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도우헌터는 휩(whip)이라는 사슬이 달린 검을 주 무기로 사용하며, 근접한 적에게는 검을 직접 휘두르고 떨어져 있는 적에게는 사슬을 이용하여 검을 날라거나 휘둘러 비교적 소규모의 대상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직업이다. 휩 외에도 수리검의 일종인 회전 칼날을 날려 다수의 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는 중장거리 전투 직업이다.

공격력 자체는 강하지 않지만 빠른 공격 속도, 넓은 타격 범위, 다단 타격, 연쇄 효과, 높은 치명타율을 통해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며, 적절한 방어력과 물리 회피력을 바탕으로 이동속도 증가 효과 및 다양한 군중제어기술이 조화를 이루어 양호한 생존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데빌리언에는 회피율을 상쇄할 수 있는 명중률이란 시스템이 없어서 높은 회피율은 생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 그러나 회피율은 물리 공격에만 대응할 수 있고, 마법 공격은 회피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쉐도우헌터의 기본적인 전술은 회전 칼날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 - 군중제어 공격 - 기습 - 근거리 집중 공격 - 후퇴 공격의 반복으로 이루어진다.


▲ 쉐도우헌터 기본 모습(좌)과 데빌리언 변신 후 모습(우)


▲ 한 번에 큰 피해를 입히는 휩 공격(상)과 다단 타격으로 피해를 누적시키는 회전 칼날 공격(하)



▣ 쉐도우헌터의 능력치와 특징

쉐도우 헌터는 힘, 지능, 민첩, 건강의 네 가지 수치 중 전 직업 공통 능력치인 건강을 제외하고 힘과 민첩에 능력치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힘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민첩은 공격력과 치명타율, 회피율을 상승시킨다. 스킬 효과가 치명타와 회피율에 관련이 깊은 만큼 민첩에 투자하는 것이 좋으나, 힘이 민첩보다 공격력이 증가하는 효과가 더 높고 방어력도 함께 올려주기 때문에 힘 역시 신경 써야 한다.

또한, 전직업 공통 능력치인 건강은 물리 및 마법 방어와 최대 생명력을 함께 올려주므로 생존력이 부족하다면 건강 능력치를 투자해야 한다.

쉐도우 헌터의 기술은 쿨타임이 없어서 연속 사용이 가능하나 기력을 소비하는 스킬과 기력을 소비하지 않지만 쿨타임이 있어서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스킬로 구분되어 있다. 기력은 기본적으로 초당 8씩 회복되며 최대치는 100이다. 따라서 전투 초반에 기력을 소모하는 스킬을 난사한 뒤, 쿨타임 기술을 사용하며 마무리하거나, 기력을 회복할 시간을 벌어야 한다.


▲ 1레벨(좌)과 60레벨(우)의 기본 능력치 차이. 중앙의 세부 속성은 레벨이 올라도 변하지 않는다.



▣ 쉐도우헌터 기본 스킬

■ 심판하는 쇠사슬

쉐도우 헌터의 기본적인 공격 스킬로, 원거리의 적을 타격할 때는 휩을 채찍처럼 휘둘러 공격하고 근접한 적을 타격할 때는 발차기와 단검 베기를 혼합하여 적을 공격한다. 휩을 이용한 원거리 타격은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대신 공격 속도가 느리고, 근거리 타격은 적의 공격에 노출되는 대신 공격 속도가 빠르므로 상황에 맞게 판단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본값으로 마우스 좌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스킬창 또는 마우스 우클릭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이 공격 속도가 더 빠르니 이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단일 대상만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타격마다 기력을 10씩 회복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원거리에서 적을 견제하며 기력을 회복할 수도 있다.


▲ 원거리에서 적을 요격하는 '심판하는 쇠사슬'


■ 춤추는 칼날

춤추는 칼날은 대표적인 기력 소모형 스킬이자 광역 공격 스킬이다. 춤추는 칼날이 날아가는 경로 상의 모든 적을 타격하며 한 번만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칼날에 닿는 순간부터 범위에서 벗어날 때까지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힌다.

