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의 영웅이 변경된 19.0 패치의 후폭풍이 다가온다?!

7월 26일, 히어로즈 19.3 패치 노트가 공개되었다. 이번 주 목요일에 있을 정기점검에 앞서 공개된 이번 업데이트는 지난 패치에서 상향 폭이 컸던 일부 암살자 영웅, 그레이메인과 케리건의 하향을 비롯하여 신규 영웅 굴단의 상향을 비롯한 2차 밸런스 조정이 주된 내용이다.


▲ '지옥 불길(Q)'의 상향으로 시작된 굴단의 밸런스 조정


1티어 암살자 영웅으로 지난 19.0 패치에서도 상향된 바 있는 '그레이메인'은 이번 패치로 늑대 인간 상태의 추가 공격력이 50%에서 40%로 롤백 되고 궁극기 '숨통을 노려라'의 사거리가 20% 감소한다. 이전까지 폭발적인 공격력과 궁극기의 기동성을 활용, 상대방의 주요 딜러를 끊어내는 플레이에 제약이 걸린 것이다.

특히, 궁극기 '숨통을 노려라'는 지나 19.0 패치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80초로 증가하고 이번 패치에서 사거리까지 하향되며 두 번의 하향을 겪게 되었다. 하지만 그레이메인의 플레이 자체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한다. 과거 유행하던 '길니안 독주(Q)' 위주의 포킹 플레이나 또 다른 궁극기 '살육의 징표'가 현재 유행하는 폭딜 위주의 메타와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 이번 패치로 운영 난이도가 대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그레이메인'


최근 영웅리그 고 승률 영웅으로 떠오른 '케리건'과 1티어 운영형 딜러 '폴스타트'도 이번 패치에 이름을 올렸다. 케리건의 경우, 19.0 패치에서 상향된 체력이 롤백 되었으며, 케리건 전용 전투탄력 특성인 칼날 여왕의 여세에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가 0.75초에서 0.6초로 하향된다.

폴스타트는 1레벨 국민 특성인 폭풍 축적의 공격력 증가 폭이 2에서 1.5로 궁극기 '맹렬한 광풍'의 둔화 효과가 60%에서 40%로 감소하며 지속 시간도 5초에서 4초로 줄어든다.


▲ '맹렬한 광풍'은 하향 폭이 꽤 크지만, 특유의 교전 회피 능력은 건재하다


다음으로 비주류 마법사 영웅 '크로미'와 이름값에 비해 주목받지 못했던 신규 영웅 '굴단'의 상향이 눈에 띈다. 크로미는 선택률이 낮았던 궁극기 '감속의 모래'의 상향을 시작으로 7레벨 특성인 뫼비우스의 고리가 상향되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굴단의 경우, '지옥 불길(Q)'의 공격력이 10%가량 상승하고 1레벨 퀘스트 특성인 '혼돈의 힘'과 4레벨 '생명력 집중'이 상향되며, 13레벨 특성인 생명석의 회복량이 30%에서 25%로 소폭 낮아진다.


▲ 유저들의 인식이 개선되고 있는 시점에서 상향을 맞는 '크로미'


이외에도 공격로 관리에 있어 다른 영웅들과 비교를 거부하는 두 전문가 영웅, '자가라'와 ''의 하향이 눈에 띈다. 지난 패치로 공격로 단계의 패왕으로 떠오른 자가라는 감염체 투하(E)의 충돌 피해와 1레벨 특성 '감염'의 공격력 증가가 200%에서 150%로 감소했다.

줄의 경우, 고유 능력인 '해골 되살리기'로 되살린 해골의 공격력 감소를 시작으로 1레벨 특성인 그림자의 '뼈 갑옷' 재사용 대기 시간이 50초로 증가했고 7레벨 특성인 라트마의 축복의 체력 회복 효과가 감소하는 등의 하향이 예정되어있다.

