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



현직 모델러는 어떻게 일할까? 다양한 3D 모델을 만들고 개선하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 '서든어택'의 3D 캐릭터 모델링을 담당한 바 있던 김두한 모델러를 만났다. 더불어, 현장에서 사용하는 장비나 하드웨어와 그에 대한 노하우도 들어보았다.




캐릭터 모델러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게임내에 등장하는 3D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그것을 입체적인 모델로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전공하셨는데 캐릭터 모델러를 하게 된 계기는?

어렸을 때부터 그리고 만드는 것을 좋아했어요 조형학부에 와서 영상에 관심이 생겨 애니메이션 학과로 진학했습니다. 3D 애니메이션 수업 중 모델링이라는 제가 좋아하는 만드는 것과 그리는 것을 둘 다 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고는 그 때부터 준비를 하게 되었어요.

캐릭터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탄생이 되는지 알려주세요.

일단 캐릭터의 컨셉 등이 담긴 스케치나 2D 원화가 나옵니다. (이 부분은 2D 원화가가 하는 곳도 있지만, 3D 모델러들이 직접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흔히 보는 게임 일러스트가 아닌, 대략적인 캐릭터의 설계도 같은 느낌의 그림이죠. 그 그림을 기반으로 3D프로그램으로 '모델링' 이라는 작업을 통해서 컴퓨터 안에 3D 조각상을 만듭니다. 그 후 '맵핑' 이라는 채색 작업을 통해서 단색의 조각상에 색칠을 해요. 그러면 흔히 보는 게임의 캐릭터가 탄생됩니다. 게임의 컨셉이나 사용하는 프로그램 등에 따라서 중간 과정은 무궁무진 하게 복잡하고 다양하지만, 대략적인 개념은 이렇습니다.

캐릭터 모델링 작업 시 기억에 남거나 애착이 가는 작업은 어떤 프로젝트였나요?

게임하이 재직시절, 서든어택팀에서 만들었던 연애인 캐릭터 중 에이핑크 '손나은' 캐릭터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첫 회사의 첫 프로젝트였고, 그 중에서 제 스스로 어느 정도 회사 작업에 감을 잡은 그런 작업물이죠. 손나은씨도 너무 이뻤어요.

서든어택 작업 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12년 6월 입사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있던 미스에이 수지의 서든어택 여름방학 CF 촬영현장에 참가했었어요. 실사 캐릭터를 모델링 하려면 양질의 사진데이터가 필요하거든요. 딱히 모델링소스를 위한 촬영이 없어서 모델러가 현장에 가서 사진을 찍어왔죠. 모델러가 광고 촬영 현장까지 외근을 나갈 거라는 생각은 못했던 터라 신선하고 재미있었습니다.

평소에 즐겨 하는 게임이 있는지?

서든은 중고등학교 때 가끔 피씨방에서 친구들이랑 몇 번 해 본 게 전부예요. 그냥 해골 훈련병이지요.
테라나 블레이드 앤 소울 같은 온라인 RPG 계열의 게임을 많이 했습니다. 최근에 즐겨 하는 게임은 디아블로3 정도가 있고요. 그 외에 몬스터 헌터도 자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하고 계신 캐릭터 작업이나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이직한 뒤로 회사의 차기 프로젝트 '샌드스톰'의 막바지 마무리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래픽적인 업무는 대부분이 마무리가 되어서 퀄리티를 올리는 단계에 있구요. 곧 유저 분들께 선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평소 캐릭터 작업을 위한 소재들은 어디서 얻고 있나요?

요새는 인터넷이 정말 잘 발달되어서 대부분은 인터넷에서 많이 찾는 편 입니다. 남성들이 많이 하는 FPS 게임의 특성상 여자 캐릭터를 만들 일이 많아 여성 의류쇼핑몰의 코디 및 제품 사진이 정말 잘 정리가 되어 있는 곳들을 주로 이용하고 있죠. 헤어스타일의 경우 여성 가발 사이트에 들어가서 많이 참고하고요. 평소에도 인터넷 서핑 중 마음에 드는 레퍼런스가 있을 때마다 차곡차곡 모아두고 있죠.

3D로 작업을 하게 되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필요로 할 텐데 현재 소장하고 있는 데이터 용량과 하드는 얼마나 보유하고 계신가요?

