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그 서버의 '당근' 공격대가 오픈 2주차인 지난주 토요일에 베레스 영웅 난이도를 10인으로 최초 클리어에 성공했습니다. 일반 난이도가 오픈 첫날에 클리어 된 것을 감안해도 예상보다는 빠른 날짜였고, 이례적으로 클리어 다음 날 클리어 영상과 공략을 공개하면서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같은 목표를 가진 지인들끼리 모여 공대 구성 2주 만에 최초 킬이라는 위업을 달성한 당근 공격대. 사실상 신생 막공이나 다름없던 공격대가 어떻게 호흡을 맞추고 어떤 과정을 통해 베레스 영웅 난이도 최초 킬 업적을 달성할 수 있었는지 많은 유저들의 궁금증을 사고 있습니다.

당근 공대의 공대장인 '당근아가씨' 유저와 공대원들은 트라이 시간을 최대한 절약하기 위한 치밀한 사전 공략 준비, 기존 치명팟/관통팟이라는 고정 관념의 타파, 그리고 무엇보다도 같은 목표를 가진 10명의 단합이 가장 중요했다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습니다.



▲ 대지 당근아가씨 / 방어 GHC / 선율 꼬마초이 / 사격 Eclean여니 / 폭풍 울샴푸
저주 Eclean서비 / 화염 에스큐 / 습격 초절정철이 / 독 Hemsworth / 빙결 아레율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공격대 소개 부탁합니다.

당근아가씨 :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부르기 편하게 '당근 공대'가 되어버렸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약간 부끄럽네요. 당근 공대는 공격대원 전원이 서로 알고 지내는 지인들로 알타나 동부 폐허 클리어를 목표로 구성되었습니다.

파티 구성, 공략 연구 및 진행 리딩 담당을 제가 하고 있어서 당근 공대가 된 것 같기도 하네요.


Q. 거의 신생 공대나 다름없는데 성과가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당근 공대 : 리딩을 하는 공대장이 있긴 하지만, 사실 공대 일정이나 진행 관련 모든 사항은 사전에 공대원 전원의 의견을 듣고 최종 결정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호흡을 더 빠르게 맞춰갈 수 있었고, 공대원분들도 어떤 트라이 상황에서도 항상 긍정적으로 임해주셨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아요.


Q. 일반 난이도 공략 당시와 멤버가 약간 다른 것 같은데요?

당근 공대 : 알타나 동부 일반은 습격 로그이신 '애교쩌는잉잉'님과 빙결 소서 '엔케님'님이 함께 해주셨어요. 비록 영웅 난이도는 함께 하지 못했지만 정말 큰 도움을 주신 분들입니다.


▲ 일반 난이도 클리어 당시 멤버, 이 때만 해도 막공에 좀 더 가까웠다는 당근 공대


Q. 그렇다면 10인 영웅 난이도 클리어 당시 직업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당근 공대 : 방어 워리어, 대지 가디언, 폭풍 가디언, 저주 워록, 화염 소서, 빙결 소서, 습격 로그, 독 로그, 사격 아처, 선율 아처까지 총 원딜 5, 근딜 3, 탱 2로 구성했습니다. 강신 워록과 분노 워리어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1개씩 들어가있죠.


Q. 이제보니 직업 파티 배분이 일반적인 공대하고는 차이가 있어 보이네요.

당근 공대 : 아슬아슬하게 광폭을 볼 무렵에 여니님, 서비님 아이디어로 직업 파티 배분을 바꿨습니다. 원래는 치명타 파티, 관통력 파티로 나누는 게 일반적인데 시너지보다는 개개인의 장/단점에 따른 배분이 더 효율적이란 판단을 하게 되었고, 결과는 확실히 좋았네요.

1개 파티는 생존 능력이 약간 부족한 대신 DPS가 높은 분들로, 다른 1개 파티는 기본적으로 생존력이 뛰어나고 다른 공대원한테 시너지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분들로 구성했습니다.


▲ 실제 공략 영상에서 볼 수 있는 파티 구성


Q. 영웅 난이도 트라이 시간은 대충 어느 정도인지?

당근 공대 : 오픈 당일 영웅 난이도도 5회 정도 트라이했는데, 이 때는 클리어보다는 패턴을 사전 파악하는데 주력했어요. 그리고 전투의 축복 버프를 받는 요일에 맞춰 22일, 26일, 29일에 약 4시간 정도씩 트라이해서 29일 저녁 9시 쯤에 클리어에 성공했습니다.

