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의 래더에 해당하는 "시즌"을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되는 2.1 패치 공개 테스트 서버(Public Test Realm)가 6월 26일 새벽에 시작되었다.

이번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는 지난 미리보기에서 공개되었던 시즌과 대균열(가칭), 순위표, 시궁창 등을 체험해볼 수 있으며, 앞으로 바뀌는 직업별 기술 밸런스 및 아이템 변경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 2.1에 추가되는 대균열 콘텐츠



특히 주목해야 할 점으로는 새롭게 추가되는 라말란디의 선물(가칭)이라는 전설급 소모품으로, 소켓이 없는 아이템에 이것을 사용하면 해당 아이템에 허용되는 갯수만큼의 소켓이 생성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옵션은 좋지만 홈이 없어서 버림받던 무기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또한 기존에는 "꽝 아이템" 취급을 받던 도굴꾼의 바지, 킴보의 금화 등의 전설 아이템도 어느정도 개선이 이뤄지며, 시즌 콘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전설 아이템들도 공개되어 상위 아이템을 노리는 유저들의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PTR 서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배틀넷 계정 정보의 디아블로3 항목에서 공개 테스트 서버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하면 되며, 신규 캐릭터를 생성할 필요 없이 본 서버에 있는 캐릭터를 복사해 사용할 수 있다.


▲ 배틀넷 계정 관리에서 공개 테스트 서버 클라이언트 다운으로 배틀넷 앱에 추가한다.


▲ 배틀넷 앱의 서버 선택 화면에서 공개 테스트 서버를 선택해 접속 가능



이번 PTR의 변경 사항 및 세부적인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디아블로3 2.1.0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노트


디아블로3 2.1.0 PTR 변경사항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패치 기능 관련
일반
직업
   야만용사
   성전사
   악마사냥꾼
   수도사
   부두술사
   마법사
아이템
   직업 전용 아이템
   새로운 시즌 전설 아이템
업적
모험 모드
제작
이벤트
몬스터
유저 인터페이스
버그 수정






패치 기능 관련


■ 새로운 기능 : 시즌

시즌은 선택적, 반복적인 게임 모드로,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으로 일반 또는 하드코어 캐릭터를 금화, 자원, 또는 기존의 정복자 경험치 없이 새로 키울 기회를 제공합니다. 일반 및 하드코어 게임 모드가 서로 구별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시즌 캐릭터도 별개의 보관함과 장인 진척도를 공유합니다. 하나의 시즌에 획득한 아이템, 금화, 정복자 경험치는 시즌이 끝나면 플레이어의 비시즌 캐릭터로 이전됩니다.

시즌은 플레이어에게 고유의 보상과 새로운 난관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전설 아이템, 각 시즌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만 사용할 수 있는 시즌 한정 형상변환 세트, ‘정벌’이라는 새로운 업적 등입니다. 시즌의 진행 상황은 새로 추가되는 순위표 시스템에서 관리됩니다.


■ 새로운 기능 : 대균열(가칭)

예전에 단계별 균열이라 불렸던 대균열(가칭)은 시간 제한이 있는 특수한 차원 균열입니다. 대균열의 층은 무한하고, 다음 층으로 가면 난이도가 더 어려워집니다.

대균열의 한 개 층을 일정 시간 내에 완료하는 플레이어는 다음 층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시간 기록이 특별히 훌륭한 경우, 여러 층을 한 번에 건너뛸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다하기 전에 균열을 완료하는 한, 플레이어는 계속 대균열의 다음 층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다하면 플레이어가 현재 진행 중인 대균열이 끝나고, 최고 기록이 새로 추가되는 순위표에 기록됩니다.


■ 새로운 기능 : 순위표

시즌 및 대균열이 추가됨에 따라, 저희는 플레이어가 각 환경의 진행 현황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저희는 순위표를 만들었습니다.

순위표는 대균열 완료 시간, 시즌 업적 점수 합계, 시즌 정벌 완료 순위 등, 여러 게임 모드의 각종 플레이어 경쟁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순위표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같은 지역, 친구 목록, 또는 클랜의 다른 플레이어들과 진행 현황을 비교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새로운 기능 : 시궁창

2.1.0 패치 후로, 네팔렘의 차원 균열과 대균열에서 일정 확률로 새로운 환경인 "시궁창"이 등장합니다.