그러나 피해를 입힐수록 피해량이 감소하고, 한번에 3명밖에 타격하지 못한다는 단점 때문에 주력 스킬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 초반에 사용되다가 후반부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 징벌하는 쇠사슬

한번에 최대 9명의 적을 2초간 넘어뜨리는 군중제어 스킬이다. 2초라는 시간은 넘어져 있는 시간만을 뜻하므로 넘어지는 동작과 다시 일어서는 동작등을 포함해 약 4초 정도 상대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

타격범위는 11미터 이내의 직선 상에 위치한 적들을 대상으로 공격하므로, 전투 초반부터 사용하기보다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하여 충분한 피해를 입힌 뒤 적들이 몰려와 공격하려는 순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직선 상에 있는 9명의 적을 약 4초간 무력화시킬 수 있다.


■ 광란의 서슬

휩을 360도로 크게 세 번 휘둘러 9명의 적을 공격하는 기술이다. 눈에 보이는 스킬 효과와 달리 실제 범위는 6.5m로 넓지 않은 편이지만 102%의 공격력으로 3회 타격하여 300%가 넘는 높은 피해량에 2%의 치명타 확률이 추가되며 이동 방향 및 마우스 커서 위치와 관계없는 360도 회전 공격이라는 점에서 활용성이 높은 스킬 중에 하나다.


▲ 화면 가득히 휩을 휘두르지만, 실제 타격 범위는 그다지 넓지 않다.


■ 구르기

기본값으로 'space bar'키에 할당된 회피 기술이다. 약 7미터의 거리를 빠르게 움직이며 이동하는 동안 공격받지 않으므로 상대의 강력한 기술을 회피하기 위해 사용한다.

특히, 쉐도우 헌터의 경우 발사된 회전 칼날이 다시 돌아오는 타입의 스킬을 사용한 뒤 구르기를 통해 적진을 돌파하면 발사된 회전 칼날이 캐릭터의 이동 경로를 그대로 따라오면서 적들을 타격한다.


▲ 구르기 동작 동안에는 피해를 입지 않는다.


▲ 스킬 사용 후 구르기를 사용하면 회전 칼날이 캐릭터를 따라오며 적들을 공격한다.



▣ 쉐도우헌터 스킬 스타일

■ 회전 칼날을 활용한 원거리 전투로 생존력을 높인다! '투척' 스타일



투척 스타일은 휩을 사용한 공격보다 회전 칼날을 사용한 원거리 공격에 특화된 원거리 전투 스타일이다. 멀리서 공격하기 때문에 적의 공격에 노출될 위험이 적어서 능력치의 배분 시 생존보다는 공격에 더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암흑의 칼날은 쉐도우헌터의 기본 스킬인 춤추는 칼날과 유사하지만, 발사체의 비행이 끝나는 지점에서 발사체가 폭발하며 추가 피해를 입힌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발사체의 폭파 지점을 마우스 커서로 지정할 수 있어서 폭발 거리 및 폭발 시간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암흑의 칼날로 적을 처치할 경우 일정 확률에 의해 시체가 폭발하며 추가 피해를 입힌다. 한 번에 공격 가능한 대상의 수가 비록 6명이라 할지라도 연쇄 폭발이 일어날 경우, 6명 이상의 적을 상대하더라도 처리할 수 있는 파괴력을 갖고 있다. 투척 스타일을 선택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암흑의 칼날 스킬 만큼은 투자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타오르는 칼날은 반경 내의 9명의 적을 밀쳐내는 효과를 지녔으며, 타오르는 칼날에 연결된 위성 스킬을 습득할 경우 상대를 느려지게 만들거나, 자신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적이 근접할 경우 단번에 거리를 벌려 원거리 전투 상황을 유지할 수 있다.


▲ 지속 피해를 입히며 날아간 뒤, 목표 지점에 도착하면 폭발한다.


▲ 범위 내의 적을 멀리 날려보내는 타오르는 칼날


칼날 선회는 3개의 회전 칼날을 부채꼴로 던지는 공격이다. 80%의 공격력이 낮다고 생각될 수 있으나, 칼날의 공격 주기가 0.2초이므로 1초 이상 칼날에 노출될 경우 400%가 넘는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또한, 근접 거리에서 사용할 경우 회전 칼날 3개가 겹치는 부분에서 피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순간 피해량이 낮은 투척 스타일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심연의 수렁은 일정지역에 안개를 형성하여 범위내의 6명의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원거리 전투에 특화된 투척 스타일의 스킬들을 보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죽음의 무도는 거대한 회전 칼날을 날리는 투척 스타일 궁극 기술이며, 발사체는 마우스로 지정된 지점에서 3~4초간 머물며 회전하다가 다시 캐릭터에게 돌아온다. 심연의 수렁으로 상대의 움직임을 둔화시킨 뒤 사용하면 더 오랜 시간 동안 칼날 공격에 노출시킬 수 있다.


