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는 부채를 이용하는 공격법을 가진 원거리 딜러로, 빙하 속성을 사용해 상대의 이동을 제한하여 전투의 주도권을 잡는 직업이다. 다수의 적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스킬, 자신과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는 광역 회복스킬을 갖고 있어 파티 사냥에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소요는 문파 주요 무공인 소요선법과 정통 무공 소무상공, 천산육양장을 습득할 수 있다. 소요선법은 원거리, 광역공격으로 다수의 적을 빠르게 처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고, 소무상공은 한빙, 빙결 등 상태이상을 걸어 적을 제어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천산육양장은 소요의 약점이라 할 수 있는 근접전투를 다양한 발차기 스킬을 통해 보완해주는 무공이다.


적의 이동을 제한하며 원거리에서 쉴새없이 몰아치며 공격하는 것 뿐만 아니라 광역 회복스킬로 다른 유저의 체력을 회복해줄 수 있어 파티 플레이를 통해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다. 하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낮아 돌진 기술을 다수 보유한 적을 상대하기는 어려운 편이다.


◇ 소요의 특징: 내공 공격, 상태이상 공격에 특화된 원거리 광역딜러

◇ 습득 가능 무공 정보
ㄴ소요선법: 소요의 주요 무공, 다수의 적을 원거리에서 공격하는데 특화, 자신의 내공 공격 증가, 광역 회복 스킬로 파티 사냥에 유리한 무공
ㄴ소무상공: 소요의 1차 정통 무공, 한빙, 빙결 등 적의 이동을 제한하는 상태이상 스킬로 구성
ㄴ천산육양장: 소요의 2차 정통 무공, 근접한 적을 넘어뜨리거나 날려버리는 발차기 스킬 위주로 구성

◇ 추천: 원거리 공격, 적의 움직임을 제어하면서 전투의 주도권을 쥐고 싶은 유저


▲ 소요는 부채를 이용, 다수의 적을 제어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원거리 딜러다.



▣ 소요 기본 정보

소요는 우수한 내공 공격력과 함께 상대의 이동을 제한하는 상태이상 공격을 가진 딜러형 직업군이다. 문파 무공이 외공의 100%, 내공의 160%를 합산한 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내공 수치가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소요선법의 궁극기 중 하나인 '빙심기결'을 사용하면 내공공격이 증가하여 보다 강한 피해를 줄 수 있다.


소요는 부채를 사용하여 냉기를 모아 원거리에서 공격하고, 적이 근접했을 시 발차기를 사용해 밀어내거나 넘어뜨려 공격을 차단하는 등 상대와 거리를 유지하며 전투하는 직업이다. 원거리에서 피해를 주면서 적의 이동을 제한하는 빙결, 빙한 효과를 가진 무공과, 근접한 적을 밀어내거나 발을 묶어버리는 격퇴, 함족 효과를 가진 스킬이 존재한다.


또한 자신과 주변의 아군 체력을 회복시키는 보보생연, 원거리에서 적을 빙결시켜 공격에 취약하게 만드는 불생불멸 등의 스킬이 있어 파티 사냥시 다수의 적을 상대로 안정적인 전투를 이어나갈 수 있다.


PvP에서는 원거리에서 적을 견제, 이동을 봉쇄하고 꾸준하게 공격을 하는 것에 능하기 때문에 돌진 스킬이 부족한 근접 직업을 상대할 때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체력과 외공, 내공 방어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소림과 같이 다양한 돌진 스킬을 가지고 있는 적을 상대로는 거리를 유지하기도 전에 패배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 빙심기결을 사용해 자신의 내공공격을 상승시켜 보다 강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원거리에서 적을 빙결시킬 수 있어 다수의 적을 상대하기 안정적인 장점이 있다.



▣ 원거리 공격과 상태이상에 특화! - 소요 스킬 정보


◆ 광역 공격, 치유 스킬을 갖춘 파티사냥에 강한 무공 - 소요선법 (주요 무공)

5레벨 이후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고 소요파를 선택하면 주요 무공인 소요선법을 획득할 수 있다. 소요선법은 자신의 내공 공격을 올리고 광역 공격으로 다수의 적을 한번에 공격할 수 있으며,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치유 스킬을 갖고 있어 파티 사냥에 강점을 보인다.


