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머키를 백도충, 고기스택, 노명 백전노장 스택이라 생각하는거 같아서 슬퍼서 머키에 대해 진지한 공략을 적어봄

피드백 "전부 다 받음" 마음에 안들면 댓글로 욕하고 30이니를 바쳐 비공을 주시길

1. 영웅 관계
2. 특성 공략
3. 8초 특성트리 요약
4. 한타의 역활
5. 전장별 분류
6. 팁



머키의 5계명

1. 건물은 내가 깨는게 아니라 돌격병이 깨게 만들어 주는거다.
2. 죽음을 경시해 죽음을 헛되게 하지 말자.
3. 딜 1등이 아니라면 정치하지 말자.
4. 라인을 수시로 이동해주지만 알의 위치는 유동적으로 바꿔준다.
5.  요새에 쓰지말자.






영웅 관계


머키와 함께쓰면 좋은 영웅 : 없음, 시너지가 미칠듯이 난다는 그런 영웅은 없지만 힐러가 있으면 머키에게 도움이 많이됨 특히  레가르  연쇄 치유 (Q)  말퓨리온  재생 (Q) 

머키와 함께쓰면 나쁜 영웅 : 전문가 전부    
이들의 특징은 초반엔 약하고 중반에 조금 쌔졋다가 후반에 포텐을 터뜨리는 소위 왕귀형 영웅들임 머키도 동일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같이쓰면 초반에 겜이 터짐


초반에 상대하기 쉬운 적 영웅 : 노딜 탱커 EX)                  , 레가르 제외한 힐러

초반에 상대하기 어려운 적 영웅 : 쉬운적 제외하고 전부 어려움

궁 생기고 나서 덤벼볼만한 영웅 : 힐러 전반,      등 몸이 약한 딜러

20찍고 못이기는 영웅 :   , 딜탱 (특히 소냐)




-----------------------------------------------------------------------------




특성 공략

1특
주력 :  보조 :    

물고기의 눈 : 넓은 범위를 은신감지 포함해서 적을 밝혀줍니다. 필자가 가장 많이 가는 특성이고 가장 유용한 특성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물고기의 눈을 찍으면 알의 위치를 수시로 바꿔주시면서 공격적으로 플레이 하시는게 베스트 입니다. 자신과 알의 위치를 가깝게 (하지만 들키진 않게) 포지션을 잡아 플레이를 해주시면서 꽁스택이다 하면서 부쉬에 숨는 도살자를 보고 귀환버튼 연타해주시고 도망가는 플레이를 익혀두시면 좋습니다.

가짜 알 : 가짜 알을 놓아서 적이 진짜 알의 위치를 찾기 어렵게 해주시면서 최대한 한타합류를 빠르게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제 생각이지만 버프를 받아야만 많이 쓰이고 물고기의 눈과 비빌만한 특성이라고 생각하는데 머키가 가짜알을 놓는 시간 자체가 아깝고 진짜 알과 동일한 시간을 들여 놓는데 알이 더 빨리 부숴지고 자체 다시놓는 쿨타임도 3초나 있어서 캠프먹기에도 애매한 그야말로 계륵과 같은 특성입니다. 저는 손이 안되서 못하는건진 모르겠지만 쓰기 어렵고 적이 가짜알 다 부숴준다면 1특 버리는셈이니 왠만한 상황에선 물고기의 눈이나 비릿한 거래를 찍읍시다.

비릿한 거래 : 복어로 돌격병을 처치해서 스택을 쌓아 캠프를 매수하는 무난하면서 좋은 특성입니다. 머키가 처음이다, 혹은 물고기의 눈을 쓰기가 어렵다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참고로 초반 스택쌓으실때 q두번 뭍혀주셔야 복어 한방에 전부 터집니다.



4특
주력 :  보조 :   

4레벨 특성부터 머키의 트리가 갈리는데요, 이 공략의 주력특성은 제가 최근 쓰면서 빠대승률 60%후반 나오는 특성트리입니다.