시궁창은 원래 서부원정지의 하수도로 디자인되었지만, 확장팩이 출시되는 시점에서는 시궁창을 플레이 가능한 환경 목록에 포함시키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이 썩어가는 축축한 지하 세계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저희는 이 환경을 다듬어 네팔렘의 차원 균열과 대균열에 쓰기로 했습니다. 여러분이 이 새로운 무작위 환경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일반

■ 영혼을 거두는 자 확장팩을 구입한 플레이어에게 추가 보관함 탭이 주어집니다.

■ 게임에 입장하지 않은 상태에서 30분 동안 활동이 없을 때 디아블로 III의 연결이 종료됩니다.

■ 회복 관련 변경 사항

- 희귀 괴물이 떨어뜨리는 생명의 구슬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3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용사 괴물 및 하수인이 떨어뜨리는 생명의 구슬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2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아이템으로 획득하는 생명력 회복량과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이 증가했습니다.
 ㄴ이 변경 사항은 1레벨에서 70레벨까지의 모든 아이템에 적용됩니다.
 ㄴ이 변경 사항은 기존의 장비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직업

■ 몇몇 소환수의 인공지능이 여러 가지로 개선되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소환수가 눈에 덜 띄게 됩니다.

▶ 소환수가 가끔 근처의 적을 공격하지 않거나, 공격 중일 때 갑자기 공격을 멈추고 가만히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 사항이 적용되는 소환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ㄴ선조의 귀환
 ㄴ동료
 ㄴ우상족 군대
 ㄴ덩치
 ㄴ신비한 벗
 ㄴ결사대
 ㄴ좀비 들개 소환



◎ 야만용사

▣ 사용 기술

▶ 선조의 귀환
ㄴ선조들이 움직이는 대상을 보다 안정적으로 적중시킵니다.
ㄴ콜릭의 맹렬한 돌진 능력이 관통하는 적에게도 피해를 줍니다.
ㄴ마도크의 대지 강타 능력이 적을 밀쳐내지 않고 공중으로 띄웁니다.

- 기술 룬 : 동족에 대한 의무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적중당한 적이 오한을 느껴 2초 동안 이동속도가 30% 감소합니다.
ㄴ오한을 느끼는 적은 극대화 공격에 적중당할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ㄴ선조들이 때때로 추가 능력을 사용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ㄴ선조들의 공격 속도가 소환 시점의 공격 속도로 고정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가르기
ㄴ피해 범위가 시각 효과에 맞도록 120도에서 180도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수확의 계절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적중당한 모든 적이 오한을 느껴 3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진
ㄴ 무기 공격력이 2600%에서 420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거인의 발걸음
ㄴ여진의 무기 공격력이 160%에서 20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흐르는 분노
ㄴ무기 공격력이 4500%에서 5100%으로 증가합니다.

▶ 맹렬한 돌진
ㄴ무기 공격력이 360%에서 54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공성추
ㄴ무기 공격력이 760%에서 90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소싸움
ㄴ기절 효과가 빙결 효과로 변경됩니다.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바뀝니다.

- 돌격 전차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번개로 바뀝니다.

▶ 고통 감내
ㄴ이제 활성화하면 모든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기술 룬 : 허세
ㄴ재설계 됩니다.
ㄴ영웅의 이동 속도를 40% 증가시키고, 영웅이 달리는 동안 근처의 적을 밀쳐냅니다.

- 기술 룬 : 나약함에 대한 경멸
ㄴ 재설계 됩니다.
ㄴ 최대 생명력의 35%를 그 즉시 회복합니다.

▶ 대지 강타
-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누르는 시점에 마우스로 지정한 대상으로 목표가 고정됩니다.

▶ 분쇄
- 5초에 걸쳐 주는 피해가 1000%에서 110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찢어발기기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번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동맥 절단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유린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광전사의 격노
- 기술 룬 : 학살
ㄴ이 룬으로 주는 피해가 발동 효과를 일으킵니다.






◎ 성전사

▣ 사용 기술

▶ 결사대
ㄴ현신의 이동 속도가 100%에서 20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궁수
ㄴ적이 사거리 안, 시야 밖에 있을 때 궁수가 공격을 멈추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악마사냥꾼

■ 더 이상 민첩은 회피 확률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 민첩은 1 포인트 당 방어도를 1 올려줍니다.


