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마 오픈하고 3일차인 현재 평균 레벨은 30대 입니다. 그런데 다른 유저들보다 빠르게 치고 나가며 50레벨을 달성하는 유저들이 한두 명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같은 시간이 주어진 상황에서 남들보다 빠르게 레벨업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의 게임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요. 어떻게 하면 이렇게 빠르게 레벨업을 할 수 있는지 검사 50레벨을 달성하고, 시련의 방 랭킹 1위/2위를 다투는 gas를 만나 노하우를 들어봤습니다.


▲ 검사 50레벨을 달성한 gas




■ 검사 50레벨 유저 gas를 만나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클로즈 베타 시련의 탑 랭커분들이 만든 괴물 길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검사 gas라고 합니다. 만나서 반가워요.



Q. 4가지 직업 중에 검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게임을 할 때 전사형 딜러를 좋아해서 클로즈 베타 테스트부터 지금까지 쭉 육성하고 있습니다.



Q. 50레벨은 언제쯤 달성하셨나요?

오늘(10월 11일) 새벽 3시쯤에 달성했어요. 사실 저희 길드에 '뿌'라는 검사분이 계시는데 저보다 빨리 달성하셨어요. 아마도 그분이 가장 빨리 50레벨을 달성하지 않으셨나 해요. 그다음이 저인듯하고요.



Q. 만레벨을 50으로 생각했는데 아닌가요?

아마 대부분 사람들이 50레벨이 만레벨로 알고 있을 것인데요. 사실 파이널 테스트 때도 50레벨 이후 계속해서 레벨업이 되었어요. 그때 길드에 있던분 중 52~53레벨까지 달성한 분도 있었죠.

그래도 정식 서비스 때는 50레벨로 제한하고 나중에 확장되지 않을까 했는데, 현재 계속해서 경험치가 쌓아지는 것으로 보아 레벨업이 계속될 것 같네요.


▲ 50레벨 이후에도 레벨업은 계속!



Q. 레벨업이 상당히 빠른데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레벨업은 일단 퀘스트 위주로 진행했어요. 클로즈 베타 때 한 번 경험했으니 대사라던가 동영상 등을 모두 스킵하고 바로바로 이동하면서 할 수 있었습니다. 메인 퀘스트 진행 중에 나오는 던전도 혼자서 빠르게 클리어 했고요. 물론 서브 퀘스트도 다하면서 장비 파밍은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20레벨 중후반과 40레벨 중후반 때 퀘스트가 끊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몬스터 사냥으로 경험치를 충당했어요.



Q. 레벨업 중 힘든 구간은 어느 부분이었나요?

45레벨부터 힘들었어요. 메인 퀘스트 라인 부분에 보면 49레벨 몬스터들이 등장하는데 정말 강력하거든요. 그리고 유일 아이템을 바꿔주는 반복형 퀘스트가 있는데, 이 것을 15번 정도하니 좀 지치더군요. 무기를 하나 얻는데 70번 정도 왕복해야 했어요.

다른 게임과 달리 레벨업은 힘든게 아닌데 무엇인가 처지는 느낌이라 제일 힘들엇던 것 같아요.



Q. 레벨업하면서 추천할 만한 사냥터와 던전이 있다면 어디인가요?

던전은 딱히 추천하기 힘들고 사냥터 같은 경우 몇 곳이 있습니다. 레벨업을 하다보면 지역을 이동하면서 갑자기 난이도가 상승하는 경우를 경험하는데요.

첫 번째가 20대 중반에 타이만으로 넘어가는 시점이에요. 이때는 레벨업을 1-2개 더 하고 넘어가면 게임이 편해집니다. 그래서 엘리타 숲 남쪽의 붉은 바위산에서 오크 사냥하는 걸 추천해요. 몬스터 분포도 괜찮고 공격 패턴도 쉬워서 쉽게 레벨업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40레벨 때에는 그림자 군단 점령지 왼쪽 위에 마나 변환시설 지역에서 변절한 마법사 무리가 나오는데 정말 꿀이에요.

