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31 수정

인게임에서 제가 공유했던 시트를 통해 4.3 채제작 관련으로 귓속말을 보내신 분들이 몇 분 계셨습니다.
채집/제작 게시판에서 정보가 자주 오가지만 게시글이 뒤에 밀려남에 따라 미처 보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시더군요. 그래서 환기성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D 이미 많은 게시물이 올라와 중복이지만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주세요.

<재료>

* 자뢰수

1. 자뢰수이 뭔가요?



4.3에 추가되는 신규 재료입니다.
4.3에 채집/제작 장비가 전부위 추가되며 장비 제작 주재료가 되는 응안사 와 고목 수액의 밑재료입니다. 신채제 기준으로 총 99개가 필요하며, 창천 확장팩의 유리섬유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어떻게 구할 수 있나요?

총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분해, 야만족 퀘스트가 이에 해당됩니다.

2-1 분해

분해는 (들은 바로는) 신생 시절에 활발했던 컨텐츠였으나 이후 일부 사람들만 하는 컨텐츠가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현재 채제작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분해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4.3 글섭 정보가 공유된 이후 다시 떠오른 컨텐츠입니다. 분해에 관련된 글로는 유니아님의 게시글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1-1 무엇을 분해해야 나오나요?

왕도 라바나스터 드랍 장비, 황화 교환 장비,  신탁불응어(4.3 추가 신규 물고기) 분해하시면 됩니다. 물론 4.3 패치 이후에 분해하셔야 얻으실 수 있으니 지금은 분해하지 마시고, 킵해두세요 :)
http://ko.ff14angler.com/fish/772  <<야트 카간에 대한 정보(고양이는 배고프다 Eng)


2-1-2 어떤 직업 분해 레벨을 올리면 좋을까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어떤 직업이든 내키시는 거 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미 분해 레벨링을 마치신 분들은 황화교환장비에 필요 황화가 적은 직종을 많이 선택하는 편이고, 홍련 들어 가죽 장비들이 늘어났으니 가죽을 찍어두면 나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라바나스터 장비도 유달리 가죽을 많이 봐서요) 작성자는 요리사/재봉사/대장장이를 올려뒀습니다. 채제작 게시판에서 많이 추천하는 황화 교환 허리 장비는 가죽 공예입니다. 

2-2 야만족 퀘스트 



4.3에 추가된 신규 야만족, 나마즈오. 창천으로 치자면 모그리족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D

나마즈오 야만족 퀘스트 완료 시, 받는 나마즈오 금화 라는 야만족 화폐 1개 당 1개의 자뢰수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장인의 데미마테리아

1. 장인의 데미마테리아가 뭔가요?



4.3에 추가되는 신규 재료입니다.
4.3에 채집/제작 장비가 전 부위 추가되며 장비 제작 시 전 부위에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신채제 기준 185개가 필요합니다. 명장의 데미마테리아 아닙니다

2.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제작자용 화폐: 황화 50개 당 1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제작 정보 관련>

* 4.3에 4.2에 추가된 신규 재료가 1회 제작 당 2개씩 생산되도록 완화됩니다.
(흑버드나무 목재, 진마포, 야철 주괴, 청은 주괴, 메가테리움 가죽)

지금 재료를 제작해두면 필요 석판, 화폐, 재료가 모두 2배로 필요하니 느긋하게 장비를 맞추시는 분들이라면 굳이 지금 만드실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작성자가 공유하고 있는 시트는 패치 전후 기준으로 수량을 적어뒀으니 본인의 준비 시기를 고려해 재료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 신규 비전서 있나요?

없습니다.



<채집 정보 관련>

* 신규 전승록 추가되나요?

아니요.


* 신규 채집물과 정제 모래 추가되나요? and 추가 된다면 뭔지 알 수 있을까요?

네, 추가됩니다. 신규 채집물과 정제물은 채제작 장비 관련 공유 시트에 기록해뒀으니 참고 바랍니다.




<비전투 화폐 관련>

* 황화로 교환할 수 있는 것들이 추가된다고 하는데, 뭔지 알 수 있을까요?

야광, 극광, 풍요, 유구, 심연의 에테르 모래를 NQ(채집 황화 60개)와 HQ(채집 황화 100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황화 1500개로 채집/제작 하이마테리쟈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p.s. 채집/제작 게시판에는 좋은 게시글과 분석글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댓글도 깨알 같은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시간 나시면 천천히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