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밸런스패치 이후 마타도르가 강함에도 불구하고, 마타도르가 너무 약하다고 적은 글입니다.
물론, 계수야 상향되서 펜서와 마타도르 조합 자체가 강해지긴 했지만, 과연 마타도르 자체가 강해졌는지는 의문입니다.




1. 펜서 의존도

물론 레이피어를 사용하는 클래스인 만큼, 레이피어로 사용하는 스킬들에 레이피어로 증뎀되는 특성들도 있습니다.
레이피어같은 가벼운 무기로 재빠른 공격을 하는 클래스인 만큼, 레이피어 의존적인건 이해합니다.

하지만, 마타도르 자체와 연계되는 클래스가 펜서 뿐입니다.
레이피어 호환, 스킬 시너지, 공격 속성 등등 모든 면에서 펜서에서 좋고, 펜서 이외에는 시너지가 없습니다.

또, 펜서가 없는 마타도르는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마타도르의 도발스킬 및 도발관련 특성으로 시너지를 챙길 수 있는건 "펠타스타"였습니다. 하지만, 프로보크 상향으로 "펠타스타"만의 시너지가 아니라 "소드맨" 전체의 시너지가 된것은 좋으나, 몬스터가 인식하는 캐릭터는 하나인 만큼 파티의 다른 소드맨들 끼리 경쟁하게 됩니다.
거기에 "에페 갸르드: 고결함" 아츠가 추가되면서 펜서에 대한 의존도만 높아졌습니다.

=> 펜서 이외의 클래스들에 연계 및 시너지를 추가했으면 합니다.
=> 일부 공격 스킬들 무기제한 완화했으면 합니다.






2. 스킬 - 파에나

이전 8월 개발팀에 바란다에서도 언급되었던 파에나인데,계수도 높고 물레타로 반격하여 "씨레드"디버프를 걸면 100%확률로 치명타가 발행해서 꽤 강력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파에나 스킬레벨이 오르는 만큼 시전시간도 매우 길고, 중간에 취소도 불가능해서 어쩔 수 없이 상대의 공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결국 이러한 불편성 때문에 강함에도 불구하고 버려지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 하플라이트의 스태빙 처럼 연타 및 누르고있는 동안 스킬이 나가도록 해서, 원하는 타이밍에 빠질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3. 스킬 - 물레타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반격"스킬인데, 1만 찍고 마타도르 쿨 초기화 용도로만 쓰이는 것 같아 아쉬워서 추가했습니다.
반격스킬임에도 계수는 상당히 낮고, 반격에 맞은 적은 데미지도 디버프도 걸리지 않습니다. 야수형 한정으로 "씨레드"디버프가 걸리는데, 이 것 역시 야수형이 아니면 써먹지도 못할 디버프입니다.

정작 마타도르에서 계수상향이 절실했던 스킬인데도, 얼마 오르지 않은게 아쉽습니다.


=> 반격으로 치명적인 공격을 하거나, 상대방을 공격할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넉백, 스턴, 침묵 같은 기능을 추가 바랍니다.
=> 추가로, 버그가 아니라면 "씨레드"디버프 중에 파에나 스킬의 치명타가 100%로 발생하는 툴팁도 추가바랍니다.







4. 스킬 - 코리다 피날레

클랩 31부터 배울 수 있는 스킬임에도 계수가 상향되지 않아, 1렙만 찍고 챌린지용이나 잡몹 모으기 용으로 정도만 찍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또, PVP에서 넉백거리가 줄어들면서 더더욱 쓸 일이 없는 스킬입니다. (사실 넉백의 가장 큰 문제는 게이징골렘과 넉백/넉다운 위치렉이 가장 큽니다)

"코리다 피날레: 불소" 아츠 역시 하등 쓸모없는 데미지의 불만 일으켜서, 외관상으로만 간지나지 데미지는 처참합니다.
어디에 쓰라고 만들어둔건지 정말 최대한 이해해보려고 노려했는데, 알 수가 없습니다.

=> PVP 넉백거리를 원래대로 하는건 원하지 않습니다.
=> 코리다 피날레 스킬 자체 리메이크가 필요합니다. 물론 불소 아츠 포함입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