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PC 오버워치를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하거나 콘솔에서 오버워치를 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입니다.
대체 왜 PC 오버워치를 컨트롤러로 하냐고 이건 PC게임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꽤 많은 사람들이 물어봅니다.
대체 왜 키보드 마우스를 놔두고 컨트롤러를 써서 게임을 하는지.
컨트롤러를 써서 하면 장단점이 있는데,


장점
1. 누워서 게임할 수 있다.
2. 손맛이 좋다.
3. 마우스 패드 마우스 이런거 고민할 필요없이 거진 단일 제품이다.(Xbox 컨트롤러)
4. 상대적으로 게임 시간이 길어져도 체력소모가 적다.


단점
1. 오질라게 안맞는다.
2. 에임이 존나 안맞는다.


보통 장점을 상회하는 단점때문에 컨트롤러를 사용하지 않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다른 FPS를 한적이 없었고,
대부분의 스팀게임을 컨트롤러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오버워치를 컨트롤러로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게임 레벨은 500렙대이고, 등급은 플레를 막 찍은 상태입니다.
탱/힐 유저로 찍었지만 빠대에서는 딜러도 못하는정도는 아니고, 종종 팟지도 먹고 합니다.
경쟁에서 딜러는 1700~1800점대 사이 딜러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튼 그동안 게임플레이에서 느낀게 있어서 팁을 적어보려 합니다.
설명 기준은 Xbox one s 컨트롤러 기준입니다.


에임


우선 컨트롤러의 에이밍은 키보드 마우스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키보드 마우스의 경우 키보드는 무빙을 위해 존재하고 마우스는 화면에서 보이는 대상을 쫓아가 맞추는식의 에이밍이라고 볼 수 있는데,


컨트롤러는 무빙도 에이밍이 포함이 됩니다.
보통 레일식이라고 말하는데 송하나나 메르시의 권총을 맞추려 할때 에임하고 무빙하고 반대로 움직이는걸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은 Z축을 빼고 생각했을때 평지에서 레일을 타면서 상대방을 따라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파라나 겐지가 나오게 되면 Z축이동이 필요한데 이 경우에 패드 플레이는 마우스와 다르게 앞뒤 무빙을 사용합니다.


오른손의 에이밍만으로는 완벽하게 트래킹되기가 어려운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는 각도를 조절하기 위해 앞뒤로 움직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뒤로 움직이면서 에이밍을 하면 더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뒤로 움직이게 되면 상대방과의 거리가 증가하게 되는데 그럼에 따라 오른손이 움직여야되는 양이 줄어들게 되기 때문이죠.


그 다음으로 얘기할건 2층 사격입니다.
위에 있는 두 문단을 보았다면 알 수 있겠지만 패드플레이는 기본적으로 X축과 Z축만을 바라보는 상태를 가정해서 하는데 2층에서 1층을 내려다보면서 쏠때는 X와 Y축을 고려하게 됩니다.


따라서 키마 유저가 2층에서 프리딜을 하는 것보다 당연히 딜로스가 엄청나게 발생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Y축 이동을 2층에서 앞뒤로 움직이면서 쏴야하는데, 앞뒤로 움직이는 거리가 제한되어 있어서 에이밍이 많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건 많이 연습한다고 해결되는게 아니라, 태생적 한계이니 그러려니 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따로 연습은 한번정도는 해야 맞출 수 있습니다. 나는 왜 프리딜이 안되지가 아니라 당연한거라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감도 설정


저는 이중감도 방식, 매끄러운 조준 100, 수평 감도 29~31 수직감도 19~23으로 사용합니다.


수직감도를 조금 낮춘 이유는 의도치않게 에이밍이 튀는걸 막기 위해서 입니다.


캐릭터마다 조금 다르게 바꾸어서 사용하는데, 대충 이런식입니다.


기본29~31


근접해서 좌우 에임을 빠르게 해야하는 경우 39~42(솜브라, 트레이서, 리퍼)


빠르게 뒤를 돌아야 하지만 에이밍이 어느정도 필요한 경우 48~52(디바)


빠르게 사방을 다 보아야 하는 경우 60 이상(겐지)


스나이핑은 줌을 하면 감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60~70(위도우, 아나)


감도가 100이 되면 빠르게 사방을 볼 수 있는데 대신 엄청나게 안맞습니다.


만약 패드플레이를 처음하시는 분이면 감도 80 이상을 도전해보시고 잘 맞는다 싶으면 그렇게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사실 감도 3정도 바꾸는건 차이가 별로 안나기 때문에,
시간이 많고 나는 패드로 못해도 플레급 딜러를 하고 싶다!
라면 감도 29에서 시작해서 3씩 꾸준히 올려서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매끄러운 조준에 이중감도를 사용하면 에임이 거의 같은 속도로 움직입니다.


그래서 맥크리/위도우 같은 경우 트래킹보단 무조건 끌어치기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덤으로 섬광 헤드는 진짜로 안맞습니다. 아마 죽어라 연습해야 할거에요.


