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는 현재 그닥 좋진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메타가 점점 소나와 동떨어진곳으로 흘러가면서

원딜 보호가 어렵고 일반기에 하드cc가 없다는걸 미친 라인전으로 땜빵해오다 결국 준고인급 캐릭터가 되었죠.

 

소나의 대표적인 문제점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데요

 

 

1. 일반기에 cc기가 전무하며 궁을 제외하면 e파코 이외엔 cc기가 없다. 심지어 그마저도 슬로우.

 

2. 위와 맞물려 궁이 없을경우 갱호응, 갱대처, 로밍, 한타에서 원딜지키기가 상당히 힘들다

 

3. 따라서 궁극기 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궁이 빠지면 무력해진다

 

4. 그렇기에 크레센도가 소나의 전부나 다름없는데 적이 밴시나 수은등을 가면 할게 없어진다


 

5. 게다가 몸은 물몸이라 원딜 대신 맞아주기도 안되며


 

6. 오오라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선 본인이 안물리고 살아야 한다, 즉 원딜보다 본인이 사는게 더 효율적인 스킬셋이다

 

 

7. 그 오오라 효과마저도 주문력이 높아야 쓸만해지는데 서폿이라 주문력 올리기도 어렵다

 

저는 이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할까 고민하다가

소나를 미드로 보낼 생각을 해봤습니다.

 

1. 일반기에 cc기가 전무하며 궁을 제외하면 e파코 이외엔 cc기가 없다. 심지어 그마저도 슬로우.

-서폿이 아니라 딱히 문제되지 않는다

 

2. 위와 맞물려 궁이 없을경우 갱호응, 갱대처, 로밍, 한타에서 원딜지키기가 상당히 힘들다

-역시 서폿이 아니라 그다지 문제 안된다. 오히려 미드라이너치곤 원딜지키기 좋은편이다.

 

3. 따라서 궁극기 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궁이 빠지면 무력해진다

-주문력이 높아져 일반기들의 성능과 오오라 효과가 강력해지기때문에 궁 의존도를 낮출수 있다.

 

4. 크레센도가 소나의 전부나 다름없는데 적이 밴시나 수은등을 가면 할게 없어진다

-위와 마찬가지로 적이 크레센도를 대비하면 오오라 버프를 열심히 돌리면 된다.

 

5. 게다가 몸은 물몸이라 원딜 대신 맞아주기도 안되며

-w힐과 쉴드량 증가, e의 이속증가로 몰몸인건 여전하지만 생존력은 더 높아진다.

 

6. 오오라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선 본인이 안물리고 살아야 한다, 즉 원딜보다 본인이 사는게 더 효율적인 스킬셋이다

-역시 서폿이 아니라 딜러이기때문에 본인이 사는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7. 그 오오라 효과마저도 주문력이 높아야 쓸만해지는데 서폿이라 주문력 올리기도 어렵다

-미드로 가면 주문력 올려도 아무도 뭐라 안한다.

 

 

그러면서도 강력한 라인전이라는 소나 고유의 장점은 그대로 가져올수 있습니다.

q의 긴사거리와 호밍능력, w의 힐과 쉴드를 통해 라인전을 개쳐바를수 있죠.

 

딜링스킬이 크레센도를 제외하면 q뿐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사실 미드소나의 주력 딜은 파워코드입니다.

리치베인을 사면 q-파코콤보의 파워코드의 대미지가 약 350(+1.0AP)(+1.75AD)이정도 되는데요 앵간한 궁보다 쎕니다.

q의 버프를 아군 5명 전원에게 다 넣을수 있다는것을 생각하면 오히려 딜은 쎈편이죠

 

단점은 궁빼면 하드cc나 이동기가 없어서 갱에 약하다는건데 이건 오리아나나 카시오페아등 다른 ap메이지들과

공유하는 단점입니다. 오히려 궁이 있으면 갱에 강한편이구요.

 

높은 주문력을 확보해서 오오라 효과를 엄청나게 뻥튀기할수 있기때문에 오오라만 잘돌리면

궁없이도 한타에서 1인분을 할수 있기에 궁 의존도도 낮출수 있구요.

 

제가봤을때 딱히 문제시 되는 단점은 라인못미는거 빼곤 없는거같아요.

 

오리아나나 룰루처럼 서포터같은 미드라이너로 사용할수 있을거같은데

여러분 생각은 어떤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