헤딩보다는 패턴 확인과 진영 짜기, 광폭화 시간 체크 등 공략법 연구에 시간이 더 오래 걸렸어요. 아무래도 10인 모두 시간이나 금전 사정이 같을 순 없다 보니 트라이 시간을 줄이는 대신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아도 되는 공략법 연구에 시간을 좀 더 쏟게 되었고, 공대원분들이 따로 연습해 발견한 피드백을 종합, 공략을 계속 수정한게 영웅 클리어에 주효했다고 생각되네요.


▲ 11월 29일 저녁 9시, 오픈 후 약 9일만에 클리어


Q. 클리어 후 전설 아이템은 드랍되었나요?

당근 공대 : 클리어 인증 게시물을 작성할 때 언급하지 않은 부분인데, 최초 클리어 업적을 획득한 캐릭터에게 전설 무기 퀘스트 시작 아이템이 우편으로 지급됩니다. 예전부터 최초 클리어 업적 보상이 미미하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게임사에서 그 점을 배려해준 것 같습니다. 분명한 건 다음 나올 공격대 최초 업적 클리어 도전에 있어서도 확실한 동기부여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Q. 전설 무기 관련 퀘스트 진행이 상당히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당근 공대 : 전설 아이템 획득도 쉽지 않은데, 이후 진행하는 퀘스트도 만만치 않아요. 특히 그 좁은 필드에서 한정된 숫자의 몬스터를 600마리나 잡는 퀘스트는 정말 지옥이 따로 없었어요. 그리고 최종 퀘스트가 베레스를 처치해야 완료할 수 있는 거라 아직 전설 무기를 획득하지 못한 공대원분들도 있습니다.


▲ 퀘스트 진행 상황 때문에 일부 공대원은 다음 주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


Q. 최초 업적 달성 후에 바로 공략 영상을 공개했는데, 드문 일 같아요.

당근아가씨 : 사실 최초 클리어 업적에 도전하는 공격대가 소모하는 시간, 금전 등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공개를 꺼려하는 것도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다만 저희는 최초 클리어 업적 달성에 대해 확실히 욕심이 있었지만, 그 외에 것은 별다른 욕심도, 관심도 없었기에 에오스에 더 많은 공격대가 활발히 활동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그냥 공략 영상을 바로 공개했어요. 공격대 던전도 활성화되고, 함께 달릴 분들도 더 많아지고, 이런 점이 더 큰 이득이라고 생각되네요.


▲ 에오스 인벤 영상관을 통해 영상과 공략을 바로 공개한 당근 공대


☞ 한기 디버프와 냉기의 씨앗 추가! 베레스 영웅 난이도 패턴 살펴보기

☞ 알타나 동부 폐허 일반 10인, 20인, 영웅 10인 by.닌징


Q. 일반 난이도와 영웅 난이도의 결정적인 차이는 무엇인가요?

당근아가씨 : 크게 말하자면 패턴의 추가입니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전투 시작부터 끝까지 도트 데미지를 주는 한기 디버프, 랜덤 대상자에게 시전되는 씨앗 패턴이 추가됩니다.

한기 디버프는 전투 시작부터 베레스가 죽을 때까지 유지되며, 페이즈가 넘어갈수록 데미지가 증가해요. 예전 크란헤임 3넴 바란의 암흑 징표와 똑같은 개념입니다. 1페이즈에 한기 1단계 디버프가 생기고, 2단계에서는 한기 2단계 디버프가 '추가' 됩니다. 2단계로 바뀌는게 아니라 2단계 디버프까지, 2개의 디버프가 더해지는 개념이고요. 즉, 3페이즈에서는 3개의 디버프를 감당해야 하는 셈입니다.

한기 디버프 때문에 영웅 난이도에서는 반드시 연금으로 제작한 상위 회복 아이템을 사용해야 합니다. 잡화 상인이 판매하는 회복 아이템으로는 현재 한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 베레스 공략 필수 아이템


씨앗은 랜덤 대상자에게 시전되는데, 대상자 머리 위로 작은 파란색 얼음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는 것을 보고 파악할 수 있어요. 7초 후에 씨앗 대상자 발 밑으로 얼음 장판이 생성되는데 대상자를 포함, 얼음 장판 위에 서 있으면 데미지를 입고 이속 감소 디버프에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씨앗에 걸린 대상은 공대 진영에서 이탈해야 하는데, 얼음 감옥 패턴과 겹칠 때가 까다롭습니다. 얼음 감옥이 2개 생성되니 1개는 씨앗 대상자가, 다른 1개는 나머지 인원이 대피하는데 사용하는데, 씨앗 대상자가 얼음 감옥 대상까지 되면 정말 골치가 아파요. 이 부분은 운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한다고 밖에 볼 수 없네요.