한편, 19.3패치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패치 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19.3 패치 노트 미리보기 - 2016년 7월 28일

크로미

기술

감속의 모래 (R)
○ 마나 소모량이 초당 4에서 초당 2로 감소했습니다.
○ 감속 효과가 5초 후 50%에서 3초 후 60%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6레벨
○ 뫼비우스의 고리 (W)
● 재사용 대기시간 및 마나 소모량 감소량이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시간 후유증 (E)
● 감속의 지속 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시간의 덫의 마나 소모량 또한 50% 감소시킵니다.

19레벨
○ 틈새시간 (R)
● 감속 효과가 70%에서 80%로 증가했습니다.

○ 과거의 나, 미래의 나 (지속 효과)
● 환영이 사용하는 모래 강타의 공격력이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크로미의 승률이 점차 오르면서 이 작은 노움이 때때로 매우 무서워질 수 있다는 사실이 만족스럽습니다. 아직까지는 크로미를 대대적으로 손볼 생각이 없지만, 선택률이 비교적 낮은 특성과 궁극기를 약간 손보려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변화가 적용될 수도 있겠죠. 걱정 마세요. 지금부터 몇몇 패치 후의 미래에선 크로미가 완벽하게 균형이 잡힌 영웅이 될 거라고 본인이 직접 말했답니다.



폴스타트

기술

맹렬한 광풍 (R)
초기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6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서서히 사라지는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폭풍 축적 (Q)
● 영웅 적중시 증가하는 공격력이 2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현재 폴스타트는 아주 좋은 성적을 내고 있고 어느 팀에서나 활약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엄청나게 문제가 있진 않지만, 약간 손을 볼 여지는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후에도 폴스타트를 계속 주시하며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변화를 모색할 계획입니다.



그레이메인

기술

늑대인간의 저주 (고유 능력)
○ 늑대인간일 때의 일반 공격력 증가량이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숨통을 노려라 (R)
○ 사거리가 약 20% 감소했습니다.

살육의 징표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에서 40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이전 패치에서는 늑대인간 형상일 때의 공격력을 너무 심하게 상향했습니다. 원래 의도했던 바는 늑대인간 형상을 더 자주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이었지만 실제로는 그레이메인의 폭발적인 공격력을 더욱 강하게 만들고, 공성 피해를 높일 뿐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레이메인의 근접 공격력을 약간 낮추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이미 적에게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암살자 영웅이 숨통을 노려라로 과도한 기동력을 누리고 있다고 판단하여 사거리를 하향했습니다.



굴단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650에서 17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3.44에서 3.54로 증가했습니다.

기술

지옥 불길 (Q)
○ 공격력이 181에서 200으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1레벨
○ 혼돈의 힘 (지속 효과)
● 돌려받는 마나가 25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4레벨
○ 생명력 집중 (W)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6초에서 7초로 증가했습니다.

13레벨
○ 생명석 (사용 효과)
● 치유량이 최대 생명력의 3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굴단의 위력은 개발팀이 예상한 것보다 약간 낮았습니다. 그리하여 다른 영웅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여러 부분을 상향했습니다. 우선 지옥 불길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었고, 이로 인해 지옥 불길과 관련된 특성 또한 더 많은 이점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생명력을 증가시키면서 이에 맞춰 생명석 특성을 약간 하향시켜 너무 강력한 특성이 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외에도 선택률과 승률을 참고하여 몇몇 특성들을 조절했습니다.



캘타스

기술

살아있는 폭탄(W)
○ 지속 피해가 50에서 40으로 감소했습니다.