질긴 복어 (W) : 터지지 말라고 이 특성을 찍는것이 아닌 딜증가를 위한 특성입니다. 기술 방어력이 증가한다는건 광역스킬에 빨리 녹지 않게 버텨준다는 의의도 있으니 후반 16특과 함께 시너지를 낼수 있는 복어머키의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 살아만 있어도 퀘스트가 완료되고 기술 위력 15% 증가로 점액딜 상승, 복어딜 상승, 궁 데미지 상승효과를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퀘완하기도 매우 쉽고 찐득한 점액보단 좀 딸리지만 그쪽은 퀘완하기가 정말로 어렵기 때문에 점액머키를 가시는분들은 꿈을 이루어진다를 주력으로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찐득한 점액 (Q) : 함정특입니다. 보상만 바라보고 이 특성을 찍으면 게임은 지는데 퀘완하고 게임은 이기는데 4스택 쌓여있는걸 보고 속상하게 만드는 함정특입니다. 하지만 보조에 넣어둔 이유는 30번 퀘완시 보상이 너무너무 좋고 극히 제한된 특정 상황에선 스택이 잘 쌓여서 스노우볼을 굴리기 쉽다는 이유로 넣었습니다.



7특
주력 :  ,  보조 :  

젖으면 미끌미끌 (E) : 13특성과 함께 시너지를 볼수있는 좋은 특성입니다. 처음엔 구리다 생각했는데 한번 써보고 타 특성에 절대로 밀리지 않는구나! 라고 생각한 특성입니다. 이동속도 50% 증가는 진입, 도주시에 매우 유리해지니 생존이 어려울꺼 같다, 혹은 뒷라인에 가서 비벼야지 생각하시면 이 특성을 가주시면 좋습니다.

점액늪 (Q) : 점액 반경이 매우 넓어집니다. 30%라고 적혀있는데 체감상 50%에요. 16특성에 특성적용되는 점액이 비용없이 써지니 이 특성도 시너지면에선 좋은 특성입니다. 한타때에 앞라인부터 많이 딜을 골고루 넣어야 한다면 가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나는야 죽음 : 16특성의  독성 중첩 (Q) 을 추노시에 무조건 터뜨려주는 특성이기 때문에 점액머키분들은 취향따라 점액늪이나 나는야 죽음을 가주시면 좋습니다. 주로 이 특성은 1ㄷ1 상황때 좋은 특성입니다.



10특
주력 :  보조 :  

문어발 휘감기 (R) : 3초 단일대상 확정스턴. 쿨이 50초밖에 안되고 저지불가가 붙으니 알이 깨지고 도주 상황에서 e쿨 버는용도로 한번 써주시고 도망갈수도 있는 유동적인 궁극기라고 생각합니다.

멀록 대행진 (R) : 구조물에는 50%의 피해를 줍니다. 요새에 꼬라박고 오지 맙시다. 점령, 캐스팅 맵에선 최적의 인성질이 가능한 궁극기 입니다. 아군이 진형을 잡는데에 도움을 주며 이걸 무시하고 오는 적에게 슬로우 + 무시못할 도트뎀을 주니 제발 궁강전엔 요새에 꼬라박고 오지 맙시다.



13특
주력 :  보조 :   

머키 30판 전만 해도  빌런이였습니다.. 하지만 원기회복 방울의 위대함을 알아버린 지금 주력특성은 원기회복 방울로 가줍시다.

원기회복 방울 (E) : 전체 체력의 40%를 2초만에 무적상태로 채워주는 사기 특성입니다. 레이너를 제외한 어떤 영웅이던 이 특성을 가진다면 사기가 되겠죠? 이걸 찍으면 어그로핑퐁이 무진장 잘되며 7특의  젖으면 미끌미끌 (E) 과 시너지를 이뤄 12초에 한번씩 50% 향상된 속도로 40%의 체력을 회복하는 사기 스킬로 변모하게 되는 그런 특성이니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 특성을 가줍시다.

 방어 : 머킹 + 방어면 불빠따 도살자 이깁니다. 보통 도살자는 q특을 가기 때문에  고기 방패 (E)  화로 구이 (R)  흉포한 돌진 (E) 를 안가니 머키를 절대로 이길수 없습니다.

알껍질 (고유 능력) : 20레벨 머킹 + 알껍질 기준으로 6404의 보호막+체력을 가지게 해줍니다. 예전엔 껍질찍으라고 껍질빌런이였는데 최근들어 제가 때지난 더위를 먹었는지 헛소리를 지껄여서 메이지 있어도 껍질가라 이소리했는데 껍질을 가는 경우는 극히 드문 경우니 왠만하면 가지 말아주세요.. 이걸 찍을때는 한타가 무조건 길어질때만 찍어주시면 효율을 극대화할수 있습니다.



16특
주력 :  보조 :  

점액머키는 보조특성을 저 따라오시는 복어머키는 주력특성을 찍어주세요. 참고로 두 특성 모두 점액특성의 영향을 받습니다.

