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올라온 희망성님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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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격력 계산 공식(궁수)을 올렸던 희망성 입니다.


☞ 내 궁수의 공격력은? 하엘 대미지 계산 공식! 보러가기(클릭!)


이번에는 방어력과 체력을 미리 알아볼 수 있는 공식 입니다.
계산에 필요한 기본 정보를 같이 포함하고 있으니
아래 정보를 참고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엑셀 파일을 첨부한 관계로 공식에 대한 설명은 제외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께서는 엑셀 파일에서 직접 확인을 해보세요.



■ 체력 계산 방법





(변수)는 직접 입력하셔야 하며, 가상의 값을 입력하시면 미래를 알 수 있습니다.


레벨(변수)
랭크(변수): 랭크를 입력하시면 그 랭크에 맞는 방어력이 자동으로 계산 됩니다.
힘(변수): 케릭터 정보창의 힘 포인트
체력(변수): 케릭터 정보창의 체력 포인트
정신(변수): 케릭터 정보창의 정신력 포인트
추가생명력(변수): 방어구 강화 세트 및 마레아의 가호에서 얻은 생명력과
         퀘스트 반지에서 얻은 생명력의 합
         예) =250+325+254+360+365+200+300


Hp-up(변수): 레벨 업당 얻는 보너스 생명력.
      '기본 스텟 정보'란을 보시고 종족에 맞는 값을 입력하세요.
Hp-b(변수): 기본 체력 스텟.
      '기본스텟정보'란을 보시고 종족에 맞는 값을 입력하세요.
Mp-up(변수): 레벨 업당 얻는 보너스 마나.
      '기본스텟정보'란을 보시고 종족에 맞는 값을 입력하세요.
Mp-b(변수): 기본 정신력 스텟.
      '기본스텟정보'란을 보시고 종족에 맞는 값을 입력하세요.


HP(N): 조건에 맞춰진 기본적인 생명력의 양
MP: 조건에 맞춰진 기본적인 마나의 양
  (마레아의 은총 강화셋으로 얻는 추가 마나는 제외하였습니다.)


생명(변수): 무기에서 얻을 수 있는 생명력 증가 옵션 수치
베어(변수): 허니베어의 생명력 증가량의 수치
피지컬(변수): 기사 스킬 중 "피지컬 블로우"의 생명력 증가 수치
이볼브(변수): 데칸 스킬 중 "이볼브"의 생명력 증가 수치


HP(T): 모든 생명력 증가 변수들의 계산으로 얻는 생명력의 양
HP증가량: 생명, 베어, 피지컬, 이볼브의 능력으로 추가로 얻계되는 생명령의 수치


추가생회(변수): 방어구, 악세서리의 생명력회복 옵션 수치의 합
추가마회(변수): 방어구, 악세서리의 마나회복 옵션 수치의 합


생명력회복: 조건에 맞춰진 생명력회복량, (오차 ±2)
      (서 있을 때 10초에 한번씩 회복되는 양으로 체력이 높다면
      생흡 만큼 효율이 있습니다.)
마나회복: 조건에 맞춰진 마나회복량,(오차 ±2)
      (활성,비활성 버프 시전시 마나 회복이 안되기 때문에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 방어력 계산 방법


1. 방어구






방어: 방어구의 기본 물리 방어력
추방: 방어구의 추가 물리 방어력 옵션 수치
[투구,갑옷,바지,부츠,장갑,방패 (변수)]


소계/방어: 기본 물방의 합
소계/추방: 기본 추방의 합


프로텍션/방어: 기본 물방에 프로텍션 적용시의 합
프로텍션/추방(변수): 프로텍션 스킬의 방어력 증가량 수치


합계: 방어구에서 얻을 수 있는 방어력의 합
프텍 증가량: 프로텍션 스킬로 얻은 물방의 증가 수치



2. 방어력 (체력 계산란의 값으로 자동 계산 됩니다.)






레벨: 레벨로 얻는 보너스 물방
랭크: 랭크로 얻는 보너스 물방
: 힘 포인트로 얻은 물방
체력: 체력 포인트로 얻은 물방
합계: 이들의 합


수치상물리: 케릭터 정보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치
실제방어력: 실제로 적용되는 방어력 값






위의 자료는플로이온 강화셋을 착용하고 힘:250 체력:70 포인트를 찍은
기사와 데칸을 비교하여 계산 되었습니다.
같은 방어구라도 종족에 따라서 기본 방어력이 다르니
아래 표를 참고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로한에 필요한 알찬 정보


계산은 평균값 입니다.


1. 로한에서 말하는 기본공격력(속성 공격력이 0 일때)은 레벨 x 1.45 로 알 수 있습니다.
 70렙(캐릭터, 몬스터)= 70*1.45 로 101입니다.


