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후반을 지배한다, 원거리 딜러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부분으로 바로 이동 됩니다)

개념 정리부터, 원거리 딜러가 뭔가요?


원거리 딜러를 플레이 할 때 명심해야할 네가지
  크립은 나의 영양분 공급원
  디나이는 적극적으로!
  위치선정이 중요하다
  아군을 방패로 킬을 해라!


아이템은 이런 것들이 좋습니다


초보자 추천 영웅







1. 원거리 딜러란?




원거리 딜러는 아군의 후방에서 상대 영웅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혀
무력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마법사 역할을 하는 영웅들과 비슷한 면이 있는데
다른 점이라면 마법사 역할의 영웅들은 순간적인 피해를 입히는데 반해
원거리 딜러 역할의 영웅들은 지속적인 피해를 입힌다는 데 있습니다.


이러한 영웅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 공격과 시너지 효과가 좋은 패시브 스킬들이 한 개 이상씩은 있으며
느린 이동 속도와 적은 체력으로 인해 초반 라인전 시 많이 약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착실히 골드를 모아 아이템을 어느정도 구비한 원거리 딜러는
중후반 전투의 중심에서 승패를 좌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원거리 딜러란 '성장하여 전투의 승리를 이끄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원거리 딜러, 어떻게 플레이하면 되나요?




▣ 크립은 나의 영양분 공급원!

성장이 중요한 원거리 딜러에게 상대 영웅을 처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생성되어 오는 상대 크립을 처치해 골드를 모으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더욱이 다른 AOS 장르의 게임들과 달리 크립을 처치하였을 때
획득할 수 있는 골드의 양이 많으며 한 번에 근접 2마리와 원거리 2마리씩 몰려옵니다.


이를 계산해 보면 근접 크립은 49 골드, 원거리 크립은 51 골드를 주고
한 번의 상대 크립 처치로 (49 X 2) + (51 X 2) = 200 골드를 획득하게 되는데,
영웅을 처치해 얻는 최저 골드가 약 230 정도인 것을 감안한다면 무시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초보 유저가 모든 상대 크립들을 처치하면서 골드를 획득하는 것은 어렵고
무리하면서 크립을 처치하다간 오히려 상대 영웅의 견제에 피해를 입고
라인전에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생길수 도 있습니다.







▣ 디나이는 적극적으로!

앞에서 크립을 처치해 얻는 골드의 중요성을 알수 있었는데,
디나이를 하면 상대의 크립 처치를 방해해 골드 및 경험치의 손해를 보게 할 수 있습니다.


디나이는 아군의 크립이나 타워, 영웅의 체력이 낮을 때 공격해
상대 영웅보다 먼저 처치하거나 부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상대 영웅에게 적은 양의 경험치를 줄 뿐만 아니라
골드는 전혀 주지 않으므로 견제에 최적이라고 할 수 있고
디나이에 성공하면 파란색 느낌표가 표시되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라인전을 함께 진행하는 서포터는 아군 보호 및 디나이를 적극적으로 하는데
이를 보조해 함께 상대 영웅의 크립 처치를 방해한다면 누적되어 상대보다 높은 레벨,
더 많은 골드로 라인전 및 이후 진행을 쉽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 위치선정이 중요하다

원거리 딜러는 적은 체력과 낮은 이동 속도로 인해
초반에 몇 번의 공격만으로도 생사의 기로에 놓일 수 있으며
일부 원거리 딜러는 도주기의 부재로 인해 중후반에도 상대의 접근을 허용하면 위험해집니다.


아군 영웅과 함께 초반 라인전을 진행하는 원거리 딜러는 아군과 같은 선상에 있거나
아군의 크립 뒤에 위치해 상대 영웅의 접근을 미연에 방지해야 합니다.


아군과 같은 선상에 있으면 갑작스런 공격에도 함께 대응하거나
서포터의 도움으로 피할 수 있으며 아군의 크립 뒤에 있다면
공격해 오는 상대 영웅이 아군 크립의 공격에 노출돼 역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원거리 딜러의 장점인 긴 사거리를 이용해
상대 크립과 영웅을 상대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아군을 방패로 킬을 해라!