또한 기본 초식인 한빙장과 빙심기결, 천랑섭수, 융빙격, 풍응설무, 보보생연 총 다섯가지의 궁극기 중, 보보생연을 제외한 모든 무공이 원거리 혹은 광역 공격으로 이루어져 있는 점도 특징이다.


▲ 소요선법은 다양한 원거리, 광역 공격과 회복 스킬 가진 무공이다.


한빙장은 단일 대상을 원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는 초식으로, 사정거리는 길지 않지만 공격 속도가 빨라 적이 다가오기 전까지 꾸준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빙심기결은 주변의 적을 공격함과 동시에 자신의 내공 공격력을 10분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는 궁극기다. 다만 시전 속도가 느리고 공격 범위가 좁으며 소모 내력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공격 스킬로 활용하기보단 내공 공격 버프 스킬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발차기로 전방에 냉기를 발사하는 궁극기 천랑섭수는 사정거리에 닿는 모든 적을 공격하고 한빙(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부여한다. 투사체의 속도가 느린 편이지만 타격 범위가 넓고 대미지가 강력해 몰이사냥에 필수적인 스킬이라 할 수 있다.


융빙격은 대상의 발 밑에 냉기 가시를 생성하여 주변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매우 짧은 편이며, 시전속도 또한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어 천랑섭수와 함께 주력 궁극기 중 하나로 사용된다. 다만 사정거리가 짧고 범위가 좁아 몬스터 끼리의 간격이 넓을 경우 효율이 떨어진다.


▲ 천랑섭수는 투사체에 닿는 모든 적에게 한빙 효과를 부여한다.


▲ 융빙격은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는 주력 궁극기 중 하나이다.


풍응설무는 주변을 얼려 다수의 적을 함족(이동, 도약 불가) 상태로 만든 뒤 화염 공격을 연계하는 스킬이다. 높은 대미지와 넓은 범위를 갖고 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보보생연은 일정 시간동안 자신과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광역 회복 스킬이다. 느린 속도로 이동하면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매 회복마다 보보생연 효과가 중첩되면서 다음 회복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다만 회복 범위가 매우 좁고 회복이 한번에 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군의 체력을 빠르게 회복시켜 주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돌진 스킬을 가진 적을 상대할 때 스킬을 끝까지 사용하기 매우 어렵다.


▲ 풍응설무는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지만 1분이라는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다.


▲ 보보생연은 매 회복마다 치유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한빙장--차가운 장풍으로 멀리 있는 적을 공격한다
융빙격-3초대상의 발 밑에 얼음 가시를 형성해 공격한다
빙심기결-3초주변의 적을 공격한다
동시에 자신의 내공 공격이 증가한다
보보생연-15초자신과 주변 아군의 체력이 천천히 회복된다
이동 중에도 시전할 수 있다
천랑섭수한빙9초전방에 얼음을 날려 공격한다
맞은 대상은 한빙 상태에 빠진다
풍응설무함족1분주변의 적을 공격해 함족 상태를 부여한다
이후 유성을 소환해 공격한다



◆ 끊임없는 상태이상으로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공격한다! - 소무상공 (정통 무공, 20Lv)

20레벨이 되면 소요파 본산에서 퀘스트를 받아 첫 번째 정통 무공인 소무상공을 습득할 수 있다. 소무상공은 긴 사정거리를 가진 초식으로 끊임없이 견제를 가할 수 있고 봉쇄, 빙결, 격퇴 등의 상태이상 효과를 가진 궁극기로 적이 다가오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PvE와 PvP 모두에 유용한 특징을 갖고있다.


소무상공은 초식인 무상빙경과 유무상생, 장풍취설, 답설심매, 무색무상, 혼돈일파, 빙봉삼척, 현빙호체, 불생불멸 8가지의 궁극기로 이루어져있다. 그중 장풍취설, 답설심매, 무색무상, 혼돈일파는 무상방패라는 고유 자원을 소모하는 특징이 있는데, 4가지의 궁극기를 시전하면 먼저 무상방패를 소환하여 30초간 지속되는 무상방패 버프 4개를 생성하고 그 후 궁극기를 사용할 때마다 하나씩 소모된다.