▣ 사용 기술

▶ 확산탄
- 기술 룬 : 암영탄
ㄴ어둠의 기운의 무기 공격력이 220%에서 450%으로 증가합니다.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바뀝니다.

- 기술 룬 : 유성탄
ㄴ유도탄 무기 공격력이 400%에서 600%으로 증가합니다.

▶ 동료
- 기술 룬 : 멧돼지 동료
ㄴ멧돼지가 전방의 적에게 가르기 공격을 합니다.

▶ 속박탄
- 기술 룬 : 굴비 엮기
ㄴ피해 유형이 독에서 물리로 바뀝니다.

▶ 투검
ㄴ무기 공격력이 620%에서 75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화학 화상
ㄴ2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500%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기존 220%)

- 기술 룬 : 치명상
ㄴ극대화 피해를 주면 330%의 추가 피해가 발생합니다.(기존 130%)

- 기술 룬 : 충격
ㄴ기절 확률이 5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초지일관
ㄴ피해 유형이 독에서 냉기로 바뀝니다.

▶ 다발사격
- 기술 룬 - 무기고
ㄴ유도탄으로 주는 피해가 160%에서 300%로 증가했습니다.

▶ 전투 준비
- 기술 룬 : 처벌
ㄴ절제 소모 비용이 삭제되었습니다.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생깁니다.

▶ 복수의 비
ㄴ 5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1500%만큼 피해를 줍니다.(기존 1250%)

- 기술 룬 : 집착
ㄴ 5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5800%만큼 피해를 줍니다.(기존 5400%)

- 기술 룬 : 암운
ㄴ 5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3500%만큼 피해를 줍니다.(기존 2650%)

- 기술 룬 : 공습
ㄴ 5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3800%만큼 피해를 줍니다.(기존 3200%)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바뀝니다.

- 기술 룬 : 그늘
ㄴ 5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2800%만큼 피해를 줍니다.(기존 2400%)

- 기술 룬 : 쑥대밭
ㄴ 5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5800%만큼 피해를 줍니다.(기존 5400%)

▶ 연발 사격
ㄴ 무기 공격력이 525%에서 685%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집중포화
ㄴ무기 공격력이 465%에서 545%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속사
ㄴ관통 확률이 40%에서 50%으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독에서 번개로 바뀝니다.

- 기술 룬 : 끈끈이 화살
ㄴ이동 속도 감소 지속시간이 1초에서 2초로 증가합니다.

▶ 자동쇠뇌
ㄴ무기 공격력이 200%에서 28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고통의 사슬
ㄴ매초 무기 공격력이 240%에서 300%으로 증가합니다.

-꿰뚫는 화살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번개로 바뀝니다.

- 기술 룬 : 불 뿜는 쇠뇌
ㄴ무기 공격력이 70%에서 120%으로 증가합니다.

▶ 어둠의 힘
- 기술 룬 : 어스름
ㄴ피해 감소 효과가 15%에서 35%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어둠의 샘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14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 연막
- 기술 룬 : 특별 조제법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ㄴ이제 절제가 10 소모됩니다.

▶ 쐐기 덫
ㄴ 무기 공격력이 250%에서 3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폭발 메아리
ㄴ덫이 폭발할 때 주는 무기 공격력이 250%에서 42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피뢰침
ㄴ무기 공격력이 280%에서 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긴 도화선
ㄴ덫이 폭발할 때 주는 무기 공격력이 300%에서 52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끈끈이 덫
ㄴ무기 공격력이 680%에서 8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난사
ㄴ 무기 공격력이 400%에서 575%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파괴
ㄴ 무기 공격력이 340%에서 40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불꽃난사
ㄴ2초에 걸쳐 주는 무기 공격력이 80%에서 185%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포탄 폭풍
ㄴ무기 공격력이 90%에서 11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칼침
ㄴ극대화 적중 시 추가 피해가 130%에서 140%으로 증가했습니다.

▶ 도약
- 기술 룬 : 곡예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에서 6초로 감소했습니다.

▶ 복수
- 기술 룬 : 그림자 속에서
ㄴ피해 유형이 독에서 냉기로 바뀝니다.


