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24일 6.1 공개 테스트 서버(Public Test Realm, 이하 PTR)의 패치노트를 공개했다.

우선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끌었던 블러드엘프의 신규 모델이 실제로 플레이할 수 있는 모습으로 등장했는데, 원본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다른 종족의 리모델링과 마찬가지로 세부 감정 표현, 텍스쳐 화질 등이 개선됐다.

여기에 아이템, 업적, 스크린샷을 트위터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과 계승품을 관리할 수 있는 보관 상자가 추가되면서 우편으로 다른 캐릭터에게 보낼 필요 없이 즉시 계정 내의 모든 캐릭터가 계승품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1분에 1번 치유를 하는 사용 효과가 붙은 계승품 목걸이도 생겼다.


▲ 1분에 1번 치유를 할 수 있는 계승품 목걸이


주둔지와 관련된 변경사항으로는 일일, 주간 단위로 던전 보스, 공격대 보스, 현상금, 유물, 전문기술 등의 퀘스트를 주는 방문자 시스템이 추가되고, 배경 음악을 수집하고 재생하는 뮤직박스가 추가되었다. 특히, 주둔지 방문자 시스템은 추종자 임무와 연계해서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 외에도 주둔지 임무 카운터 및 소요시간 확인, 작업 명령 일괄 대기 등 게임 플레이적인 면에서 개선이 이뤄졌다. 이러한 변경점에는 주둔지 각 건물에 배치한 추종자 보너스를 생산품을 획득할 때가 아니라 4시간 단위로 계산되는 것이나 매 작업 명령으로 추종자가 경험치를 획득하는 부분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주둔지 건물에 추종자 배치 시 연금술 연구소에서는 무작위로 물약이 담긴 자루를 받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물약을 공짜로 얻을 수 있으며, 외양간에서는 야만의 피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효과가 추가됐다.

게다가 차원문 외에 별다른 혜택이 없던 마법사 탑/정기의 오두막에는 에펙시스 수정 및 진행중인 임무를 즉시 완료하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작업 명령도 추가되면서 대형 주둔지 건물 선택에 고려해야 할 부분이 생겼다.


▲ 마법사 탑/정기의 오두막도 건설해볼만 할까?


한편, PvP와 관련된 변경사항으로는 아쉬란 대기 시스템이 상당히 변경되면서 대기 시간을 줄이도록 수정되었고, 이벤트 달성으로 얻는 정복 점수가 125점에서 100점으로 감소했다. 여기에 100레벨 이하의 캐릭터가 전장에서 이겼을 때 명예 점수가 경험치로 전환되도록 변경됐다.

1월 24일자 6.1 PTR 패치노트의 시스템 부분 변경사항은 아래에서, 직업별 변경사항은 다음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관련기사 : 외면받는 특성들의 대대적인 상향을 통해 선택폭을 넓힌다! 6.1직업 밸런스 조정


◈ 1월 24일자 6.1 PTR 패치노트


■ 신규 캐릭터 모델: 블러드엘프

- 블러드 엘프의 캐릭터 모델이 전면 개편되어 더욱 섬세한 외형과 고해상도 텍스처가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 블러드 엘프의 고유한 느낌은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 다른 캐릭터 모델도 일부 추가적으로 조정되고 개선되었습니다.



■ 트위터 통합

- /공유 명령어를 사용하면 게임 클라이언트 내에서 캐릭터의 아이템, 업적, 스크린샷 등을 트위터를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 설정 창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하고 트위터 계정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계승품 보관 상자

- 수집품 창에 계승 아이템 탭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계승품이 단계별로 구분되어, 아이템의 능력치 변화가 적용되는 최고 레벨이 표시됩니다.