▲ 소무상공은 '무상방패' 라는 고유 자원을 소모하는 스킬이 존재한다.


무상빙경은 소요선법의 초식인 한빙장과 달리 한빙 효과가 있으며 사정거리가 길기 때문에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상대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투사체의 속도가 느려 PvP에서는 적을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장풍취설은 무상방패를 얼음 톱날로 변화시켜 날리는 무공이다. 공격을 당한 대상은 한빙 상태가 되면서 뒤로 밀려나기 때문에 빠져나가지 못할 경우 투사체가 사라질 때까지 계속해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답설심매는 무상방패를 사용해 전방 가까이에 있는 적의 막기를 해제하고 밀어내는 무공이다. 체력과 방어력이 약한 소요의 특성상 상대와의 거리를 벌릴 수 있는 답설심매는 PvE, PvP 모든 방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무색무상은 뒤로 빠르게 이동하며 전방의 적을 함족 상태로 만드는 무공이다. 대미지는 강하지 않지만 상대와의 거리를 유지하기 쉬워 돌진 기술을 사용하는 적을 상대하는데 유용하다.


혼돈일파는 전방으로 돌진하여 공격하는 무공으로, 공격에 닿은 적을 모두 빙결 상태로 만드는 특징이 있다. 빙결 상태의 적은 공격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장풍취설을 연계하면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장풍취설을 사용하면 얼음 톱날을 날려 적을 공격하고 밀어낼 수 있다.


▲ 혼돈일파에 적중당한 적은 빙결 상태가 되어 공격에 취약해진다.


유무상생은 일정 범위에 얼음 비를 떨어뜨려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는 궁극기다. 공격당한 적을 봉쇄(이동, 도약 불가) 하는 효과를 갖고 있으며 단축키를 연타하면 스킬의 시전 시간이 증가하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시전 중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의 공격에 취약해지는 단점이 존재한다.


빙봉삼척은 자신의 주위를 얼려 주변 적을 공격하는 축력 무공이다. 일반 사용시 적을 한빙, 산공 상태로 만들며, 1.55초동안 축력하여 사용할 경우 추가로 봉쇄 효과를 부여한다. 하지만 공격 범위가 넓지 않아 시전하는 도중 위험에 노출되기 쉬워 PvP에서 사용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현빙호체 또한 축력무공이지만 빙봉삼척과 달리 축력 시간동안 단단한 얼음으로 자신을 감싸 피해를 감소시키고, 적이 공격할 경우 얼음이 폭발해 봉쇄, 산공 효과를 주는 생존 무공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다소 긴 편이지만 상대가 근접했을 때 역공을 취할 수 있는 스킬인 만큼, PvP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불생불멸은 원거리에 일정 범위를 얼려 안에 있는 적을 빙결 상태로 만드는 무공이다. 뭉쳐있는 다수의 적을 한번에 얼릴 수 있어 몰이 사냥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지만, 시전 후 무공이 활성화 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PvP에서는 다소 사용하기 어렵다.


▲ 유무상생은 단축키를 연타할 경우 시전시간이 늘어나는 특징이 있다.


▲ 위급한 상황에는 현빙호체를 사용해 받는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무상빙경--얼음을 날려 적을 공격한다
맞은 대상은 한빙 상태가 된다
유무상생봉쇄20초지정한 지역에 얼음 비를 소환해 공격한다
맞은 대상은 봉쇄 상태가 된다
단축키를 연타하면 공격횟수가 증가한다
장풍취설한빙18초전방에 얼음 톱날을 날려 공격한다
맞은 대상은 한빙 상태가 되고 밀려난다
무상방패 1개가 소모된다
답설심매격퇴,
막기 해제
12초전방의 적의 막기를 해제하고 밀어낸다
약점이 노출된 대상을 격퇴시킨다
무상방패 1개가 소모된다
무색무상함족, 산공12초후방으로 이동하면서 원래 위치를 공격한다
맞은 대상은 함족 및 산공 상태가 된다
무상방패 1개가 소모된다
혼돈일파빙결18초앞으로 돌진하여 공격한다
맞은 대상을 모두 빙결 상태로 만든다
무상방패 1개가 소모된다
빙봉삼척산공,
한빙, 봉쇄
20초주변을 공격해 적을 빙한, 산공 상태로 만든다
축력하여 사용하면 봉쇄 효과가 추가된다
현빙호체봉쇄, 산공30초축력시 단단한 얼음으로 받는 피해를 감소한다
공격당할 경우 적을 반격하고,
봉쇄, 산공 상태로 만든다
불생불명빙결18초지정한 지역에 얼음진을 그려 공격한다
맞은 대상은 빙결 상태가 된다