물고기 기름 (W) : 이 특성을 찍으면 원거리 점액포킹이 가능합니다. 충전가능한 추가 점액이라고 생각하셔도 좋고요. qwr을 안해도  질긴 복어 (W) 를 무조건 터뜨릴수 있는 특성이기에 복어머키들은 이 특성을 가줍시다.


독성 중첩 (Q) : 평타 3대 = 확정 점액, 이때부터 머키의 1ㄷ1 능력은  나는야 죽음 과 함께 시너지를 일으켜 질수 있는 상대가 많이 없어집니다. 단일대상 적용이 아니라 펑하고 점액이 대상부터 터지기 때문에 광역으로 점액을 뭍힐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만 평타를 많이 쳐야 하는 관계상 나는야 죽음 이 반 강제적인거 같으므로 (적과 아군과 비비는 싸움이 아닌 일반적인 경우) 7특에 따라 점액머키도 주력특성을 찍기도 합니다.

복어의 분노 (W) : 쓰지마요 연구가치 없음. 황달걸린거처럼 생겨가지곤 체력비례 도트뎀만 고정적으로 주는데 애시당초 복어를 맞아줄리도 거의 없고 타 딜특과 연계가 되지 않으니 고려를 하지 맙시다. 말퓨 힐한번 감기면 상쇄되는 딜량이고 차라리 물고기 기름찍고 광란의 도가니에 걸린 적들 qw해주는게 딜 더박힙니다.



20특

주력 :  보조 :  

생선왕 머킹 (고유 능력) : 체력이 3202으로 늘어나고 13특의 시너지를 최대한 많이 받는 머-킹이 되었습니다. 어그로핑퐁에도 능할뿐만 아니라 무시못할 딜량을 뿜어내니 점사해서 스킬빠지게 하면 아군이 한타를 이길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니 모든 상황에서 거의 고정적으로 가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을 찍은 동시에 당신은 16초마다 리필이 가능한 40스택 흉물이랑 같다고 생각해 주세요.
(20렙 체력 누더기 6579 아눕아락 4222, 요한나 4779, 도살자 4724, 발라 2792)

끝없는 멀록 (R) : 무한 캐스팅 방해, 무한 적 진영붕괴 가능, 무한 인성질 가능. 항만맵에서 머킹대신 찍어주셔도 좋은 특성입니다. 파탑에서도 마찬가지로 부쉬에 숨거나 제단한타때 뒤에서 나팔만 불어도 1인분 이상 하니까 한타전에 요새에 쓰지 말아주세요.




-----------------------------------------------------------------------------




8초 특성트리 요약

점액머키

꿈은 이루어진다 or 찐득한 점액 (Q)  >  나는야 죽음 >  독성 중첩 (Q) 


특수 상황일때의 점액머키

찐득한 점액 (Q) >  점액늪 (Q) >  독성 중첩 (Q) 
(찐득한 점액 퀘스트를 무조건 완료하는 빠대에 적이 탱커랑 근딜비율이 반 넘어갈때나 찍는 트리)


복어머키

질긴 복어 (W) >  물고기 기름 (W)






한타의 역활

초반 운영

라인을 일반적으로 서줍니다. 조합이 개판나는 빠대 특성상 머키를 제외한 전문가가 둘이나 있다 하면 미드에 힐러와 원딜이 프리하게 딜을 넣을수 있도록 복어로 최대한 라인을 빨리 밀어줍니다. 물고기의 눈으로 적의 은신 영웅으로부터 힐러와 원딜을 지키는건 필수죠.


한타를 언제 하느냐

궁생기고 하자고 하면서 최대한 10 전까지 교전이 없게 하고 10에 싸우자 합시다. 10 이후엔 무조건 한타에 참여해주시고 안될꺼같다면 주자는 핑을 찍고 밀어버립시다.


한타중의 포지션이나 해야할 일

적 조합과 아군 조합에 따라서 다른데  겐지 가 적팀에 있고  모랄레스중위 가 우리팀이라면  를 복어 안쓰더라도 궁소리 들리면 진입순간 걸어버립시다. 아군을 믿고 힐러를 지키는 용도의 궁을 쓰면 좋습니다.
만약 아군에 든든한 cc기가 있거나 (  종말 (R) ) 위치이동기가 있다면 (  파쇄추 (E)  위상 분광기 (E) ) 걸린 직후에 시간을 고려해 걸어줘서 확실히 끊어낼수 있게 해줍시다.