- 새로운 목 부위 계승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목걸이를 착용하면 1분에 한 번씩 치유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이 치유 주문은 물약 및 생명석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 스톰윈드(얼라이언스)와 언더시티(호드)의 상인에게서 골드로 계승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방식으로 계승품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ㄴ다크문 축제에서는 다크문 축제 상품권으로 계승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ㄴ은빛십자군 마상시합 광장에서는 용사의 인장으로 1단계 및 2단계 계승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ㄴ일부 이벤트에서는 해당 이벤트에 사용되는 주화로 2단계 및 3단계 계승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계승 아이템을 전부 모으면, 1 레벨 캐릭터도 사용할 수 있는 특별 탈것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주둔지, 추종자 그리고 전초기지

▲ 새로운 주둔지 손님

- 새로운 손님 다섯 명 중 한 명이 매일 주둔지를 방문하여, 주둔지를 찾아오는 모든 이에게 퀘스트를 줍니다.
ㄴ던전 우두머리 처치: 전리품 가방을 획득합니다. 가방에서는 아이템 레벨이 630, 645, 655인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한 징표를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ㄴ공격대 우두머리 처치(주간 퀘스트): 전리품 가방을 획득합니다. 가방에서는 아이템 레벨이 645, 655인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한 징표를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ㄴ전리품(플레이어 3명 이상): 이름 있는 정예 NPC를 처치하여 전리품 가방을 획득합니다. 가방에서는 에펙시스 수정과 함께, 아이템 레벨이 645, 655인 아이템과 교환 가능한 징표를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ㄴ유물: 연속 퀘스트를 완료하고 유물을 회수하여 전리품 가방을 획득합니다. 가방에는 에펙시스 수정과 함께, 아이템 레벨이 645, 655인 아이템과 교환 가능한 징표를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유물 임무를 완료하면, 추종자들이 수행할 수 있는 유물 임무가 개방됩니다. 6가지 유물 임무를 모두 완료하면 추종자로 해리슨 존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ㄴ전문 기술: 제작 재료를 제품 주문을 위한 재료나 원시 영혼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애완동물 대전을 즐기시는 분들의 경우, 주둔지를 찾아오는 또 다른 손님과 애완동물 대전을 벌이고 가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가방 안에는 애완동물 대전 아이템이나 새로운 전투 애완동물이 일정 확률로 담겨 있습니다.


▲ 공격대 또는 야외 우두머리 소환

- 주둔지를 찾아온 손님에게서 받은 전리품, 유물, 던전, 공격대 일일 퀘스트를 하는 동안, 새로운 공격대 또는 야외 우두머리 여섯 가지 중 하나를 주둔지 내에 소환할 수 있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소환된 공격대 또는 야외 우두머리의 생명력은 10인~40인까지 공격대의 규모에 따라 조정됩니다.


▲ 새로운 주둔지 음악 상자

- 음악 상자를 조립하여 완성하면 자신의 주둔지에서 멋진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음악 상자 부품은 전리품 또는 유물 임무의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온 세계에서 새로운 음악을 수집하여 자신의 음악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주둔지 음악 상자(이미지 출처: Wowhead)



▲ 새로운 주둔지 상인

- 새로운 주둔지 상인이 추가되어, 추종자를 강화시키는 아이템이나 희귀 임무를 활성화시키는 아이템을 주둔지 자원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주둔지 특성 : 보물 사냥꾼

- 보물 사냥꾼 속성은 임무를 통해 획득하는 골드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 추종자 임무

- 전문 기술 건물을 3 레벨로 강화하면 새로운 전문 기술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들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면 제품 생산을 즉시 완료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둔지에 무작위로 찾아오는 손님에게서 유물 퀘스트나 전리품 퀘스트를 받아 완료하면, 추종자들이 수행할 수 있는 유물 임무와 전리품 임무가 개방됩니다.

