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유게보다가 서폿 폭주등에 대해 정보를 보고
놀라운걸 알아냈음

게임내의 플레이는 그 판안에서의 팀내비교가 아닌
동급 mmr의 전체 플레이어들의 평균이 비교대상임
또한 과거 데이터들이고요
이런 데이터들의 비교로 승리패배의 점수폭에 영향을 준다합니다

이걸 보면 다음 명제들이 유추되네요

1) 팀내의 분위기와 조합을 심히 해치지 않는다면
팀을 위한 픽이나 그때그때 유동적 픽이 아닌
내가 제일 잘하는 픽이 승리보너스의 혜택을 받음

내가 속한 평균적인 플레이어들에 비해 가장 숙련도가 높고 잘하는 챔프이니까요
게임을 이겼을때 못하는 라인을 했을때보다
잘하는 호그하는게 더 오른다는갑니다

즉 게임내의 승패에 큰 영향을 주는거 아닌이상
디바님 라인해주세요 라는 요청은 씹는게
내 자신에게 이득이 된다는것이고요

2) 너프먹은 챔프는 너프전의 플레이어들의 수치와 비교됨

물론 너프후의 데이터가 쌓이면 이런점이 희석되겠지만 과거 너프전의 미친출력으로 해낸 킬 딜 기여등의 지표에게 현재 내 챔프가 비교당하는거임

대표적으로 예전 칼질당한 디바 수류탄 너프먹은 아나등이 있겠네요 수류탄 힐량차이가 어마어마하게 차이났잖아요 과거랑 지금이랑 똑같이 플레이했다면
컴퓨터는 당신이 폼이 떨어졌다고 판단할껍니다
또한 동급플레이어들보다 수준이 떨어졌다고도
볼꺼고요

3) 상대적으로 비주류에 열심히 안하고 항의의 목적으로 하는 목적이 높은 캐릭들(ex 한조)들은
평균적인 플레이어들의 평균수치가 매우 낮습니다

이때. 숙련자들과 장인이 할때는 높은 수치로 인해
승리시 승리보너스를 상대적으로 빡겜 필수 챔프들에 비해 많이 받고 패배시도 하락폭이 적습니다

물론 이런 픽으로 인해 전체 팀플레이가 붕괴되어
이길게임도 지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지만
이런 승패보너스로 인해 타 원챔유저보다 유리함을 가질수 있음

이 게임은 승률이 중요한게 아님 왜냐면 1승과 1패의 가치가 같지 않기 때문임 또한 같은 1승끼리도 가치거 다름

만약 챔프보너스가 5점이라고 가정하면
승리시 30상승 패배시 30 챔프와
승리시 35상승 패배시 25 챔프는

똑같이 5승5패이면 전자는 그대로
후자는 50상승이란 결과가 나옴

이는 전자는 2승을 더해야함
승률로 따지면 10퍼차이가 넘음
여기에 연승보너스가 더해진다면
더더욱 달라질꺼고요

물론 모두 뇌피셜이지만 실유게에서 보았던
챔프의 숙련도와 게임내의 점수들은 가점을 받으며
이는 팀내와 자신이 비교대상이 아닌 그 mmr의 평균 플레이어들의 수치와 비교라는 정보가 팩트라면
이들도 충분히 진실이 아닐까 하네요

이게 왜 두렵다고 했냐면
팀플레이에 그리 신경쓰지 않고 내길만 가는 플레이어들에게 오히려 혜택이 있다는거임

위의 예만 봐도 주류 챔프인
루시우 라인 5승5패보다
한조 5승 5패가 더 값지다는거임

10경기에서도 눈에 띄는 차이가 보이는데
누적판수가 백판이상으로 넘어간다면
mmr차이는 얼마나 차이날까요
한조가 트롤픽이 아닌 장인의 길을 걷는자라면요

또 게임을 하다 팀을 위해 숙련도가 낮은 캐릭터를 꺼내는 희생플레이들의 가치가 낮아버리고
팀에 민폐를 끼치더라도 내 길만 가는 캐릭터들에게 혜택이 주어지는 시스템이라는거임

예로 팀내의 불화가 생겨서 다 던지는 판에
팀을 위해 억지로 못하는 메르시와 라인을 픽해 희생한 우리 듀오

그리고 오늘따라 활질이 잘되어
1인분하는 너무나도 즐거운
우리 한조

이들이 승리하면 라인과 메르시는 25점이 오르지만
우리 한조는 즐거움과 30점 둘다 얻는겁니다
희생하는 놈이 손해보는 시스템이라는거임

이럼 누가 잘하지고 못하고 재미도 못느끼지만 팀에게 필요한 챔프를 자청해서 희생하며 할까요

실유게 글들 막줄 문단들 보고 알게된거 자세히 풀어봤습니다
별로 알고 싶지 않은걸 알아버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