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이미지의 bis가중치 점수를 3.2때 수태기준 가중치로 계산해놔서 오늘 전부 파태때 가중치로 수정해놨습니다.
이전에 비해서 순위가 바뀐건 하나도 없고 점수만 약간 늘어났으므로 개별적으로 다르게 셋팅하신 분들은 다시 한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ariyala 사이트에서는 음식으로 인한 스탯증가값을 소수점까지 적용해서 계산하므로 그 방식을 그대로 따랐음을 알려드립니다. 인게임에선 아마 정수로 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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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바섭 전사 유릴입니다.

3.2패치때 탱커에게 가장 큰 변화를 요구하는 활력패치와 율동편 조기공략을 위한 금단작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활력패치를 알아보자.

1-1. 무엇이 어떻게 바뀌는가?

캐릭터창(게임상에서 C키)을 눌러보시면 왼쪽 하단에 "물리 공격력" 이라는 수치가 보이실 것입니다.
현재 3.15버전까지 탱커는 "힘1=물리 공격력 1" 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3.2패치에서는 이 부분이 "힘1=물리 공격력 0.45" & "활력1=물리 공격력 0.45" 로 변하는 것입니다.

몇몇분들이 '힘은 탱에게 더이상 쓸모없는 스탯이다!' 라고 말하시는데 천만의 말씀, 힘은 여전히 탱커의 물리공격력을 올려주는 주스탯입니다. 
다만 활력이 힘과 동일한 수치의 물리공격력을 상승시켜줌과 동시에 HP까지 올려주는 스탯이 된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탱커의 주스탯 1순위가 활력, 2순위가 힘이 되는게 활력패치의 포인트인 것이죠.


1-2. 이 패치가 이득인지 손해인지?

DPS측면에서 본다면 무조건 손해입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고원휴런캐릭 기준, 210아이템 장착, 올공셋팅엔 힘35포를, 올활셋팅엔 활력35포를 주고 음식 및 버프를 제외한 현재의 졸업스탯 비교표입니다. 왼쪽의 3.15버전 물리공격력이 3.2패치가 되면 오른쪽과 같이 바뀝니다.

졸업셋팅을 하신 전사님들 대부분이 올공셋팅을 한다고 보면 패치 하나로 물리공격력이 20%가량 빠집니다.
자세히 보셔야 하실 것은 패치 후 힘셋이건 활력셋이건 물리공격력은 비슷비슷합니다. 
공격력은 거의 비슷한데 HP에서 압도적인 차이가 나버리기 시작하므로 3.2부턴 탱커 힘셋은 의미가 없습니다.

거지같은 것은 활력악세를 꼈으면 그럼 예전보단 딜은 안나와도 생존은 더 널럴해지겠지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율동편 레이드 보스들의 Tank Buster(기동1층의 초플라즈마같은 죽창기) 또한 탱커들이 전부 활력악세를 낀다는 가정하에 데미지가 설계되어 나옵니다. 활력악세로 피통이 늘어난 만큼 데미지가 더 들어오는 구조이므로 전사에게 남은 것은 힐러들이 더 채우기 어려워진 피통과 예전보다 떨어진 DPS뿐입니다. 이래서 활력패치가 손해입니다.

단, 더이상 딜러들 눈치보면서 공격대악세를 안먹어도 되어서 파밍에는 유리해집니다. 하지만 졸업악세가 3개나 전승구입이잖아. 우린 안될꺼야...아마..


1-3. 활력패치 너무 X같은데 딜 올릴수 있는 방법은?

우선 아래의 3.2패치 전/후의 전사의 Stat Weights Table을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수치는 아래 글에서 참고했습니다.

수치를 어떻게 해석햐냐면 3.15기준으로 힘 1이 DPS 1을 올려준다고 가정할시 다른스탯 1의 수치들은 해당값의 DPS만큼 올려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3.15버전 기준으로 극대 10올린 것은 힘 1.6을 올린것과 비슷한 DPS 상승효과를 가집니다.

활력패치로 힘이 물공1올려주던것에서 이젠 힘,활이 물공을 각각 0.45씩 올려준다고 위에 설명을 했고 그것이 적용된 것이 3.2 수치입니다. 다른수치들이 왜 가중치가 3.15때와 다른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그 오른쪽에 보정값은 뭐냐? 기존과 같이 힘1을 놓고 다른값들을 비교할때는 편했는데 이젠 주스탯0.45가 기준이 되어버리니 보고 비교하기가 불편해져 버렸습니다. 그래서 힘과 활력의 0.45를 1로 치환하고 나머지 값들도 비례되어서 올라간 수치입니다. 대략 2.2222....를 곱하면 위와 같은 수치들이 나옵니다.