▣ 지속 기술

▶ 기민함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이제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을 때, 죽는 대신에 2초 동안 사라지고 최대 체력이 50%가 회복됩니다.
ㄴ이 효과는 6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 완벽주의자
ㄴ더 이상 생명력을 10% 증가하지 않습니다.






◎ 수도사

■ 더 이상 민첩은 회피 확률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 민첩은 1 포인트 당 방어도를 1 올려줍니다.


▣ 사용 기술

▶ 마비의 파동
ㄴ무기 공격력이 143%에서 175%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짓이기기
ㄴ무기 공격력이 216%에서 265%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밀물
ㄴ극대화 피해시 공력 추가 생성이 4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해일
ㄴ세 번째 공격이 적을 1.5초 동안 빙결 상태로 만듭니다.

▶ 용오름
- 기술 룬 : 바람의 벽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이제 적을 끌어당긴 다음 1.5초 동안 빙결 상태로 만듭니다.

▶ 연속격파
ㄴ무기 공격력이 109%에서 12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선견지명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새로운 기술 룬이 추가되었습니다. "불타는 손아귀"
ㄴ주는 무기 공격력이 200%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날카로운 삼지창
ㄴ세 번째 공격이 적을 공중에 띄울 확률이 100%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분산 타격
ㄴ세 번째 공격의 무기 공격력이 156%에서 185%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건너 치기
ㄴ재설계 되었습니다.
ㄴ이제 다음 공력 소모 기술에 소모되는 공력이 세 번째 공격에 적중한 적 숫자당 8% 감소합니다.

▶ 폭발 장법
ㄴ 무기 공격력이 9초에 걸쳐 1179%에서 1685%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불사르기
ㄴ무기 공격력이 9초에 걸쳐 1623%에서 2620%으로 증가했습니다.
ㄴ폭발 도트 효과가 3초에 걸쳐 258%에서 6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파멸의 임박
ㄴ무기 공격력이 12초에 걸쳐 2149%에서 3265%으로 증가했습니다.

▶ 천둥주먹
ㄴ첫 번째와 두 번째 무기 공격력이 122%에서 255%으로 증가했습니다.
ㄴ세 번째 무기 공격력이 183%에서 51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약동하는 빛
ㄴ무기 공격력이 195%에서 2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혈기 왕성
ㄴ극대화시 공력 회복이 4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정전기
ㄴ추가로 주는 정전기의 무기 공격력이 125%에서 18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천둥소리
ㄴ충격파의 무기 공격력이 95%에서 105%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광풍
ㄴ빙경 지속시간이 1초에서 2초로 증가했습니다.

▶ 칠면 공격
ㄴ발동 계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폭타
ㄴ매 적중시 폭발 피해가 977%에서 877%으로 감소했습니다.
ㄴ적중 계수가 매우 상향되었습니다.

- 기술 룬 : 혼돈
ㄴ재설계 되었습니다.
ㄴ이제 공력을 소모하지 않고 적중한 모든 적을 7초 동안 빙결 상태로 만듭니다.
ㄴ적중 계수가 매우 상향되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바뀝니다.

- 기술 룬 : 급습
ㄴ무기 공격력이 6477%에서 8285%으로 증가합니다.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번개로 바뀝니다.
ㄴ적중 계수가 매우 상향되었습니다.

- 기술 룬 : 끊임없는 공격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17초에서 14초로 감소했습니다.
ㄴ발동 계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 휘몰이
ㄴ매 중첩마다 무기 공격력이 30%에서 6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칼바람
ㄴ매 중첩마다 무기 공격력이 40%에서 85%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벼락 폭풍
ㄴ돌개바람의 무기 공격력이 23%에서 35%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바람몰이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3중첩된 휘몰이 범위 안에서 3초 동안 적이 피해를 받을 경우 2초 동안 빙결됩니다.
ㄴ적은 매 3초에 한번 이상 빙결되지 않습니다.

▶ 폭풍질주
ㄴ무기 공격력이 240%에서 26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북풍
ㄴ무기 공격력이 285%에서 310%으로 증가했습니다.

▶ 빛의 파동
- 기술 룬 : 마비의 빛
ㄴ재설계 되었습니다.
ㄴ새로운 기술 룬이 추가됩니다. "부서지는 빛"
ㄴ얼어붙은 대상은 빛의 파동에 극대화 피해를 받을 확률이 20%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빛의 벽
ㄴ적이 기절할 확률이 40% 증가합니다.
ㄴ밀쳐내는 효과가 삭제됩니다.