- 고고학 숙련도가 1 이상인 플레이어는 새로운 탐험 임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탐험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면 고고학 조각이나 쐐기돌, 드레노어 지역의 보물 지도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보물 지도는 드레노어 지역에서 퀘스트 업적을 완수하지 않아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폭풍방패와 전쟁의 창에 있는 고고학 상인에게 복원한 유물 5개로 아이템을 구입하면 추종자 탐험 임무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100 레벨 전장 정찰 임무를 통해, 에펙시스 수정을 얻을 수 있는 임무를 개방하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검은바위 용광로 공격대 임무가 개방되어, 아이템 레벨이 665, 680, 695인 아이템이 담긴 보관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추종자 임무가 개방되어, 골드, 에펙시스 수정, 야만의 피, 증강의 룬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성공 확률이 100% 이상인 경우 임무 완수 시의 기본 경험치가 증가합니다.

- 주둔지 자원 100레벨 임무로 얻을 수 있는 주둔지 자원의 양이 증가합니다.

- 시체청소부 특성의 추종자가 임무에 참여할 경우 증가하는 주둔지 자원 보상의 양이 200%에서 100%로 감소합니다.


▲ 추종자 임무 UI 개선

- 임무 툴팁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지 않아도, 보상으로 얻는 추가 경험치, 골드, 자원의 양이 표시됩니다.

- 임무의 위협 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추종자를 표시하는 툴팁이 개선되었습니다.
ㄴ위협 요소를 제거할 수 있고 사용 가능한 주종자에게는 초록색 확인 표시가 나타납니다.
ㄴ위협 요소를 제거할 수 있지만 임무 수행 중인 추종자에게는 추종자가 사용 가능해지는 시간이 표시됩니다.
ㄴ위협 요소를 제거할 수 있지만 건물에 배치되어 있는 추종자에게는 작업 중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레벨이나 아이템 레벨이 낮아서 경험치 보상을 적게 받는 추종자를 임무에 파견하려 할 때는 새로운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추종자가 10명 이상인 주둔지에서는 정렬 가능한 목록을 열어, 특정 위협 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추종자가 몇 명인지, 또 특정 추종자가 얼마 동안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둔지 건물

- 제품 생산 시, 추종자가 해당 건물에 배치되어 있는지 4시간마다 확인하여 생산량 증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ㄴ건물에 배치된 추종자는 생산량 증가 효과에 기여할 때마다 경험치를 받습니다.
ㄴ건물의 제품 주문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남은 주문 횟수를 한꺼번에 주문할 수 있습니다.
ㄴ제품 주문을 담당하는 NPC에게는 "제품 주문 담당"이라는 칭호가 붙으며, 상호작용 시 새로운 커서가 표시되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연금술 연구소
ㄴ2레벨: 연금술 연구소에서 일하는 추종자에게서 원하는 무료 물약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물약은 획득 시 귀속됩니다.

- 무기고(드워프 참호/전쟁 준비실)
ㄴ3레벨: 일일 퀘스트를 통해 강철 호드 고물을 방어구 또는 무기 강화 징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외양간
ㄴ외양간 덫이 대상으로 지정되거나, 커서에 강조 표시가 되지 않으며, 그 외에도 평점제 전장이나 투기장, 그리고 드레노어 외부의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ㄴ추종자가 건물에 배치되면 야만의 피를 더 자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추종자가 해당 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ㄴ우리에 갇힌 생물이 겹쳐지는 갯수가 20개에서 1000개로 증가합니다.

- 병영
ㄴ병영의 상인이 경호원의 몸집을 60분 동안 줄일 수 있는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 낚시터
ㄴ이제 주둔지에서 미끼가 잡히지 않습니다. 하지만 3레벨 낚시터에서는 내트 페이글에게 공손하게 부탁만 하면 기본 미끼를 얻을 수 있습니다.
ㄴ물고기 떼에서 대물을 낚을 수 있으며, 낚시 숙련도가 증가할수록 대물을 잡을 확률도 증가합니다.
ㄴ소환한 동굴살이에게서 무작위 물고기 살덩이를 획득할 수 있으며, 실한 지렁이를 획득하는 양은 줄어듭니다.
ㄴ낚시터 일일 퀘스트 아이템인 물고기 알은 이제 획득 시 귀속되며, 상점에 판매할 수 없습니다.