◆ 부채와 발차기를 이용하여 근접 전투 능력을 올린다! - 천산육양장 (정통 무공, 40Lv)

40레벨 이후 소요파 본산에서 퀘스트를 통해 두 번째 정통 무공 천산육양장을 배울 수 있다. 천산육양장은 다양한 발차기 기술과 부채 공격으로 상대를 넘어뜨리고 격퇴할 수 있어 소요의 약점인 근접 전투를 보완해주는 특징을 갖고있다.


천산육양장은 절매수, 낙일용금 두 가지의 초식과 더불어 백구과극, 월귀하명, 경홍조영, 방화불류, 천추제기, 운하출유, 풍참누란, 유란농영 여덟 가지의 궁극기를 가지고 있다. 그중 초식인 절매수와 낙일용금은 둘 모두 근접 공격으로, 상태이상 효과가 없기 때문에 체력과 방어력이 낮은 소요의 특성상 원거리 공격인 한빙장, 무상빙경보다 활용도가 떨어진다.


▲ 천산육양장의 강력한 발차기 무공은 근접 전투시 큰 도움이 된다.


백구과극은 발차기 무공으로 스킬이 활성화 되있는 동안 최대 4번까지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공격받은 대상을 기절시키고 연속 공격시 넘어뜨릴 수 있어 다음 공격을 연계하기 좋으나, 근접 공격 궁극기이기 때문에 적의 반격무공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월귀화명은 부채를 전방에 부채를 던져 공격하는 무공이다. 던지고 되돌아올 때 두 번에 걸쳐 피해를 입힐 수 있고 맞은 적을 둔족(이동 속도 감소, 신법 기력 소모 증가) 상태로 만들며, 부채가 되돌아오며 하는 공격으로 상대의 막기 상태를 해제할 수 있다. 사정거리가 길진 않지만 대미지가 높고 막기를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PvP에 사용하기 좋다.


경홍조영은 대상에게 돌진해 후방으로 이동한 후 공격해 점혈(행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무공이다. 공격이 성공할 경우 무공 연계로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지만, 점혈 공격을 시전하는 속도가 느려 피하기 쉬운 단점이 있다.


방화불류는 발차기를 이용해 상대를 격퇴시키는 무공이다. 공중에서 사용할 경우 단축키를 연타하면 격퇴 공격 전 여러번 적을 밟는데, 공중에서 공격시 준족(둔족, 함족 효과 무시) 상태가 되어 이동 제한을 받지 않고 공격할 수 있다.


▲ 월귀화명 사용시 불이 붙은 부채를 날려 적에게 피해를 주고, 둔족 효과를 부여한다.


▲ 방화불류는 공중에서 단축키를 연타하면 적을 밟는 공격을 쓸 수 있다.


천추제기는 잡기 궁극기로, 적이 시전하고 있던 스킬을 모두 차단할 수 있으며 공격 당한 대상에게 연소(화염 속성 지속 피해) 효과를 부여한다. 잡기 공격은 상대의 공격 흐름을 끊고 역습을 시도하는데 필수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PvP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운하출유는 부채가 캐릭터 주변을 한바퀴 돌면서 맞은 적을 함족 상태로 만드는 무공이다. 시전 속도가 빠르고 범위가 넓은데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8초에 불과하기 때문에 PvE, PvP 둘 모두에서 뛰어난 효율을 보여준다.


풍참누란은 축력 무공으로, 지면을 걷어차 먼지를 날려 전방 대상을 실명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일정 시간 동안 축력하여 사용하면 추가로 격퇴 효과가 주어지는데, 축력 시간이 길수록 대상이 밀려나는 거리가 증가한다. 하지만 최대 축력 시간이 3초나 되어 최대 효과를 발휘하기는 어려운 편이다.


