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17일, 엘리온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앗아가는 찰나 장비 합성 방식 변경, 신규 차원 포탈 2종, 던전 시스템 개편, 초월 던전 보상 상향 등 6종의 주요 패치와 특별한 신규 이벤트가 진행된다.


■ 앗아가는 찰나 무기/방어구 합성 방식 변경

'메인 메뉴-아이템 합성' 목록에 앗아가는 찰나 장비 상자가 삭제되고, [결속] 앗아가는 찰나 무기 상자와 방어구 상자가 추가됐다. '[결속] 앗아가는 찰나 무기/방어구 상자'는 합성 시 각각 찰나의 기억, 빛나는 승급석 가루 아이템이 3개씩 필요하다.

한편 찰나의 기억 아이템은 교환 시 필요한 월계관 조각이 20개에서 5개로 감소했다. 제작에 필요한 찰나의 기억의 개수 자체는 3개로 늘었지만, 이를 모으는데 필요한 월계관 조각의 총량은 오히려 줄어든 셈이다.

빛나는 승급석 가루는 영웅 장비 분해 시 얻을 수 있는 빛나는 승급석 조각을 분해하면 획득할 수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결속] 앗아가는 찰나 무기/방어구 상자를 사용하면 각 직업에 맞는 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 이 때 유저는 상자 오픈 시 원하는 장비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결속] 앗아가는 찰나 무기/방어구 상자는 던전 토벌 증표로 교환이 가능하다. 던전 토벌 증표는 던전 시스템 개편과 함께 새롭게 출시된 교환 아이템으로, 솔로 및 파티 던전을 돌아 획득할 수 있다.


▲ [결속] 앗아가는 찰나 장비 상자 합성을 통해 원하는 장비를 선택할 수 있다.


■ 신규 차원 포탈 2종 : 망령 수도원(PvP 특화), 혼돈의 성채(RvR 특화)

신규 차원 포탈 망령 수도원과 혼돈의 성채가 추가됐다. 먼저 망령 수도원은 거신의 평원(온타리), 강철의 고원(벌핀)에서 입장할 수 있으며, 이전에 출시되었던 버전을 리뉴얼한 신규 버전이다.

리뉴얼 된 망령 수도원은 기존의 'Free For All(무한 경쟁, 무질서)'이라는 특징을 그대로 가져간다. 모든 캐릭터는 '악령' 상태가 되어 서로를 무차별 공격할 수 있고, 다음 방으로 이동할 수 있는 '열쇠'를 획득하기 위해 무한 경쟁을 펼친다. 그 경쟁을 통해 더 높은 단계의 방으로 이동한 캐릭터가 가치가 높은 상품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망령 수도원은 이렇게 PvP가 자유로운만큼 몇 가지 제약이 있다. 먼저 망령 수도원 내에서 캐릭터가 은신을 하면 이동속도가 크게 감소하는 '망령 귀속' 효과가 적용된다. 또한 명예 계급 변신 스킬인 '기백'을 사용할 수 없다.

혼돈의 성채는 마나 장벽 내부의 고대 수원, 기계 요람 지역에서 입장할 수 있는 45레벨 이상 차원 포탈이다. 혼돈의 성채의 특징은 양 진영의 RvR 시스템인데, 각 진영은 서로 다른 시작 지점에서 출발해 가운데 있는 요새를 차지하기 위해 상대 진영과 전투를 벌일 수 있다.

요새 내부에 등장하는 혼돈의 주인 크라노트는 마지막 타격을 가한 진영만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크라노트가 처치되면 성채의 성물을 차지하기 위한 각 진영의 군단장이 등장하여 성채 내부로 이동하는 이벤트가 시작된다.

그렇게 각 진영의 군단장이 요새 내부로 진격하게 되면 유저들은 아군 군단장을 호위하거나 적의 군단장을 방해하면서 아군 세력이 요새를 점령하도록 도와야한다. 이 때 유저들은 단순 결투 뿐만 아니라 맵 곳곳에 있는 진지를 점령해 아군 군단장의 진격을 돕거나 적 군단장의 호위를 없애는 등의 효과를 얻는 것이 필요해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결과적으로 유저들은 기여도를 습득하고,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재화를 획득하게 된다.