마지막으로 47레벨부터 우르진-아라랏트 화산지대가 열린건데 이 때 아라랏트 제국군 초소 앞에 불타는 영혼이 경험치도 좋고 잡기 편하니 50까지 쉽게 레벨 업 할 수 있어요. 주화 반복 작업도 좋긴한데, 제가 좋은 사냥터 찾아 여기저기 다녀본 결과 47~50까지는 불타는 영혼이 최고였어요.


▲ 20레벨 중반에는 엘리타 숲 남쪽 붉은 바위산에서 오크를

▲ 40레벨대는 그림자 군단 점령지 왼쪽 마나 변환시설 지역

▲ 47~50레벨은 우르진 아라랏트 화산지대 제국군 초소 앞 추천



Q. 검사를 50까지 육성하면서 느꼈던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검사는 마법사 처럼 딜량이 높다거나 CC스킬이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야수전사처럼 탱킹하면서 딜링이 되지도 않고요. 하지만 스피디한 전투는 최고의 장점인 것 같아요.

손맛이라고 해야할까요? 몬스터 앞에서 대쉬로 피하고 뒤에서 후방 공격을 할 때의 그 타격감은 정말 최고입니다.

사실 클로즈 베타 때는 이 정도는 아니였어요. 거의 시련의 탑도 꼴등이었고요. 정식 서비스하면서 좋아진 부분이에요.



Q. 현재 스킬 트리는 어떻게 사용하고 있으며, 추천 스킬은 뭐가 있을까요?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은 최대한 마스터 하면서, 사용하지 않는 스킬은 하나도 투자 하지 않았어요.

귀신 베기, 돌려 베기, 직격의 검술, 질풍 베기, 기합, HP 최대치 증가, 집중, 검 숙련, 치명타 훈련은 마스터까지 투자했고, 이외에 올려베기 1, 꿰뚫기 3, 물러서기 1, 회전 타격 1, 기상 습격 1, 돌격 1, 내려찍기 7, 질주 2, 열파참 5, 절명검 2, 배후의 전율 3을 투자했어요.


▲ gas가 현재 사용 중인 스킬 트리



Q. 콤보는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클로즈 베타 시절부터 만들었던 콤보가 하나 있는데, 이를 이용해서 한계치에 달하는 몬스터를 사냥하다 보니 남들보다 레벨업 빠르지 않았나 생각해요.

3마리 타격, 5마리 타격 등 타격 최대 숫자에 따라 연구해서 콤보를 구성했는데요. 먼저 시작은 직격의 검술로 대상을 다운 시키고, 이후 대쉬로 몬스터 뒤로 돌아간 뒤 귀센베기와 돌려베기 콤보 후 질풍베기를 사용합니다. 이후 내려찍기를 하고 다시 귀신베기와 돌려베기 형태로 연계하면 엘리트 몬스터가 아닌 이상 처치가 가능하죠.

물론 디테일하게 다양한 스킬들을 더 혼합할 수 있겠지만 간단히 사용하면서 효율적이고 강력한 콤보는 없을 것 같아요.

이외에도 올려베기 후 귀신 베기나 질풍 베기를 활요한 여러가지 공중 콤보가 있는데, 타이밍 맞추기 쉽지 않고 최대 타격 몬스터가 3마리 밖에 되지 않아 효율이 떨어져요. 거기다 장시간 몬스터 사냥에도 적합하지 않고요.



Q. 아이템은 어떻게 세팅했나요?

아이마는 1-29, 1-44 강화 주문서가 있어요. 해당 주문서를 50레벨 장비에 사용할 수 없으니 아깝기도 해서 25레벨 아이템과 42레벨 제작 아이템의 경우 +7 이상까지 강화하고 무기는 10까지 했습니다.

이렇게 고강화해서 다음 한 단계 아이템을 건너띄기도 해서 42레벨 제작 아이템에서 바로 50레벨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템 세팅에서는 일단 몬스터 잡는 속도가 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방어력도 중요하지만 일단 덜 맞고 빨리 죽이는게 포인트기 때문에 무기부터 고강을 했어요.

