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의 선수 및 스쿼드 추천 포인트

지난 10월 말 로스터 업데이트가 되면서 이적시장은 많은 변화를 겪었다. 선수들의 이적 반영으로 클럽 팀 컬러에 사용되던 선수들의 가격대가 변동했고, 삭제되는 선수가 생기면서 대체자로 떠오른 선수들이 주목받기도 했다. 무엇보다, 기존 스페셜 상점이라는 이름으로 과금 유저에게 WORLD XI 선수팩을 주던 이벤트가 마일리지 보상으로 변경됨에 따라 WORLD XI의 시세가 오르락 내리락하며 급격하게 변화하기도 했다.


일명 대장 팀 컬러로 불리는 BEST PLAYER TOP 100 팀 컬러 역시 로스터 업데이트로 제외되거나 추가되는 선수가 발생한 탓에 해당하는 선수들의 가격이 크게 요동쳤다. 뿐만 아니라 EP 데이 이벤트를 통해 시장에 풀려있던 통화량을 줄인 데 이어 매주 연승 보상으로 최대 1,000만 EP의 획득이 가능했던 박싱데이마저 개편되면서 많은 감독이 EP 수급에 고민을 가지기도 했다.


11월의 선수 및 스쿼드 추천 포인트는 한번 스쿼드를 완성하면 변수가 적고 성능이 확실히 보장되는 대장 팀 컬러 스쿼드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데 집중했다. 매주 실제 경기의 활약상에 따라 선수 가격이 요동치는 클럽 팀 컬러와 달리 BEST PLAYER 명단 제외만 아니라면 계속 사용이 가능한 것은 물론 대장이라 불리는 데서 이미 효율성은 입증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성능에 중점을 두고 있는 감독이라면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추천 스쿼드의 선수별 가격은 11월 14일(금) 기준이며 시간에 따라 가격 변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저렴하지만 성능은 확실한 가성비 대장 팀 컬러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에서 대장 팀 컬러를 맞추기 위해선 월드 베스트나 전설급만 존재하는 골키퍼의 팀 컬러를 포기해야 하므로 WC 올스타와 조합하는 방법을 생각해봤다. 더블 팀 컬러란, WC 올스타 선수와 BEST PLAYER 선수를 조합해 두 가지 팀 컬러를 동시에 적용 받는 방법으로 이 경우 WC 올스타 선수는 +3의 팀 컬러 효과를 받고 BEST PLAYER 선수는 최대 +2의 효과를 받게 된다.


억 단위로 넘어가는 스쿼드의 경우 지나치게 높은 가격으로 가성비라는 말이 무색해지고 단 1%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 이상의 지출을 강요 받지만, 5,000만 EP로 맞춰보는 스쿼드의 경우 더블 팀 컬러의 활용 같이 동 가격대에서 최대의 효율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WC 올스타 선수들을 다양하게 기용해 더블 팀 컬러의 무게중심을 WC시즌에 둘 수도 있었지만, 최초의 콘셉트가 대장 팀 컬러였고, 스쿼드의 완성이 여기서 그치지 않고 더욱 상위급의 선수로 올라갈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해 골키퍼인 WC시즌 노이어를 제외하면 모두 대장 팀 컬러에 속한 선수들로 스쿼드를 구성해보았다.


☞[참고자료] 대장 팀도 가성비가 있다? 더블 팀 컬러 구성으로 파워 업!

■ 스쿼드 선수정보 & 유저 한 줄평

GK
[WC][노이어] 옆구리 빼고 실점 루트가 없음. 안정감 최고!

DF
[WC][로호] 수비형 미드필더부터 수비 전 지역 포지션 다 커버 가능
[WC][티아구 실바]
몸싸움이 안 좋지만 가로채기, 태클, AI가 좋은 수비수
[WC][마츠 훔멜스] 빠릿빠릿한 비디치느낌? 긴 다리 쭉 뻗어서 따내는 태클 하나는 진짜 일품
[WC][라모스] RB에 놔두면 크로스는 좀 안 좋지만 안정적인 수비를 보여줍니다.

MF
[14][야야 투레] WC시즌에 비해 14시즌이 수비형 미드필더에는 더 적합하네요!
[06][토티] 단순한 S패스나 결정적 QW는 시즌카드 탑이라고 생각함
[08][호날두] 윙어로는 최고! 07시즌의 부족한 골 결정력까지 완벽하게 갖춘 시즌
[11][로벤] 기존 로벤과는 차원이 다르게 좋아진 몸싸움이 느껴졌다.

