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그리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평범한 유저입니다.
일단 저는 제작/채집이 전부 만렙이고 3.3에서 요구하는 3성 컷 정도는 맞춘 사람입니다만...
귀찮아서 그렇게 열심히 돈 버는 사람은 아닙니다.

그러나 일단 초보자 채팅에 계속 질문도 올라오고 그 외의 곳에서도 질문이 올라오기 때문에....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하지는 않지만...... 알고는 있는 돈 버는 방법들을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직접 안 해본 것들이 있기 때문에 해보지 않은 것들은 길게 쓰지 않습니다. 부정확한 정보가 있다면 덧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파판 돈을 모아서 어디에 쓰냐구요? 뭐 에테라이트 뺑이를 쳐서 하우징을 구매해서 꾸미거나, 룩템을 사거나.....
아니면 저처럼 갈론드 금단한다고 몇천을 때려박아서 폭파시킬 수도 있겠지요......

사담은 이쯤하고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돈 버는 방법은 크게 전투 / 채집 / 제작 세 방법이 있습니다.
종류별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죠.


1,2로 나눌 예정이고 1에서는 전투에 관련된 부분만 다룹니다.


전투

일단 간단하게 말하면 전투로는 효율적으로 돈 벌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강력한 운빨의 한 방을 기대하거나, 아니면 지독한 노가다가 기다리고 있지요.
여기서 망궁을 제외하고는 당연히 전투직 하나 만렙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1. 망궁, 마하, 아쿠아폴리스를 통해 수급하는 마테리쟈 판매
2. 4인팟 정도를 구성하여 수십만 길 짜리 재료가 드랍되는(ex.극왕 모그루 모그의 수염) 신생 극만신을 조율해제한 뒤 뺑이
3. 잘 팔리는 사냥 재료 판매
4. 아쿠아폴리스에서 대박치기
5. 군표 제작템 팔이

정도가 있겠습니다.


먼저 첫번째. 마테리쟈 판매.

망궁은 50층을 한번 끝낼 때마다 "겔모라 토기 파편" 이라는 것을 줍니다.
이것은 망궁을 가는 곳인 채석공방에서 마테리쟈 및 이것저것으로 교환할 수 있는데, 겔모라 토기 파편 하나에 전투 마테리쟈를 하나씩 얻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이 사람에게 말을 걸어서.....



이 중 하나를 교환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민첩 마테 같은 것은 잡 마테이고... 심안 / 무략 / 야망 셋 중 하나를 사서 팔아치우는 게 좋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마테거든요.

얻는데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인내심(.....)만 갖고 계시다면 파잘무기작 겸사겸사해서 뺑이쳐서 꾸준히 돈을 버실 수 있습니다. 체감상 소요시간은 한 시간 이상이며, 현재 위에 적은 마테리쟈 가격은 서버별로 가격은 다른거 같으나 대체로 40만길 내외로 형성되어 있는 듯합니다.


아쿠아폴리스는 제가 다니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를 첨부할 수가 없네요. 여튼 여기서도 마테리쟈가 나옵니다......



현재 금기도시 마하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에 한해 클리어시 마하물질을 주고 있습니다. 이 마하물질은 어디에 쓰느냐....




저 위치에 있는 저 고블린에게 말을 거시면 마하물질 한개당 전투 마테리쟈 하나로 교환해줍니다.
역시 무략 / 야망 / 심안 셋 중 하나로 바꿔파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세기말의 여담인데, 아마도 3.4가 되면 활력쟈가 가장 수요가 많아지지 않을까....하고도 예상해봅니다.
다만 그 활력쟈를 박고 천동 조기클 트라이를 뛰실 분들은 지금 이미 셀프로 마테쟈를 모으고 계실 것 같으니....
돈을 벌기 원한다면 늘 장터가를 확인하면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또 하나의 방법은 디아뎀 제도에서 드랍되는 하늘도적의 전리품 : 놋쇠를 바꾸는 것인데 이것 역시 저는 방법만 알고 해보진 않아서 간단하게만 적고 줄이겠습니다. 바꿔주는 npc는




이슈가르드 상층, 비공정 승강장에 있는 전리품 교환원에게 말을 걸면 저렇게 뜹니다. 저기서 전투 마테리아 교환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마테리다~마테리쟈를 놋쇠로 구입할 수 있고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보질 않아서 소모 시간은 적을 수가 없네요.






마테리쟈 판매에 대해서는 이제 충분히 설명한 것 같으니 그 다음인 조율해제 후 신생 극만신 뺑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길게 설명할 것 없이 이미지 보시죠.




모그리 서버 극왕 모그루 모그의 수염 가격입니다. 이런 것들은 신생 극만신에서 드랍되며, 제작 무기를 만드는 재료로 쓰이기 때문에 상당히 비싼 값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작 무기 룩이 꽤 이쁘거든요.

말작을 겸해서 4인 정도로 파티를 짜서 빠르게 도는 것을 가장 추천하는 편입니다....개인적으로는요.
확률 때문에 저는 혼자 먹길 노리고 고생해서 깨느니(솔플 가능한 직업도 한정되어 있고) 차라리 드랍템 수익 분배 형식으로 해서 빠르게 양으로 승부 보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분해가 된다면 일부 아이템들은 분해로 돈을 벌 수 있는 것으로도 알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제가 해보지 않았으므로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운이 좋아야 합니다. 뭐 4명이 가면 아마도 한 명 정도는 운 좋은 사람이 있지 않겠습니까....?




이제 세 번째.. 잘 팔리는 사냥 재료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냥 잘 팔린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재료를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 기준으로, 저의 최소 기준치는 개당 1500길입니다.