원거리 딜러는 주로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캐리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다른 어떤 포지션보다 더 강력하게 성장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캐리 역할을 담당하는 영웅들은 초반에 약한 모습을 보이며
상대의 집중 견제를 받으므로 함께 간 아군 영웅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라인전을 펼치며 아군 영웅의 도움으로 상대 영웅을 처치하는 결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상대 영웅의 급습으로 후퇴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때 아군 영웅을 살리고 함께 후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아군을 방패로 상대 영웅을 하나라도 더 처치하는 편이 좋습니다.
단, 자신의 영웅이 생존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비록 아군이 사망했지만 이를 통해 상대 영웅을 처치한다면
그로 인해 얻는 골드와 경험치로 성장해 나갈 수 있고
중후반의 전투에서 그 빛을 발할 토대를 쌓게 됩니다.


이는 초반 라인전 뿐만 아니라 중후반의 대규모 전투에서도 같은데
아군들을 방패로 삼아 후방에서 상대 영웅들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고
처치하는 것이 전투를 승리로 이끄는 길이 됩니다.











3. 원거리 딜러는 어떤 아이템을 사야하나?




원거리 딜러는 마법사나 암살자와 같이 순간적인 피해를 입히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피해를 누적시키며 상대를 제압해 나가는 공격 스타일을 보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초반에는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아이템을 어느정도 세팅되는 중후반부터 생존만 한다면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기 위해선 초반에는 안정적인 라인전을 위한 아이템, 중후반에는 공격력을 높일 수 있고
상대의 스킬 공격을 방어하는 등 생존력을 높이는 아이템을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도타2에서 원거리 딜러들이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의 일부를 모아둔 것입니다.
이외에도 상황 및 영웅에 따라 아이템 효율이 많이 달라지니 자신만의 스타일을 연구해보세요!



◆ 공격력이 필요할 때 선택하는 아이템

다이달로스(Deadalus) 신광검(Radiance) 수정검(Crystalys) 장검(Broadsword)

대검(Claymore) 투창(Javelin) 악마의 검(Demon Edge) 성스러운 유물(Sacred Relic)


◆ 이동/공격 속도가 필요할 때 선택하는 아이템

속력의 장화(Boots Of Speed) 위상변화의 장화(Phase Boots) 여행의 장화(Boots Of Travel) 능력의 장화(Power Treads)

그림자 부적(Shadow Amulet) 전투 지팡이(Quarterstaff) 어둠의 검(Shadow Blade) 여의봉(Monkey King Bar)

야차(Yasha) 나비검(Butterfly) 만타 도끼(Manta Style) 혼돈의 망치(Mealstom)

산화와 야차(Sange And Yasha) 묠니르(Mjollnir)


◆ 생존력을 높이고 싶을 때 선택하는 아이템

아퀼라의 반지(Ring Of Aquila) 선봉대 방패(Vanguard) 칠흑왕의 지팡이(Black King Bar) 린켄의 구슬(Linken's Sphere)

타라스크의 심장(Heart Of Tarrasque)


◆ 흡혈 아이템

지배자의 투구(Helm Of The Dominator) 광기의 가면(Mask Of Madness) 악마의 손아귀(Satanic)







4. 초보자 추천 영웅



도타2에서는 다양한 영웅들이 존재하고, 그 영웅들만의 다양한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누구든, 레벨이 성장하고 좋은 아이템을 갖출수록 적을 제압할 수 있다는 점이
도타 2의 가장 큰 특징일 것입니다.


그중에서, 영웅의 스킬들이 아군을 보호하고 상대를 방해하는 데만 집중된 것이 아닌,
상대를 처치하고 전투의 승리를 이끄는 등, 원거리 딜러의 역할에 비교적 잘 어울리는
영웅을 선정해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아래의 영웅들 역시 원거리 딜러가 아닌 다른 형태로의 육성 및 활약이 가능하지만,
원거리 딜로로 육성한다고 했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영웅들 중에서도
초보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컨셉의 영웅들을 선정했습니다.



슬로우와 지속 공격으로 제압한다, 드로우 레인저(Drow Ranger)




스킬

얼음 화살 [Q] - 드로우 레이저의 공격에 적의 이동 속도를 늦추는 빙결 효과를 추가.

침묵 [W] - 지정 범위 내의 모든 적 유닛이 주문을 쓰지 못하게 만듭니다.