FW
[WC][뮐러] 침투, 주워 먹기, 감아 차기, 모든 부분에서 좋게 쓰고 있다.
[WC][벤제마] 수퍼 서브로 구입한 녀석이 지금은 투톱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네요.




■ [유저 추천] 가성비 은카 팀의 352 운영과 전술 활용법 (인벤가족 미로찾기)

멕세스, 나우두, 보드메, 바르가스 등 유명 가성비 선수들로 구성된 스쿼드다. 가성비 선수들의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최소 +5강화 이상을 추천하곤 하는데, 별도의 팀 컬러 없이 강화 팀 컬러만 적용받는 가성비 선수의 특성상 고강화 선수로 부족한 능력치를 채워줘야 하기 때문이다.


전술 활용법을 살펴보면 3-5-2 포메이션의 포지션 별 선수 기용 조건을 간단명료하게 확인할 수 있다. ST의 경우 헤딩과 몸싸움에 중점을 두고 있고, CM은 패스와 역습차단을 중요시한다. 크로스를 위한 측면자원의 경우, 일반적인 반댓발 배치가 아닌 정발로 배치해, 달리면서 크로스 하는 형태를 취한다. 수비자원은 피지컬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보이며 특별히 측면으로 퍼지는 LCB와 RCB의 경우는 속도도 눈여겨봐야 한다.


☞ [참고자료] 미로찾기의 가성비 팀의 352운영과 전술활용법







■ 본격적인 1군급 대장 선수들 포함! 공격력을 강화한 대장 팀 컬러

흔히들 대장 팀에서 베스트11을 구성하는 선수들을 가리켜 1군 선수라고 부르곤 한다. 스쿼드 구성 자금이 1억 EP 정도 된다면 이제 1군급 대장 선수들을 사용할 여유가 생긴다. 여전히 골키퍼에 월드 베스트 선수를 쓰기에는 부족한 자금이기 때문에 WC 올스타를 혼합한 더블 스쿼드 구성이지만 앞서 5,000만의 한도로 만들었던 스쿼드보다 훨씬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등장 초기부터 지금까지 게임에 최적화된 스트라이커라며 항시 최상위 선수로 불렸던 드록신, 드로그바와 중앙 미드필더의 끝판왕 제라드를 추가했다. 또한, 좌날두 우베일의 조합과 수비형 미드필더에 포그바를 갖춤으로써 포백을 제외하면 사실상 1군 대장급으로 채워졌다고 볼 수 있다.


더블 팀 컬러를 포기하고 준수한 시즌 골키퍼를 선택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이 경우, WC올스타 팀컬러의 조건에서 자유로워져 비교적 다양한 구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밸런스와 효율성 측면에서 WC 올스타와의 혼합형태가 더 좋은 선택일 수 있다.


■ 스쿼드 선수정보 & 유저 한 줄평

GK
[WC][노이어] 월드 베스트급 골키퍼들을 제외하곤 최고의 골키퍼인건 분명하다.

DF
[WC][로호] 속도도 빠르고 태클도 좋아서 현재 피온3 탑급 레프트백
[WC][티아구 실바] 즐라탄 같은 선수는 잘 못 미는데 알아서 패스차단 하는 건 진짜 일품
[WC][마츠 훔멜스] 몸싸움도 좋고 헤딩도 잘 하고, 볼은 스치면 가져오네요ㅋㅋ
[WC][라모스] 진짜 빠릿하고 AI 쩌는데.. 이게 안 좋다는 사람은 Q수비 하는 사람이다.

MF
[WC][포그바] 수비형 미드필더로 쓰는데 미친개 마냥 뛰어 다녀서 필드 어디서나 다 보임
[08][제라드] 월드 베스트 쓸 거 아니면, 중앙 미드필더는 08제라드가 갑
[WC][호날두] 지금 이 가격 정도면 호날두가 최고의 가성비 선수지.
[WC][베일] 체형이 인게임 보통이다. 충분히 오른쪽 끝판왕일 듯.

FW
[WC][뮐러] 진짜 위치 선정만큼은 최고!
[10][드로그바] 골 넣으려면 드록신!