▲ 발사된 후 다시 돌아오는 칼날 선회


▲ 상대를 느려지게 만드는 심연의 수렁


▲ 발사된 죽음의 무도는 일정 시간 자리에 머물면서 칼날 피해를 입힌 뒤 돌아온다.





■ 후퇴는 없다. 위협을 무릅쓴 강력한 근접 전투! '암살' 스타일



암살 스타일은 쉐도우 헌터의 3가지 스타일 중 가장 뛰어난 화력을 자랑하는 대신 가장 좁은 공격 범위를 가진 근접 전투 스타일로, 늘 적의 공격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생존력에 신경 써야 한다. 그러나 막강한 화력으로 공격당하기 전에 처치한다는 일념으로 화끈한 전투 스타일을 갖고 있다.

달그림자 채찍은 휩을 좌우로 휘둘러 전방 부채꼴 범위의 적을 타격하는 기력 소모 스킬이다. 각 스타일에 포함된 기력 소모 스킬 중 가장 높은 피해량을 갖지만, 공격범위가 가장 좁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달그림자 채찍은 첫 공격에 사용하기보다 쿨타임 스킬들을 모두 사용한 후, 마무리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암연의 차원은 14m의 긴 사정거리를 순간이동하여 적의 등 뒤에서 나타나 2초간 적을 기절시키고 최대 7초 동안 회피율이 45%나 증가하는 기습형 군중제어 스킬이다. 최대 7명의 적을 동시에 기절시킬 수 있으며 타격한 적의 수에 따라 기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암연의 차원을 사용하기 전, 원거리 기력 소모형 스킬(춤추는 칼날, 암흑의 칼날)을 난사한 후, 다가오는 적에게 사용하면 소모된 기력을 회복할 수 있다.


▲ 짧고 강하게 적을 타격하는 달그림자채찍


▲ 순식간에 적의 배후로 이동하여 다수의 상대를 기절시키는 암연의 차원


흩날리는 월영은 총 266%의 높은 피해량을 갖고 있지만, 동시에 타격할 수 있는 대상이 3명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흩날리는 월영으로 적을 처치할 경우 무조건 시체가 폭발하며 주변의 적들에게 추가 피해를 입혀 연쇄 폭발을 유도할 수도 있다. 또한, 챔피언이나 보스 공격 시 최대 30%의 추가 피해를 입히는 대 보스전 스킬이기도 하다.

속박하는 쇠사슬은 원거리의 일정 범위 내의 적들을 캐릭터의 등 뒤로 끌어와 넘어뜨리는 기술로 적의 수가 너무 많아 기습하기 힘든 경우에 적의 일부를 끌어오거나, 원거리 적과 근거리 적이 섞여 있을 때 원거리 적들을 끌어와 근거리 적과 함께 공격할 경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슬 난무는 일정 범위 내의 9명의 대상을 155%의 피해량으로 5번 공격하여 총 775%라는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암살 스타일의 궁극 기술이다. 처치한 적의 수에 따라 최대 81까지 기력을 회복할 수 있어서 마무리 공격 후 다음 전투를 준비하기에도 유리하며, 챔피언이나 보스 공격 시 최대 30%까지 피해량이 증가하여 대량 살상뿐만 아니라 보스전에서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소규모 대상에게 화력을 집중하는 흩날리는 월영


▲ 원거리의 적을 끌어오는 속박하는 쇠사슬


▲ 말 그대로 '필.살.기', 사슬 난무





■ 스스로가 하나의 거대한 회전 칼날이 된다! '그림자' 스타일



그림자 스타일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캐릭터 자체가 하나의 회전 칼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림자 스타일에 포함된 모든 스킬은 기본적으로 360도 전방위 공격이며 자신을 중심으로 하여 일정 범위 내의 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는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피해를 입히면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 그림자 스타일의 가장 큰 특징이다.

