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 기대했던 레라였는데... 너무 졸려서... 자버렸습니다...

일단 임시로 요약본이라도 투척!

캡쳐본을 조달받았으므로 전체 번역 들어가겠습니다.







패치 날짜는 10월 29일 화요일로 확정.



5.0 내용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




5.1 패치 트레일러 풀버전 공개.





패치 5.1 변경점
- 새로운 메인 시나리오.
- 새로운 야만족 퀘스트: 픽시족
- 새로운 연대기: 요르하





패치 5.1 변경점
- 새로운 4인 던전: 그랜드 코스모스
- 새로운 토벌전: 극 하데스 토벌전
- 새로운 24인 레이드: 복제된 폐공장








- 새로운 절 난이도 레이드: 알렉산더. (패치 5.11에 추가 예정)





- 직업 밸런스 변경
- 청마도사 업데이트 (패치 5.15)
    - 최고 레벨 60으로 변경.
    - 새로운 잡 퀘스트
    - 새로운 가면 무도회.
    - 청마도사 수첩 추가.

"청마도사 수첩은 이번 레터 라이브에 소개되지 않을 것"
"청마도사 파티 플레이를 위해 청마도사용 회복 마법이 여러 종류 추가될 예정."





- PvP 업데이트.
    - PvP 기술들이 많이 변경될 예정임.
    - 새로운 전장: 온살 하카이르 (나담 평원) (패치 5.15)
"새로운 전장은 봉인된 바위섬과 비슷한 느낌일 것."
- 뉴게임+





- 제작 시스템 변경점
- 채집 시스템 변경점
"아마 패치 후 게임 켜면 단축바에 70%가 넘는 채작 스킬들이 회색 X처리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이슈가르드 재건 (패치 5.11)





- 펠로우쉽 (게시판형 링쉘)
- 골드 소서 업데이트
    - 새로운 골드 소서 돌발.
    - 마작 UI 변경. 





- 연주 기능 업데이트.
    - 합주 기능 추가.
    - 새로운 관악기 추가.
    - 연주 보조 기능 추가.
- 게임 런쳐 업데이트.





- 새로운 단골 손님 추가: 카이-쉬르
- 파티창에 소환수가 표기되도록 변경.
- 레벨 51~59, 61~69, 71~79 던전 클리어 시 무기 보상 추가.
- 칠흑 지역 돌발 클리어 시 얻을 수 있는 이색보석의 최대 소지 갯수 1000개로 증가.
- 새로운 gpose (단체 자세) 기능 추가.
- 앉은 상태에서 대부분의 가구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하우징 관련
- 19~21 거주구 추가. (확장 거주구 역시 같이 추가됨.)
- 자유부대용 주택만 구입 가능하도록 제한. (단, 이사 등의 경우는 허용.)
- 신서버 트윈타니아와 스프리간 기존 거주구들에 걸려 있었던 "자유부대만 구입 가능" 조건 해제.





멘토 시스템 변경점
- 멘토 요구 사항이 변경됨.
- 차후 발표할 기간 내에 새로운 멘토 요구 사항을 충족시킨후 재심사를 받아야 멘토 자격 유지 가능.
- 위 기간 내에는 멘토 재심사를 받을 때까지 몇몇 멘토 관련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될 것.
- 차후 공지 참조 바람.







새로운 극 난이도 토벌전: 하데스.
- 극 하데스 토벌전의 경우 전투 시간이 기존 토벌전들 중 가장 길기 때문에 클리어 시 토템 2개를 보상으로 줌.





전투 직업 변경점





닌자
- 인과 인술은 이제 다른 무기 기술들과 글로벌 쿨다운을 공유함.
- 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0.5초, 인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1.5초.
- 화력 유지를 위해 인술의 위력이 전체적으로 상향됨.
- 속공의 받는 데미지 증가 효과가 하향되는 대신 유지 시간이 늘어나고 후방 공격 조건이 삭제됨.

"인술 자체는 충전 2번이 가능한 충전형 기술로 변경됨."
"그림자 송곳니는 더 이상 콤보 기술이 아니며 고유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진 논글쿨 스킬로 변경됨."
"생사여탈의 충전 기능을 삭제. (인술이 이제 충전형이므로)"



"천지인 변경. 이제 인을 맺고 인술을 쓸 필요 없이 인만 맺으면 인술이 바로 나감. (하지만 움직이면 천지인이 즉시 해제되는 페널티는 그대로임.)"
"분신술의 유지 시간이 늘어나지만 이제 스택형 기술로 변경됨. 분신술 사용 후 다음 5개의 무기 기술들에 적용되게 됨. 이것은 인과 인술이 글쿨에 끼어들게 되면서 벌어지게 된 무기 기술 간 간격을 위한 변경임."