유란농영은 주위의 모든 대상을 빠르게 걷어차는 무공으로, 맞은 대상에게 둔족 효과를 부여하며 약점 상태의 대상을 공격할 경우 넘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시전 시간이 빠르고 재사용 시간이 12초로 짧지만 공격 범위가 매우 좁기 때문에 운하출유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진다.


▲ 천추제기를 사용하면 적의 스킬 시전을 차단하는 잡기 공격을 할 수 있다.


▲ 운하출유는 맞은 적을 함족 상태로 만들어 이동을 제한한다.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절매수--부채를 휘둘러 전방의 대상을 공격한다
낙일용금--앞으로 전진하며 전방의 대상을 공격한다
백구과극-12초대상의 위치로 낮게 도약해 발을 내려찍는다
쿨타임에 돌입하기 전 연속 시전가능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다
월귀하명둔족15초부채를 앞으로 던지고 회수해 적을 공격한다
맞은 대상은 둔족 상태가 된다
회수되는 공격으로 막기 상태를 해제한다
경홍조영점혈20초대상에게 돌진해 후방으로 이동한다
그 후 적을 공격해 점혈한다
방화불류격퇴24초대상에게 도약해 발을 내려찍어 공격한다
맞은 대상은 격퇴된다
공중에서 사용시 격퇴 전 적을 밟을 수 있다
단축키를 연타하면 밟는 횟수가 늘어난다
천추제기연소20초적을 붙잡아 공격한 후 높게 띄운다
맞은 대상을 연소 상태로 만든다
운하출유함족18초자신의 주변에 부채를 날려 적을 공격한다
맞은 대상을 함족 상태로 만든다
풍참누란격퇴12초지면을 걷어차 전방의 적을 공격한다
약점이 노출된 대상을 격퇴시킨다
축력시 격퇴 거리가 증가한다
유란농영둔족, 격퇴12초주변의 적을 빠르게 걷어차 공격한다
맞은 대상을 둔족 상태로 만들며,
약점이 노출된 대상을 격퇴한다



▣ 육성 시 사용하는 추천 스킬 정보

소요는 다양한 원거리, 광역 공격 스킬이 있지만 모든 스킬이 캐릭터를 육성하는데 효율적인 것은 아니다. 대미지는 강하지만 재사용 시간이 길어 사냥에 부적합한 경우도 있고, 적을 상태이상 상태로 만드는 대신 대미지가 약할 수도 있다. 이와같이 여러 특징을 가진 스킬 중, 빠른 레벨업을 위해선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확인해보자.


주요 무공인 소요선법에서는 우선 빙심기결로 내공 공격력을 높인 뒤, 짧은 재사용 시간을 가진 천랑섭수와 융빙격으로 원거리에서 빠르게 적을 사냥하자. 풍응설무는 높은 대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무려 1분이나 되기 때문에 몬스터가 많이 몰려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아껴두는 것이 좋다.

추천 스킬 사용: [빙심기결] ▶ [천랑섭수] ▶ [융빙격]

20레벨에 도달하여 소무상공을 배웠다면, 많은 적을 몰아 한번에 사냥하기 쉬워진다. 불생불멸로 얼린 뒤, 유무상생을 사용하면 일반 몬스터는 순식간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소요선법에 비해 길기 때문에 혼돈일파와 장풍취설을 사이사이에 사용해주는 것이 효율적인 사냥에 도움이 된다.

추천 스킬 사용: [불생불멸] ▶ [유무상생] ▶ [혼돈일파] ▶ [장풍취설]

30레벨 이후에는 개인 무공으로 천랑섭수와 불생불멸, 유무상생을 섞어 사용하고, 40레벨 이후 천산육양장을 배운 뒤 월귀하명을 추가하면 더욱 빠른 속도로 사냥을 할 수 있으며, 거기에 더해 보보생연으로 체력을 회복해준다면 오랜 시간 사냥을 지속할 수도 있다.

추천 스킬 사용: [천랑섭수] ▶ [불생불멸] ▶ [유무상생] ▶ [월귀하명]


▲ 30레벨 이후 개인무공을 이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몰이사냥을 할 수 있다.




▣ 소요, 스킬 시연 위주 플레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