- 제재소
ㄴ제재소를 건설하거나 강화하는 데 주둔지 자원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ㄴ제품 주문을 통해 얻는 주둔지 자원이 20에서 30으로 증가합니다.

- 마법사 탑/정기의 오두막
ㄴ이제 오우거 차원석으로 제품을 주문하여 에펙시스 수정이나, 진행 중인 임무를 즉시 완료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광산
ㄴ광부의 커피가 소지품 내에서 겹쳐지는 갯수에 제한이 없어지며, 획득 시 귀속되고, 판매 가격이 책정됩니다. 또한 이제 고유한 범주를 지녀, 서로 다른 가방에 넣는다고 효과를 여러 개 받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 효과는 정상적으로 5번까지 중첩됩니다.
ㄴ잘 보존된 채광용 곡괭이가 소지품 내에서 겹쳐지는 갯수에 제한이 없어지며, 획득 시 귀속되고, 판매 가격이 책정되고, 일꾼의 채광용 곡괭이를 소지한 상태에서도 효과가 적용됩니다.

- 동물원
ㄴ동물원 개방 퀘스트, 정예 애완동물 대전, 애완동물 대전 일일 퀘스트의 난이도가 감소했습니다.

- 재활용 처리장
ㄴ추종자 임무에서 회수한 3단계 재활용품에서 고급(녹색), 희귀(파란색), 영웅(보라색) 아이템을 얻는 확률이 개별적으로 적용되지 않고, 항상 이 중 한 가지를 얻을 수 있게 변경됩니다. 이를 통해 획득하는 아이템의 가치는 변경되지 않고 쓸모없는 아이템을 얻는 일이 줄어들 것입니다. 3단계 재활용품에 고급 2단계 재활용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을 확률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ㄴ이제 재활용품에서 추종자 무기 및 방어구 세트 징표("전쟁으로 훼손된" 아이템, "검은바위" 아이템, "피를 뒤집어쓴" 아이템)를 얻을 수 없습니다.

- 교역소
ㄴ교역소를 건설하거나 강화하는 데 주둔지 자원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ㄴ일부 상인에게서 초승달 칼날고기 살덩이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주둔지 침략

- 침략으로부터 주둔지를 방어하는 동안 금메달 등급 이상으로 활약한 플레이어는 백금메달 등급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백금메달 등급을 획득하면 아이템 레벨이 660인 아이템과 함께, 공격대 및 야외 우두머리를 소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아이템 관련사항

- 3차 능력치인 광역회피, 이동 속도, 생기흡수 효과가 약 네 배 가량 증가합니다.


■ 종족

- 드워프
ㄴ석화 능력을 사용하면, 군중 제어 효과를 해제하는 다른 PvP 장신구에 30초의 공유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 퀘스트

- 전설 반지 퀘스트라인
ㄴ전설 반지 퀘스트의 새로운 장을 완료하면 새로운 영웅급 추종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게임 환경과 이벤트

- 비행 경로 개선
ㄴ비행 경로의 연결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아직 발견하지 않은 비행 지점이 목적지에 이르는 더 짧은 경로에 속해 있다면, 해당 지점을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ㄴ비행 중, 알려진 다음 비행 지점에서 내릴 수 있는 단추가 추가되었습니다.

- 나그란드
ㄴ나그란드 피의 투기장 인근에 있는 암시장 주위에 두 개의 우체통이 추가되었습니다.

- 다크문 축제
ㄴ다크문 축제에 추가된 경주 이벤트에서 새롭고 독특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크문 통통 전차와 다크문 고리 던지기에 새로운 업적과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몬스터와 NPC

- 아라크 첨탑
ㄴ세데크 천둥매가 언데드 유형으로 변경되어, 무두질을 할 수 없습니다.