2. 몬스터의 크리티컬 데미지는 기본공격력+(공격력-기본공격력)*2 로 알 수 있습니다.
 101+(151-101)*2=201
 그래서 기본데미지의 크리티컬은 기본데미지 이고,
 센 몹일 수록 크리티컬은 강하게 들어옵니다.


3. 계산 공식에서 알 수 있듯이 로한의 방어력은 방어구의 기본, 추가 물방,
 그리고 랭크 방어력의 수치는 100%로 적용됩니다.
 몬스터의 공격의 기본 데미지보다 평균 20 이 더 들어온다면
 방어구에서 추방 20을 더 높게 맞추면 기본데미지가 들어오겠지요.


4. 본 서버와 테스트 서버의 몬스터는 다릅니다.
 본 서버의 원거리, 마법 공격 몬스터는 방어력이 동레벨 물리 몬스터보다 약하지만
 테스트 서버는 궁수,법사 페널티가 없이 동일합니다.

 공격력 또한 몬스터 레벨이 높을 수록 더욱더 강합니다.
 80레벨 정도의 몹은 본섭보다 공격력이 20% 정도 높습니다.


5. 원거리, 마법 공격 몬스터의 아이템 드랍율은 일반 몬스터 보다 20% 높습니다.


6. 허니베어, 무기의 생명력 증가량은 이동속도 처럼 누적되는 것이 아니라
 %의 증가량 만큼 더해집니다.


7. 옵석 드랍은 사냥 장소와는 무관하며 로한인벤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레벨, 종류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8. 로한의 힘, 체력으로 얻은 방어력 수치는 실제와 무관하며
 포인트에서 힘은 1/4, 체력은 1/2로 실제 방어력에 적용됩니다.


9. 레벨업 시 얻게 되는 보너스 방어력(1/4 값이 실제 방어력에 적용)
 1~50레벨: 1, 51~70: 2, 71~99: 3,
 51렙업시 추가 보너스: 50, 71렙업시 추가 보너스: 70


10. 레벨업 시 얻게 되는 보너스 공격력(1/4값이 실제 공격력에 적용)
  1~50: 2, 51~70: 3, 71~99: 4,
  51렙업시 추가 보너스:50, 71렙업시 추가 보너스: 70


11. 랭크에 따른 보너스 방어력(수치의 100% 적용)
  2랭:1, 3랭:5, 4랭:20, 5랭:30, 6랭:45, 7랭:65, 8랭:90, 9랭:120, 10랭:200


12. 길드 마스터의 경우 길원이 50명 이상일 때 경험치 20%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로한은 얻은 수 있는 경험치의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일반인이 70레벨 몬스터를 잡아야 최고 경험치 100을 받을 수 있다면
  길마는 65레벨 몬스터를 잡아도 최고 경험치 100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 입니다.
  그 만큼 저 레벨 몬스터를 잡아도 같은 경험치를 주니 혜택이라 할 수 있겠지요.


13. 로한은 방어구의 세트에 대한 보너스는 없습니다.


14. "게일의 가호,은총"(20%확률로 생명,마나를 30~50 회복)은
  강화방어구를 여러개 착용시 확률은 20%로 동일하며 한번에 회복되는 양이 늘어남.


15. "로하의 은총"(최소대미지 감소)은
  "마레아의 향로"처럼 전체 대미지를 감소 시키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몬스터의
  공격력보다 방어력이 높을 때 들어오는 대미지(최소대미지)의 값만이 감소됩니다.
  (모든 강화방어구 감소 수치의 합 만큼 감소됨)






■ 추가사항


테스트는 궁수, 단 으로 한 것으로서 이외의 종족은 직접 확인해보지는 못하였지만
1년 가까이의 경험으로 봤을 때 확인을 안해봐도 될 듯 하기에 이렇게 올린 것이며
원래는 저만을 위하여 만든 것이다보니 이보다 간소 하였지만 모두를 위해서 수정,보완 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피지컬, 이볼브 또한 생명, 베어로 봤을 때 같은 방식일 거라 예상하여
여러분의 편의를 위하여 임의로 넣은 것으로 베어와는 틀리게 누적 방식일 수도 있습니다.
위 같은 계산으로 피지컬, 이볼브를 넣을 시 값이 틀리다면 누적 방식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파일의 "참조" 시트를 보시면 마법 방어력 또한 위와 같이 작성 되어 있으므로
힘, 체력의 값을 지능,정신력의 값으로 변경하시어 같은 방법으로 방어구 변수의 값을
마법 방어력으로 입력하고 계산 하시면 마법 방어력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리라 봅니다.
참고로 추가 업데이트는 아직 계획에 없습니다.


복 많이 받는 2007년이 되시길 바랍니다.



희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