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전방의 든든한 버팀목, 탱커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부분으로 바로 이동 됩니다)

개념 정리부터, 탱커가 뭔가요?


탱커를 플레이 할 때 명심해야할 네가지
  적은 방해하고, 아군은 보호하고
  내가 죽더라도 아군이 이기면 된다
  핵심 스킬은 신중하게 사용
  너무 앞서 나가는 것도 금물!


아이템은 이런 것들이 좋습니다


탱커 영웅에는 누가 있나요?








1. 탱커란?



도타2를 비롯한 AOS장르의 게임들은 MMORPG 장르의 게임들과는 달리,
사실 정확한 '직업'의 구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3~5명이 팀을 이루어서 게임을 하는 만큼,
가급적 다양한 역할을 서로 나누어, 서로 간의 협업이 잘 이루어질 승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모든 역할이 다 중요하겠지만, 지금부터 설명할 '탱커'는 팀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입니다.
예를 들어, 5명 전원이 딜러들로만 이루어진 팀의 경우 화력이야 막강하겠습니다만
상대적으로 빈약한 체력과 방어능력으로 인해 생존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아군에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챔피언이 있다면
적의 행동을 제한하면서 아군 딜러에게 다가올 위험 요소를 배제할 수 있어
아군 딜러들이 마음 놓고 싸울 수 있게 되어 승리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즉, 탱커란 '팀원 대신 적의 공격을 맞으면서 적의 행동을 제한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탱커를 플레이 할 때 명심해야할 네가지





▣ 적은 방해하고, 아군은 보호하라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탱커를 플레이하다 놓치기 가장 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적의 공격을 버텨내기 위한 아이템 세팅을 선택하다보면 필연적으로 탱커의 공격능력은
거의 제로에 가까워집니다. 그래서, 탱커 혼자서는 사실상 적을 쓰러트리기 어렵습니다.
결국 탱커가 싸움에서 이기려면 아군을 보호하면서, 동시에 적의 움직임을 제한해야 합니다.


다가오는 적 챔피언이 아군 딜러를 때릴 수 없게 꾸준히 견제하면서
적군 핵심 딜러들의 움직임을 방해하여 우리팀원들을 공격 못하게 하는 것이 탱커의 역할입니다.



▣ 내가 죽더라도 아군이 이기면 된다

역할이 역할이다보니, 탱커는 자기 역할에 충실할 수록 죽음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그것이 두렵다고 해서 탱커가 먼저 뛰어들지 않거나 아군을 보호해주지 못한다면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하게 되어 사실상 4 vs 5의 싸움과 마찬가지의 상황이 됩니다 .


그렇기에 탱커는 죽음을 두려워해선 안됩니다.
이상적인 상황은 물론 아군 전원 생존, 적군 전원 사망이겠지만
탱커 하나를 내주고서 적군 전원 사망을 달성할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좋은 것은 분명하지요.


적 주력의 공격 대부분이나, 강력한 스킬을 탱커가 맞은 다음에 쓰러진다면,
위협적인 공격이 남아있지 않은 적들은 아군이 알아서 정리해줄 것입니다.
그정도만 할 수 있다면 탱커로서의 역할은 성공한 셈입니다.








▣ 핵심 스킬은 신중하게 사용하자

탱커와 일반 근접 딜러들의 차이는, 적의 화력을 자신에게 돌릴 수 있는가의 여부입니다.
기절이나 도발, 침묵, 띄우기, 강력한 둔화 등의 스킬로 적의 행동을 방해할 수 있다거나,
혹은 살려두기에는 너무 위험해서 공격을 할 수 밖에 없게끔 높은 존재감을 보이는 등,
탱커는 피해량이 아닌 다른 의미에서 적에게 주목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말인즉슨, 거꾸로 뒤집어서 얘기한다면 높은 존재감을 가지는 이유인 스킬을
이미 사용했다거나, 잘못된 적에게 써버렸다거나,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안된다면
탱커의 존재감은 최하위로 추락해, 중요한 아군을 잃는 것을 막을 수 없게 됩니다.




