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탱크 9.0 업데이트가 한국 서버에 적용되었다. 9.0 업데이트는 당초 워게이밍이 큰 변화를 느낄 만큼의 대규모 패치가 될 것이라는 예고를 한 바 있어 큰 기대를 받아왔으며, 완전히 새로운 HD 전차 모델링과 물리 효과를 비롯해 새로운 게임 모드가 추가되었다.


특히 새 물리엔진 도입과 추가적인 게임 모드 적용 등이 포함된 2014년 업데이트 계획이 밝혀진 지금, 그 시작점이 될 9.0 업데이트는 앞으로 있을 변화를 짐작할 수 있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워게이밍은 지난 1월부터 '개발자 다이어리'와 같은 영상과 인터렉티브 웹페이지를 통해 적극적으로 9.0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오기도 했다.






◆ HD 전차 모델링 적용

9.0 업데이트에서 가장 큰 화제가 되었던 것은 한차원 높은 그래픽으로 구현된 HD 전차 모델링이다. 포신 내부의 강선과 미세한 페인트의 벗겨짐까지 표현한 HD 전차 모델링은 9.0 업데이트에서 12대의 전차로 먼저 선보이게 되었으며, 2014년 내에 모든 전차가 HD 모델링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워게이밍은 개발자 QnA를 통해 9.0 업데이트에서 우선 적용될 12대의 HD 모델링 전차 목록은 실제 역사와 게임 내에서의 인지도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T-54를 비롯한 일부 전차는 HD 모델링으로 변경되면서 장갑 수치가 변경되기도 하는 등, 밸런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화를 겪기도 했다.

▶ [클릭] 9.0 업데이트 T-54 포탑 장갑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 9.0 업데이트 국가별 HD 모델링 적용 전차

소련: Т-34-85, IS, Т-54
독일: Pz V Panther, Tiger, Maus
미국: M4 Sherman, Hellcat, M103
영국: Churchill I, Centurion Mk. 7/1, Tortoise




[클릭]9.0 업데이트 HD 전차 모델링 스크린샷 보기




◆ 물리 효과 및 그래픽 개선

9.0 업데이트에서는 HD 전차 모델링 추가 외에도 전반적인 모델링 표현에서 개선이 이루어졌다. 이뿐만 아니라 새로운 게임 엔진인 하복 엔진 도입을 앞두고 전차 유폭 시 포탑이 사출되거나 전차 특유의 복잡한 궤도 표현 등의 물리 효과 추가도 함께 이루어졌다.


날아간 포탑은 별도의 오브젝트로 간주되기에, 날아든 포탑에 피해를 입을 수도 있고 엄폐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보다 훨씬 다채롭고 복잡한 궤도의 움직임을 볼 수 있게 되었다.










◆ 신규 게임 모드, '역사 전투' 도입

워게이밍이 월드오브탱크를 개발하기 시작한 단계부터 구상해 왔던 게임 모드인 '역사 전투'가 9.0 업데이트로 추가된다. 무작위 전투, 연습 전투와 같이 별도의 게임 모드로 적용된 역사 전투는 실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있었던 유명한 전투를 게임 내에서 재현하고 있다.


역사 전투는 일반 전투와는 달리 참가 가능한 전차와 부품 설정, 보유할 수 있는 탄의 종류와 개수까지 제한된다. 뿐만 아니라 매치메이킹 값이나 양 팀의 전차 수 또한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일반 전투와는 전혀 다른 양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 역사 전투 참가 방법


차고 화면에서 '전투 시작!'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역사 전투 모드를 선택 가능





1. 1번 항목에서 3가지 역사전투 시나리오를 선택할 수 있다. (현재는 '쿠르스크 전투', '입춘 작전', '벌지 전투'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향후 다른 시나리오도 추가될 예정이다.)

2. 2번에서 각 시나리오별로 사용 가능한 전차를 선택 가능하다.

3. 전차 선택이 끝나면 포탄 비용 지불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일반 탄과 프리미엄 탄의 비율과 개수가 정해져 있기에 원치 않는 골드 지급을 막기 위해서는 확인이 필요하다. (크레딧/크레딧+골드)

4.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전투시작!을 클릭해 전투에 참가할 수 있다.





◆ 독일 신규 전차 추가

9.0 업데이트에서는 3종의 독일 전차가 추가된다. 하지만 엄밀히 말해 신규 전차의 추가보다는 기존 전차가 부품 선택에 따른 능력치 변화로 인해 나누어 졌다는 표현에 가깝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전차는 끝없는 개량과 변형을 거친 탓에 매우 다양한 형식을 보였던 것이 특징이다. 주력 전차로 알려진 3호 전차, 4호 전차만 하더라도 차체나 포탑, 주포의 종류에 따라 5~6가지 이상의 형식이 있으며, 월드오브탱크에서는 이를 다양한 부품을 선택 가능하게 한 대신, 1~2가지 전차로 구현해 왔다.


하지만 역사 전투의 추가로 고증에 맞는 정확한 부품 선택이 필요하게 되었고, 고증 전차와 게임 내 형상 및 장착 부품을 일치시키기 위한 세분화가 진행된 것이다.



독일 3티어 중형전차 Pz.Kpfw. IV Ausf. A



독일 4티어 중형전차 Pz.Kpfw. IV Ausf. D



독일 4티어 구축전차 StuG III Ausf. B



◆ 신규 일반, 프리미엄 차고 적용

쥐가 기어다닐 것 같던 일반 차고와 조금은 답답한 느낌이 들었던 프리미엄 차고가 아쉬워 별도의 차고 모드를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일단 그 모드를 지워도 되겠다. 9.0 업데이트부터는 기존에 비해 훨씬 넓고 멋진 차고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새로운 차고는 기존에 비해 훨씬 넓어졌을 뿐만 아니라, 월드오브탱크의 향상된 그래픽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을 만큼 다양한 광원이 적용되어 보유한 전차를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하는 재미를 부여했다.



9.0 일반 차고






9.0 프리미엄 차고







◆ 이 밖의 변경점

9.0 업데이트에서는 말리노프카, 고요한해안, 스탭, 레드셔, 고갯길, 북풍 설원, 주강 맵이 새롭게 조정되었다. 일부 맵은 상당히 큰 변화가 있었던 만큼, 일반 전투에서 사용하던 전략에도 큰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강은 9.0에서 북동쪽 산을 가로지르는 침투로가 추가되었다
(실시간 유저 정보 게시판 '레트' 님의 스크린샷)



이 외에도 8.11 업데이트 이후 자주포 유저들을 줄곧 괴롭혀 왔던 오류가 수정된다. 그동안 조준점을 충분히 모은 상태에서 포탄을 발사해도, 이전 조준점이 가리키던 곳으로 포탄이 발사되거나 포탄이 공중에서 폭발하는 등의 오류가 제보된바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 3월 14일 개발자 QnA 중에서 (실시간 유저 게시판 '레트'님의 글)

- arty shells exploding in mid-air and arty shells flying outside of the aim circle were caused by some bug in server connection between nodes during certain distribution setups

자주포 탄환이 공중에서 폭발하거나 조준원 밖으로 떨어지는 현상은 특정한 배치 설정상태의 노드간의 서버연결로 인한 버그로 인해 발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