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아처는 원거리 공격에 특화된 직업이다. 무빙 샷이나 닐링 샷으로 여러 상황에 맞춰서 활시위를 당기는게 가능하며, 적의 이동을 막는 풀드로우, 지정된 위치의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멀티샷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클래스 체인지로 레인저를 선택하게 될 경우 근접 몬스터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배라지와 단일 대상의 적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크리티컬 샷 등, 아처의 단점을 보완하는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원거리 공격의 달인, 아처.




■ 아처의 기본! 타겟 고정과 타겟 전환을 익히자!

아처의 기본 공격은 [타겟 조준] -> [공격]으로 이루어진다. 공격 키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움직인다면 무빙 샷이 가능하며 타겟에게 지속적으로 화살을 발사할 수 있다. 적 몬스터가 한마리만 있는 상황이라면 무빙 샷을 이용해 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고 잡아낼 수 있지만, 다수의 몬스터가 등장했을 경우 타겟이 섞여서 원하는 몬스터를 잡아내기 힘들어지기도 한다.

다수의 몬스터와 마주쳤을 경우 타겟 고정타겟 전환을 사용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몬스터를 쉽게 잡아낼 수 있다.

타겟 고정은 몬스터를 타켓으로 잡았을 시 컨트롤키를 눌러서 사용할 수 있다. 컨트롤 키를 눌렀을 경우 공격 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타겟이 전환되지 않으며 자신이 노리는 몬스터를 끝까지 공격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지 않는 몬스터에 타겟이 잡혔다면 타겟 전환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적을 타겟으로 지정한 상태에서 키를 누른다면 주변의 다른 몬스터에게 타겟 지정이 옮겨진다.

타겟을 고정하는 컨트롤 키와 타겟을 전환하는 탭키, 이것만 알아둬도 아처의 사냥이 상당히 편해진다.


▲ 컨트롤 키를 누르면 타겟 고정이 가능하다.

▲ 탭키를 누르면 타겟 전환이 된다.





■ 무빙샷과 고정 사격! 때에 따른 포지션 변화가 중요한 아처

아처로 전투를 할 때는 무빙샷의 이동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스위프트 스탭, 이동할 수 없는 대신 긴 사정거리와 높은 공격력을 얻는 닐링 샷을 상황에 따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적의 공격이 빠르고 민첩하다면 스위프트 스탭을 이용해 무빙 샷으로 계속해서 대미지를 넣어주고, 파티 플레이나 보스전의 경우 파티원에게 어그로가 끌린 것을 이용해서 닐링 샷으로 높은 대미지를 주는 방식.

스위프트 스탭을 사용한다면 지속 시간동안 방어력이 감소하므로 사용 중에 움직일 수 없는 닐링 샷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


▲ 스위프트 스탭을 사용하면 무빙샷 이동속도가 빨라진다.

▲ 무빙샷으로 적의 공격을 피하면서 공격!


닐링 샷의 앉은 사격 자세는 사용 중 어떤 스킬도 사용할 수 없으며 오로지 평타 공격만 가능하다. 앉은 사격 자세는 스킬 키를 한번 더 누르거나 점프 키를 눌러서 취소할 수 있다.

스킬 키를 한번 더 눌러서 취소한다면 약간의 후 딜레이가 발생해 빈틈이 생기지만, 점프 키를 이용해 취소할 경우 후 딜레이가 거의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앉은 사격 자세 도중 몬스터에게 둘러쌓여 도망쳐야 할 타이밍이 오게 된다면 점프 키를 이용해 취소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 닐링샷을 스킬 키로 취소했을 경우 후 딜레이가 생긴다.

▲ 점프키를 사용한다면 닐링샷을 빠르게 취소할 수 있다.





■ 멀티샷과 풀드로우! 상황에 따른 스킬 사용이 핵심!

아처의 액티브 스킬은 멀티샷풀드로우가 있다. 두 스킬 모두 스킬을 누르고 있는 것으로 모을 수 있는 차지형 스킬이다.

멀티샷은 한 번의 쿨타임에 두번까지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스킬 키를 누르고 있는 차지 단계에 따라서 발사되는 화살의 수가 달라지며 기를 모으는 동안 움직일 수 없다. 기를 모으는 동안 공격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데 좌표 지정형 스킬인 만큼 이펙트 상으론 일직선으로 화살을 발사하지만 지정한 위치에만 공격 판정이 나타난다

스킬 레벨이 올라갈 수록 공격 횟수가 늘어나므로 스킬 포인트의 투자 효율이 굉장히 좋고, 범위 지정에 따라 다수의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공격 스킬이다.


▲ 스킬 레벨이 올라갈 수록 공격 횟수가 증가하므로 투자 효율이 좋다.

▲ 이펙트 상으론 화살이 몬스터를 관통했지만 아무런 피해도 없다.



풀드로우는 공격한 적의 주변에 다른 몬스터가 있다면 서로 묶어서 꿰임 상태로 만드는 스킬이다. 꿰임 상태가 되면 몬스터는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일 수 없다.

스킬을 차지하고 있는 도중에 이동이 가능하므로 적의 공격을 피하면서 스킬을 사용할때 유용하게 사용되며 스킬 레벨이 올라갈 수록 꿰임 상태의 지속시간이 늘어난다.

공격력은 멀티샷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며 쿨타임 또한 60초로 매우 길기 때문에 주력 스킬로 사용하기 어렵다.


▲ 풀드로우는 레벨을 올릴 수록 꿰임 상태의 지속 시간이 늘어난다 .

▲ 꿰임 상태에 걸린 적은 움직일 수 없다.





■ 궁수가 근접 공격을? 레인저의 독특한 플레이 방식

아처가 클래스 레벨 15를 달성해 레인저로 클래스 체인지를 할 경우 공격 스킬인 배라지로 거대한 몬스터에게 큰 대미지를 한번에 줄 수 있다.

배라지는 부채꼴 모양으로 화살을 5개 발사하는 스킬이며, 한 번의 쿨타임에 두번까지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따라서 몬스터와 가까이 붙어서 스킬을 연속으로 두 번 사용한다면 엄청난 대미지를 빠른 시간 안에 줄 수 있다.

특히, 몸집이 거대한 보스 몬스터의 경우 화살 5개를 한번에 맞추기 쉽기 때문에 배라지를 쿨타임마다 바로바로 사용한다면 빠른 시간 안에 보스 몬스터를 공략할 수 있다.


▲ 배라지 화살을 5개 전부 맞췄을 경우 대미지가 상당하다.

▲ 배라지를 근접해서 사용하면 거대 몬스터를 쉽게 잡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