▣ 너무 앞서 나가는 것도 금물!

탱커를 하다보면 자주 하게 되는 실수 중 하나입니다.
가장 전방에 위치하다보니 아군이 어디있는지 돌아보지 않고
자신의 시야에서 가장 유리한 타이밍에 혼자서 전투를 시작해버리는 것입니다.


대개 이 경우, 아군은 전투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흩어진 상황이 대부분이기에,
되려 모여있는 적의 역공에 불리한 싸움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탱커를 플레이한다면 싸움 시작 전에 아군이 어디에 있는지도 파악해야 하고,
적이 어디에 있는지도 확실하게 파악해서 신중하게 싸워야 할 것입니다.













3. 탱커는 어떤 아이템을 사야하나?




탱커의 제 1 덕목이라고 한다면, 물론 튼튼함일 것입니다. 더 오래 살아남을수록,
그래서 적의 공격을 더 많이 받아낼수록, 그럼에도 살아남을수록 탱커의 존재감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게 됩니다.


아이템 수치를 통해 마법 피해량의 증폭이 가능한 리그오브레전드와는 달리,
AOS의 원조인 도타2에서는 스킬에 따른 마법 피해량은 고정적이기 때문에
방어능력의 대부분은 기본 공격 및 물리 피해를 막아내는 쪽으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도타2에서 탱커들이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의 일부를 모아둔 것입니다.
이외에도 상황 및 영웅에 따라 아이템 효율이 많이 달라지니 자신만의 스타일을 연구해보세요!



◆ 능력치를 높이고 싶은 경우 선택하는 아이템


쇳가지(Iron Branch) 무력의 장갑(Gauntlets of Strength) 서클렛(Circlet) 힘의 벨트(Gauntlet of Strength)

전투 팔찌(Bracer) 오거 몽둥이(Ogre Club) 궁극구(Ultimate Orb) 재앙의 도끼(Reaver)




◆ 체력이 필요할 경우 선택하는 아이템


이중 강화석(Point Booster) 영혼 강화석(Soul Booster) 활력 강화석(Vitality Booster) 혈석(Blood Stone)



◆ 방어력을 높이기 위해 선택하는 아이템


튼튼한 방패(Stout Shield) 수호의 반지(Ring of Protection) 가난한 자의 방패(Poor man's Shield) 쇠사슬 갑옷(Chail Mail)

작은 방패(Buckler) 굳은 의지의 투구(Helm of Iron Will) 용기의 메달(Medallion of Courage) 칼날 갑옷(Blade Mail)

선봉대 방패(Vanguard) 시바의 은총(Shiva's Guard) 돌격 흉갑(Assault Cuirass)



◆ 마법 및 스킬방어를 위해 선택하는 아이템


망토(Clock) 도전의 두건(Hood of Defiance) 통찰의 파이프(Pipe of Insight) 린켄의 구슬(Linken's Sphere)

칠흑왕의 지팡이(Black King's Bar)



◆ 회복 및 재생력이 필요할 때 선택하는 아이템


생명력 반지(Ring of Health) 재생의 반지(Ring of Regen) 마법 막대(Magic Stick) 마법 지팡이(Magic Wand)

평온의 장화(Trangquil Boots) 머리 보호구(Headdress) 메칸즘(Mekansm) 타라스크의 심장(Heart of Tarrasque)




◆ 그 외 필요에 의해 선택하는 아이템


벌목 도끼(Quelling Blade) 블라디미르의 공물(Bladimir's Offering) 점멸 단검(Blink dagger) 여행의 장화(Boots of Travel)

해골 파쇄기(Skull Basher) 천상의 미늘창(Heaven's Halberd) 신광검(Radiance) 아가님의 홀(Aghanim's Scepter)