캐릭터별 플레이 팁


바로 위에 얘기했지만 트래킹이 키마보다 어렵기 때문에 투사체가 더 쉽습니다.


날아가는 속도랑 적이 움직이는걸 미리 예측해서 한박자 빠르게 따라가는데에 익숙해지면 꽤 잘 맞습니다. 연습하면 다 돼요.


특히 한조나 메이 같은 경우에는 차징하는 시간동안에 손에 진동이 오는데, 그게 익숙해지면 화살을 보고 차징 상태를 아는게 아니라 진동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꽤 수월합니다. 젠야타 모아쏘기도 마찬가지구요.


겐지 : 감도 60 이상을 수직, 수평 다 사용해야합니다.


둠피스트 : 겐지보단 수평수직 감도를 좀 낮춰도 됩니다.


리퍼 : 에이밍은 어렵지 않은데 망령화를 머리를 좀 써야 합니다. 난전 중에 피가 낮으면 사용하는건 기본과 같은데, 40 감도 기준으로 바로 뒤를 돌아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상대방 포커싱하고 위치를 보고 나서 망령화가 다시 쿨이 도는 동안에 안죽을 것 같다면 뒤를 도는 시간을 벌기 위해 망령화를 써 봅시다.


맥크리 : 끌어치기 연습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완벽히 트래킹이 되는게 아니라서.


솔져 : 딱히 팁은 없습니다.


솜브라 : 해킹 할 때 느껴지는 진동에 익숙해지도록 합시다.


트레이서 : 보통 1점멸을 쓰면서 각을 바꿔서 때리는데, 감도 40으로는 1점멸하고 나서 도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1점멸을 쓰면서 각을 꺾고 2점멸을 다시 쓰면서 에임을 맞추면 꽤 수월하게 타게팅이 됩니다.


파라 : LT키도 점프 역할을 합니다. A키 누르면서 에이밍 어떻게 하냐고 혼란에 빠지지 마세요.


메이 : 자기 발밑에 벽을 써서 벽 위로 올라가는건 수직감도를 조절을 해야할겁니다. 그거 말곤 고드름 쏘는것도 진동 후 투사체라 익숙해지면 쏠만 합니다.


바스티온 : 짱박혀서 계속 쏘면 뒤로 돌거나 근접한 겐지 트래킹 못해서 썰립니다. 필요할때만 박고 움직이면서 쏘세요


위도우 메이커 : 수평 수직 60~70감도에서 끌어치기 연습하면 쏠만합니다.


정크랫 : 딱히 팁은 없습니다.


토르비욘 : 무기 바꾸는게 D-Pad 좌우 키 입니다. D-Pad 좌우키는 대사랑 감정표현으로 바꿔주시고 무기 바꾸는건 L 조이스틱 클릭으로 바꿉시다. 투사체라 잘 맞습니다.


한조 : 점프를 LT로 바꿉시다. 벽 타고 빼꼼샷 할 때 에이밍이 원래 안되는데 이렇게 하면 할 수 있습니다.


라인하르트 : 180도 풀스윙 하려면 수평 37 정도가 필요합니다. 화염강타는 끌어치기로 쓰는게 편합니다.


로드호그 : 보조발사 때문에 감도를 기본이랑 똑같이 쓰는데 바꿔도 큰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오리사 : 얘도 투사체인데 탄창이 많아서 탄막을 만든다는 느낌으로 쏘면 잘 맞습니다.


윈스턴 : 딱히 팁은 없습니다.
디바 : 딱히 팁은 없습니다.


루시우 : 점프를 무조건 LT로 바꿔야 합니다. 원래 점프가 A키라서 패드유저는 벽타기를 한번밖에 못합니다.
오른쪽 조이스틱이랑 A키를 동시에 조작을 못하기 때문이죠. LT로 바꾸면 잘탑니다. 꼭 바꿉시다.


메르시 : LT키는 부활키인데, 부활을 시전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눌렀을 때 천사강림이 사용됩니다. A 키 누르지 말고 LT로 누릅시다.


모이라/시메트라: 기본설정으로 쓰는데 에임 어시스트가 좀 있어서 더 높여도 될 것 같습니다.


아나 : 줌을 땡겨야 하는데 줌을 안땡기면 투사체라서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50감도 정도로 쓰고 있습니다.


젠야타 : 투사체 쏘는거에 익숙해지면 제일 편한 캐릭터입니다. 포지션도 맨 뒤이기 때문에 미리 대비할 수 있어 어렵지 않습니다.


대충 게임하면서 느낀 팁들입니다.
다른 질문 있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설정에 몇개를 얼마전에야 알아서 내용 추가 합니다.
루시우 설정에 뒤를 향할때도 벽타기 체크 해 주시고
아나 위도우는 줌감도 40에서 50사이로 넣으면 무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