눈여겨 볼것은 전사의 기시는 다른 딜러들과는 다르게 그렇게 압도적으로 수치가 떨어지는 스탯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점은 아래의 금단작 얘기에서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중요한 것은 율동편 영식의 명중테이블입니다.



AS5가 율동영식 1층, AS8이 율동영식4층입니다. 탱커는 전방공격을 하므로 Front수치에 맞추시는건 기본!

설명이 길었는데 그래서 떨어진 딜은 어떻게 올리느냐?

0. 시간신의 부적을 써서 힘35를 활력35에 투자한다.
 >>패치 후 까먹기 쉽습니다.
1. 명중을 최대한 캡에 맞도록 내린다. 
 >>오버명중은 DPS상승에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스탯임을 명심.
2. 무기 템렙높은것을 낀다. 
 >>2차스탯이 심각하게 구리다면 기회비용(전승무기대신 방어구 먼저교환 등)을 고려하자. 전승도끼 받넘기시ㅂㄷㅂㄷ
3. 광폭화 9타 나오는 기술 시전 속도를 우선 맞춘다.
 >> 광폭9타 적정 기시속은 글섭유저들 사이에서도 말이 많습니다. 한국처럼 핑이 좋은 상황이 아니라서(유럽 생각해보세요) 권장기시속을 490부터 610까지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섭은 400후반이나 500초반이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극대>의지>기시 순으로 스탯을 분배하며 받아넘기기는 최대한 줄인다.
 >> 받넘이 쓰레기인건 확실하지만 그래도 오버명중 보다는 쥐꼬리만큼 도움이 됩니다.
5. 좋고 비싼 요리&포션을 섭취한다.
 >> 3성요리와 3성포션이 나오고 바람신어 통찜의 전문장인 제한이 풀립니다.
6. 참수크리를 기도한다.

몇몇 직업은 스탯가중치가 크게 바뀐 직업들이 있는데 전사는 순위가 그대로입니다. 그러므로 하시던대로 셋팅하시면서 좋은템 먹는수밖에 없습니다. 패치가 이리 되다보니 율동편 초반레이드에서 전사의 기대 DPS값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조기공략을 하시려면 새로나오는 220제 제작전투장비에 마테리아 금단작을 풀로 하셔야 합니다.


2. 금단작에 대하여.

1-0. 금단작이 뭐예요??

아랫글 참조하세요.

1-1. 금단 비싼건데 해야되요? 수명은 어느정도??

일단, 3.2패치가 메이저 패치이므로 여러가지 컨텐츠가 추가됩니다.
간단하게 레이드와 신규아이템에 관련해서 정리를 하자면

극 세피로트 토벌전 > 220 무기 드랍
새로운 알라그 석판 '전승' 등장 > 230 방어구 및 무기(단 진성편의 암호화석판과 같은 특수한 교환템이 필요)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일반) > 기동편 일반과 완전히 같은 방식 주제한 토큰제로 220 방어구&악세구입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영웅) > 속칭 율동영식, 240방어구&악세드랍, 245무기드랍, 전승템 업글재료 드랍
신규 3성 전투직 제작장비 등장 > 220 레벨의 방어구 & 악세사리, 금단작 가능
220제 이상 파템에도 마테리아확정슬롯이 등장, 금단작은 불가능 > 무기&방어구는 2슬롯, 허리&악세는 1슬롯
마테리아 확정슬롯엔 주스탯이 박히지만 금단슬롯에는 더이상 주스탯을 박는것이 불가능해짐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율동편 영식은 기동편과는 다르게 율동편 일반과 동시에 오픈됩니다. 
율동영식을 조기공략을 하려면 율동일반템을 파밍도 못하고 가야하므로 어쩔수 없이 220 세피로트 무기 & 220 신규 3성 제작장비를 끼고 금단작을 해서 스펙을 더 끌어올린 뒤 가는것이 최선의 선택이 됩니다. 210끼고 율동영식은 솔직히 무리니깐요.

천천히 하실분들은 일반편 돌면서 전승템 충분히 파밍하시고 나중에 가셔도 됩니다.
그 원인중 하나가 전승무기 때문인데요.