4. 탱커 영웅의 종류



도타2에서는 다양한 영웅들이 존재하고, 그 영웅들만의 다양한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누구든, 레벨이 성장하고 좋은 아이템을 갖출수록 적을 제압할 수 있다는 점이
도타 2의 가장 큰 특징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 영웅의 스킬들이 적을 처치하고 피해량을 입히는 데만 집중된 것이 아닌,
아군을 보호하고 적을 방해하는 등, 탱커의 역할에 비교적 잘 어울리는 영웅을 선정해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아래의 영웅들 역시 탱커가 아닌 다른 형태로의 육성 및 활약이 가능하지만,
탱커로 육성한다고 했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영웅들 중에서도
초보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컨셉의 영웅들을 선정했습니다.



도발과 반격의 완벽한 조화, 액스(AXE)




광전사의 외침 [Q] - 도끼전사가 주위 적들을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만듭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추가 방어력을 얻습니다.

투쟁욕 [W] - 적 유닛을 격분시켜 둔화 상태로 만들고 지속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투쟁욕 효과는 해당 적 유닛이 다른 유닛을 죽이거나 효과의 시간이 다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적에게 투쟁욕 효과를 입힐 때마다 도끼전사의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반격의 나선[E] - 공격을 당하면 나선을 그리며 반격해 인근 적 모두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도태의 도끼날 [R] - 도끼전사가 적의 약점을 찾아내어 공격합니다. 일반적인 피해를 주지만 체력이 낮은 적 유닛은 즉시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이 공격으로 적이 죽으면 도끼전사와 주위 아군은 이동 속도가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아가님의 홀로 강화 가능



도타2에서 가장 대표적인 탱커 영웅 중 한 명이 액스이며,
주변 적 전원을 도발해 강제로 공격하게 만들고, 그 공격에 반격하는 형태의
이상적인 형태의 스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전사의 외침(Berseker's Call, Q)스킬은 주변 적 전원에게 자신을 공격하게 만들며
반격의 나선(Counter Helix, E) 스킬은 액스가 공격을 당할 때마다 17%의 확률로
주변 적 전체에게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투쟁욕(Battle Hunger, W)에 걸린 적은 느려진 채로 지속피해를 입으며,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다른 유닛을 죽여야만 효과가 풀리기 때문에
싸움을 걸러 달려오는 액스로부터 도망치기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특히, 궁극기 도태의 도끼날(Culling Blade, R)은 일정 체력 이하의 적을 일격사시키며,
이 일격사 공격은 모든 무적효과를 무시하기 때문에, 방어아이템만을 확보한 액스라 해도
적의 입장에서는 결코 무시할 수가 없게 됩니다.


다만, 도발을 걸 수 있는 범위가 액스의 주변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적을 도망치지 못하게 만드려면 거리를 좁힐 다른 수단이 필요합니다.








질주하는 진형파괴자, 켄타우로스 전쟁용사(Centaur Warrunner)




발굽 구르기 [Q] - 땅을 내리쳐, 가까운 적 유닛을 기절시키고 피해를 줍니다.

양날의 검 [W] - 켄타우로스가 근접 범위에 강력한 공격을 가해, 대상과 주위 지역에 피해를 입힙니다. 켄타우로스는 양날의 검에 의해 죽지 않습니다.

반사 [E] - 켄타우로스가 즉시 모든 공격을 반격하여 공격자에게 켄타우로스의 힘에 비례한 피해를 줍니다.