■ [유저 추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올스타 은카팀 (AT 마드리드) (인벤가족 Checkjin)

게임 내에서 AT 마드리드는 공격진이 넘쳐나는 팀이다. 현재 프리미어리그를 호령하고 있는 디에고 코스타나 아구에로를 비롯, 토레스와 포를란 역시 AT 마드리드 소속이었던 적이 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시즌에 분데스리가를 주름잡던 만주키치까지 영입하면서 과연 공격수의 화수분 같은 팀이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AT 마드리드는 지난 시즌 프리메라리가 우승과 챔피언스리그 준우승으로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게임상에서는 그리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 않은 덕분에 1억 EP 정도면 은빛 강화 군단으로 후보 진을 포함한 풀 스쿼드 구성이 가능하다. 덕분에 실제 축구 같은 컨디션에 따른 로테이션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소소한 재밋거리가 될 수 있다.


☞ [참고자료] Checkjin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올스타 은카팀 21+1人 후기







■ WC올스타와의 더블 팀 컬러를 탈피해 완벽한 대장 팀 컬러의 완성!

2억 EP자본으로 완성 가능한 대장 팀 컬러는 골키퍼를 포함한 베스트 11 전 선수가 BEST PLAYER 팀 컬러에 속할 수 있다. 구성에 있어 가장 큰 변화는 WC올스타의 골키퍼를 활용한 더블 팀 컬러가 아닌 월드 베스트 골키퍼에 투자가 가능한 점. 또한, 모든 선수가 사실상 1군급 선수들로 완성되는 것도 특징이다.


시즌 선수 센터백 자원 중 끝판왕으로 꼽히는 퍼디난드가 추가되고, 스트라이커에는 11시즌 즐라탄도 포함시킬 수 있다. 11시즌 즐라탄은 CF 특화라고 알려진 09시즌과 달리 195cm의 키에서 나오는 강력한 몸싸움을 바탕으로 ST에 최적화되었다는 평가가 있다. 대장 팀 컬러는 월드 베스트와 전설을 제외하면 수비자원이 넉넉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로호와 훔멜스는 굳이 더블 팀 컬러가 아니더라도 대장 팀 컬러의 핵심 수비자원으로 활약 할 수 있다.


■ 스쿼드 선수정보 & 유저 한 줄평

GK
[XI][노이어] 한 경기에 한 번씩은 슈퍼세이브 보여주네요.

DF
[WC][로호] 큰 키에 체격도 좋고 스탯도 잘 빠져서 수비력 하나는 진짜 끝내줌
[06][리오 퍼디난드] 네스타 이후로 대체자가 없어 방황했는데, 지금은 퍼디난드가 최고다.
[WC][마츠 훔멜스] 퍼디 은퇴라도 하는 날 대비해서 이 놈 5카는 마련해 놔야 할듯...
[08][라모스] 개처럼 뛰어다니는데 고양이처럼 공을 뺏어옴

MF
[WC][포그바] 수비형 미드필더에서 진짜 없어서는 안될 존재
[08][제라드] 뭔가 특별함 없이 평범한 거 같다가도 제라드가 없으면 게임이 안 풀린다.
[WC][호날두] 아주 세밀한 움직임에 피네스샷 필요 없습니다. 그냥 들어감
[WC][베일] 크로스, 감아차기, 피지컬, 모두 다 좋다. 단점은 원숭이 같은 페이스 온...

FW
[06][앙리] 앙리는 ZD! 진리입니다.
[11][즐라탄] 컨디션 6시 찍어도 무조건 출격! 피파 최강의 스트라이커



■ [유저 추천] [리그/매니저]리버풀 케미+후기! (리버풀) (인벤가족 Winona7)

가격대가 높은 수아레즈와 토레스의 강화를 제외한 리버풀 올 은카 스쿼드다. 아래 예시 이미지에서는 교체와 후보 진을 모두 포함시킨 풀 스쿼드지만 선발 베스트11의 구단가치는 2억 EP 선에서 완성 가능하다.


리버풀은 강력한 공격진과 미드필더 진이 강점인 팀 컬러다. 토레스, 수아레즈, 스터리지 등 강력한 공격수를 기용 할 수 있고 이번 로스터 업데이트로 14시즌 발로텔리도 사용 가능하다. 미드필더에는 말이 필요없는 더 풋볼, 캡틴 제라드와 대지를 가르는 롱패스의 주인공 사비 알론소도 있다. 마지우개라 불리던 시절의 마스체라노도 리버풀 팀 컬러에서 빠질 수 없다.


☞ [참고자료] Winona7의 [리그/매니저]리버풀 케미+후기!