만약 우리팀이 이니시못거는 뚜벅이 진따 ( 요한나,  아서스) 다 그럼 적이 들어올때나 근딜에게 과감히 궁을 걸어주시고 장렬히 전사하고 다시 빠르게 부활해 비벼주시면 됩니다. 1ㄷ1교환이지만 훨씬 이득본거죠.

만약 우리팀이 이니시도 잘 걸고 우리 힐러가 잘 살아남는다 하면 암살을 해줍시다.  발라  루나라 등등에 가서      으로 빈사상태나 암살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는 교환, 최고의 경우는 한타대승 이라는 결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전장별 분류


머키를 뽑으면 좋은 맵과 좋지 않는 맵

최고의 맵 : 불지옥 신단, 하늘 사원, 블랙하트 항만, 파멸의 탑
괜찮은 맵 : 저주받은 골짜기, 영원의 전쟁터, 공포의 정원

저주받은 맵 : 죽음의 광산, 거미 여왕의 무덤, 핵탄두 격전지, 브락시스 항전, 용의 둥지

좋은맵 특징은 맵이 적당히 넓고, 부쉬가 많고, 오브젝트가 대치 및 점령 혹은 캐스팅 맵, 궁의 선택이 자유로우면 베스트
나쁜맵 특징은 라인전에 목숨을 걸어야 함, 맵이 작아서 부쉬가 없어 알을 요새뒤에 넣어둬야함, 너무 맵이 큼, 오브젝트를 가지고 있어야 함


불지옥 신단
머키의 베스트 맵. 부쉬가 많고 맵이 적당히 넓으며 오브젝트에 서로 대치하면서 중립 몬스터들을 잡아 응징자를 소환하는 형태라 대치할때  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가능, 신단을 차지해서 한타를 이기면 상황보고 응징자와 같이 밀거나 응징자가 없는 라인 두개를 뛰어주면서 경험치 + 건물철거 가능, 짤라먹기도 가능한 진짜 갓갓맵

첫번째 신단이 떴을때 할 일
복어로 라인밀고 바로 뛰어가 대치전중에 알 설치로 시야를 밝혀준다. 팀이 대치를 하며 유리한 상황이면 팀원이 길목을 지키게 하고 머키가 혼자 먹어준다, 만약 반반싸움이면 최대한 잡몹 잡는데 집중한다, 해머같은게 있어서 못먹는다 싶으면 과감히 버리고 팀원이 대치해줄때 최대한 양 라인을 관리하며 밀어서 손해를 최소화 시켜준다.

신단을 먹었을때 할 일
어느 상황이던 신단을 먹었다면 한타를 봐서 성체까지 밀수 있는지 가늠을 하고 안될거 같다면 팀원들이 응징자와 미는 동안 복어로 라인을 밀면서 관리해 앞문이라도 깨준다. 앵간한 영웅들은 머키만큼 빨리 라인을 못민다는걸 늘 생각하고 내가 라인을 밀어두면 타거나 압박을 줄수 있다는 생각으로 관리해준다.

신단이 먹혔을때 할 일
최대한 빈 라인들을 복어로 정리하다가 35마리쯤 되면 응징자 라인으로 달려가서 수비하는 한타를 봐준다.

이 맵에선  이 효율이 좋은 맵인데 신단을 향해 불어주기만 해도 적들이 들어오지 못하고 만약 뺏겼을 시에도 무한이 불어주기만 해도 핵각을 성체까지 지키면서 막아낼 수 있을 정도로 수비하는데 좋다.


하늘 사원
고전적인 머키의 강세맵. 점령형 오브젝트라   둘다 효율이 좋으며 알을 숨길만한 장소가 많고 맵도 적당히 커서 힘들지만 2라인 관리가 가능하다.  의 유틸성이 미친듯이 돋보이는 맵

첫번째 사원이 나왔을때 할 일
봇에 있는 머키가 적 라이너의 상황을 보고 오더를 한다. 적 라이너가 올라갔을 경우엔 아군에게 하나만 확실히 먹고 라인 안타게 하자 라고 오더를 내린다. 적 라이너가 머키랑 대치를 한다 하면 4ㄷ4 한타 이길자신 있으면 하라고 한다. 두개 다 뺏기면 절대로 안된다고 하고 라인을 밀어준다.
(정말 슬프게도 초반엔 라인을 먹는것밖에 못하니 백도머키처럼 밀수밖에 없음)

궁이 나왔을때 사원 한타
나팔을 불어서 위치 포지셔닝을 좋게 하던가 문어발궁으로 한놈을 확실히 조지는 그림을 그리며 궁이 나온 직후라 딜이 모자를테니 아군이 포커싱해줄만한 대상에게 문어발을 감아주자.