위에 말했던 230전승무기를 얻는 방법은 High-capacity Tomestone과 전승석판 1000개가 필요합니다. 
이 Tomestone을 얻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영식2층 클리어시 상자에서 보상 >> 토큰같은 개별보상이 아닌 주사위로 1인만 획득
2. Midan Gear 7개를 모아서 교환  >> Midan Gear는 율동일반 4층 클리어시 주1회 보상으로 득

초반에 영식을 안가신다면 율동4층을 7주간 도셔서 전승무기를 석판으로 교환하시면 되겠습니다. 
7주면 석판이 총 3150개가 모이는데 1000개는 무기사도 2150개로 방어구 2~3부위 구할 수 있습니다. 율동일반템도 5주면 풀파밍을 할 수 있으므로 그렇게 220 & 230 끼시고 후발주자로 영식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개인적으로 금단작된 220렙 3성제작템의 수명을 최대 7주정도로 보고있습니다. 7주면 후발 레이드 주자들이 무기구입 및 전승방어구 3부위 이상 & 율동일반템 풀파밍으로 율동영식에 진입할 수 있는 시기이며 조기공략자의 경우도 금단작한 템들을 슬슬 영식드랍템이나 전승템으로 거의 다 바꾼 기간입니다. 

금단템 예상수명을 7주로 잡았지만 일부 부위는 효율이 끝내줘서 졸업템으로 쓸수도 있는 반면 1~2주 쓰다 버리는 부위도 있으므로 어느정도로 금단을 할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1-2. 금단 할껀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드디어 이 글의 본론에 도달했습니다.
이 파트를 얘기하려고 위에 장황하게 활력패치와 스탯가중치를 설명한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일단 금단을 하시기 전에 악세사리 부분좀 따져보고 넘어갑시다.
방어구는 240제가 무조건 좋기 때문에 금단방어구는 버려지기 마련이지만 악세서리는 bis가중치가 240보다 몇점 더 높은 괴물(?)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금단작은 비현실적인 '쟈쟈쟈쟈쟈'가 아닌, '쟈가가가가'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표에 나온 가중치는 1-3에서 보정된 가중치로 계산한 것이니 현재의 가중치로 환산을 하자면 10점은 힘스탯 4.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참고로 활력패치전인 3.1때 기동영식 힘귀걸이의 bis점수는 57.809점인데 위의 악세들 점수인 3.2버전 가중치로 환산을 하면(2.222곱하면 됩니다) 무려 128.45점입니다. 다음단계 레이드 졸업템이 지난시즌 졸업템보다 DPS면에서 퇴보한 것이죠. 활력패치가 DPS너프에 얼마나 기여를 해준 똥망패치인지 잘 시사해주는 부분입니다.

220활반지에 야망가 대신 신속가를 박은 이유는 야망가는 의지6을 올려 주지만 신속가는 기시9를 올려 줍니다. 의지1포=기시0.9포 정도의 효율을 보이므로(참수의 TP소모0과 평정심 때문에 이런것 같습니다.) 신속을 박는게 가중치상으로는 더 높아지므로 신속을 박았습니다. 그리고 신속이 야망보다 더 저렴 시속보다 의지가 더 좋다고 생각되시면 의지 박으셔도 무방합니다. 나는 돈이 썩어난다!! 하시면 야망쟈 박으셔도 됩니다. 반지는 셋팅 잘하면 졸업반지 대체할 수 있어요. (아래에 다시 설명)

위의 표를 보시면 대충 어떤 악세들이 괴물인지 아실수 있겠습니다. 220금단방어구와 240방어구들은 BiS점수및 방어/마방 차이가 엄청 나지만 악세의 경우 방/마방이 1로 고정이므로 BiS점수차이만 있고 방/마방의 차이는 전혀없습니다.
대부분 방/마방 상승량을 전혀 고려안하시는데 프로테스로 10%늘어나는 수치랑 방어구 바꿔서 얻는 방/마방 상승량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이유로 탱악세의 템렙상승시 효율은 방어구 템렙상승시 효율보다 낮으므로 전승석판으로 방어구를 먼저 구입해야 합니다. 전사는 부탱역이므로 중요도가 덜하지만 맨탱포지션이라면 특히!