쇄도 [R] - 켄타우로스가 모든 아군 영웅과 함께 최대 속도로 돌진합니다. 이 동안에는 유닛을 통과하여 이동할 수 있으며 충돌한 적 유닛들을 기절시킵니다. 적 유닛은 한 번씩만 짓밟힐 수 있으며 켄타우로스의 힘에 비례한 피해를 받습니다.
2013년 3월, 6.77c 패치를 통해 기절 효과가 둔화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켄타우로스 전쟁용사는 자기 주변의 적 전원을 기절 시킬 수 있는
발굽 구르기(Hoof Stump, Q)스킬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아군 영웅 전원의 이동속도를 크게 증가시키는 궁극기 쇄도(Stampede, R)는
거리와 상관없이 살아 있는 모든 아군 영웅들의 이동속도를 최고속도로 올려주며
스킬 사용시 켄타우로스 전쟁용사는 적을 짓밟아 피해를 주고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적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 주력 스킬인 양날의 검(Double Edge, W)이
마나 소모가 없는 대신 자신의 생명력을 희생하기 때문에, 만약 좋지 않은 시점에
스킬을 잘못 사용할 경우 어이없이 사망할 수도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지는 멧돼지, 브리슬벡(Bristleback)




끈적이는 콧물 [Q] - 대상에게 콧물을 쏘아 보내어 방어력과 이동 속도를 줄입니다. 콧물 효과는 서로 중첩되며, 추가되는 콧물 효과는 기존 효과의 지속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가시 흩뿌리기 [W] - 날카로운 가시를 흩뿌려 가시멧돼지 주위의 일정 범위 내에 있는 적 유닛들을 공격합니다. 이전 10초 내에 가시 흩뿌리기로 피해를 받은 유닛에게는 추가 피해를 줍니다.

가시투성이 등가죽 [E] - 가시멧돼지는 옆이나 뒤에서 들어오는 물리 피해에는 더 적은 피해를 받습니다. 만약 뒤에서 받는 피해가 250이 되면, 현재 레벨의 가시 흩뿌리기를 시전합니다.

적개심 [R] - 가시멧돼지가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분노에 빠져들어 이동 속도와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최초(기본) 중첩 시 큰 보너스 효과를 얻습니다.



가시멧돼지 브레슬벡의 가장 큰 특징은, 공격할 때마다 피해가 증가하는
가시 흩뿌리기(Quill Spray, W)스킬과 함께, 측후방에서 맞는 공격의 피해를
크게 줄여주는 가시투성이 등가죽(Bristleback, E) 스킬입니다.


도주시, 추격하는 적의 공격에 잘 버텨내면서 반격하는 데 특화되어 있으며
적들은 한 번에 제압하기 보다는 계속해서 둔화/방어도감소/피해를 누적시켜
시간을 들여 천천히 제압하는 꾸준한 전투스타일에 가장 잘 어울리는 영웅입니다.
브리슬벡이 오래 살아있을수록, 적의 입장에서는 감당하기 힘들어집니다.


다만, 브리슬벡은 적의 행동을 막을 수 있는 확정 CC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텔레포트 등을 통해서 도주하는 적을 혼자서 잡아낼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지할 수 없는 강력한 CC! 타이니(Tiny)




산사태 [Q] - 지정 범위에 바위를 쏟아부어 적 지상 유닛을 기절시키고 피해를 줍니다.

던지기 [W] - 타이니가 주위 275 범위 내에 있는 아군이나 적군 유닛을 무작위로 집어들고 대상 유닛에게 던져 피해를 줍니다. 던져진 유닛이 적일 경우 2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던지기는 타이니가 커질수록 더욱 강력해집니다.

바위투성이 피부 [E] - 타이니가 공격자들에게 피해를 반사합니다. 300의 범위 내에서 타이니를 공격하는 적들은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기절합니다.

성장 [R] - 타이니가 바위 덩어리를 끌어모아서 힘을 더욱 키웁니다. 단,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던지기로 주는 피해가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아가님의 홀로 강화 가능



타이니는 강력한 확정 CC로 무장해, 적을 제압하는 데 특화된 영웅입니다.


광역범위의 적에게 한꺼번에 기절을 걸 수 있는 산사태(Avalanche, Q)스킬과 함께
주변 유닛을 무작위로 집어들어 목표지점으로 날려버리는 던지기(Toss, W) 스킬로
순식간에 적을 제압, 반격의 여지 없이 처치하는 데 뛰어납니다.


