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 순위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순위유료무료
1 데몽헌터 길건너 친구들
2 Minecraft- Pocket Edition 루팅크라운
3 문명의 시대 3D 미로
4 어둠아래 : Chapter 1 라인 레인저스
5 외계소년아우터Z 짱구는못말려 for Kakao
6 Monument Valley 모두의 쿠키 for Kakao
7 Save Earth 액션강호 for Kakao
8 Geometry Dash 아테네Z for Kakao
9 데드엔드99 던 오브 워
10 모던 컴뱃5: 블랙 아웃 도와줘잭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순위게임명순위변동
1 클래시오브클랜 ↑ 1
2 세븐나이츠 for kakao ↓ 1
3 모두의마블 for Kakao -
4 영웅 for Kakao -
5 몬스터 길들이기 -
6 애니팡2 for Kakao ↑ 1
7 FIFA 온라인3M ↑ 1
8 블레이드 for Kakao ↓ 2
9 별이되어라 for Kakao -
10 캔디크러쉬사가 for Kakao ↑ 4
■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한국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순위유료무료
1 Deemo Godus
2 무한더던전 양돈장
3 Monument Valley 길건너 친구들
4 Minecraft-Pocket Edition -ねこあつめ-
5 NBA 2K15 라인 레인저스
6 언투다이2 숙주나물인
7 Infinity Blade3 모두의마블 for Kakao
8 Kingdom Rush 길거리 공방전
9 플랜츠 vs. 좀비 모두의 쿠키 for Kakao
10 Mystery of the Opera 슈퍼배드-미니언 러쉬
한국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순위게임명순위 변동
1 클래시오브클랜 -
2 모두의마블 for Kakao ↑ 3
3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 1
4 세븐나이츠 for Kakao ↓ 2
5 영웅 for Kakao ↓ 2
6 도탑전기 ↑ 2
7 별이되어라! for Kakao -
8 서머너즈 워:천공의 아레나 ↓ 2
9 애니팡2 for Kakao ↑ 2
10 히어로스 차지 -


민족의 대명절 설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5일이나 연달아 있는 휴일. 거기에 연인들의 축복의 날이자 성 발렌티노의 기념일인 '발렌타인 데이'까지. 이번 주는 정말 어느 게임이든지 이벤트가 풍년입니다. 많은 이벤트와 혜택이 기다리고 있어서 여러 개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입장에서는 게임 하나하나 다 모든 이벤트를 챙기기 어려울 정도죠.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민족의 명절 설을 맞아 추천할만한 애플리케이션이나 게임 등을 소개하는 코너가 열렸습니다. 설 선물을 준비하게 도와주는 쇼핑 앱이나 귀경, 귀성길에 지루함을 달래줄 게임이나 미디어 등등. 코너를 한번 둘러보면 꽤 흥미로운 게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게임이 이벤트 풍년이라 그런지, 사실상 모바일 순위는 크게 변동이 없습니다. 여전히 다운로드 순위에는 뉴페이스들이 많고, 매출 순위는 아직 큰 변화가 없네요.


■ 어느덧 서비스 1주년! 2월의 RPG 3인방


작년 이맘때쯤에 모바일 시장에 불어온 변화는 바로 '미들코어'와 RPG 장르였습니다. 그리고 이에 맞춰서 연초부터 RPG들이 많이 출시됐는데, 작년 2월은 많은 대작 RPG들이 출시됐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넥슨의 '영웅의 군단', 넷마블게임즈의 '다함께 던전왕', 그리고 게임빌의 '별이되어라!'가 작년 2월에 출시된 3종의 대작 RPG입니다. 차례차례 서비스 1주년을 맞이해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지요. 넥슨의 영웅의 군단은 배수 시스템을 삭제하고, 기존 영웅들의 개편과 함께 새로운 시나리오를 내놓으며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변화를 준비했습니다. 길드 아지트가 추가됐고, 새로운 광산도 선보였지요. 그리고 콜로세움 챌린지 등 e스포츠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시도를 해보고 있습니다.

넷마블 게임즈의 '다함께 던전왕'은 7성 소환수 뽑기권과 더불어 1주년 기념 세트덱 '유혹의 소나타'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이벤트 기간 동안 접속하면 7성 소환수를 하나 더 얻을 수 있지요. 더불어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릴레이 미션을 통해 신규 유저와 복귀 유저를 위한 지원책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그리고 '던전 자동 친구 찾기' 기능 등 편의기능도 추가했고, 보스 난이도와 보상을 조정해 유저들에게 더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게임빌의 '별이되어라!'는 이미 1월 중순에 한차례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그동안 마무리되지 않았던 7태제가 모두 등장했고, 1주년 기념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던전 '다시하기'등의 편의기능이 추가됐고, 그동안 조금 보기 어려웠던 '업적'도 깔끔한 형태로 볼 수 있도록 재정돈했습니다. 새로운 스킬 카드와 던전도 등장했고, 스킬 카드 합성 시스템과 더불어 부족했던 인벤토리와 동료 칸도 늘어났습니다. 편의기능에 많이 초점을 둔 것 같네요.

세 종류의 게임 모두 1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규 유저 유입에 힘을 쓰면서 기존 유저들에게는 좀 더 편하게 즐기고,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앞으로도 유저들과의 소통에 힘쓰면서 오래오래 서비스하길 기대해봅니다.



■ 힘내라 인디게임!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예전과 비교하면 확실히 두드러진 움직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인디게임'을 소개하는 코너인데요, 양대 마켓 모두 주기적으로 인디게임을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해 꾸준히 유저들에게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올해의 게임 선정작부터 후보 등등 훌륭한 게임성을 가진 게임들을 추천하는 자리죠. 이번에 애플 앱스토어에서 소개된 작품은 여러분들께 충분히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이탈리아의 소규모 개발사 'Santa Regione'사의 'FOTONICA'라는 게임입니다.


'FOTONICA'는 러닝이라는 장르를 새롭게 해석한 게임입니다. 일인칭의 시점으로 달리고, 점프하고, 새로운 지역을 탐험하는 게임이지요. 굉장히 독특한 그래픽인데, '탐험'이라는 주제에 맞춰 러닝을 재미있게 풀어냈습니다. 함께 들려오는 음악도 상당히 좋고요. 이 게임은 게임성을 인정받아 2014년 애플 앱스토어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 게임은 한 손으로 조작하는 간단한 컨트롤을 요구하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오직 타이밍. 내가 얼마나 점프를 유지할 것인지 언제 착지할 것인지를 잘 조절해야 하는데, 이게 속도감이 상당한 편이라 막상 쉽지는 않더군요. 가격도 1.99$라서 크게 부담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꼭 이어폰을 착용해보세요. 이 게임은 음악과 함께 달려야 그 묘미를 확실히 느낄 수 있는 게임이었으니까요.

개발자라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구현해낼 수 있는 게임. 그렇기에 자유분방하면서도 독특하고, 열정의 힘이 느껴지는 게임들이 바로 인디게임입니다. 그리고 가끔은 큰 파문을 일으켜 시장을 환기하기도 하지요. 개인적으로는 스팀 그린라이트나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 올라온 인디게임들은 꼭 한 번씩 둘러보고는 합니다만, 국내 인디게임계는 해외에 비해 약간 덜 활성화된 것 같아서 아쉽기도 합니다. 양대 스토어 뿐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이런 인디게임 개발자들을 지원해줄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리길 기대해봅니다.

▲ 세계최대 인디 게임 행사 '인디 게임 페스티벌(IG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