▲ 모두 악령 상태가 되어 열쇠를 두고 경쟁하는 방식의 망령 수도원

▲ 양 진영 간의 RvR이 중심이되는 혼돈의 성채


■ 던전 시스템 대개편

이번 패치에서 가장 많이 변화한 부분이다. 던전은 이제 솔로 던전과 파티 던전으로 구분되는데, 솔로 던전은 요일에 상관없이 입장할 수 있고, 파티 던전은 요일별로 입장할 수 있는 던전이 달라진다. 특히 파티 던전은 자신의 수준에 맞춰 1~5단계로 단계를 선택할 수 있어 보스 공략법을 더 수월하게 익힐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던전 보상이 '무조건 랜덤'에서 '랜덤 + 토큰 교환'으로 변화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기존에는 던전에서 영웅 등급 장비를 얻으려면 보상 상자 뽑기라는 확률에 의존해야 했지만, 이제 던전 완료 후 획득하는 '던전 토벌 증표'를 모으면 원하는 장비로 교환할 수 있다. 열심히 노력하면 누구나 원하는 장비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물론 던전 보상으로는 증표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보스 토벌 시 확률적으로 희귀~영웅 장비가 드롭되니 운의 요소도 여전히 존재하기는 한다.

한편 파티 던전은 높은 단계를 클리어할수록 더 많은 증표와 높은 등급의 장비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현재 1단계는 캐릭터 레벨 40, 권장 아이템 레벨 325 수준이며, 2단계는 42/400, 3단계는 44/475, 4단계는 45/550, 5단계는 46/625 레벨 정도다. 따라서 던전 6단계를 도전하기 위해서라도 전반적인 캐릭터 레벨링이 중요해진 셈이다.


▲ 파티 던전은 요일별로 입장 가능하며, 보상 지급은 랜덤 + 토큰 교환 방식으로 변화했다.


■ 초월 던전 보상 상향

초월 던전의 보상도 상향됐다. 먼저 반복 보상으로 획득 가능한 '마나 경험치 : 500' 아이템의 드롭률이 소폭 상승했다. 또한 초월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신규 초월 룬스톤이 추가되었으며, 이는 초월 던전 진행 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신규 초월 룬스톤은 총 7종으로, 폭발 골렘, 위협 감소, 날카로운 열기, 결속 치유, 전격 강화, 피해 반사, 번개 방출이 있다. 여기서 폭발 골렘 효과는 일정 확률로 자폭을 하는 골렘을 소환하는 것이며, 위협 감소는 몬스터에 대한 위협 수준을 감소시켜 자신을 공격할 확률을 낮추고, 날카로운 열기는 적을 처치 시 10초 동안 공격력 상승 버프를 부여한다.

결속 치유는 아군을 치유하면 일정 비율만큼 자신도 치유하는 효과이며, 전격 강화는 전격 피해량을 일정 비율만큼 증가시키는 효과, 피해 반사는 피해 반사량을 증가시키는 효과, 번개 방출은 치명타 적중 시 주변 3명의 적에게 번개 화살을 발사하는 효과다.

이로써 내성 룬스톤이 없어 더 높은 단계로 올라가지 못하는 경우, 아래 등급의 초월 던전을 반복적으로 도는 것도 그다지 나쁜 행위가 아니게 됐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매일 1개씩 구매할 수 있는 초월석을 일단 가방에 쌓아두고, 차원포탈을 통해 내성 룬스톤을 모은 뒤 더 높은 등급의 초월 던전을 클리어하는 것이긴 하다. 하지만 라이트 유저의 경우 그냥 이전 등급의 초월 던전을 도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 초월 던전의 보상으로 신규 초월 룬스톤이 추가되고, 마나 경험치 드롭률도 상승했다.


■ 프리미엄 소환수 등장

황금색 테두리를 가진 프리미엄 소환수가 등장했다. 프리미엄 소환수는 일반 소환수와 동시에 소환이 가능하며, 보다 다양한 스킬을 획득할 수 있다. 단, 스킬 변경 시 프리미엄 소환수 스킬 변경권이 따로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대신 합성 시에는 프리미엄 소환수, 일반 소환수 모두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소환수를 프리미엄 소환수의 합성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프리미엄 소환수의 가격은 루비 상점에서 일반 소환수에 비해 두 배 가량 비싸기 때문이다. 따라서 합성 시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일반 소환수를 재료로 넣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굳이 비싼 프리미엄 소환수를 여러 마리 구매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다.