블랙하트 항만
 의 유틸성이 단연코 빛나는 맵. 탑미드의 간격이 좁고 미드봇의 간격이 넓지만 아군의 판단따라 1/4를 하면 탑미드로 1/3/1을 하면 보통 봇에 간다. 물고기의 눈으로 봇 상자와 입금하는 구간을 밝혀서 체크함과 동시에 한타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수도 있다. 다만 적팀이 잘한다면 알의 위치를 대략적으로나마 파악해서 알이 위험할수도 있으니 알을 얼마나 유동적으로 바꾸면서 적들의 위치를 파악하는지 머키의 센스가 판가름나는 맵.

1/4를 할경우 미드나 탑에 알을 깔고 열심히 스노우볼링을 해준다.

1/3/1을 할 경우엔 봇에 가서 알의 위치를 수시로 바꿔주면서 봇 금화상자랑 입금하는곳의 시야를 최대한 밝혀서 합류하기 좋게 만들어 주는게 좋다.

멀록 대행진을 선택한뒤 포지셔닝
적들이 오는 시야를 물고기의 눈으로 봐준뒤 오는 경로에 미리 깔아두는 느낌으로 써주면 안전하게 입금하거나 적이 무리하게 들어오게 되어 한타를 이길수 있다. 만약 머킹을 안가고 붕강을 했다면 시야를 밝혀주고 최후방에서 아군이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싸울 수 있도록 나팔만 무작정 불어줘도 좋다.


파멸의 탑
 의 인성질이 가장 돋보이는 맵. 맵도 적당히 크고 여긴 알을 요새 뒤 벽에 바싹 붙어서 숨겨도 시야가 왠만하면 다 밝혀지니 알을 공격적으로 사용하기 보단 제단의 시야를 봐주거나 아군과 함께 다니는 느낌으로 맵을 플레이 해주자. 20 이후에 전부 죽어도 8초라는 빠른 시간으로 부활해서 무한 나팔불기로 무라딘같은 이동 + 스턴기가 없는 애들을 상대로 아군이 와서 제 2한타를 다시 볼때까지 뻐겨주자. 필자는 이맵에서 3vs1로 머키로 50초를 버텼다.


저주받은 골짜기
애매하다. 정말로 너무나도 애매한 이유가 적의 동선이 대부분 읽히기 때문에  의 의존도가 떨어지고,  은 너무나도 쓸모가 없으며,  가 그나마 쓸만한데 저주받은 골짜기 자체가 초반용병 제외하면 크게 이득을 못보는 맵이라.. 그리고 부쉬를 효용성 있게 쓸만한 위치가 거의 없어서 정말 애매하다. 오브젝트가 전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하지 못한다는 점도  의 메리트가 떨어진다.

첫번째 공물이 떳을때 해야할 일
주자고 하자. 혹시 자신의 라인근처에 떳다면 아군에게 절대로 무리하지 말고 간만 좀 보다가 주자고 말하자. 초반 머키의 한타 기여력은 거의 0퍼에 수렴하는데 두번째꺼까지 상황보고 주고 3번째 공물때 궁으로 한타를 역전시키는 그런 멋진 그림을 그리면서 팀에게 오더를 하고 희망을 불어넣어주자.


영원의 전쟁터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후반을 볼수 있으면 매우 좋은 맵이지만 초반에 터지면 답없는 맵이다. 하지만 머키에게 좋은 맵인건 확실하다. 탑봇이 멀어서 분명 라인관리에는 불리하지만  의 존재감이 미친듯이 커지는 맵이다. 아군 불멸자를 향해 나팔을 불고 탱커하나가 아군 불멸자 지키기만 해도 해머를 제외하곤 불멸자에 손도 못댄다.  도 상황따라 써볼만한 맵이다.


공포의 정원
머키에게 좋은 맵인데 왜 최고의 맵이 아니냐면 공포를 수비할 딜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거 빼고는 불지옥신단에 비벼볼만한 1티어맵. 맵 넓고 부쉬가 구불구불하고 알을 숨기기가 최적화된 장소가 많기 때문에 공포를 막을딜을 충분히 뽑아준다면 영리에서도 쓸만한 픽인거 같다.