현재 컴퓨터에 1테라 하드를 사용 중인데요. 개인적으로 500기가 외장하드를 별도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데이터는 1테라중 800기가를 사용 중인데 조만간 하드를 더 장만해야 할 거 같네요.


NAS를 쓰게 된 계기는?

아무래도 게임이란 것이 기획자, 캐릭터 디자이너(모델러, 애니메이터), 프로그래머(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서버 프로그래머, DB프로그래머)등 여러 직군이 유기적으로 맞물려서 작업을 해야 해요. 아무래도 작업물이나 작업 진행상황의 공유가 정말 중요하다 보니 NAS를 쓰게 되었죠

NAS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하드를 통해 데이터 손실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중요하고 NAS 시스템과의 완벽한 호환성 및 이를 뒷받침해 주는 소프트웨어, 기능성이죠.

그럼, NAS의 하드를 선택할 때 어떤 점을 고려했는지?

무엇보다도 안정성이죠. NAS는 24시간 문제없이 잘 돌아갈 수 있어야 하니까요. 게임개발 특성상 외주 작업도 많을뿐더러 각 분야별 여러 명의 작업자가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날아가면 큰일이죠.

Red 6TB를 써보니 어떤지?

여럿이 작업을 공유하다 보니 파일용량이 금방금방 늘어나서 용량에 대한 아쉬움이 많았어요. 하드 하나에 프로젝트에 관련된 모든 파일이 다 안 담길 때도 있구요. 6TB를 쓰면서부터 프로젝트 당 하나의 하드에 모든 관련 작업물을 담아둘 수 있어서 파일 관리가 훨씬 쉬어졌어요.

NAS로 작업을 하면서 가장 달라진 점은?

NAS 사용 전에는 서로 같은 작업을 하거나 작업물을 덮어쓴다든지 작업자들간에 작업물을 공유를 하다 보면 실수나 착오가 종종 발생하여 불편했어요. NAS 사용 후에는 프로젝트 자료를 훨씬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를 하고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별 작업자들 간의 데이터 공유가 편리해져 실수로 인한 이중작업 등 불필요한 낭비가 없어졌어요. 게임을 이루고 있는 프로젝트와 관련한 거대한 데이터가 체계적이고 유기적으로 관리가 가능해져 작업공유와 커뮤니케이션에서 작업적인 효율성이 극대화 되었습니다.

WD에서는 컴퓨팅 작업 스타일과 용도에 따라 BGBRP로 컬러로 구분하여 제품을 내놓고 있는데요. 이러한 WD 컬러 제품을 가지고 캐릭터를 만든다면 어떤 테마로 만들고 싶으세요?

다양한 색깔의 파워레인져와 같은 시리즈가 떠오르네요. 머리가 큰 SD의 귀여운 느낌에 하드디스크의 느낌을 살려서 로봇 쪽으로 디자인을 하고 싶어요. 알록달록 한 귀여운 로봇 부대의 테마가 괜찮겠네요. '주인님의 데이터는 내가 지킨다! ! WD레인져!' 뭐 이런^^;;


기존 캐릭터 중 WD RED와 가장 잘 어울리는 캐릭터가 있을까요?

위 컨셉과 맞물려서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네요. '아이언맨 에그어택' 이라는 피규어인데, 귀여우면서도 카리스마 있는, 거기에 최첨단의 하드디스크가 가지는 기계적인 이미지까지 가지고 있는 캐릭터인 것 같습니다. 덤으로 색도 붉은 계통이네요.

NAS를 강력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직군이 동시다발적으로 움직이는 게임 프로젝트의 작업 프로세서에서 작업물의 공유와 관리가 가장 중요해요. 이 부분이 효율적으로 잘 관리가 되기에 작업의 능률과 효율성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작업의 특성상 외주를 주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 회사와 회사 사이의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을 만드는 회사에 적극 추천하고 싶네요.

게임 캐릭터 외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나 앞으로 해보고 싶은 작업이 있으신가요?

원래 공부를 하던 영상 쪽도 배우고 싶고, 게임 일러스트 및 게임 원화도 잘 그리고 싶은 바람이 있습니다.

캐릭터 모델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요즘 이래저래 게임업계가 좀 추운 상황이지만, 곧 따뜻한 날이 올 꺼라 믿습니다. 3D 모델의 기본은 2D 원화이기 때문에 3D 모델링만 집중해서 준비한다기 보다 가볍게 그림이나 원화를 그려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겠죠. 모두 각자의 멋진 캐릭터도 만들어보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