- 두꺼비, 육도윤회, 분신술 사용에 필요한 인법게이지의 양이 80에서 50으로 변경됨.
- 또한 무기 기술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인법게이지의 양이 조절됨.



"속공의 경우 유지 시간 15초, 피해 증가 효과는 5%로 수정된 듯함"





사무라이
- 묵상 스택이 이제 3스택으로 변경되며 지속 시간이 무제한이 됨.
- 조파 (80스킬) 사용 조건이 묵상 3스택 (기존: 사용 조건은 없었으나 현재 부여된 묵상 스택 중첩에 따라 증가하는 위력이었음) 으로 변경.
"가장 중요한 변경점은 조파를 딜싸이클에 포함시킬 수 있게 하는 것."
"이제 조파는 위력 400의 기술로 변경되었으며 묵상 3스택이 쌓이면 언제나 사용할 수 있다."
"거합술 등을 사용해 묵상 스택을 쌓을 수 있으므로 꾸준히 딜싸이클에 넣을 수 있는 기술이 될 것."



- 묵상, 거합술, 츠바메가에시 사용 시 묵상 스택이 부여됨.



- 츠바메가에시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기술 시전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





소환사
- 에기1스킬과 에기2스킬이 이제 "마법"으로 분류되어 글로벌 쿨다운에 묶임. (대신 기술 위력이 상향됨.)



- 트라이디재스터의 루인 계열 취약 디버프를 삭제. 대신 고정된 위력의 피해 추가.



- 전염 사용 시 걸려있는 도트의 지속시간이 최대 지속 시간으로 자동 갱신되도록 변경.



음유시인
- 노래에 파티 버프 효과가 추가되지만 홍련 때보다는 약한 위력일 것.
- 정점의 화살 (80스킬) 사운드 효과 변경.

방어 역할 공통
- 앙갚음이 이제 자기 주변의 모든 적에게 적용되도록 변경되며 지속 시간이 10초로 상향.
- 경계, 보복, 그림자 장벽, 성운 (가칭, 건브레이커 스킬) 의 지속 시간이 15초로 변경.
- 일대일 결투의 지속 시간 증가.

흑마도사
- 삼연마의 남은 횟수를 스택형 버프로 표기함.

몽크
- 만트라 너프.

용기사
- 위력 상향.

적마도사
- 가속화 효과 변경: 스택형 기술이며 다음 3개의 버파이어/버스톤 프록을 무조건 발동시킴. 대신 가속화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됨. 적마도사의 기존 오프너가 너무 프록에 의존적이었던 것을 고치기 위함.
- 위력 상향. (초기 기술들의 위력은 충분하므로 고레벨 때 배우는 기술들의 위력이 조절될 것.)

기공사
- 위력 상향.

원거리 물리 공격 역할 공통
- 역할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점성술사
- MP 문제 해결.
- 소아르카나 변경.
- 밤별 전체적으로 상향.

백마도사
- 성소 범위 상향.

"공격 역할의 경우 몽크의 dps를 기준점으로 다른 물리 공격 역할이나 물리/마법 공격 역할들의 dps가 이에 근접하도록 조절함."





"채작직의 경우 많은 기술들이 삭제됨. (단축바 참조)"
"제작법 트리를 보여주는 새로운 UI가 추가될 것."
"해당 UI에서 아이템을 클릭하면 해당 아이템의 채집 장소를 바로 미니맵에 보여주는 등의 편의 기능도 추가됨."
"채작 리워크의 주목적은 개인이 채작을 수월하게 해나갈 수 있도록, 그리고 기존의 복잡한 매크로 등의 의존성을 줄이는 것."
"대부분의 기본 제작 기술들이 변경됨."
"시스템 특성상 결국 매크로 제작을 하게 될 수도 있지만 일단 3개의 확장팩 동안 너무 쌓여버린 진입장벽을 최대한 낮추고 신규 유저들이 채작을 즐길 수 있도록 함."





이슈가르드 재건
- 채집직과 제작직을 위해 디자인된 컨텐츠.
- 이슈가르드 재건을 위해 모든 모험가가 힘을 합치는 컨셉.
- 아이템 조달 등을 통해 참여 가능.
- 재건 완성도는 월드 (서버) 에 따라 다름.