▶ 천지권법
ㄴ무기 공격력이 192%에서 220%으로 증가합니다.
ㄴ세 번째 공격의 대상 제한이 삭제됩니다.

- 기술 룬 : 백열권
ㄴ무기 공격력이 429%에서 49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공력 수련
ㄴ재설계 됩니다.
ㄴ새로운 기술 룬이 추가됩니다. "동화"
ㄴ세 번째 공격을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피해가 5%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일진광풍
ㄴ바람의 파동의 무기 공격력이 191%에서 285%으로 증가합니다.


▣ 지속 기술

▶ 만물의 조화
ㄴ재설계됩니다.
ㄴ새로운 지속 기술이 추가됩니다. "조화"
ㄴ아이템에 붙은 단일 저항에 맞춰 모든 저항이 올라가는 게 아니라 단일 저항의 30%가 적용됩니다.

▶ 자극
ㄴ재설계됩니다.
ㄴ새로운 지속 기술이 추가됩니다. "투지"
ㄴ영웅에게서 12미터 내에 있는 적 한 마리당 공격력이 4%씩 최대 20%까지 증가합니다.

▶ 잔혹한 공격
ㄴ새로운 지속 기술입니다.
ㄴ30레벨에 사용가능합니다.
ㄴ실명, 오한, 기절 효과가 적용된 적에게 20%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주도권
ㄴ재설계됩니다.
ㄴ조만간 다른 지속 기술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 부두술사

■ 소환수의 충돌 범위가 감소했습니다.
- 좀비개
- 덩치
- 우상족

▣ 사용 기술

▶ 시체 거미
ㄴ무기 공격력이 324%에서 576%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불꽃 거미
ㄴ무기 공격력이 400%에서 70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깡충거미
ㄴ무기 공격력이 383%에서 646%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여왕 거미
ㄴ무기 공격력이 1575%에서 2625%으로 증가합니다.

▶ 우상족 군대
- 기술 룬 : 우상족의 기습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바뀝니다.

▶ 메뚜기 떼
- 기술 룬 : 게걸스러운 무리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처음으로 적중시킨 적이 살아 있는 동안 마나가 매초 25씩 회복됩니다.
ㄴ피해 유형이 독에서 냉기로 바뀝니다.

- 기술 룬 : 곤충 구름
ㄴ피해 유형이 독에서 물리로 바뀝니다.

▶ 대혼란
- 기술 룬 : 계승
ㄴ좀비 개를 소환할 확률이 50%에서 30%으로 감소합니다.

▶ 독침
- 기술 룬 : 불침
ㄴ4초에 걸쳐 주는 무기 공격력이 425%에서 565%으로 증가합니다.

▶ 희생
ㄴ재설계됩니다.
ㄴ이제 희생은 한 번에 하나의 좀비개를 희생합니다.
ㄴ좀비개는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으로 던져서 터뜨립니다.
ㄴ무기 공격력이 185%에서 1090%으로 증가합니다.
ㄴ만약 중지의 손가락을 착용하고 있다면 터뜨리는 피해가 세 배인 3270%가 됩니다.
ㄴ거대한 좀비개가 3마리 이상의 좀비개라고 하더라도 추가 피해는 없습니다.

- 기술 룬 : 검은 피
ㄴ재설계 됩니다.
ㄴ터지는 범위에 3초 동안 기절 효과를 줍니다.

- 기술 룬 : 긍지
ㄴ매 좀비개마다 마나 획득이 60에서 28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주인님을 위해
ㄴ재설계됩니다.
ㄴ모든 좀비개를 동시에 터뜨려 각 좀비개마다 1090%의 무기 공격력 피해를 줍니다.

- 기술 룬 : 무리의 분노
ㄴ 재설계됩니다.
ㄴ이제 좀비개를 희생하면 5초 동안 20%만큼 피해가 증가합니다.
ㄴ이 버프는 최대 10중첩이 가능하며 매 시전마다 중첩됩니다.

▶ 혼령공세
- 기술 룬 : 혼령 우물
ㄴ피해 유형이 냉기에서 화염으로 바뀝니다.