■ 애완동물 대전

- 새로운 전투 애완동물이 검은 사원, 시간의 동굴: 하이잘 정상, 태양샘 고원에 추가되었으며, 이들을 모두 수집하면 새로운 목줄 수집 공격대 3탄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전투 애완동물을 모두 수집하는 업적을 달성하면 나루 애완동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둔지를 3단계로 강화한 100 레벨 캐릭터는 전투 애완동물 한 마리의 레벨을 25로 증가시키는 아이템이 담긴 편지를 받게 됩니다.



■ 던전, 공격대 그리고 시나리오

- 전리품 개인 획득 방식의 편의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는 우두머리에 새로운 시각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우두머리에게서 전리품을 획득할 때 표시되는 팝업 알림 창이 개편되었습니다.

- 던전
ㄴ매일 첫 번째로 무작위 드레노어 영웅 던전을 완료할 때 판다리아 진영 평판 보너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 도전모드
ㄴ일일 도전 모드 퀘스트를 완료하면 획득하는 장비의 아이템 레벨이 640에서 660으로 증가합니다.



■ PvP

- 최고사령관 트렘블레이드와 대장군 볼라스가 평점제 전장이나 투기장 3v3 또는 5v5 경기 평점 2400점 이상인 플레이어들에게 마법부여사의 환영 - 영광스러운 압제와 마법부여사의 환영 - 원시의 승리를 판매합니다.

- PvP 레벨에 따라 보상이 적절히 분배됩니다.

- 아쉬란
ㄴ아쉬란의 대기 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대기열 등록 시스템이 대폭 수정되었습니다.
ㄴ이벤트 목표 달성 시 획득하는 정복 점수가 125점에서 100점으로 감소합니다.
ㄴ희귀 몬스터와 NPC에게서 얻을 수 있는 유물 조각의 양이 60~80개에서 40~50개로 감소합니다.
ㄴ정복의 투기장 경비병에게서 얻을 수 있는 유물 조각의 양이 8~11개에서 6~8개로 감소합니다.
ㄴ잿망치 진주와 유령 송로버섯이 삭제되었습니다. 크래프티쿠스 마인드벤더(얼라이언스)와 다제리안(호드)에게서 유물 조각 10개로 물약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ㄴ코왈스키의 음악 상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시간에서 15분으로 감소했습니다.
ㄴ대규모 투명화의 두루마리, 원기회복의 두루마리, 마을 차원문 두루마리가 삭제되었습니다.
ㄴ죽음의 마법봉, 마나 흡수의 마법봉, 무효화의 마법봉이 삭제되었습니다.



■ 전장과 투기장

- 100레벨 미만의 플레이어가 전장에서 승리하면, 추가로 획득하는 명예 점수가 정상적으로 경험치로 전환됩니다.



■ 전문기술

- 드레노어 광맥과 약초를 채집할 때 얻는 경험치가 증가합니다. 기존에는 순철 광맥에서만 정상적인 경험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제작된 방어구와 무기의 아이템 레벨을 각각 680과 670으로 증가시키는 새로운 아이템 제조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연금술
ㄴ연금술사가 야만의 피, 마술의 불, 마술의 물, 마술의 대지, 마술의 공기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ㄴ연금술사가 향상된 연금술 장신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고고학
ㄴ아라코아, 드레노어 부족, 오우거 고고학 조각 최대 보유 개수가 200에서 250으로 증가합니다.
ㄴ모든 희귀 고고학 유물을 복원하는 데 필요한 유물 조각의 수가 200개 이하로 조정됩니다.
ㄴ너덜너덜한 지도 제작 일지를 발굴하는 데 필요한 고고학 숙련도가 575에서 1로 감소합니다.

- 대장기술
ㄴ제작한 방패가 고유 장착 아이템: 전쟁군주 제작 한도에 셈해지지 않습니다.

