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9번째 개발자 노트가 공개됐다. 이번 개발자 Q&A에는 게임 내에 낮과 밤이 있는지부터 시작해 총 5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이 게재됐다. 또한, 지난 번에 이어 '쏘마터지', '아처', '파이로맨서', '센츄리온'의 4개 클래스에 대한 소개가 포함됐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 9회차 개발자 노트 전문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Q) 낮과 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시간 개념은 없습니다.


Q) 배경 오브젝트에 올라갈 수 있다고 들었는데 그로 인해 숨겨진 걸 찾거나 특별한 행동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숨겨진 던전을 찾아낸다던가 아이템을 찾아내는걸 좋아해요.

A) 몇 가지 잘 안보이는 곳에 배치된 것들이 있습니다.



Q) TOS에선 결혼 시스템이 있나요?

A) 아직은 없습니다만 원하시는 유저가 많이 계신다면 언젠가 만들 수도 있겠지요. 의견 주세요.


Q) 코스튬이 의복의 개념인지, 수집의 개념인지, 직업별 옵션의 개념인지 궁금합니다.

A) TOS에서 코스츔은 외형을 결정하는 아이템으로, 방어 성능을 가진 갑옷과는 별개입니다. 새로 획득한 코스츔을 입지 않고 예전의 외형으로 있다 해서 능력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각 클래스의 전용 코스츔은 전직시 클래스 마스터 NPC에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Q) 크로노맨서의 시간을 되돌리는 기술을 봤는데요, 죽었던 동료도 살아나나요? 시간을 멈추기 전에 획득했던 아이템은 어떻게 되나요? 죽었던 몬스터들도 다시 살아나나요?

A) 일단 그 스킬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기 때문에 빈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은 아닙니다. 죽었던 동료나 몬스터들도 되돌아갈 시간에 살아있었다면 물론 다시 살아납니다.

획득했던 아이템은 시간을 되돌려도 여전히 남아있게 되는데, 이것은 SF영화에서 타임슬립한 주인공의 주머니 안에 휴대전화 등 그 시대에선 존재했을리 없는 소지품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이어 클래스 소개 3회차입니다.

'쏘마터지(Thaumaturge)'는 속성을 변경하는 클래스입니다.

적의 트랩을 내 것으로 바꿀 수도 있고, 적의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클래스의 일부 스킬은 적의 크기에 영향을 받으므로, 잘 이용하면 전투 상황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캐릭터의 신체 일부를 크게 할 수 있는데, 무기를 든 손을 강화하면 공격력이, 방패를 든 손을 강화하면 방어력이 일시적으로 상승합니다.

'아처(Archer)'는 궁수계 캐릭터의 기본 클래스입니다.

활은 적과의 거리에 따라 공격력이 달라지는데, 스탠스를 바꾸면 이동이 불가능한 대신 공격 유효범위가 향상됩니다.

강한 화살공격을 받은 몬스터들은 때때로 하나로 꿰어지는데, 이 경우 하나의 적을 다루듯이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동 중 공격이 가능한 클래스이기 때문에 보스나 강하고 거대한 몬스터를 상대하기 유리합니다.

'파이로맨서(Pyromancer)'는 화염 마법을 사용하는 클래스입니다.

화염 공격은 지속성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많은 수의 적을 상대할 때 유리합니다. 배치형 스킬인 '화이어 월'의 경우 캐스팅 중 이동키를 사용하여 지면에 원하는 형태의 배치를 그려 사용합니다.

특히 '화이어볼'의 경우 배치된 화염구를 근접 타격으로 이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파티플레이시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센츄리온(Centurion)'은 다른 캐릭터들을 지휘할 수 있습니다.

'포메이션'에 참여한 다른 플레이어들은 이탈 전까지 일시적으로 자기 캐릭터의 조작을 센츄리온에게 넘겨줍니다.

포메이션은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로 변화시킬 수 있는데, 각각의 포메이션에는 고유의 특성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적을 감싸 포위하고 화력을 집중하는 '윙드 포메이션'은 거대한 보스를 상대할 때 효과적이고, 맨 앞 열의 플레이어에게 일시적으로 블로킹 스탯을 몰아주는 '팔랑크스'는 많은 적과의 전투에 유리합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 클래스 소개 3회차 영상

이번주의 보너스 : 클라페다 병사 NPC 디자인(by AD 마기)

다음주에는 아이템과 관련된 반복되는 질문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의견이나 질문은 언제든 TOS 페이스북 또는 개발자 블로그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