잠시 힘악세를 보신다면 bis 가중치가 약간 높지만 HP가 활력악세에 비해서 최대 1000가량이 하락합니다.
전승힘반지와 율동활력반지를 비교한다면 점수가 9.5점 정도(현재 힘으로4.3정도) 힘반지가 높지만 피통은 1000정도 차이가 나버립니다. 
통크게 예를 들어서 전 악세부위를 활력대신 힘악세를 껴서 부위별로 10점씩 이득, 총 50점(현재 힘으로 22.5점) 정도 얻는다고 칩시다. DPS 20~30상승과 피통 4~5천을 교환하는 것인데 과연 힘악세가 점수 몇점 높다고 낄 가치가 있을까요?
탱커의 율동4층 권장HP는 25000정도입니다. 이 피통을 만족하면서 최대한의 DPS를 뽑기위해 힘악세를 사용할수 있겠지만 잃는게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가 피통 4~5천과 힘250정도를 교환하면서 올공셋 끼고있는것을 생각해보면 활력패치 후 올공으로 얻는 이득은 현재의 1/10 이하로 효율이 격하됨을 알 수 있습니다. 졸업템 기준 피통이 넉넉할때 명중도 딱 맞출겸 점수도 올림겸 해서 1부위 정도는 착용해볼만 하겠는데 활력패치 이후로 더이상 올공악세를 끼는 것은 미친짓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저는 4부위의 악세중에 반지가 마음에 듭니다. 무리를 해서 '쟈쟈가가가'정도 금단을 하고 혹시나 명중이 모자르면 신속대신 심안을 박아서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을거 같다는 Feel이 옵니다.

일단 첫주차 2층트라이를 목표잡고 금단작을 한다고 가정합시다. 첫주 4층은 굇수분들의 영역. 
돈을 최대한 아끼기 위해서 율동일반템들을 살펴보면 허리, 바지, 신발 부위는 금단템에 꿀리지 않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허리/신발은 1주차에 둘 중 하나만 얻을 수 있으며 바지는 3,4층에서 용수철을 2주간 획득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2층 명중은 676이므로 최대한 그에 맞게 한번 짜본다면




우려가 되서 말씀드리지만 꼭 이렇게 하라는게 아닙니다. 저는 이렇게 했으니 짜실때 참고 하시라는 겁니다.

운좋게 명중이 딱 676이 나왔습니다. 
단 3성요리를 빨고 나온수치라서 부담이 되시는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피피라를 빠시면 1모자른 675가 되는데 허리 신속가를 빼고 심안을 하나 박으시거나 그냥 하시거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3,4층을 첫주차에 도전하실 경우는 2가지 셋팅으로 나뉩니다.
1. 220신발에 금단 무략쟈쟈가가가 & 3성 Loaghtan Steak 요리 섭취(혹은 바람신어 통찜)
2. 허리에 신속대신 심안가를 1개 박고 1성 성게 떡갈비 (명중은 딱 705가 나오지만 1번 셋팅보다 점수가 약간 낮음)

신발의 경우 돈도 아끼고 점수도 더 챙길겸 1주차에 얻을수 있는 율동신발로 대체했습니다.
첫주부터 4층 클리어를 노리신다면 제작신발에 금단하시길 추천합니다.
바지 마테의 경우 무략쟈를 박을 수 있다고 무략쟈를 먼저박으면 마지막 1슬롯은 신속가를 박아야됩니다. 제일 점수가 높게나오는 조합이 야망쟈2무략가3이었습니다. 다만 갑옷과 바지의 경우 아래에 다시 쓰겠지만 1주만 쓰고 버릴템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마테작 하실때 주의.

다음은 2주차 셋팅을 보겠습니다.



2주차에 3층을 가신다면 율동일반 활력귀걸이 & 3성요리 Loaghtan Steak(혹은 바람신어 통찜)
4층을 가신다면 율동일반 활력귀걸이 & 3성요리 Boscaiola(혹은 피피라 피라)

2주차에는 전승석판으로 230상의를 구입할수 있고 율동일반 3,4층에서 용수철을 모아서 220바지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승갑옷을 착용하고 금단갑옷을 버리시면 명중 100이 빠지는데 율동일반바지에서 그대로 100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금단바지에 있던 눈엣가시같던 받넘100을 없앨 수 있습니다. 단 이셋팅은 기시가 미친듯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플랜대로 아이템을 교체하신다면 금단갑옷과 금단바지는 딱 1주차만 쓰고 버리는 템이 됩니다. 그러므로 초반부터 돈을 아끼시려면 갑옷과 바지에는 확정슬롯만 마테를 박으시던가 아니면 쟈2개를 가로 때우고 금단작을 하시던가 하는 식으로 돈을 아끼시는게 좋습니다.