■ 대장 팀 컬러의 완성! 월드 베스트와 02전설이 포함된 5억 스쿼드

월드 베스트, 02전설 선수와 시즌 선수를 영입하게 되는 이 구성은 일반적인 대장 팀 컬러를 구성하는데 있어 최종단계라고 볼 수 있다. 소개 스쿼드는 공수의 밸런스를 최우선으로 고려해봤고, 수비수 투자에 비중을 줄여 공격수에 힘을 실어주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시즌 드로그바의 약점이 보완된 최종형태인 XI 드로그바를 선택하여 공격력을 극대화시켰다. CF에 즐라탄을 둔 이유는 피지컬과 연계를 동시에 만족하게 하는 선수이기 때문이다. 수비진의 경우 시즌카드 최고의 센터백 조합이라는 라모스, 퍼디난드 조합을 골랐고, 특별히 양쪽 측면에 끝판왕 선수 2명을 배치해 마무리 지었다.


우측면의 지배자라는 콜 네임처럼 XI 마이콘은 피온3 윙백의 최종단계 선수로 유명하다. 반대쪽을 맡은 02전설 김태영의 경우 다소 왜소한 신장으로 본래의 포지션인 센터백보다 풀백에서 더 선호되는 선수다. 양발잡이 선수이기 때문에 오른쪽의 마이콘에 이어 왼쪽 측면을 맡긴다면 화룡점정이 될 것이다.


■ 스쿼드 선수정보 & 유저 한 줄평

GK
[XI][노이어] 쓰면 쓸수록 좋아지는 듯한 느낌..

DF
[02][김태영] 우측면의 지배자 마이콘, 좌측면의 지배자 김태영. 끝.
[11][라모스] 센터백일때 가장 좋은 플레이를 한다. 풀백용 라모스 쓰려면 08,월베를 쓰길
[06][리오 퍼디난드] 수비계의 즐라탄. 진짜 막 손이라도 얘 쓰면 선수빨 좀 받을 수 있음
[XI][마이콘] 그냥 어디에서 써도 1인분 이상

MF
[WC][포그바] 뭐 하나 부족한 게 없다. 심지어 키도 큰데 유연하기까지 함
[08][제라드] 제라드 시리즈 체감이 다 거기서 거긴 줄 알았더니 08이 좋긴 좋네..
[WC][호날두] 무슨 말이 필요할까. 그냥 최고다!
[WC][베일] 가성비는 모르겠으나 가격 값은 충분히 하고도 남는데?

FW
[09][즐라탄] 가격거품이 있는 거 같지만 완벽한 대체자가 없는 유일무이한 선수
[XI][드로그바] 연계가 되니까 아주 좋네요. 골 결정력은 정말 놀랄 정도고요.



■ [유저 추천] 2014-2015 반할의 맨유 오리지날 7억 스쿼드 후기 (맨유) (인벤가족 이안블랑)

마지막으로 소개할 구단은 14시즌 선수들로 구성된 맨유 은빛 강화 군단 팀 컬러다. 많이 사랑받는 호날두와 베르바토프 등이 포함된 올스타 구성과는 다른 매력의 완벽한 오리지널 스쿼드인 점이 눈여겨볼 만하다.


이적생인 루크 쇼, 로호, 에레라, 디 마리아 4명의 선수는 이번 로스터 업데이트에서 폭풍 상향을 받은 선수로도 유명하다. 최근 실제 축구에서의 성적이 좋진 않지만 전통의 명가답게 여름 이적시장에서 저력을 발휘하며 많은 선수 보강에 성공해 재기를 노리고 있다.


14시즌 맨유 오리지날 선수로만 구성돼 있기 때문에 최고의 선수라고 할 만한 선수는 없지만, 맨유 팀 컬러와 은빛 강화 군단이 합쳐져 높은 추가 능력치를 부여받는다. 또한, 루니, 반 페르시, 펠라이니 같은 선수들은 게임 내에서 준수한 활약을 해주는 선수들로, 나름 알찬 구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오리지널 팀 컬러를 생각 중인 감독들이 한 번쯤 고려해볼 법 하다.


☞ [참고자료] 이안블랑의 2014-2015 반할의 맨유 오리지날 7억 스쿼드 후기글




항상 정답이라는 것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쿼드 및 선수 추천이다. 피파 온라인3 인벤이 제시하는 추천 스쿼드는 현재 상황에 맞게 꾸릴 수 있는 팀이나 구입하기 좋은 선수 중 한 가지의 예시를 보여드리는 것이라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피파 온라인3 인벤의 팀 시뮬레이터 및 선수 후기를 통해서도 다양하게 구성 된 팀에 대한 정보 및 실제 체감으로 전달하는 팁을 확인해볼 수 있어 구단을 구성하고 선수를 구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