케리건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848에서 1680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예리한 칼날 (W)
● 공격력 증가량이 3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4레벨
○ 사이오닉 파동 (E)
● 초당 공격력이 24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7레벨
○ 칼날 여왕의 여세 (지속 효과)
● 일반 공격으로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에서 0.6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칼날 여왕에게 생긴 변화로 인한 효과는 개발팀의 예상보다 너무 컸습니다. 공격력이 생존력으로 직결되는 케리건의 특징을 감안했을 때, 그녀의 생명력을 너무 많이 상향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물론, 케리건이 더욱 공격적인 영웅으로 거듭나면서 여러 영웅들 사이에서 다시 두각을 보인 점은 매우 기쁩니다. 이에 상향했던 생명력을 원상 복귀시켰고 과한 특성들을 조금 변경했습니다. 케리건이 더욱 균형 잡힌 영웅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빛나래

기술

위안의 안개(고유 능력)
○ 치유량이 120에서 115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퍼지는 안개 (고유 능력)
● 위안의 안개의 반경 증가량이 33%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7레벨
○ 안개 속에서 (고유 능력)
● 일반 기술을 사용할 때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에서 0.5초로 감소했습니다.

13레벨
○ 보호막 가루 (E)
● 기술 피해 감소량이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이전 패치에서는 빛나래의 주된 특성 조합이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 예상하여 이를 상쇄할 수 있도록 여러 부분을 상향했습니다. 이번 변경에서는 전체적인 능력을 약간 하향하면서, 위안의 안개와 관련된 일부 특성을 변경하여 특성 간의 균형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메디브

기술

차원문(E)
○ 이제 차원문을 더 쉽게 클릭할 수 있습니다.
● 차원문을 이용한 후 다시 이용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나지보

기술

덩치 (R)
○ 일반 공격력이 151에서 13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해골 되살리기 (고유 능력)
○ 해골의 공격력이 30에서 23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그림자 (사용 효과)
● 그림자 특성의 뼈 갑옷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50초로 증가했습니다.
○ 족쇄 (사용 효과)
● 감속 효과가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7레벨
○ 라트마의 축복 (고유 능력)
● 치유량이 66에서 55로 감소했습니다.

16레벨
○ 피에 굶주린 낫 (Q)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20레벨
○ 해골 창 (사용 효과)
● 공격력이 260에서 230으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줄은 꾸준하게 좋은 모습을 보였고, 돌격병의 영향력이 오른 지금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개발팀은 일관되게 효과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이런 영웅들은 팀의 구성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조금 약해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선 줄의 주 특성들을 약간 하향했고, 그의 해골들을 더 약하게 만들어 공격로를 압박하는 능력을 낮췄습니다.



자가라

기술

감염체 투하 (E)
○ 충돌 피해가 166에서 155로 감소했습니다.

땅굴망 (R)
○ 점막의 확산 반경 증가량이 2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감염 (사용 효과)
● 원거리 돌격병에게 부여하는 공격력 증가 효과가 200%에서 150%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최근 몇 주는 자가라의 황금기라 할 만했습니다. 자가라의 전체적인 위력과 새로운 특성 조합을 살펴본 바, 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감염체 투하와 관련된 새로운 퀘스트 특성은 의도한 것보다 높은 공격력을 내고 있어 이를 하향했고, 승률이 높은 다른 특성들 또한 수정하면서 자가라의 승률이 50%에 수렴하길 기대해 봅니다.



아르타니스

능력치
○ 생명력이 2245에서 2470으로 증가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4.68에서 5.15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7레벨
○ 차원 이동 후유증 (E)
● 감속 효과가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아르타니스는 개발팀에게 자신을 상향시켜 달라 부탁했고 그의 말솜씨에 감복한 개발팀은 이를 승낙했습니다.



버그 수정

일반
○ 충돌: 이제는 영웅이 다른 영웅을 밀어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 충돌: 영웅이 정신을 집중하여 기술을 시전하고 있는 다른 영웅을 밀어 정신 집중을 취소시킬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영웅, 기술, 특성
○ 그레이메인: 양쪽의 그레이메인이 서로에게 동시에 암흑질주를 사용하면 이동할 수 없게 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그레이메인: 암흑질주가 디아블로의 암흑의 돌진이나 누더기의 갈고리에 방해되면 이동할 수 없게 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나지보: 거대 두꺼비 특성이 역병 두꺼비의 공격력을 의도한 이상으로 증가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