▣ 지속 기술

▶ 삶의 반복
ㄴ좀비 개가 소환될 확률이 30%에서 15%으로 감소합니다.






◎ 마법사

▣ 사용 기술

▶ 비전 격류
ㄴ이제 초기에 필요한 비전력이 30입니다.
ㄴ무기 공격력이 573%에서 67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비전 지뢰
ㄴ무기 공격력이 688%에서 825%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죽음의 꽃
ㄴ무기 공격력이 1452%에서 1725%으로 증가합니다.

▶ 눈보라
ㄴ무기 공격력이 807%에서 91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줄기찬 눈보라
ㄴ무기 공격력이 1296%에서 1360%으로 증가합니다.

▶ 파열
ㄴ이제 초기에 필요한 비전력이 30입니다.
ㄴ무기 공격력이 511%에서 58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엔트로피
ㄴ무기 공격력이 649%에서 745%으로 증가합니다.

▶ 마력 돌개바람
ㄴ무기 공격력이 1000%에서 1525%으로 증가합니다.

▶ 사역마
ㄴ무기 공격력이 179%에서 240%으로 증가합니다.

▶ 히드라
ㄴ무기 공격력이 66%에서 195%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비전 히드라
ㄴ무기 공격력이 111%에서 245%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불길 히드라
ㄴ3초에 걸쳐 주는 무기 공격력이 108%에서 185%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서리 히드라
ㄴ무기 공격력이 108%에서 275%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거대 히드라
ㄴ 무기 공격력이 178%에서 400%으로 증가합니다.

▶ 마력탄
ㄴ무기 공격력이 170%에서 23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마력 작렬
ㄴ무기 공격력이 240%에서 325%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유도탄
ㄴ무기 공격력이 211%에서 285%으로 증가합니다.

▶ 운석 낙하
ㄴ녹아내린 땅이 주는 무기 공격력이 3초에 걸쳐 167%에서 19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혜성
ㄴ빙결된 안개의 무기 공격력이 3초에 걸쳐 197%에서 224%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강렬한 충돌
ㄴ 녹아내린 땅이 주는 무기 공격력이 3초에 걸쳐 549%에서 625%으로 증가합니다.

▶ 서리 광선
ㄴ이제 초기에 필요한 비전력이 30입니다.
ㄴ무기 공격력이 510%에서 605%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진눈깨비 회오리
ㄴ무기 공격력이 375%에서 455%으로 증가합니다.


▣ 지속 기술
- 냉혈
ㄴ버그 수정 : 오한 지속시간이 초기화될 때 이 기술이 다른 기술에 의해 초기화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 신규 전설 소모품이 추가되었습니다.
- 라말란디의 선물
ㄴ홈 없는 아이템에 사용하면 해당 아이템에 붙을 수 있는 최대 숫자만큼의 홈이 추가됩니다.

■ 기존 전설 아이템들에 고유한 전설 옵션이 추가됩니다.

▶ 공용 아이템
- 도굴꾼 바지(바지)
ㄴ추가 옵션 : 모든 자원 생성 기술의 피해가 80-100%만큼 증가합니다.

- 킴보의 금화(목걸이)
ㄴ추가 옵션 : 골드를 획득할 때 얻은 골드만큼 생명력이 회복됩니다.(미구현)

- 칼날 장식띠(허리띠)
ㄴ추가 옵션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주변에 275-350% 공격력의 피해를 주는 단검을 날립니다.

▶ 야만용사 옵션
- 통탄(거대 허리띠)
ㄴ추가 옵션 : 분쇄가 두 번 적용됩니다.

- 철벽의 영웅(양손 거대 무기)
ㄴ추가 옵션 : 광분의 공격 속도 증가 중첩이 10회로 늘어납니다.(기본 5회)

▶ 성전사 옵션
- 천사의 머리 타래(허리띠)
ㄴ추가 옵션 : 징벌에 모든 룬 효과가 적용됩니다.

- 영원한 결합(반지)
ㄴ추가 옵션 : 결사대의 지속 시간이 200%로 증가합니다.

