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고사에 대해 애정을 키우고있는 임시닉입니다.

 이번엔 독 틱데미지에 대한 산출공식을 확인해보고자 직접 실험을 해봤는데요,
독 무상성 몬스터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게되었고 진행도중에 도출한 공식값을 여러분들께 정보공유를 드리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

  • 독 무상성 몬스터
  • 특성 취시오공고 50 독항아리 60
  • 스텟 아이템을 전부 착용해제한 상태에서 진행
  • 속성공격력을 0으로 적용한 뒤 진행



1. 취시 실험

물리공격력 * 특성비 + 스킬고정공격력

외에 속성감뎀,속성증뎀의 요인으로 최종데미지가 결정되게됩니다.

실험영상 첨부합니다.


[맨손 취시 실험영상]




물리공격력 * 특성비 + 취시 스킬데미지

300 * 1.5 + 1050 = 1500

데미지값과 일치함을 확인했습니다



[170제 아스턴보우 무기착용 취시]




물리공격력 * 특성비 + 취시 스킬데미지

658(평균값) * 1.5 + 1050 = 2037(평균기대값)

취시 틱데미지 범위 (min1929~ max2145)


근사값 근처로 데미지가 산출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 오공고 실험

물리공격력 * 특성비 + 스킬고정공격력

외에 속성감뎀,속성증뎀의 요인으로 최종데미지가 결정되게됩니다.

실험영상 첨부합니다.



[맨손 오공고 실험영상]



물리공격력 * 특성비 + 오공고 스킬데미지

300 * 1.5 + 1547 = 1997

데미지값과 오차 1 근사값 도출을 확인했습니다

(1... 어디서 나온 값일까요.. 반내림차이로 출력한게 아닌가싶네요!)




[170제 아스턴보우 착용 오공고 실험]



물리공격력 * 특성비 + 오공고 스킬데미지


658(평균값) * 1.5 + 1547 = 2534(평균기대값)

(586~730) * 1.5 + 1547 = 2426~ 2642

오공고 틱데미지 범위 (min2426~max2642)

근사값 도출을 확인했습니다
실험표본을 더 늘리면 평균값에 수렴할것으로 예상합니다





3. 독항아리 실험

독항아리는 취시, 오공고와 데미지공식이 다릅니다.

(물리공격력+스킬공격력) * 특성비

외에 속성감뎀,속성증뎀의 요인으로 최종데미지가 결정되게됩니다.

실험영상 첨부합니다.


[맨손 독항아리 실험영상]




(물리공격력 +독항아리 스킬데미지) * 특성비 

(300 + 1240) * 1.6 = 2464

공식 산출값과 실험 결과값과 일치함을 확인했습니다.





[170제 아스턴보우 착용 독항아리]




(물리공격력+독항아리 스킬데미지) * 특성비 


(658(평균) + 1240) * 1.6 = 3036.8(평균기대값)

(586~730) + 1240 * 1.6 = 2922~ 3152

독항아리 틱데미지 범위 (min2922~max3152)


공식 산출값이 실제데미지와 근사함을 확인하였습니다.







[ 결론 ] 

공식 정리 
 취시와 오공고  물리공격력 * 특성비 + 스킬공격력 
 독항아리 ☞ (물리공격력 + 스킬공격력) * 특성비 


 데미지 기대값 예상 
물공 : min 4000 ~ max 6000 
각 스킬특성 : 50 
 [무고사 2랭크 일 시]
취시 4000~6000(물공) * 1.5 + 766(취시고정데미지) = 6766~9766 
오공고 4000~6000(물공) * 1.5 + 1102(오공고고정데미지) = 7102~10102
독항아리 (4000~6000(물공) + 781(독항아리고정데미지)) * 1.5 = 7171.5~10171.5 
총 틱 데미지 기대값 (평균기준) 
취시 틱 도합 (15초 지속 30타) = 247,980 
오공고 틱 도합 (15초 지속 30타) = 258,060
독항아리 틱 도합 (9초 지속 18타) = 156,087 
한사이클 틱 합계(평균) : 662,127

 [무고사 3랭크 일 시] 
취시 4000~6000(물공) * 1.5 + 1050(취시고정데미지) = 7050~10050 
오공고 4000~6000(물공) * 1.5 + 1547(오공고고정데미지) = 7547~10547 
독항아리 (4000~6000(물공) + 1240(독항아리고정데미지)) * 1.5 = 7860~10860 
총 틱 데미지 기대값(평균기준) 
취시 틱 도합 (20초 지속 40타) = 342,000 
오공고 틱 도합 (20초 지속 40타) = 361,880 
독항아리 틱 도합 (14초 지속 28타) = 262,080 
한사이클 틱 합계(평균) : 965,960 

 무고사 2서클은 3서클에 비해 총 틱데미지상 약 0.69배의 효율을 가진다. 
그리고 무고사는 민뎀과 맥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직군이다.



- 그 외 무고사를 다룰 때 팁 - 

  • 취시는 스킬 발동 당시의 물리공격력 계수에 영향을 받는다. 글몰카드나 스테디가 있을 시 활용하도록하자
  • 오공고와 독항아리는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물리공격력의 영향을 받는다.
  • 무고사가 발동시킨 디버프는 디서닝으로 지속시간 뻥튀기가 가능하다.
  • 패스를받고 독항아리를 두개 깔면 고항디버프가 두개로 중첩하여 들어간다.
  • 무고사끼리의 독디버프는 개별적으로 적용된다.
  • 금잠고의 독충 자폭도 실시간 물공계수를 따라간다.
  • 독항아리 타격개체수는 무제한이다.




- 작성자의 견해 -

 주무기 레드젬으로는 맥뎀밖에 끌어올리지 못하기때문에 총 데미지 기대값 상승량이 미미하다.
오히려 보조장비에 넣는 레젬의 성능이 무고사에겐 적격일듯
 힘스텟으로 물공계수를 끌어올린다면 틱당 약 1천의 상승량을 가져올수있다. 이는 누적시 어마어마한 차이로 나타난다.
무고사를 주력 딜링기로 활용하고자한다면 필자는 힘스텟에 대해서 한번더 생각해볼 가치가 있다고 느껴진다.
(즉, 힘을 주력으로 올릴것이라면 상위랭크 2개를 퍼뎀이없고 깡공이 높은 스킬구성을 가진 메르겐으로 가야함을 의미)
무고사기반 트리는 7,8랭 스킬과 복합적으로 사용하기때문에 상위랭크에서 부족한 치발을 오히려 주무기 녹젬으로 때우는게 데미지 기대값을 더 끌어올릴 수 있다고 판단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험은 아주 간단한 상수만 다뤘고 이외의 속공의 영향, 속성저항의 영향까지 고려해보고자 한다면 추가실험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무고사를 키우는 초보분들께도 중요한 지표로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즐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