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펜서의 최적화트리는 소하펜시로굳어가고 있습니다

펜3을가고나면 시노비와 마타도르중 하나를 택해야하는데 데미지량이 시노비가 마타도르를 압도하고 자연스레 하위트리에서 분신과호환이되고 현자타임을 극복할 수 있는 소3하2을 가게됩니다

울림패치 이후 치명타확률은 올리기 매우 어려운 능력치가되었고
펜서에겐 타격이 클수밖에없었습니다

에페갸르드의 %데미지가 줄어든것과 꽁뽀제에 쿨타임이 생긴것도
한몫합니다

하지만 더큰문제는 9랭크 패치 이후였습니다

9랭크직들이 8랭으로 내려고 게되면서 랭크가계속한단계밀리기 시작했고 지금펜서는11랭크 완성이라고 볼 수 있네요

미래지향적이네요 (ㅋㅋ)


결국 지금펜서는 찌르기가아닌 시노비의분신과 소3하2를 이용한딜사이클이 우선시됩니다

그게더쌔니까요 실제로 고스펙펜서분들도 보스딜을할때 분신뽑고 펜서스킬이아닌 분신과호환되는 스킬을 먼저사용합니다

이럴거면도펠을하지 무기공스킬계수디버프 모두차이나는 펜서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면서 개편안작성합니다

분신이물론 특출나게 좋아서 비교하자면 끝이없지만
어느정도 개편을통해서
마타라는 선택지도 생각해볼수있었음 좋겠네요

솔직히지금마타는 옷보고가는거거든요

요는 찌르기공격에 중점을 둘수있게 스킬을개편해줬음 하는겁니다



에페갸르드 - 쿨45 지속45 스킬렙1당 치명타데미지10%증가

지금 에페는 쿨45초에 30초지속인데 에페없을때 찌르기공격써보면 스라보다약한걸 볼 수 있습니다 무한유지는 반드시되야한다고 생각해요 스탠스로하는것도 좋겠네요


아따끄 꼬끼유 - 쿨8 디버프지속시간 5+스킬렙1 찌르기 공격에 취약한 상태가됩니다 (찌르기공격시 30%데미지 증가)

현재 쿨 8초에 지속시킨다 스킬렙마다 1씩오르는 디버프인데요 찌르기공격시 방어력10%인데 이거정말 체감된다고 저는말못하겠습니다 선후딜다긴편인데 자체데미지가 쌘것도아니고


에스뀌브 뚜슈 -  쿨30 4초간 적의공격을 100%확률로 회피합니다
                        (물리공격한정)

아무도 안 쓰는 스킬이라고 생각해요
현재필드에서는 지속시간이1초뿐이 안되고 회피는 상한선때문에 긴선후딜과 낮은데미지를 감안해서 쓸이유가 없는 스킬입니다 딜로스를내서 회피스킬을 썩는데 데미지를 받는경우가 많아서라고 생각합니다
확실하게 회피를할수있다면 넉백패턴이나 강한딜이들어올때 쓸 수있지 않을까해요


플래시 - 이건 지금광공비상관없이 최대몹타격수가 2마리로 정해져있는데요 펜서가 단일딜컨셉이라 그럴수 있다고생각해요
하지만 3랭크에서 얻는메인딜스킬인데 딜특이없어요..
꼭생겼으면합니다



색깔이뚜렷한 클래스같지만서도
레이피어마스터리15%증뎀과 딜특말곤 특성이전무한게 아쉽습니다
회피와관련된 패시브가 생기면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