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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uiser, Mk III는, 사실상 영국탱크의 첫 얼굴이라 할 수 있다.
이유는 영국은 탱크를 제일먼저 개발하고, 탱크를 제일 먼저 선보이며, 그에 맞게 발전해 나갔지만...
사실상 제 2차 대전의 독일의 2, 3호의 전차들과는 Mk. 1 ,2 는 상당히 뒤쳐진 성능을 보여줬다.(그러나, 2전차들이 나쁜것은 아니다. 이 2전차들은, 성능대비 가격면에서 놀라운 점을 보여주고, 2차대전 당시 개조되어. A 10 Mk.2는 A 13 Mk.3와 같이 전선의 라인에서 활약하였다./ 하지만 4호기가 출동하면 어떨까? 4! 호! 기!)

이러한 면에 따라 영국 정부는 Mk 1 과 Mk. 2보다 더 나은 전차를 원하게 되었는데, 이에 대한 건의들은 빠르게 진행되어 바로 개발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리하여, 미국의 발명가 존 월터 크리스티(John Walter Christie)는 크리스트 서스펜션이란 현가 디자인을 개발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Mk.3는 놀랍게도, 더 강력하며 무거운 무장을 하고서도 빠른 속도와 안전감있는 이동이 가능해 졌다.

첫번째 프로토 타입은 1937년에 제작 되었고, 프로토타입은 테스트 결과 우수한 성적을 내었으며, 전 Mk.1 과 Mk.2 의 개조와 품질 개량으로 인하여, 탱크 개발에 더욱 폭넓은 지식을 가진 영국은, Mk.3를 기존보다 더 뛰아나게 개발하여, A13 - Cruiser.Mk.3로 개발하였다.
그러나, 영국 육군에서는 아직 정식적으로 탱크 부문이 부족하여, 결국엔 1939년에 양산가능할 정도로 완성되었다.

이러한 Mk.3는 전장을 누비며, 영국의 주력 전차가 되나 싶었으나, 아쉽게도 그렇지 못하였고, Mk.4를 생산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게 된다...

mk.3의 모습. 전작의 전차들과는 다른점은, 포탑에 장갑이 추가되었고, 새롭게 추진된 현가 장치로 인해, 더욱 강력한 주포와, 장갑을 장착가능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