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들의 노하우를 직접 묻고 풀 수 있는 시간,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의 이번 초대 손님은 무려 2004년부터 피파 프로게이머로 활동했으며 순위경기에서도 다수 1위를 차지한 바 있는 ItsSensation(전경운)입니다.


2004년부터 삼성전자 칸 피파 프로게이머로 활동. WCG 국가대표, 그리고 챔피언십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그는 무엇보다 고수들 중 찾아보기 힘든 '패드 유저' 라는 것이 매력입니다. 이에 피파 온라인3 인벤에서는 ItsSensation을 직접 초대해 댓글로 궁금점을 묻고 답하는 소중한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그의 플레이 하이라이트 영상과 인터뷰를 만나보시죠!


  • ItsSensation 순위경기 플레이 하이라이트 영상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itsSensation 이라는 감독 명으로 현재 매시즌 순위경기에서 상위랭크를 기록하고 있는 전경운 입니다. 저는 2004년부터 삼성전자 칸 피파 프로게이머로 4년간 활동하였으며 WCG 국가대표, 피파 온라인1 현대자동차배 우승 등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는 패드 유저로서 언제나 강한 압박 수비, 공격 시에는 다양한 루트로 항상 창의적인 플레이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잠시 일을 쉬면서 휴식기를 맞아 인터넷 방송을 병행하며 차기 시즌 대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ItsSensation의 화려한 프로필


    ■ 유저들에게 자주 받는 질문 한 방 정리

    -패드가 뭐에요 ?

    플스 또는 xbox 컨트롤러를 패드(조이패드)라고 합니다.

    -어떤 패드를 쓰세요 ?
    플스4 컨트롤러 듀얼쇼크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패드의 장점이 뭔가요 ?

    키보드는 9방향 이동만 가능한 반면에 패드는 아날로그스틱을 이용해 360도 각도로 방향 이동이 자유롭다는 점이에요. 좀 더 창의적인 플레이를 하기엔 패드가 더 이상적이라 생각됩니다.

    -패드가 개인기 하기 더 쉽나요 ?
    개인기는 정해진 커맨드가 다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이 어느 정도 연습하고 익히느냐에 따라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 its클럽 가입은 안 받으시나요 ?
    현재 모집 중이 아니며 조만간 모집할 예정입니다. 저희 운영진 its겸이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사용하고 있는 전술이나 경기 운영상 특징이 있다면?

    제 전술의 특징은 일단 수비의 안정화를 콘셉트로 두고 만들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세 포메이션이었던 4-1-1-4에서 양쪽 LW, RW를 LM RM으로 내리면서 조금 더 수비가담에 용이하도록 하였고요. 양쪽 윙이 좀 더 내려오다 보니 4-1-1-4 보다 전개 시 더 편하게 연계를 할 수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제 수비 스타일이 직접 컨트롤을 통해 강하게 압박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항상 역습에 약한 모습이 있었는데요. 팀 전술 수비 성향을 매우 수비적으로 바꾸면서 그런 약점을 보완했습니다.


    Q. 신규 선수인 11시즌 즐라탄을 CF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보이는데 체감이 어떠신가요?

    원래 09즐라탄 3강을 사용했는데 쓰면 쓸수록 결정력이나 헤딩 부분에서 좀 아쉬운 느낌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최근에 11즐라탄 3강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09즐라탄의 매력인 연계 같은 능력면에선 조금 못 미치지만 단단함을 표현하는 묵직한 체감과 헤딩 결정력 등은 09즐라탄에 비해 훨씬 좋은 느낌을 받으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즐라탄 09와 11 고민하시는 분들께는 11시즌을 추천해 드립니다.


    Q. 스쿼드에 포함된 2002 전설 선수에도 눈이 갑니다.

    유상철, 홍명보, 김태영, 김남일, 이을용 이렇게 5명을 사용 중 입니다.

    제 30억 구단 콘셉트인 대장 팀 컬러에선 아무래도 수비수 숫자가 부족한 게 사실인데요. 그걸 메꾸기 위해 윙백 자원으로 김태영, 김남일을 사용하게 됐으며 이번에 월베 루시우가 삭제되면서 홍명보로 그 빈자리를 메우고 있는데 정말 만족하며 사용 중 입니다.

    유상철 같은 경우 몸싸움이면 몸싸움, 중거리 슛이면 중거리 슛, 헤딩이면 헤딩, 정말 하나 빠지는 곳 없이 좋은 체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을용 같은 경우 최근에 구입해서 아직 평가하기 이른 감이 있는 것 같아 보류하겠습니다.

    02전설을 쓰며 느끼는 가장 큰 매리트로는 다양한 포지션 소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단연 꼽고 싶습니다. 유상철은 중앙수비 이외의 전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으며 홍명보 또한 윙과 공격수를 제외한 전 포지션 소화, 김남일은 수미, 윙백, 중미 포지션이 가능합니다. 대장 팀 컬러를 맞추고 계신 감독님 중, 평균적으로 비싼 선수 가격 때문에 두터운 선수층을 확보하시지 못한 분들은 02전설 만한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Q.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해주세요.

    멀티 유저 100명 남짓하던 시절부터 피파 시리즈를 즐기고 좋아했던 사람으로서 항상 피파가 많은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길 바래 왔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께서 피파 온라인3를 사랑해주시고 즐기신다는 게 정말 감격스러울 정도예요. 더불어 제가 활동하고 있는 its클럽 좋은 클럽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요즘 아프리카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순위경기 위주로 제 플레이를 많이 보여드리려고 하는데요. 제 플레이 보시면서 궁금한 것들에 관해 물어보시면 직접 답해드리고 하면서 실력 향상이 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ItsSensation의 스쿼드와 참여도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어요)

    ▲ 팀 전술 세부 설정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어요)



    [피파3 챔피언십 개인] 드록신의 자비 받은 전경운, 첫 승 신고 ◀ 관련기사 바로가기
    방송으로 보는 ItsSensation의 순위경기 노하우!◀ 인터넷 개인 방송국 바로가기

    순위경기 노하우, 스쿼드 고민 등 피파 온라인3의 다양한 고민들을 이번 기회를 통해 풀어보기 바랍니다. 댓글로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ItsSensation(인벤 닉네임: 잇츠센세이션)님이 직접 답글을 달아주실 거에요.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