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단을 클리어한지는 몇일되었으나 이제서야 올리게 되었습니다. (1트라이 10:45, 2트라이 10:30)
 영상도 함께 첨부하려 했습니다만 오랜만이라 컨트롤이 잘안되다 보니 75단 영상으로 대체하였습니다.

 

 

간혹 게시글들을 보면 많은 분들이 스펙을 올려주시고 부족한부분을 찝어달라고 하실때 댓글에 저항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다른분들 보다 저항이 낮습니다. 저항이 낮은 분들도 조금만 연습하시면 원하시는 단수에 오르실 수 있습니다. 칼데산은 클리어 당시 70단계와 75단계 위주로 작업하였으며 2개의 부위에서 각각 76/80단계 작업을 하였습니다.
 
 
# 방패의 선택
개인적으로 방패같은 경우 각벽도 사용하고 최후의 목격자도 사용해봤으나 각벽의 경우 딜면에서는 좋지만 최후의 목격자보다 눈뽕 각도가 좁아 포지션을 같이 신경써줘야 하고 생존성이 떨어져 저는 최후의 목격자 방패를 추천합니다.
 
악몽포격 입문시 마땅한 방패가 없다면 보조옵에 가시가 붙어서 나오는 보토에 힘/활만 붙어 있으면 마부를 통하여 재감만 붙여주신다면 초반에는 쓸만합니다.
 
 
 
#신발의 선택
개인적으로 저는 재감 65% 통하여 말에서 내려있는 시간이 별로 되지 않다보니 몬스터사이에 갇혀있을 일이 없더라구요 따라서 빙벽을 추천드립니다. (냉피감 10% 수치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빙벽과 환영을 구하시지 못하셨다면 아무 신발 신으셔도 무방합니다. (단, 잃은 체력대비 이속증가 신발은 이속신단과 함께 사용시 멀미를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 섬광 포지셔닝
몸이약한 악몽포격은 생존이 곧 딜입니다. 따라서 섬광을 통한 몬스터의 공격 캔슬또한 중요한데 저의 경우
1순위로 퇴마사/빨대/그을린 피조물/폭군 (도트딜이다 보니 원치않는 상황에 불사가 터질 수 있습니다.)
2순위로 죽음의시녀/골고르/시체덩어리 (물리공격이 강하다보니 부비다 보면 불사가 터질 수 있습니다.)
3순위 미늘잠복꾼/도굴꾼 (자주 흩어지다 보니 포격의 딜로스가 생기게 됩니다. 섬광을 통해 묶는 것이 포인트)
4순위 기타 투사체를 사용하는 몬스터
저는 최후의 목격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순위 몬스터에 중심에 가서 섬광을 사용합니다.
기타 방패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포지션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포션의 선택
포션같은 경우 개인 취향이지만 어느 포션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1초라도 기갱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치유능력 최대 25%까지 높여주는 포션을 통하여 생구 치유능력을 올리시거나,
저는 5초당 최대 10만까지 채워주는 포션을 통하여 제 프로필 초생 약 4만과 함께 초당 약 6만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포션은 위 두가지 입니다.
 



(일반적인 섬광 사용시)


(최후의 목격자 착용후 섬광 사용시)


#재사용 대기시간
재감을 얼마나 챙겨야 하나 궁금해 하시는데요.
60% : 악몽 포격을 하는대 있어 컷트라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듣기로는 원소 타이밍과 딱 맞다고 들은 것 같네요.
63% : 군마 시간은 약1초 안되게 잠깐 비게 됩니다. 포격 쿨이 회동타임때 돌아와 있어 여유있게 딜할 수 있다고 들은 것 같네요.
65% : 군마가 끝남과 동시에 군마 쿨이 돌아옵니다. 군마와 눈뽕의 쿨이 거의 같이 돌기 때문에 군마 지속시간이 다되어내릴때 마다 눈뽕 시전이 가능합니다. 아카르트는 회동이 3바퀴 되기 전 속성에서 쿨이 돌아옵니다.
(예를 들어 신성 회동때 사용시)
신성(아카라트 사용) - 번개 - 물리 - 화염 - 신성 - 번개 - 물리 - 화염(지속시간이 9시 방향이 될 때 쿨이 돌아옵니다.)
 
 
#추종자의 선택
추종자는 전 클래스를 통틀어 대부분의 유저가 기사단원과 요술사만 쓴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요술사를 추천드립니다.
요술사 : 매혹과 더불어 몬스터를 닭으로 변신시키는 장점과 투사체 피해감소 혹은 방어도를 통하여 생존성을 아주 미세하게나마 올려줍니다.
기사단원 : 쿨감을 챙길 수 있는 부위에서 다챙겨 지속적인 힐 그리고 초생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마지막 스킬의 경우 피는 채워주지만 몬스터를 흩뿌리다 보니 포격의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건달 : 생략
 
추종자 장비의 경우 : 요한의 정수, 은장도 착용하였습니다. (반지는 개인취향)
 
 


#패시브 스킬
패시브는 호화찬란/강철의 가시/열성/전투사령관/불사 를 필수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옥불 작업을 하지 못하였을 경우
나는 컨이 된다 : 호화찬란/강철의 가시/열성/전투사령관
나는 컨이 안된다  : 불사/강철의 가시/열성/전투사령관
 
대부분 눈뽕과 율법중 한가지만 사용하시는데 저는 가시밭을 포기하고 눈뽕을 넣었습니다. (생존성 극대화)
희망의 율법은 사용전에는 평소처럼 정예위주로 비비다가 율법 사용후 몹이 몰려있으면 크게 돌아주시면서 일반몹 까지 비비고 생구를 최대한으로 뽑아줍니다.

 
딜넣는 방식은 번개회동 9시방향 갈때즘 철갑피부를 켬과 동시에 포격을 사용합니다.
아카라트와 눈뽕같은 경우 저는 쿨마다 사용하기때문에 가끔 사용 못할 때가 있습니다. 센스껏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보스전에서는 보스팝업과동시에 섬광을 쓰고 비비다 보면 섬광과 군마 쿨이 같이 돌아옵니다. 다시 섬광 사용후 3번째 섬광 쿨 돌아오기 전쯤 메즈 점감 때문에 보스 섬광이 풀리게 되는데요. 이때부터는 섬광 쿨돌아올때만 잠깐잠깐 들어가면서 스택쌓아주시고 회동당 포격 날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악몽 포격 입문용 가이드 이며, 개개인 마다 플레이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입문하시는분들 께서는 이글이 답이다 가 아닌 참고용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생각없이 적었는데 성전게 화제의 글이 되어 2차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5단 영상)
영상은 재감 65% 쿨이 어떻게 도나 보여주기 위해 올렸습니다.
보스 팝업전 하필 능력신단이 나와 허무하게 끝나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