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이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통계 자료 일부를 일반 유저에게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는 스팀이 매년 연말에 1년 동안 진행한 작업을 평가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이 담겨있다. 스팀은 "모든 파트너가 모든 작업을 볼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며 "이번에는 정보 일부를 공유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공개 이유를 전했다.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스팀은 전 세계에서 매일 4,700만 유저가 사용했다. 월간 사용자의 경우 9,000만 명에 달한다. 최대 동시 접속자 수는 1,850만 명을 기록했으며, 매월 160만 명의 유저가 새로운 게임을 구입했다.

스팀은 매월 9천만 명의 유저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기간이었다며, 이를 위해 △발매 예정 게임 목록의 다양화, △성인 전용 콘텐츠 확인을 위한 필터링, △가짜 게임 대응 규제, △개발자와 배급사를 위한 홈페이지, △손쉬운 스팀 분석을 위한 내비게이션 트래픽을 업그레이드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 위해 스팀은 각 나라의 결제 수단을 확장했다. 지난해 스팀은 호주 달러를 추가해 총 40개 통화를 지원하게 됐고, 터키 리라의 가치가 하락했을 때처럼 통화 변동을 모니터링해 게임의 적정 가격을 유지했다. 이외에도 스팀은 수십 개의 결제 서비스 업체를 추가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의 해피머니 상품권과 토스가 포함됐다. 스팀의 언어 지원은 베트남어와 중남미 스페인어를 추가해 총 26개 언어를 지원하게 됐다.

▲ 스팀은 지원 컨트롤러도 크게 확장했다

유저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스팀은 채팅 기능을 대대적으로 강화했다. 스팀은 채팅 기능 업데이트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고, WebRTC를 사용해 안전하고 고품질의 음성 채팅 환경을 유저에게 제공했다. 이어 스팀은 채팅 기술과 방송 시스템을 결합해 'steam.tv' 초기 버전을 출시해 현재 시범 운영 중이다.

스팀은 건전한 커뮤니티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신고를 담당하는 모더레이터 도구와 전담팀을 구성했다. 스팀에 따르면, 전담팀이 구성된 9월 하순에 113,290건의 게시물 신고가 접수됐고 대부분 하루 안에 해결됐다.

올해 스팀은 유저들이 고사양 PC VR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다양한 환경을 조성했다. 개발자들이 다른 종류의 컨트롤러를 걱정하지 않도록 개발 도구를 지원하고, 센서 정확도를 높였다. 이외에도 스팀은 개발자들이 VR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자산 팩 기능을 SteamVR Home에 업데이트했다. 자산 팩은 콘텐츠를 재활용하도록 만들어 개발 효율을 높여준다.


서버 관련 비하인드 스토리도 스팀은 공개했다. 스팀은 주 데이터 센터에 천재지변이 일어나더라도 게임이 끊기지 않기 위해 재난 복구 계획 작업을 계속했다. 현재 스팀은 2.7 페타바이트의 FAST 솔리드 스테이트 저장소를 갖춘 SQL 서버를 구축했다. 이 서버에서 지난해에만 17억 장의 트레이딩 카드 지급, 4억 8,800만 회의 거래 완료, 2억 4,500만 개의 이모티콘 제작, 2억 1,800만 장의 스크린샷을 처리했다고 스팀은 전했다.

또한 스팀은 전용 네트워크를 2015년부터 전 세계에 걸쳐 구축 중이다. 스팀은 21개국 28개 도시의 로컬 네트워크와 직접 연결해 229개 이상 국가에 게임을 서비스한다. 스팀이 밝힌 경계 네트워크 용량은 현재 12Tbps이며 매년 50%씩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스팀은 총 15 엑사바이트(150억 기가바이트)의 데이트를 전송했는데, 스팀이 처음 출시한 2003년의 인터넷 총 트래픽은 9,3 엑사바이트 정도다.

스팀은 2019년 계획도 간략하게 소개했다. 스팀은 기계 학습을 이용해 새로운 추천 엔진을 개발 중이며, 이를 통해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게임을 더 정확하게 소개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중국 진출을 위해 스팀은 완미시공과 협업 중이다. Steam.tv는 모든 게임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 중이다.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에 적용된 신뢰도 기반 매치메이킹 기술도 스팀 자체 기능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끝으로 스팀은 올해 PC방 프로그램이 공식 출시될 것이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