▲ 베레스 영웅 공략 패턴 (이미지 제공 : 당근 공격대)


Q. 클리어 당시의 DPS는 얼마였나요? 최저 DPS는 어느 정도로 예상하는지?

당근 공대 : 클리어 당시 DPS는 84,000 쯤으로 기억해요. 최소 DPS는 보스 체력이 4296만이고, 소환몹 체력이 30만 정도 하니 소환 패턴 5회로 가정, 약 75000 정도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한기 디버프를 더 오래 버텨야 하니 DPS가 낮을 수록 공략 난이도가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최초 클리어 당시 공대 DPS


Q. 영상을 보면 중간에 파티 조절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당근아가씨 :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죠. 대지 가디언의 조율, 포용 스킬 사용 타이밍이 매우 중요한데, 파티 조절 권한을 갖고 두 파티를 왔다갔다 하면서 탱커에게 버프 주고 다시 복귀하는 등의 공략법이 매우 효율적이에요.


▲ 전투 중간 빠른 파티원 교체 (영상 6분 53초)


Q. 이 외에 영웅 난이도 도전 시 유용한 팁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당근 공대 : 3페이즈로 넘어가는 보스 HP 1700만 타이밍에 딜 컷으로 쫄 소환과 얼음 감옥 패턴이 겹치지 않게 재량껏 딜 컷을 하는 게 좋습니다. 최악의 경우 바람 정령을 처리하지 못하고 바로 공대 전멸로 이어질 수 있거든요.

바람 정령의 특성상 현재는 원딜이 많은 구성이 좀 더 공략이 수월한 것 같습니다.


Q. 개인적으로 게임사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Eclean여니 : 일단은 178 전설 무기의 외형이 너무 초라한 것 같아요. 주관적일 수 있지만, 아처의 경우 누가 봐도 다른 에픽 활에 비해 초라해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외형 패치를 한 번 진행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허수아비가 딜 사이클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데, 생명력이 100% 고정이라 다양한 상황의 딜 사이클을 연습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피 50% 이하 등 여러 종류의 허수아비를 추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다시 한 번 최초 클리어 축하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한 마디씩 부탁드려요.

GHC : 제 아이디 뜻은 '갈릭 후라이드 치킨'입니다. 힘들게 '지-에이치-씨-님'이라고 부르지 마세요! 그리고 분노 워리어 하고 싶어요! (ㅠㅠ)

울샴푸 : 린스는 안하는 울샴푸입니다. 클리어 당시 두근두근함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어요~

꼬마초이 : 꼬마초이입니다. 프리그 서버 여러분 잘 부탁드려요~

Eclean서비 : 민망한 소울 4레벨 서비입니다. 세금 좀 내려주세요~

Eclean여니 : 이 영광을 스승이신 청계지킴이님께 드립니다! - 제자 흰둥이여니-

에스큐 : 당근 공대의 리액션은 제가 책임집니다!

아레율 : 짱짱 빙소 계속하고 싶어요~

Hemsworth : 먼저 가장 고생해주신 당근아가씨님께 감사드리며, 생존과 공대원간의 호흡만 잘 맞다면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기에 다른 분들도 글 읽어 보시고 도전해서 좋은소식 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초절정철이 : 프리그에서 '시크한초딩'이 제일 예쁘다고 생각합니다!

당근아가씨 : 기대치 100%를 넘어서 200% 이상 실력을 보여주신 GHC님, 개인 딜을 포기하시고 낙뢰로 모두에게 큰 시너지가 되어주신 울샴푸님, 진영을 만드는데 좋은 아이디어를 주신 꼬마초이님, 시즌 1의 관통팟, 치적팟의 고정관념을 깨주신 Eclean여니님과 Eclean서비님, 항상 실험과 연구를 함께 해주신 에스큐님, 생존과 강력한 딜의 극딜러 아레율님, 초절정철이님, Hemsworth님, 함께 하지 못했지만, 공략에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이구팔님께 감사드려요!

마지막으로 당근당근! 캐롯캐롯! 닌징닌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