 베이스 둔기입니다.
역시 최소뎀을 기반으로 전설템은 초뎀이 계산되므로 316~585가 베이스 무기공격력 입니다.



이제 실제 전설템에 적용해보겠습니다.


도검 베이스 무기공격력(무속성) 
최소뎀 168, 최대뎀 392
번개무기공격력 최소뎀 989, 최대뎀 1231
번개무기공격력은 푸른바탕으로 표기

무기공격력%는 무속성에만 적용된다고 초반에 결론내렸죠.

적용시켜보겠습니다.

최소뎀 = 168*(1+10%) + 989 = 1173.8 = 1174(표기만 정수일뿐 실제 소숫점 숨어있음)
최대뎀 = 392*(1+10%)+1231 = 1662.2 = 1662(표기만 정수일뿐 실제 소숫점 숨어있음)

무기 초뎀 밑에 있는 최종 무기공격력과 일치합니다.

만약 무공10%를 공속 7%로 마부한다면
1157~1623이 최종무기공격력이고
공속이 1.4*1.07이 되므로
최종 초뎀은 2082.2로 무공%보다 이득이 됩니다.





이제 무속성 무기를 적용해보겠습니다.
둔기 베이스 무기공격력(무속성) 
최소뎀 316, 최대뎀 585
무기공격력 최소뎀 1026, 최대뎀 1241

무기공격력%는 무속성에만 적용된다고 초반에 결론내렸죠.

적용시켜보겠습니다.

최소뎀 = (316+1026)*(1+10%) = 1476.2 = 1476(표기만 정수일뿐 실제 소숫점 숨어있음)
최대뎀 = (585+1241)*(1+10%) = 2008.5 = 2009(표기만 정수일뿐 실제 소숫점 숨어있음)

무기 초뎀 밑에 있는 최종 무기공격력과 일치합니다.

만약 무속성무기의 무공10%를 공속 7%로 마부하면
최종 무기공격력 1342~1826으로
초뎀 2033.9로 초뎀에서 손해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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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의 붙은 무공% 옵션은 무속성 데미지에만 적용되므로
홈이없는 속성무기의 무공% 옵션은 재연마 대상이다.


즉, 홈이없이
(속성)무기공격력 0000~0000
주스탯
무공%
공속%

이런 무기가 나왔는데
내가 홈으로 재연마를 해야한다.


1. 속성무기는 
무공% -> 홈(1)로 재연마

2.무속성 무기
공속% -> 홈(1)로 재연마 
(대다수 공속%를 버리는게 이득이나 %수치에 따라 다를수 있으니 계산후 해보길 추천)



======================== 3월 31일 추가 내용 =============================

본문의 내용을 잘못 이해하시고
초뎀 낮은 속성무기는 공속이 좋다는 얘기로 오해하시는 분들 있는데

속성 무기에서 무공%옵이 효율이 매우 낮다는 것이 이글의 요지입니다.

그리고 초뎀이 낮은 속성무기 예를 들어 우레같은경우

1. 번개무기공격력 0000~0000
2. 힘
3. 활
4. 홈

초뎀이 1900대라 초뎀을 올리고 싶다.
1번 활력을 공속으로 바꾼다? (X)
2번 번개무기공격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린다.(O)

2번이 더 효율적입니다.

활력을 살리면서도 2200대 초뎀을 볼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