- 전용 게시판에서 조달 목표 등을 확인할 수 있음.





- 필요한 아이템을 조달해 재건을 진행.



- 다른 모험가들과 함께 공동 작업 등에 참여할 수도 있음.

"공동 작업의 경우 특정 시간에 발생하게 되며 해당 시간에 최대한 사람들을 모아 함께 진행해야 함."
"사람이 부족하거나 준비해둔 재료가 부족하거나 할 경우엔 공동 작업을 실패할 수도 있음."
"공동 작업은 항상 정해진 시간대에 발생하므로 그 시간이 되기 전에 미리 준비를 끝내놓는 것이 좋음."
"공동 작업을 성공할 경우 특정 화폐를 받게 되며 그 화폐를 아래와 같은 보상과 교환할 수 있음."



보상 예시: 헤어스타일



보상 예시: 탈것



보상 예시: 투영 가능한 룩템



- 나중에 업데이트될 것들:
    - 채집직 소장품 조달.
    - 랭킹 시스템. (기존 딥 던전 랭킹과 마찬가지로 홈페이지에 채작직 전용 랭킹 페이지가 개설될 예정.)
    - 추첨 복권 비스무리한 시스템.
    - 기존 디아뎀 리워크.





새로 추가되는 하우징 가구 1.



새로 추가되는 하우징 가구 2. (벽지가 아님!)







새로 추가될 예정인 방어구 (획득 방법은 아직 미정.)







새로운 야만족 퀘스트인 픽시족 퀘스트에서 사용될 예정인 인스턴스 영역.







PvP 변경점
- PvP 기술들과 특성 변경.
- 전장 관련 변경점.
    - 24인 전투 모드 삭제.
    - 얼음탑 등의 상태 변경이 전체 메세지로 공지됨.
    - 데존의 재사용 대기 시간 삭제.
    - 사망 시 부활 대기 시간이 5초로 고정.
    - PvP 매칭 신청이 가능한 최대 파티 인원 수가 기존 8명에서 4명으로 축소.



투쟁심 관련 변경점
- 이제 각 플레이어에게 고유 투쟁심 게이지가 표시됨.
- 상대 플레이어를 KO시키거나 어시스트할때마다 게이지가 상승.
- 사망할 경우 게이지가 반절 감소.
- 게이지가 상승함에 따라 5단계에 걸쳐 주는 데미지와 위력 증가 버프.
- 투쟁심이 부여된 플레이어를 KO시킬 시 주어지던 보너스 점수 등의  시스템은 삭제됨.



온살 하카이르
- 3팀으로 구성되어 경쟁하는 새로운 전장.
- 필드에 나타나는 특정 표식을 차지해서 점수를 획득.
(랭크 B, 랭크 A, 랭크 S 표식들이 있음.)



토지 점령 방법
- 토지 위에 표시되는 게이지가 가득 찰 경우 해당 토지 점령.
- 점령할 경우 서서히 진영의 점수가 상승.









뉴게임+
- 현재는 메인 시나리오만 구현되어 있지만 차후 연대기 퀘스트, 일반 레이드 퀘스트 등도 추가할 예정.



- 챕터를 선택하면 이전 스토리 등이 설명글로 표시되므로 이 챕터가 대충 어디부터 시작하는지 알 수 있음.
- 뉴게임+ 세이브 파일은 1개이며 다른 챕터를 플레이하고 싶을 경우 해당 세이브 파일을 리셋하고 다른 챕터를 고를 수도 있음.



뉴게임+ 시연중. 홍련의 해방자 메인 시나리오를 진행 중인 모습.



새롭게 추가되는 탈것 1 (청마도사 관련 컨텐츠로 획득 가능.)



새롭게 추가되는 탈것 2 (픽시 야만족 퀘스트로 획득.)







뉴게임+ 시연 장면. 스토리 진행 중 등장하는 인스턴스 전투의 경우에는 돌입 전에 원하는 난이도를 선택할 수도 있음.
스토리 진행에 따라 바뀌는 맵 같은건 구현하지 못했으므로 그 점은 눈감아주세요.





환상의 옷장에 현재 성별/종족로 착용 가능한 장비만 보여주는 필터 추가.



여관 방 안에서 데존 사용 가능.









새로운 24인 레이드, 복제된 폐공장 시연.





새로운 절 난이도 레이드는 패치 5.11에 추가. (11월 12일 예정.)



첫 번째 페이즈는 유명한 펩시맨!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