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왜 보이스챗 기능이 없는 거야? 
보이스챗을 고려하고 있긴해?



Riot Lyte의 답변: 

앞서서, 우리는 리그오브레전드 안에서의 보이스챗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해봤지. 

친구들과 보이스챗을 하는 건 굉장히 좋은 경험이라는 걸 알아냈어. 

그런데, 낯선 사람과 보이스챗을 하는 건... 
꽤나 부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 또한 깨달았지.
 
자, 여기 아주 놀라운 결과들을 말해줄게. 



1) 만약 팀이 혼합된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할 때,
(팀원들 중 일부는 보이스챗 기능을 이용하고, 일부 플레이어들은 그냥 타자로 채팅)
 
키보드로 하는 텍스트 대화는 126% 더 독성을 가지게 되고, 
보이스 챗 플레이어들은 50% 더 리폿을 받게 돼.   

 

(그렇게 생산된 유독성은 점점 롤 전체로 퍼져나가서 우릴 모두 좀먹는다) 





2) 외부에서 진행된, 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실험을 했는데, 

여자가 말할 때는 남자가 말할 때보다 300% 더 괴롭힘을 당한다는 것을 알아냈어!

남녀가 똑같은 문장을 읽는데도 말이야!



"안녕하세요"(여자 목소리)



"ㅎ헠헠 여자다 여자!"



우리(라이엇)는 절대 롤 안에서의 보이스챗 기능에 반대하는 건 아니야. 

다만, 우리는 위의 문제들을 먼저 해결하고 싶어. 

그리고 더 좋은 보이스챗 경험을 디자인하기 위해 노력할 거야. 

우리가 더 좋은 경험을 선사하지 못한다면, 

진짜... 다른 제 3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보이스챗 하는 거 말곤.. 

롤 안에서 플레이어들이 보이스챗을 사용하도록 할 어떤 이유도 없어..  


---------------------------------------------






레딧 댓글:



1. 솔직하게 말해서, 난 니들 누구하고도 대화하고 싶진 않아...

ㄴ "팀원과 의사소통 거부"로 리포..ㅅ...



2. 우리는 차단 기능을 수 년 동안 써왔어. 
하지만 롤에서 독성(toxicity)과 나쁜 플레이어 행동은 여전히 중요한 이슈야. 

롤은 본질적으로 사람들을 공격적이게 만들어. 
보이스챗 기능을 도입하는 건 이걸 증폭시키기만 할 거야.

3년간 롤을 했던 내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보이스챗 기능이 도입되면, 
저런 통계들과 연구들이 어떻게 작동할 지.. 알 수 있는 걸... 
물론 다른 게임들은 보이스챗이 있긴 있지. 근데 그 게임들은 롤과는 달라.




3. Lyte 가 예전에 이렇게 말했지. 

"너가 만약 누군가를 차단해야 된다면, 이미 정신적인 피해는 받은 상태일 거야."








원문:

http://ask.fm/RiotLyte/answer/13083369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