암흑 소용돌이는 전방위 360도의 6명의 대상을 공격하는 기력 소모 스킬이며, 30%확률로 5초간 공격력이 상승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공격력 증가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 전투 초반에 먼저 사용하는 것도 좋고, 다른 지속 피해 스킬들을 먼저 발동시킨 후 지속 피해와 함께 추기 피해를 입히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심연의 차원은 8초 동안 캐릭터의 주변의 적을 공격하는 발동 형태의 스킬로 스킬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에도 캐릭터를 이동하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모든 공격의 처음에 사용하여 다른 스킬들과 동시에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쿨타임이 없으므로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암흑 소용돌이


▲ 한번 스킬이 발동되면 이동하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할 때도 지속되는 심연의 차원


칼날 소용돌이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8방향으로 회전 칼날을 날리는 스킬이며, 발사된 회전 칼날은 다시 캐릭터에게 돌아오기 때문에 캐릭터를 어떻게 조작하느냐에 따라 암흑 소용돌이의 위력은 배가 될 수도 있다.

이런 특징을 활용하여 캐릭터의 위치를 보스 몬스터와 일치시키면 보스 몬스터에게 8개의 회전칼날을 모두 명중시킬 수 있고 이때 입힐 수 있는 피해량은 0.2초당 무려 736%나 된다. 또한, 스킬 사용 후 캐릭터를 이동시키면 발사된 회전 칼날들이 캐릭터를 따라오면서 경로상에 있는 몬스터들을 공격하게 할 수도 있다.

검은 유혹은 흩어져 있는 상대를 최대 9명까지 자신의 위치로 끌어모으는 스킬로, 그림자 스타일의 모든 광역 공격 전에 사용하면 화력을 집중시킬 수 있다.

어둠의 무도는 스스로가 거대한 회전 칼날이 되어 지속시간 동안 반경 내의 6명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로 1초에 약 360%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 스킬의 특징은 스킬이 지속되는 동안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단,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는 없으므로 모든 기력을 소모하고 모든 스킬의 쿨타임을 소비한 뒤, 마무리 스킬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심연의 차원과 함께 사용할 경우엔 심연의 차원을 먼저 사용한 다음 어둠의 무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컨트롤에 따라 극한의 살상력을 발휘하는 칼날 소용돌이


▲ 흩어진 적들을 끌어모으는 검은 유혹


▲ 나 스스로가 회전 칼날이다! 어둠의 무도





▣ 쉐도우헌터 데빌리언 스킬

■ 은신

데빌리언 모드에서는 원거리 공격 기술이 없어서 적에게 근접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다. 은신은 즉시 모든 상태 이상을 해제하고, 6초간 모습을 감추며 이동 속도가 30% 상승하므로 적에게 접근할 때나 적의 공격에서 벗어날 때 사용할 수 있다.


▲ 쥐도 새도 모르게 적에게 다가간다.


■ 기습

상대에게 다가간다 해도 상대가 금세 도망가버린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기습은 단번에 적의 배후로 이동함과 동시에 대상을 3초 동안 움직일 수 없게 포박한다. 주의할 것은 엘레멘탈리스트의 순간 이동 기술은 포박을 해제하고 도망칠 수 있으므로, 엘레멘탈리스트를 상대할 때에는 은신으로 다가가 공격한 뒤 순간 이동으로 도망갈 때 기습을 사용하여 추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 적의 뒤로 이동하면서 상대를 포박한다!


■ 그림자 일격

쉐도우헌터 데빌리언 모드의 주력 기술이다. 쿨타임은 없지만 기력을 30이나 소비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으며 단검 기본 공격과 함께 사용하여 기력을 회복해야 한다.

적의 등 뒤에서 공격할 경우 피해량이 50%나 증가하므로, 기습 스킬로 단번에 적의 등 뒤로 이동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뒤에서 공격하면 더 높은 위력을 발휘한다.


■ 단검 기본 공격

데빌리언 상태에서 아무런 제약 효과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본 공격으로서 소모된 기력을 회복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마지막 세 번째 타격이 적중할 경우 이동속도가 30%나 증가한다.

그러나 공격 범위가 매우 좁고 대상에게 이동하지 않고 제자리에서만 단검을 휘두르기 때문에 컨트롤이 매우 까다로우며 이동 속도 증가 효과도 3초밖에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체감하기 어렵다. 기습이나 은신 스킬을 활용하여 단번에 적과의 거리를 좁힌 뒤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공격 거리가 매우 짧으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 침묵의 일격

피해량은 높지 않지만 대상을 4초 동안 침묵시켜서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고, 이동속도를 50%나 감소시키는 뛰어난 기능이 있다. 대상에게 기습에 성공하여 모든 공격을 사용한 뒤, 기습의 포박 효과가 제거되기 전에 사용하면 대상을 도망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 위력이 약한 만큼 효과는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