명중의 오라 [E] - 드로우 레인저의 민첩 수치에 따라
범위 내 아군 원거리 유닛의 물리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명사수 [R] - 드로우 레인저의 전투 경험이 민첩성을 향상시켜
명중률과 전투 효율을 상승시킵니다.


드로우 레인저는 상대를 느리게 하는 얼음 화살과 침묵으로으로
상대를 묶고 지속 피해를 입혀 처치하는데 특화된 영웅입니다.


상대를 느리게 하는 스킬인 얼음 화살(Frost Arrows, Q)는 상대를 느리게 하는 효과도 있지만
얼음 화살 자체에도 드로우 레인저의 일반 공격력과 같은 피해를 입힙니다.


일정 범위 내의 상대 영웅이 얼마간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침묵(Silence, W)은
연막 물약으로 은신 후 먼저 적들에게 사용한 다음 전투를 진행하게 되면
스킬 사용을 하지 못해 좀 더 수월한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스킬인 명중의 오라(Trueshot Aura)는 민첩 수치에 따라 범위 내
아군 영웅의 물리 공격력이 상승하는데 자신에게도 효과가 적용되므로
민첩 기반 영웅인 드로우 레인저에게 깨알같은 효과를 보입니다.


궁극 스킬인 명사수(Marksmanship, R)를 사용하면 민첩성이 높아져
공격력과 방어력, 공격속도가 올라가는데 375 범위 내에 상대하는 영웅 외에
추가적인 상대 영웅이 없다면 두배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격과 장거리 공격이 특기, 미라나(Mrana)




스킬

유성우 [Q] - 하늘에서 유성을 떨어뜨려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신성한 화살 [W] - 화살을 날려 첫 번째 히트한 상대 유닛에게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킵니다.

도약 [E] - 미라나가 전장을 향해 뛰어듭니다.

달빛 그림자 [R] - 미라나의 모든 아군 영웅을 투명하게 만듭니다.


미라나는 기절과 도약, 은신으로 빠르게 접근해 상대를 처치하거나
추격
하는데 특화된 영웅입니다.


유성우(Starstorm, Q)는 일정 범위 내의 적들에게 유성우를 떨어뜨려 피해를 입히는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상대를 공격하는 스킬이므로 신성한 화살과 함께
초반에 마스터해 주어야 합니다.


전방을 향해 화살을 날려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키는 신성한 화살(Sacred Arrow, W)은
사거리가 길어질수록 입히는 피해와 기절 시간이 늘어나는데
상대방을 지정해서 사용하는 타겟팅이 아닌 논타겟팅이라 감을 익히려면 시간이 걸리는 편이다.


숙달된다면 긴 사거리를 이용해 도망치는 상대 영웅을 예측해
던진 후 처치하거나 긴 기절 시간으로 발을 묶을 수 있습니다.


도약(Leap, E)은 도약을 해 전장에 들어가거나 상대 영웅을 피해 도망갈 때
주로 사용되며 착지와 함께 주위 아군의 이동 및 공격 속도를 높여줘
상대 영웅의 추격 또는 3:3 이상의 전투에서 유리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궁극 스킬인 달빛 그림자(Moonlight, R)는 모든 아군 영웅을 투명하게 만들어
아군과 함께 상대 영웅을 급습할 때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단, 드로우 레인저의 침묵과 같은 스킬에 걸린다면 달빛 그림자 효과가 사라집니다.







긴 공격 사거리를 이용한 플레이, 저격수(Sniper)




스킬

유산탄 [Q] - 목표 지점에 폭발성 탄환을 터뜨리는 유산탄을 발사합니다.

급소 사격 [W]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큰 피해를 주고 짧은 기절에 빠뜨립니다.

정조준 [E] - 저격수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암살 [R] - 저격수가 적 유닛을 목표로 지정하고
1.7초 후 먼 거리에서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저격수는 긴 사거리를 이용해 상대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고 먼 거리라도
생명력이 적어진 상대를 처치
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유산탄(Shrapnel, Q)은 범위 내의 상대 영웅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피해를 입혀
상대를 추격할 때 사용하면 효과가 좋으며 목표 지점의 시야를 밝혀 주기도 합니다.


급소 사격(Headshot)은 공격 속도가 높을수록 시너지 효과가 큰데,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큰 피해를 주고 짧게 기절시키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정조준(Take Aim, E)의 스킬 레벨이 증가하면
사거리가 늘어나 먼 거리에서 상대가 다가오기 전에 처리하는 것도 가능해 집니다.