타이니가 성장할수록 궁극기 성장(Grow, R)을 통해 점점 이동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적의 입장에서는 쫓아오는 타이니로부터 도망치는 것도 점점 더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타이니를 근접 거리에서 공격할 경우 바위투성이 피부(Craggy Exterior, E)스킬의 존재로
기절 상태에 빠지곤 하기 때문에 접근을 막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다만, 타이니는 힘 영웅임에도 마법 스킬에 의존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성장 및 전투를 위해 마나관리에 항상 유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벽에 갇히는 순간 죽음 뿐! 태엽장이(Clockwerk)




동력원 폭발 [Q] - 강력한 파편을 주위 무작위 적에게 발사하여 소량의 마법 피해를 주고 짧은 기절에 빠뜨립니다.

강화 톱니 [W] - 태엽장이 주변에 충전된 톱니의 벽을 만들어 가까이 있는 유닛들을 가둡니다. 벽 바깥의 적이 톱니에 닿으면 뒤로 밀려나며 생명력과 마력을 일부 빼앗깁니다. 적을 공격한 톱니는 방전 상태가 됩니다. 톱니는 적에게 3대의 공격으로 파괴되지만, 태엽장이는 한대만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조명탄 [E] - 지정된 범위에서 폭발하여 넓은 범위를 밝히는 조명탄을 발사합니다. 조명탄은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시야를 밝힙니다.

갈고리탄 [R] - 목표 지점에 갈고리를 발사합니다. 갈고리가 비중립 유닛에게 맞으면 태엽장이가 즉시 그 위치로 당겨져 날아가 대상을 기절시키고 피해를 줍니다. 날아가는 경로에서 태엽장이와 부딪히는 적들도 피해를 받고 기절합니다. 아가님의 홀로 강화 가능



태엽장이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자신 주변에 설치하는 8칸짜리 톱니벽
강화 톱니(Power Cogs, W) 스킬입니다.


공격력이 아무리 세어도 한 칸의 톱니벽을 부수기 위해서는 3번의 공격을 해야 하며,
반면 태엽장이의 경우에는 한 번의 공격만으로 벽을 파괴하는 것이 가능해
적의 이동을 봉쇄해서 제압하거나, 적에게서 도주하는 데 특히 뛰어납니다.


궁극기 갈고리탄(Hookshot, R)으로 최대 3000거리의 유닛을 제압, 이동할 수 있고
그렇게 접근한 태엽장이에 의해 톱니벽에 갇힌 적이 전투를 하려고 하다가는
동력원 폭발(Battery Assault, Q)스킬에 의해 계속적으로 짧은 기절에 걸려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한 채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정작 영웅 본체를 강화시키거나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충분한 장비를 확보하지 않으면 적의 공격에 쉽게 쓰러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영웅제압의 스페셜리스트, 얼음폭군(Tusk)




얼음 파편 [Q] - 얼음폭군이 얼음 파편을 얼어붙은 에너지 뭉치로 압축하여 던지며, 뭉치에 맞은 모든 적은 피해를 받습니다. 뭉치가 적 영웅에게 맞거나 최대 범위에 도달하면, 파편은 발사되어 5초 동안 장벽을 만듭니다.

눈 뭉치 [W] - 얼음폭군과 주위 아군 영웅이 점점 커지는 눈 뭉치로 대상 적 유닛에게 돌진합니다. 눈 뭉치의 길을 가로막는 희생자는 피해를 받고 잠시 기절하며, 마지막 대상은 추가 피해와 추가 기절 지속 시간을 받습니다. 눈 뭉치의 이동 속도는 터스크의 이동 속도에 비례합니다.