전승석판아껴서 도끼를 바꾸는게 점수면에서는 확실히 약간 낫습니다만 도끼옵션이 받넘기시예요 받넘기시.....
조기공략 하시는 경우 2층드랍석판을 대부분의 공대가 딜러먼저 분배할것이 뻔하므로 첫주에 2층을 깬다해도 전사는 4~5주차는 되야 먹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점수 10~20점 높은 셋팅이 가능한데 그냥 BiS부위인 전승방어구를 먼저 바꾸는게 더 이득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구나 3.25패치가 되서 230아니마를 낀다면 240전승업글무기보다 점수가 12점밖에 뒤지지 않습니다. 
230아니마는 2087점이고 240전승업글무기는 2099점입니다. 3.3에 나오는 240아니마는 2138점!
글섭은 3.2패치 후 4주뒤에 3.25패치를 했으므로 7주차전에 3.25패치가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전승템 구입 순서는 갑옷 > 신발 > 허리 > 투구 >8주차까지 4층 못깬다면 무기구입>그 후 악세 귀 손목 반지1정도로 추천합니다.
투구를 신발순서에 바꾸면 정말좋은데 명중이 너무 딸려서 도저히 활용을 할수가 없습니다. 신발에서 명중을 여유롭게 끌어와야 금단악세를 계속 쓰면서 다른 방어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허리를 사는 주에는 전승이 20개 딸려서 그주에 투구를 못삽니다. 허리를 먼저 구입해도 그 다음주에 투구사는데는 문제가 없으니 위와 같이 사시면 됩니다. 단, 7주차에 딱 무기를 바꾸시려면 허리를 사시면 안됩니다. 위의 순서대로 구입하시면 무기를 8주차에 사게 되니 조심하세요.

악세의 경우 220금단악세가 230전승악세보다 훨씬 더 좋습니다. 위에 표에서 보듯 220금단악세는 240과 성능비슷하거나 더 좋기도 하니깐요. 아까도 말했지만 악세는 방어력을 올려주지 않으므로 탱커는 악세로 올린 아이템렙 상승빨을 정말 못받습니다. 싼 맛에 먼저 구입하시면 손해가 이만저만 아니예요




다음 표는 전사의 3.2 최종 BiS를 짜본 것입니다. 금단안하시는 분들도 참조하실겸 금단없이 올 파템&활력템으로만 구성한 버전입니다.



자게에서 3.2 활력악세는 받넘이 있으니 공악세를 껴야된다!! 라는 주장이 있는데 개소리입니다. 졸업악세에는 받넘 안붙어 있습니다. 220금단악세도 귀걸이만 받넘있고 나머지 3종류는 없습니다.
유일하게 허리에 받넘이 붙어있는데 저거 없애려고 하면 오버명중됩니다. 오버명중보단 받넘이 그나마 낫습니다.


마지막표는 아까 제가 반지를 '쟈쟈가가가'로 무리를 하면서 심안가까지 박은 이유입니다. 금단반지의 경우 졸업템셋팅으로 쓰일 수 있기 때문이죠. 첫주 명중 676이 딱 나오게 되는 이유도 있지만 위의 금단반지 2쌍을 졸업템으로 낀다면 피통500정도 까이는 대신 아래와 같이 극대가 많이 올라가고 명중도 아름다워지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마무리 지으려고 합니다.

1. 율동 조기공략 하실분만 금단하세요. 금단템 수명 2달정도 밖에 못갑니다. 단 일부 악세의 경우 잘만 셋팅하시면 졸업템으로 쓸 수 있습니다.

2. 금단하신다면 위의 것은 참조용으로 제시한 하나의 예시일 뿐입니다. 더 좋은 조합이 얼마든지 나올 수 있으므로 너무 맹신하지는 마세요.

3. 디아뎀 많이 돌아서 놋쇠 모아놓으세요.

4. 율동영식 드랍방어구와 전승방어구는 3탱커 공용입니다. 다른 탱커분들이 참조하실때 가중치 보시고 신속가 대신 야망가 박으셔도 문제없습니다. 박고싶은거 박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