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게에 먼저 썻던글이지만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자 재탕함.
아래 글과 비슷한 글이나 2.85 화피 몰빵 세팅 하에서 쓴 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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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에 어떤 사람이 쇠뇌는 깔리는 시점에서 제일 처음 쏘는 것이 확탄이기 때문에,
쿨 될때마다 쇠뇌를 깔면 확탄이 다발보다 딜이 더 박힌다고 주장함.
(해당 본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l=700710)
고로 스킬피해는 확탄을 박아야 한다, 라는 것이 주 내용인데
얼핏 보면 그럴 것 같은 착각이 들기 때문에 직접 엑셀로 뺑이쳐봄.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스킬 주기를 고려한 자쇠 설치 시 스킬사용임.
주장하는 바가 '쿨감이 높을 수록 좋다'이므로 계산상의 편의를 위해 쿨감 50%, 즉 3초마다 쇠뇌를 까는 것으로 계산함.
자동쇠뇌 공속은 2.85 기준.
각 스킬별로 단위수를 다르게 설정한 이유는 다음에 나옴.




첫 첨부사진에서 나오는 값을 x축으로 더하게 되면 2번째 사진의 '스킬'란과 같음.

해석 방법 
 각 자리수가 뜻하는 바는 해당 스킬의 횟수이며, 모두 합치면 때리고 있는 쇠뇌의 갯수가 나옴.
 ex) 23 -> 쇠뇌 2대는 다발을 쏘고 쇠뇌 3대는 원소화살을 쏨.
      113 -> 쇠뇌 1대는 확탄, 쇠뇌 1대는 다발, 쇠뇌3대는 원소

이를 바탕으로 0.3초 단위로 딜량을 구할 수 있고, 그 중에서도 각 스킬의 비중을 알아볼 수 있음.
'기본'란은 쇠뇌 5대를 설치한 후 추가적으로 설치하지 않을 때
'추가'란은 쇠뇌 5대를 설치한 후에도 쿨 될때마다 계속 쇠뇌를 깔 때

우측편은 퍼뎀으로 환산한 값임. (확탄-화강 1650%, 다발-무기고 960%, 원소-점화 615%)

맨 아래 총합과 평균을 보면 여전히 확탄보다 다발의 딜이 더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



정리

1. 2.85 자쇠공속 이상에서 쇠뇌를 계속 깔아준다고 해서 확탄이 다발보다 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클 수는 없다.
 1-1.그러므로 스킬피해를 확탄을 다는 것은 매우 비합리적인 선택이다.
 1-2.위 표에서는 점화화살의 딜이 최고 높은 것으로 나오지만, 점화화살의 바닥뎀이 얼마나 적용되는가에 따라서 
       다발이 더 높아질 수 있다.

2. 단, 쇠뇌를 그 때 그 때 깔아줄 때마다 매우 미세한 딜상승은 노릴 수 있다.
 2-1. 그 이유는 쇠뇌를 새로 깔 시 없어지는 쇠뇌에게서 나갈 스킬이 확탄이 아닐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1발의 딜이 가장 큰 확탄을 원소나 다발 대신에 쏘게 되면 총딜이 늘어나는 것이 당연.
 2-2. 늘어나는 딜이 적은 이유는 사라지는 쇠뇌가 어떤 사이클에 위치하는가에 따라서 그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로 들면 사이클의 첫번째 확탄이 나가기 직전에 새로 쇠뇌를 깔아봤자 아무 의미가 없는 것.
 2-3. 쇠뇌를 새로깔아서 얻을 수 있는 딜상승은 쿨감과는 상관없이 새로 깔 때의 타이밍에 의존하기 때문에 재감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쿨감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딜적 측면에서의 이득은 쇠뇌를 빨리 깔아서 딜을 박을 수 있다는 점 밖에 없으며 
         이는 쇠뇌를 새로 깔아서 얻을 수 있는 이득과는 별개의 것으로 간주한다.)
        
ps1. 만일 사라질 쇠뇌의 사이클을 매의눈으로 주시하여 최적의 타이밍에 계속 쇠뇌를 깔 수 있다면 새로 자쇠를 까는 횟수가 수십번에 달할 경우 확탄이 앞지를 수 있다.
 단, 처음 깔았을때부터 끝까지 모든 쇠뇌가 계속 딜을 박아야 함.
 고로 테스트 때나 대균열때나 일반균열때나 디아 내에서 즐길 수 있는 그 어떠한 컨텐츠로도 확탄으로 다발을 이길 순 없다.

ps2. 요청이 있을 경우 재감이나 냉화피 구분해서 표 짜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