방어구들 보석들은 에메랄드를 박아 상태 이상 저항을 조금이라도 올려볼려고 노력했습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상태 이상이 걸리느냐 안걸리느냐에 따라 죽느냐 사느냐가 되니까요 물론 머리에는 주속성 소켓을 넣어 공격력을 조금이라도 더 올렸습니다.

헤토스의 기술주문서로는 주로 쓰는 스킬들 위주로만 돌려서 나오면 그대로 썻고, 제련주문서도 아직은 넉넉치 않으니 상급만 나오면 킵했습니다 무기같은 경우는 최상이 뜰 때까지 돌렸고요.


▲ 주화 70번 왕복으로 얻은 유일 무기



Q. 검사 근접 전투하면 물약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다른 직업도 부족함을 많이 느끼는데 물약 수급은 어떻게 했나요?

물약은 정말 부족한 편이에요. 그래서 기보적으로 마나와 체력 회복 포션을 제작할 수 있는 재료 아이템이 필드에 보이면 무조건 캐고 다녔어요. 만약 귀찮다고 안캐다 보면 나중에 숙련도가 모자르니 틈틈히 캐는 걸 추천해요.

그리고 보통 사냥시에는 틈틈히 휴식하거나 제작한 쥬스나 요리로 회복하고, 엘리트 몬스터나 던전 사냥에만 물약을 사용했죠. 사실 쥬스나 요리의 경우 타격받으면 효과가 사라지니, 확실한 콤보를 넣으며 맞지 않는 상황이라면 미리 복용하면서 시간을 절약하기도 했죠.

한 가지 검사만의 팁이라면 뱀피릭스피어 2성 흡혈이 있어요. 이걸 활성화 시키고 콤보를 제대로 성공시키면 체력 10%가 100% 변하는 매직같은 상황이 벌이지게 되죠.



Q. 요리외에 아이템 제작한 것이 있는가요?

보통 무기는 드랍하는 아이템을 주로 사용했고, 방어구 같은 경우는 레벨이 되는데로 바로바로 만들어서 사용했어요. 그래서 무기 숙련도는 1인데, 방어구 숙련도는 3이나 되죠. 장신구도 만들 수 있다면 바로바로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분해할 수 있는 장비는 한 번도 상점에 판적이 없는 것 같아요. 다 분해해서 재료로 만들어 두었죠. 물론 최상급 아이템들은 경매장에 다 팔았고요.(/웃음)



Q. 현재 전장이나 PVP를 즐기고 있나요?

전장은 아직 인원이 부족해서 열리지 않는 것 같고 PVP는 중간중간 즐기고 있어요. 그런데 너무 레벨 차이가 큰 분들을 만나서 크게 재미가 느껴지지 않네요. 게임 중간 욕하시는 분도 있고요. 레벨 차이 등등의 밸런스 조정이 시급한 것 같습니다.



Q. 현재 시련의 방의 랭킹 1위,2위를 다투고 있는데, 노하우를 알 수 있을까요?

시련의 방에서 스킬로 몬스터를 처치 시 해당 스킬의 0.03씩 강력해집니다. 이때 일반 공격은 적용되지 않고요. 그래서 몬스터를 처치할 때 오로지 스킬로만 사용해서 처치합니다.

그리고 점수 얻는 부분이 제일 중요한데요. 후방 공격의 경우 마리당 +200점이 추가되니 같은 층 클리어라 하더라도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 인터뷰 당시(11일 오전 5시) 1위 달성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50레벨의 경우 뿌님이 1등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최초를 놓쳤으니 60레벨 최초 달성을 위해 한 번 달려볼 생각입니다. 레벨업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계속해 볼 생각이에요.



Q.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려요.

게임 초반만 플레이하고 저절로 눈살을 찌푸릴 정도로 욕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아이마는 충분히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즐겼으면 해요.


▲ 현재 gas의 캐릭터 정보




※ 인터뷰에 응해 주신 gas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