첫번째 밤 일때 해야하는 일
라인을 최대한 빨리 밀고 밤되길 기다렸다가 복어로 작은식물 한무리를 먹자. 다음 라인이 올테니 다음라인을 밀고 상황보고 적진영쪽 작은식물도 먹어주거나 라인을 최대한 유지해주자. 캠프돌거나 식물을 먹으러 갔다면 바로 핑찍어서 한타를 보거나 우리가 반대쪽을 먹거나 e를 사용해 꽃을 최대한 먹어주고 명예롭게 죽도록 하자.


죽음의 광산
맵이 좁고 부쉬가 적다. 충분히 들키기 좋고 광산 안에 알을 놔서 해골을 먹는지 시야를 밝혀주면 좋다. 시야를 밝혀주면서 복어랑 점액으로 라인빨리 밀어두고 복어쿨되면 해골을 짤짤이로 먹어주자.

맵 자체가 한타덩어리고 동선따윈 몰라도 되는 호박의 광산 머키에겐 최악의 상성이다.


거미 여왕의 무덤
한타랑 갱이 자주 일어나고 탑 미드 봇간격이 매우 좁으며 알의 위치가 한정되어 있고 보석을 "소지"하고 입금하는 형식이라 스턴 두개맞고 바로 보석모은거 전부 쫑날수도 있으니 맵으로썬 상성이 좋지 않다. 하지만 라인미는 능력하나는 뛰어난 이점을 살려 거미여왕의 수하와 뒤에 돌격병까지 모두 없엘수 있으니 거미여왕을 막는 능력하나는 정말 뛰어나다.


핵탄두 격전지
맵이 너무 커서 머키가 2라인 운영하기도 힘들고 부쉬가 너무 정직하게 나있어서 알찾는방법만 알면 머키다운 과감한 다이브가 절대로 안되게 만들어주는 맵. 맵의 오브젝트 또한 "소지"후 발사기 때문에 후반에 핵쏘려 할때 노바 wq맞고 핵 꽁으로 헌납하는 경우 생기니 상성이 안좋은 맵이라 할수 있다.


브락시스 항전
알의 위치가 너무나도 극명하게 드러나는 맵중 하나이며 반대로 적이 못찾으면 절대적인 이득을 얻을수 있는 맵. 탑의 중요성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머키 솔탑은 100퍼 진다고 보고 투탑을 해야하니 영리에선 절대로 꺼내지 말고 빠대에서나 하자. 알을 부쉬안에 숨기기가 더 어려운 맵. 대신 저그막는속도는 매우매우 빠르니 빠대에서만 마음껏 활용해주자.


용의 둥지
탑 솔라이너의 점령이 중요한 맵인데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라인을 밀때는 복어딜에 거의 의존하니 탑에선 지고 시작한다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뜩이나 용기사 탑승 캐스팅도 짧은데 막을수 있는 수단이 복어랑 안전방울 후 점액, 멀록 대행진뿐인데 절대적으로 나쁜 맵이다. 알 숨길 위치랑 시야 밝히기 좋은 개꿀장소가 꽤나 있는 맵인데도 불구하고 슬프게도 게임이 터진다..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7&l=4586
본인이 적은 짤팁글이니 또 적진 않겠음. 대신 링크로 대체함.
안적은 팁 적어줌

복어는 던지는 모션을 스킵할수 있다. 바로 자기에게 시전 키를 활용하는건데 기본 단축키는 alt + 스킬키 인데 이걸 쓰면 복어가 자기 발밑에 던지는 모션없이 바로 깔린다.  그래서 이 특성이 사기라는거임. 깔리면서 바로 점액중첩딜을 한방에 넣을수 있음.



내 정석 트리대로 간 wqrq평의 순간 딜량 아군과 연계되면 한놈 제대로 녹이는게 가능하다.



머키는 정말 얄궂다. 초반엔 팀원들의 마음을 먹고 자라는 기묘한 녀석이며 먹기 시작해서 잘커지면 그만큼 성능을 낸다.
모든 전문가는 팀원들의 이해도가 높아야 제대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공략글을 적게 되었고 공략툴에선 내가 어떤 정성을 들이던 읽지도 않고 배드를 눌러버리는 놈들때매 정말 속상했다. 많은 사람들이 머키를 알고 제대로 써줬으면 좋겠다.

ps. 알 위치는 쪽지로 물어보면 알려드리고 알 찾는 팁은 막짤에 힌트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