얼어붙은 인장 [E] - 얼음폭군이 깊은 겨울의 냉기로부터 얼어붙은 인장을 소환합니다. 인장은 눈보라를 만들어 600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 유닛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바다코끼리 펀치! [R] - 얼음폭군이 강력한 바다코끼리 펀치를 준비합니다. 다음 공격 시 치명타를 날리며 적을 공중으로 들어올립니다. 적은 떨어진 다음 이동 속도가 감소하며 피해를 받습니다. 대상의 생명력이 일정 비율 이하인 경우,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얼음폭군은 적 영웅을 제압하기 위한 스킬이 무려 4가지나 됩니다.


얼음폭군으로부터 도망칠 수 없게끔 적을 가둬버리는 얼음파편(Ice Shard, Q) 스킬과
아군과 함께 적 유닛에게 돌진해 기절시키는 눈뭉치(Snowball, W) 스킬으로 인해
방심한 채 홀로 떨어진 적을 상대로 언제든 전투를 벌여 제압하는 것이 가능하며,
얼어붙은 인장(Frozen Sigil, E)을 소환해 적의 속도를 낮추어 도주할 수 없게 만듭니다.


궁극기 바다코끼리 펀치(Walrus PUNCH!, R)는 얼음폭군의 공격에 맞은 적을
공중으로 높이 띄워올려 강력한 치명타 피해를 입히며, 떨어진 다음에는
기절에 이은 둔화 효과에 걸려 달아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스킬으로 적을 제압하는 형태의 영웅이기 때문에 마나소모가 극심하며,
궁극기를 포함한 한 번의 콤보를 사용한 이후엔 더이상 피해를 입히기 힘들기 때문에
가급적 동료와 호흡을 맞춰서 적 영웅을 상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을 파멸시키는 존재, 언다잉(Undying)




부패 [Q] - 언다잉이 주변에 있는 적 영웅의 생명을 흡수하여 피해를 입히고 힘을 빼앗습니다.

영혼 찢기 [W] - 대상 아군 또는 적 유닛에게 에너지를 흘려 보내어 언다잉 주위 유닛 수에 따라 아군을 치유하고 적군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주위 유닛도 피해를 입습니다.

묘비 [E] - 대상 지점에 비석을 소환합니다. 비석 주변에서 좀비가 소환되어 가까이 있는 적 유닛들을 공격합니다. 좀비들은 죽음의 갈망 능력으로 공격하는 대상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대상 생명력이 일정 수치 이하로 떨어지면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살덩이 골렘 [R] - 언다잉이 역병 오라를 지닌 공포스러운 살덩이 골렘으로 변신합니다. 이 오라는 750 거리 안의 모든 적 유닛을 느리게 만들고 그들이 받는 피해를 증폭시킵니다. 언다잉의 근처에 있을수록 더 큰 피해를 받습니다. 역병에 걸린 유닛이 죽으면, 언다잉은 그 유닛의 최대 생명력의 일정 비율만큼 치유됩니다. 아가님의 홀로 강화 가능



언다잉의 경우는 아군을 보호하는 대신, 적을 파멸시키는 탱커입니다.


주변의 적 영웅의 힘을 빼앗아 가져오는 부패(Decay, Q) 스킬로 적을 약화시키고
영혼 찢기(Soul Rip, W) 스킬로 주변 아군의 생명력을 훔쳐 회복/공격하거나
묘비(Tomb Stone, E)을 소환해 좀비를 불러내어 적을 함께 공격해 처치합니다.


궁극기 살덩이 골렘(Flesh Golem, R)을 사용하면 언다잉이 살덩이 골렘으로 변신하며
주변 적들의 이동속도를 낮추고, 강력한 추가 피해를 입히는 역병의 오라를 내뿜습니다.


이 역병의 오라가 위험하기 때문에 적의 입장에서는 언다잉을 먼저 처치하든가,
아니면 심각한 디버프와 피해를 감수한 채로 다른 영웅부터 처치하든가 하는
이지선다의 입장에 놓이게 되지만, 영혼 찢기로 구울의 체력을 빼앗아 회복하거나
적 영웅이 쓰러질 때마다 체력을 회복하는 언다잉을 처치하기는 매우 까다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