- 요리
ㄴ능력치를 125만큼 증가시키는 요리를 만드는 조리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낚시
ㄴ드레노어에서 낚은 물고기의 살이 자동으로 발라집니다.
ㄴ크기가 여러 가지였던 야만 피라냐가 하나로 통합되고, 즉시 섭취하여 변신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ㄴ낚시 숙련도와 상관 없이 물고기 떼에서 거대한 물고기를 낚을 수 있습니다.
ㄴ이미 낚은 물고기는 적절한 양의 살덩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ㄴ드레노어 낚시 미끼의 지속시간이 5분에서 10분으로 증가하지만, 낚은 후 15분 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부패합니다.

- 주문각인
ㄴ다음 문양의 각인 기법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문양을 상인이 판매하지 않습니다.
ㄴ문양: 정화
ㄴ문양: 공중을 가르는 주먹
ㄴ문양: 재계
ㄴ문양: 영혼 정화
ㄴ문양: 절기



■ 아이템

- 에펙시스 수정
ㄴ에펙시스 수정의 최대 보유량이 20,000개에서 60,000개로 증가합니다.
ㄴ새벽추적자 라일락(얼라이언스)과 새벽추적자 키리크(호드)가 폭풍방패와 전쟁의 창에 상점을 열었습니다. 에펙시스 수정으로 아이템 레벨이 670인 강력한 새 아이템을 구입할 ㄴ수 있습니다.

- 에펙시스 수정 상인의 칭호가 변경되어 어떤 물품을 팔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드레노어 지역의 이야기 전개 업적을 달성하면, 보물 지도를 우편으로 받습니다.

- 그립타에게서 때묻은 강철 동전으로 다양한 형상변환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적 전용 장난감인 복면 통도 판매합니다. 복면 통을 사용하면 30분 동안 캐릭터가 무작위 복면을 착용합니다.

- 황천의 폭풍, 52번 구역에서 케지크가 판매하는 1시즌 PvP 장화와 허리띠의 가격이 다른 1시즌 장비와 유사한 수준(명예 점수 1750점)으로 조정되었습니다.

- 혈기사와 상급기사의 복제 허리띠가 추가되어, 기존에는 완전하지 않았던 형상변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템은 세트의 나머지 아이템을 판매하는 상인인 황천의 폭풍, 52번 구역의 티니 스몰스와 크릭셀 핀치휘슬에게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싸움꾼 조합의 셔츠가 모두 고유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셔츠를 주는 우두머리를 처치했다면 쿼큰부시와 폴 노스에게서 싸움꾼 조합 셔츠를 다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드레노어 희귀 몬스터에게서 얻을 수 있는 일부 장신구가 마력을 추출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 에펙시스 수정이 고급 품질(초록색)로 표시됩니다. 이 아이템의 획득 확률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 85 레벨 이상인 모든 캐릭터는 네 바람의 고서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명예로운 양조사의 맥주통이 고유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체험! 양조의 현장 업적을 달성한 캐릭터는 빈안 마을의 망치손에게서 명예로운 양조사의 맥주통을 다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테라모어의 몰락 업적을 달성한 호드 캐릭터의 장난감 상자에 소형 마나 폭탄이 추가되었습니다.

- 내트 페이글의 낚시 의자가 고유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최고에게 배운다 업적을 달성한 캐릭터는 내트 페이글에게서 낚시 의자를 다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야성적인 전투원과 야성적인 검투사 장신구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 복원한 유물이 직업용품으로 분류되어 재료 은행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가 죽어도 청소부의 접안경의 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테라모어의 몰락 업적을 달성한 얼라이언스 캐릭터는 휘장 상인에게서 테라모어 휘장을 다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UI

- 죽은 원인 보기 기능
ㄴ캐릭터가 사망하면 죽은 원인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추가되었습니다.


▲ 죽은 원인을 볼 수 있는 UI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