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에서 금화를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이 발견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해당 문제는 문파 기금 기능을 통해 금화를 기부한 후 로그아웃 하고 재접속을 하면 기부했던 금화의 2배가 소지품에 들어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다수의 유저들은 4월 2일(수)에 있었던 정기점검 이후에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금화를 증식시킬 수 있어서인지 이를 악용한 경우도 발견되고 있다. 4월 3일(목) 새벽에는 시장에 등록되어 있던 고가의 아이템이 모두 매입되는 현상이 발견되었으며 이로인해 대부분의 아이템의 시세가 한 순간에 폭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를 수정하기 위한 임시점검이 03시부터 시작되어 15시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문파 기부를 통해 증식한 금화 및 사용처에 대한 후속 조치는 현재 공개되지 않고 있다.

한편,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관련 사항에 대해 원인 파악 작업이 진행 중이며 현 단계에서는 버그로 추정하고 있다. 발견된 문제점은 패치로 수정이 완료됐다. 하지만 혹시라도 추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서버 점검을 통해 전체 시스템을 면밀히 확인하고 있다. 업데이트되는 내용은 추후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다”고 밝혔다.


※ 4월 3일(목) 15시 36분 추가 내용

엔씨소프트는 이번 사태에 대해 오류가 발생한 시점인 4월 2일(수) 오전 10시로 롤백을 시행하며 악용한 계정들에 대해서는 제재 및 압류 등의 조치를 진행했다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임시점검 및 롤백에 대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비롯해 개별 복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피해를 막기 위함이었다. 부족함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가족 여러분께서 느끼셨을 불편한 마음이 조금이나마 누그러질 수 있었으면 한다."며 사과의 뜻을 함께 밝혔다.

관련 보상도 함께 공개되었다. 4월 1일 06시부터 3일 03시 사이에 접속한 이력이 있는 계정에 한해 총 2회 보상을 지급하게 된다. 첫 보상은 3일에 지급되며 나류극의 금화 3개, 행운무혼 10개, 행운보옥 10개를 비롯한 총 10개의 아이템이 포함된다. 9일에는 신규 의상 은룡, 봄맞이 상자 10개, 홍문파의 이글거리는 육각 녹주석, 홍문파의 빛나는 칠각 녹주석을 함께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