이렇게 성장한 프리미엄 소환수는 3등급 이상일 때 영웅 등급 스킬을 획득할 수 있다. 영웅 등급 스킬은 자석 줍기, 신속 재생, 높은 점프, 건강한 육신, 지적인 정신의 총 5가지다. 자석 줍기는 1초마다 반경 20m 내의 아이템 n개를 습득하며, 신속 재생은 비전투 시 생명력 회복량을 증가시키고, 높은 점프는 활강 도약력을 증가시키고, 건강한 육신은 최대 생명력을 증가시키며, 지적이 정신은 최대 자원량을 증가시킨다.

한편 소환수의 스킬 분류에 '그룹'이 추가됐는데, 이제 하나의 소환수는 같은 그룹에 속한 스킬을 동시에 획득할 수 없다. 이는 3월 17일 (수) 정기점검 이후 획득하는 스킬부터 적용되며, 이전에 획득한 스킬은 해당 규칙과 무관하게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 프리미엄 소환수와 일반 소환수는 동시 소환이 가능하다.

▲ 프리미엄 소환수 스킬 목록 (클릭하여 확대)


■ 마나 각성 [황소의 달] 시즌 3월 31일 종료로 확정

마나 각성 [황소의 달] 시즌은 3월 31일 종료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마나 각성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은 3월 31일 이후로 모두 삭제된다. 이제 해당 표기를 툴팁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 유저들은 이런 아이템들을 시즌이 끝나기 전에 모두 사용해주어야 한다.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면 캐릭터/장비의 밸런스 조정과 전반적인 파밍 구조도 변경될 예정이다. 이에 모든 유저들이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밸런스 주화가 지급된다. 변경의 핵심은 약소 진영 또는 저레벨 모험가들이 일정 수준으로 성장할 때까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뚜렷한 목적에 맞춰 사냥터를 구분해 무분별한 학살이 아닌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분쟁 지역(RvR)과 마나 장벽 내부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은 새 시즌이 시작되면 세력 지역으로 변경된다. 세력 지역은 'Ctrl + B'를 활성화 하지 않는 한 상대 진영에게 공격받지 않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지역이다. 이 외에 새 시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꾸준히 공개될 예정이다.


▲ 황소의 달이 끝나는 3월 31일 이전에 모든 마나 경험치 아이템을 사용하자.


■ 신규 이벤트 3종 시작 : 용의 정원 24시간 오픈

3월 17일부터 31일 정기점검 전까지 용의 정원을 24시간 오픈하는 '마나 각성 버닝타임'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 기간 동안 용의 정원은 원하는 시간 아무때나 입장이 가능하며, 타 차원포탈의 이용시간과 관계없이 단독으로 한 주에 총 7시간 동안 이용이 가능하다. 즉, 일주일간 용의 정원 7시간에 그 외의 차원 포탈 7시간을 더해 총 14시간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 외에도 대거점 이벤트 NPC, 던전 클리어, 내 주택 무역 아이템 납품, 접속 유지를 통해 모은 '[이벤트] 황소의 마나 구슬'로 영웅 초기화 주문서 선택 상자, [이벤트] 삿갓, 마나 각성 초기화 주문서, 청색 마석 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매일 찾아가는 GM맥스의 깜짝 선물★ 이벤트도 진행된다. 3월 17일부터 24일 정기 점검 전까지 엘리온에 접속한 모험가는 프리미엄 소환수 '리본 토끼'를 받을 수 있다. 리본 토끼는 프리미엄 소환수인만큼 기존의 일반 소환수와 동시에 소환이 가능하며, 성장 시 특별한 스킬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해당 이벤트는 17일부터 23일까지 접속한 유저에게 매일 선물을 지급한다. 17일부터 21일까지는 매일 프리미엄 소환수 스킬 변경권 2개와 [이벤트] 장비 강화 지원 상자 1개를 지급하며, 22일과 23일에는 여기에 추가로 마나 경험치 : 5000 아이템을 4개씩 지급한다.

주말 버프 이벤트도 진행한다. 3월 19일 오후 2시부터 29일 새벽 2시까지, 약 2주 간 금/토/일요일에는 12시간 동안 필드의 경험치 획득량이 30% 증가하고, 골드 및 아이템 드롭률이 30% 상승한다. 따라서 오는 19,20,21일과 26,27,28일에는 엘리온에 접속하여 캐릭터를 폭풍 성장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 용의 정원이 아무 때나 입장 가능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