사냥을 하다보면 재료템은 1개에서 9개까지 떨어지기도 하고...(그 이상은 아직 못봤습니다) 역시 좀 운이 따라줘야겠죠. 확률이라고 알고 있는데 신기하게도 재료값 아까워서 닌자로 벌독약탈까지 써가며 뺑이쳐도 죽어라 안나올땐 안나옵니다. 역시 늘 장터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그리 서버 아르케오니스 생가죽 가격. 생각보다 값이 나가는 편이나 지옥의 51레벨 제작구간에서 울며겨자먹기로 써야하는 경우가 많아 수요도 꽤 되는 편으로 압니다.



모그리 서버 오케아니스 고기 가격. 오케아니스는 알도 고기도 쓰임새가 많아 버릴 게 없는 몹입니다.


장사의 핵심은 수요와 공급의 파악입니다. 이 방법으로 돈을 버실 분들은 항상 장터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네 번째... 아쿠아폴리스에서 대박치기

네...... 제가 위에서도 말했지만 저는 아쿠아폴리스를 안 다닙니다. 따라서 대박을 쳐본적이 없고... 딱 한 번 구경이나 해보자 싶어서 갔을 때 다른 분이 대박치시는 건 구경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운빨입니다. 당신의 운과 주사위를 믿으시면 할만합니다. 하이델린이시여 저에게 힘을 주소서!()



이제 대망의 마지막입니다. 군표 재료 아이템 판매네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3.4에 군표 재료 아이템이 상당히 들어갑니다. 굳이 3.4가 아니더라도 군표 재료템은 늘 쓸모가 많지요. 그렇기 때문에 군표를 모아 재료로 바꿔 판매하는 방법도 돈을 버는 데 꽤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요가 많은 군표 재료인 규화목과 아브달라지크의 에테르 모래 모그리 서버 가격입니다.

두 물품 모두 1500군표로 가격이 같으니 대략 1:6 정도로 시세가 형성되어 있네요.
그럼 이 군표를 어떻게 모으면 되는가...




일단 총사령부 토벌 수첩을 채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직 안 채운 분들이 쓰실 수 있는 방법이고.... 저는 역시 귀찮은 나머지 때려치웠네요. 여하튼 주는 군표량이 꽤 쏠쏠합니다.



또 하나의 방법은 부족한 역할로 무작위 임무 : 레벨링을 다녀오는 것입니다. 저 부족한 역할 보너스 자체가 클 뿐더러, 저 보상은 하루에 몇 번을 돌아도 계속 줍니다. 지금은 사람이 지독하게 없는 시간대라 딜러가 모자른데... 보통은 탱커가 모자릅니다. 탱딜힐을 다 할 수는 있는 게 좋겠죠.


그리고 제가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뭐냐...

바로 총사령부 조달입니다.



총사령부 지위(?)가 일정 이상 된 상태에서 각 총사령부의 인사담당관에게 찾아가면 조달 임무 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서 군수품, 보급품 전달은 엔간한 경우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많으니 제작, 채집 레벨링 중인 경우가 아니라면 무시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희귀품 납품을 볼 것입니다.



주는 군표가 굉장히 쏠쏠하지요? 현재는 제가 알기로 최고 커트라인이 무숙 아이템으로 알고 있습니다만(그 이상 템레벨 장비는 아직 받지 않음) 던전을 도시면서 제한이 없는 아이템들은 꼬박꼬박 주워다가 저렇게 군표로 환산해주시면 됩니다. 여담으로, 저는 라바나 매를 정가구매하지 않고 주사위로 먹어서 있던 우상들을 전부 무기로 바꿔다가 저렇게 군표로 바꿔먹었습니다. 세피 무기는 아직 교환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우상을 모아뒀다가 3.4에 교환하시고, 그 밑 극만신들을 매작을 다니면서 기적같이 정가구매를 하지 않았다면 저처럼 바꿔드셔도 되겠습니다.

굳이 극만신 아니라도 무숙에서 꼬박꼬박 템 챙겨주시는 것만 갖고도 꽤 쏠쏠합니다. 덤으로, 신생 진만신 무기들도 쏠쏠합니다. 짧고 빠르게 희귀품 납품 하는 방법....이지만 주는 군표가 많지는 않습니다. 심심할때 탱커로 무작토 돌리면서 주워오시면 되겠네요.

참고로 금서템을 바꾸려는 생각은 버리세요. 금서는 금서 재료(야만신 생가죽 등)를 구입해서 파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만 할 수 있을 것 같은 방법이 또 있습니다. 요괴워치 콜라보의 힘은 강력해서....




요괴워치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는 이곳에서 외오지 탄광 로동자가 되시면 되겠습니다. 요괴워치 겸사겸사 하는 것이지요. 짧은 시간 대비 괜찮게 군표를 주는 편입니다.

...사실 저같은 파워 귀차니즘을 가진 사람은 이동도 귀찮아서 요마 사냥꾼만 뛰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이 분께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이 글을 써야지! 하고 떠오르는 전투직으로 돈 버는 방법은 이 정도네요.
더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을 달아주시면 이 글을 보는 분들께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 편은 제작과 채집으로 돈 버는 방법입니다. 글을 쓰다보니 생각보다 길어져서 나누게 되었네요.
잠이 안 와서 쓰기 시작한건데 쓰다보니 놀랍도록 잠이 쏟아진 것도 크고.... 큰 팁은 아닌 것 같지만 이제 막 에오르제아에서 돈을 벌어봐야겠는데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

...그나저나 이거 분류가 가이드일까요 아이템일까요......알쏭달쏭한 아침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