그리고 궁극기인 암살(assassinate, R)은 사거리 밖으로 도망치는 상대를 마무리하거나
미리 상대에게 사용해 생명력을 낮춰 놓고 유리한 진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메이지급 폭딜과 쉬운 조작, 루나(Luna)




스킬

월광선 [Q] - 루나가 달의 에너지를 모은 광선을 상대에게 집중시켜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반월도 [W] - 반월도가 공격 대상 주위의 상대 유닛에게 튕기며 추가 공격을 가합니다.

달의 축복 [E] - 인근 아군들이 추가 피해를 받고
루나는 야간에 더욱 넓은 시야를 획득합니다.

일식 [R] - 일식이 일어나 루나를 따라다니며 현재 레벨의 월광선으로 상대를 공격합니다.


루나는 강력한 궁극기와 푸쉬력을 지닌 영웅으로
폭발적인 스킬 피해와 쉬운 조작이 특징입니다.


월광선(Lucent Beam, Q)은 상대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전투의 시작 또는 상대를 추격할 때 사용됩니다.


반월도(Moon Glaive)는 상대 유닛에게 튕겨 추가 공격을 하는데
이러한 공격은 라인전 시 라인을 밀어버리는 효과때문에
습격에 취약해지는 단점이 생겨 초반에 스킬을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과 자신에게 추가 공격력을 주고 야간에 시야를 넓혀주는 희생(Sacrifice, E)은
초반 크립을 처치해 골드를 획득하기 수월해지며 아군들에게도 효과가 적용되
팀파이트 시에도 유용하게 작용합니다.


궁극 스킬인 일식(Eclipse, R)은 현제 레벨의 월광선으로 상대를 여러 번 공격하는데
왈광선과 일식만 있다면 폭발적인 공격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1:1 전투에서 상당히 유리해 집니다.


단, 주위에 여러 상대 영웅이 있다면
최대 공격 회수만큼 나누어 주위 상대 영웅을 무작위로 공격합니다.







공격과 방어의 조화, 바이퍼(Viper)




스킬

맹독 공격 [Q] - 바이퍼의 독을 한층 강회시켜 일반 공격 시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고
적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황천 극독 [W] - 바이퍼의 일반 공격에 황천의 독을 추가하여
대상 유닛의 손실된 생명력에 기반한 추가 피해를 줍니다.

독성 피부 [E] - 바이퍼가 감염성 독극물을 내뿜어 자신을 공격하는 상대 유닛에게 피해를 주고
둔화 상태에 빠뜨립니다.

바이퍼의 공습 [R] - 바이퍼가 대상 유닛의 공격 및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지속적인 독 피해를 줍니다.


바이퍼는 일반적인 원거리 딜러보다 튼튼하며 스킬로 인한 피해 증가가 크기 때문에
강력한 공격력과 어느 정도의 방어력도 갖춘 영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맹독 공격은(Posion Attack, Q)는 상대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는 스킬로
자동 시전으로 키고 끌수가 있으며 일반 공격에 같이 묻어서 나가는 형태입니다.
물론 유닛을 지정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사동 시전을 통해 일반 공격과 함께 여러번 사용하면
마나가 금방 없어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황천 극독(Nethertoxin, W)은 바이퍼가 많은 공격형 아이템이 있지 않아도
상당한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원천이며
상대 유닛의 손실된 생명력을 기반으로 추가 피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패시브 스킬이므로 사용에 따른 마나 소비가 없어
효율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독성 피부(Corrosive, E)는 다른 원거리 딜러와 달리
좀 더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스킬로 마법 저항력을 높여주고
더불어 공격하는 상대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조금의 방어용 아이템을 구비한다면
어느정도 상대의 공격을 받아가며 전투를 할 수 있는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


이는 상대와 정면 대결을 펼치면
불리해 질 수 있는 다른 원거리 딜러와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궁극 스킬인 바이퍼의 공습(Viper Strike, R)은 바이퍼가 대상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며 시간당 피해를 입히는데
마법 효과를 방어하는 칠흑의 지팡이를 사용해도 속도 감소 효과는 적용됩니다.


이는 중후반 팀 파이트 시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상대의 주요 영웅의 움직임을 묶고 먼저 처치하거나
도주를 막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