▶ 악마사냥꾼 옵션
- 살톱 화살촉(화살통)
ㄴ추가 옵션 : 원소화살-구상번개의 투사체가 날아가는 속도가 50%로 감소합니다.(이 효과는 기존 아이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성전사 전용
- 예언의 칼(양손 도검)
ㄴ수정 사항 : 규탄에 걸린 모든 적이 추가 폭발을 발동시킨다는 부적절한 아이템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 악마사냥꾼 전용
- 습격자의 현신 세트
ㄴ수정 사항 : (6세트) 자동 쇠뇌가 시전하는 증오 소모기의 공격 속도가 의도보다 낮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나탈랴의 복수 세트
ㄴ수정 사항 : (4세트) 적을 처치할 때 감소되는 복수의 비 재사용 시간이 1초에서 2초로 증가하며, 또한 적 처치를 도울 때도 발동됩니다.

- 어둠의 어깨걸이 세트
ㄴ수정 사항 : (2세트)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받으면 자동으로 연막이 시전되고 생명력이 25%로 회복됩니다. 이 효과는 120초에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4세트) 기존 효과가 재설계 됩니다. 악마를 처치할 때마다 모든 재사용 시간이 1초 감소하던 옵션이 사라지는 대신 어둠의 힘의 효과가 영구적으로 적용됩니다.

▶ 마법사 전용
- 불새의 장식 세트
ㄴ수정 사항 : (6세트) 적이 화염 피해에 죽으면 폭발하고 근처의 적들에게 불을 붙여 입히는 피해가 5초에 걸쳐 300%에서 2000%로 증가했습니다.

그 외 기존의 직업 전용 아이템도 고유한 전설 효과 추가 대상에 포함됩니다.






◎ 새로운 시즌 전설 아이템

▶ 공용 아이템
- 마르지 않는 원기의 물약
ㄴ생명력이 25% 미만일 때 사용하면 주요 자원이 15% 회복됩니다.

- 크렐름의 강화 벨트(허리띠)
ㄴ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피해를 받으면 15초 동안 이 효과가 사라집니다.

- 크렐름의 강화 손목 방어구(손목)
ㄴ기절과 밀쳐냄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이름 미정(추종자 전용)
ㄴ추종자에게 장비: 추종자의 기술 재사용 시간이 50%로 줄어듭니다.


▶ 야만용사 전용

- 무자비(한손 거대 무기)
ㄴ선조의 망치 시전 시 25-30% 확률로 20초간 선조의 영혼을 불러냅니다.

▶ 성전사 전용

- 아마존의 보병 방패 (방패)
ㄴ결사대로 소환되는 화신의 수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모든 룬에 적용됩니다.

- 이름 미정(성전사 방패)
ㄴ규탄의 재사용 시간이 사라지며 40의 진노를 소모합니다.

▶ 악마 사냥꾼
- 하시르의 사자궁
ㄴ올가미가 폭발할 때 15-20%의 확률로 24미터 이내의 적들을 해당 위치로 끌어들입니다.

▶ 수도사
- 설화석고 장갑
ㄴ휘몰이의 지속시간이 1분으로 증가합니다.

▶ 부두술사
- 시즌 전설 아이템이 아직 미구현입니다.

▶ 마법사
- 이름 미정(마법봉)
ㄴ순간이동의 재사용 시간이 사라지며 25의 비전력을 소모합니다.






업적

■ 괴물 수난 시대
 ㄴ이 업적을 얻기 위해 필요한 처치 수가 500,000 마리에서 250,000 마리로 감소
■ 오만한 현상금 사냥꾼
 ㄴ이 업적을 얻기 위해 필요한 현상금 사냥 완료 숫자가 50,000에서 5,000으로 감소
■ 특출난 현상금 사냥꾼
 ㄴ이 업적을 얻기 위해 필요한 현상금 사냥 완료 숫자가 100,000에서 7,500으로 감소
■ 무지막지한 현상금
 ㄴ이 업적을 얻기 위해 필요한 현상금 사냥 완료 숫자가 150,000에서 10,000으로 감소
■ 죽이고 죽이고 또 죽이고
 ㄴ이 업적을 얻기 위해 필요한 처치 수가 2,500,000 마리에서 750,000 마리로 감소
■ 차원 균열 잔혹사
 ㄴ업적의 명칭이 "죽여 줍니다"로 변경
 ㄴ이 업적을 얻기 위해 필요한 처치 수가 1,000,000 마리에서 500,000 마리로 감소
■ 누가 괴물인가?
 ㄴ이 업적을 얻기 위해 필요한 처치 수가 5,000,000 마리에서 1,000,000 마리로 감소
■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괴물 없다
 ㄴ이 업적을 얻기 위해 필요한 처치 수가 25,000 마리에서 1,000 마리로 감소
■ 일만 한 현상금 사냥꾼
 ㄴ업적의 명칭이 "충만한 현상금"로 변경
 ㄴ이 업적을 얻기 위해 필요한 현상금 사냥 완료 숫자가 10,000에서 2,500으로 감소




모험모드

■ 다음 현상금의 골드와 경험치 보상이 감소했습니다.

▶ 1막 - 카즈라 소굴 소탕
▶ 2막 - 광부의 금 이벤트 완료
▶ 3막 - 크라이더 전초기지 소탕
▶ 3막 - 전진 병영 소탕
▶ 4막 - 지옥의 균열 지하 2층 소탕
▶ 5막 - 수전노의 유언장 이벤트 완료


◎ 네팔렘의 균열

▶ 네팔렘의 균열을 여는 비용이 균열석 파편 5개에서 총 1개로 감소하였습니다. (각 플레이어 당 1개)
 ㄴ각 플레이어들은 반드시 1개의 균열석 파편을 지니고 있어야만 네팔렘의 균열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균열이 이미 열려 있는 경우 네팔렘 첨탑을 클릭할 수 없습니다.
▶ 대균열(가칭)에 한해 도관의 수정탑의 지속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감소합니다.


◎ 버그수정

▶ 게임 찾기 기능으로 이미 균열 수호자가 처치된 균열이 열려 있는 게임에 들어갈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제작

◎ 대장장이

▶ 전설이나 세트 손목 방어구를 제작할 때 필요한 마법 제작 재료의 필요량이 120개에서 72개로 감소하였습니다.


◎ 점술가

▶ 시각 효과가 있는 전설 아이템으로 형상변환을 할 때, 기존의 아이템의 시각 효과가 더 이상 전설 아이템의 시각 효과에 추가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 고행 전용 세트 아이템은 형상변환 이후에도 그들의 원래 모습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 지옥문 장치

▶ 새로운 보상이 추가됩니다: 지옥불 목걸이
 ㄴ새로운 전설 목걸이
 ㄴ직업에 따라 적절한 무작위 지속 효과가 부여
 ㄴ도안은 2막의 행상 꼬맹이에게 500만 골드로 구입 가능
 ㄴ지옥불 반지와 같은 제작 재료에 10개의 잊힌 영혼이 추가로 필요



몬스터

- 해골 왕을 11~65레벨의 영웅이 처음 처치할 때 레오릭의 왕관이 떨어집니다.
- 애벌레가 전리품을 떨어뜨립니다.
- 버그수정
 ㄴ보물 고블린이 달아날 때 일부 지속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 미니 캐릭터가 정보창에 추가됩니다.
▶ 입력과 동시에 필터 결과가 표시되는 글상자가 친구 목록에 추가되었습니다.
▶ 접속을 종료해도 클랜 새 소식 창의 필터 설정이 저장됩니다.
▶ 접속한 동안에 업적 창의 필터 결과가 유지됩니다.
▶ 아이템을 비교할 때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보석 효과를 제외한 비교 결과를 표시합니다.

◎ 채팅

▶ 플레이어 이름을 입력한 후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메시지가 귓속말로 변경됩니다.
▶ 현재 누군가와 귓속말 중인 경우, 새로운 메시지를 입력할 때 귓속말 대상이 우선적으로 지정됩니다.
▶ 대화 창을 표시하는 단축키가 추가되었습니다
 ㄴX 키를 누르고 있으면 대화 창이 표시됩니다.

◎ 버그 수정

▶ 파티장이 게임 난이도를 변경하면 플레이어에게 제대로 통보됨
▶ 현상금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소수의 몬스터가 미니맵에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오프라인 플레이어의 정복자 레벨과 초상화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정복자 초상화 보상을 축하하는 팝업이 실제로 새로운 초상화를 얻기 전에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
▶ 커뮤니티 새 소식 게시물의 글자 수 제한이 의도보다 낮게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




버그수정

▶ 수직 동기화를 활성화했을 때 프레임률이 최대 60 FPS로 제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