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통역을 맡은 오윤희 대리, 요시다 PD, 최정해 팀장
`

"12월 15일, 2.4패치 적용된다!"

11월 15일 유튜브 및 트위치 공식 채널을 통해 '레터라이브 6회'가 방송됐다. 이번 방송은 부산에서 개최된 '지스타 2015' 현장에서 진행됐으며, 파이널판타지14 개발사인 스퀘어에닉스의 요시다 나오키 프로듀서가 직접 참여했다.

이날 방송은 오후 4시부터 5시 30분까지 쉬는 시간없이 빠르게 진행됐다. 한국 서비스 3개월 동안의 유저 이용 현황과, 많은 유저들이 기대한 2.4패치 예정일과 업데이트 내용도 공개됐다. 여기에 더해서 한국 전용 기간 이벤트와 특수 감정표현 '큰절'도 공개되어 현장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한편 지난 레터라이브마다 유저 질문이 쏟아졌던 'PC방 유저는 베테랑 리워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확답도 들을 수 있었다. 한국 서비스 3개월 돌아보기 및 2.4패치 프리뷰로 채워진 레터라이브 6회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미코테로 분장한 최정해 팀장에 환호하는 현장 관객들




■ 넥서스를 보유한 당신은 상위 1.6%

지스타 LG전자부스의 파이널판타지14존에서 진행된 레터라이브 6회는 무려 미코테 분장을 한 최정해 사업팀장의 등장으로 시작했다. 지스타에서 진행된 타이탄 토벌전 도중 실수를 많이 한 최정해 팀장에게 주어진 벌칙이었다. 수줍어하며 무대에 오른 최정해 팀장은 여성화(?)된 손짓으로 이번 레터라이브의 주인공인 요시다 나오키 프로듀서를 소개했다.


▲ 미려한 모습의 최정해 사업팀장


레터라이브 6회의 첫 번째 코너는 '다시 보는 파판14 3개월'로, 한국 서비스부터 지금까지의 유저 플레이 통계 자료를 요시다 PD와 함께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공개된 자료는 유저의 연령 통계였다. 오픈 당일인 8월 14일에는 20대 유저 비율이 46%, 30대 유저가 40%로 평균 연령대가 상당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20대 유저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이에 대해 요시다 PD는 초기에는 파이널판타지라는 타이틀에 익숙한 30대 유저들이 찾아주었다가, 입소문을 타면서 20대 유저들도 많이 즐기게 된 것 같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 아재 게임으로 출발해서 모두의 게임으로


다음은 '환상약' 판매 이후 캐릭터 종족 분포도 자료가 공개됐다. 자료에 따르면 환상약 판매 후 여성 종족이 3% 증가하고, 특히 미코테와 라라펠 여캐의 비율이 증가했다고 한다. 요시다 PD는 예상했던 결과라며, 일본 서버 역시 동일한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같은 경우 자신과 같은 성별의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아 남성 캐릭터 비중이 높다고 한다.


▲ 의외로 휴런 여캐도 상당한 비율을 보였다


다음으론 시기별 레벨 평균 통계가 공개됐다. 자료에 따르면 한국 서버는 3개월만에 글로벌 서버의 1년차 레벨 평균에 근접했다. 요시다 PD는 제작 및 채집 클래스의 빠른 성장 속도가 눈에 띤다며,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있는 점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클래스 분포 자료도 공개됐다. 역시 초기에는 궁술사의 비중이 무척 높았다. 반면 11월 14일에는 주술사의 비중이 18%까지 높아졌고, 환술사도 17%나 되어 상당한 인기를 자랑했다. 그러나 전사의 기본 클래스인 도끼술사는 초기부터 지금까지 5%, 6%에 그치며 부진을 면치 못했다.

총사령부 분포도 확인할 수가 있었는데, 9월 22일 기준으론 흑와단의 유저가 가장 적었지만, 11월 14일 기준으로는 밸런스가 거의 완벽하게 맞아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 제작과 채집 클래스의 성장에 눈에 띤다

▲ 여전히 부진을 면치 못하는 전사 클래스

▲ 완벽에 가까운 밸런스를 보이고 있다


다음으론 비정상 이용 계정 제한에 대한 통계가 나왔다. 지난 3개월 동안 총 8회의 계정 제한 조치가 있었으며, 9,454개의 계정이 제재됐다고 한다. 이에 대해 요시다 PD는 유저들의 플레이를 방해하는 '업자' 형태의 계정에 대해서 앞으로도 강력히 제재하겠다고 이야기했다. 최정해 팀장은 잘못된 제재 조치를 방지하기 위해서 불량이용 의심 계정에 대해 확인 조치를 수 차례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제재 조치가 늦어질 수도 있는 점은 양해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PC방 플레이 현황은 의외의 통계 결과를 보여줬다. PC방 유저 중 69%는 오로지 PC방에서만 플레이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요시다 PD는 PC방에서 파판14를 즐기는 유저들이 많다는 것에 놀라면서, 매우 기쁘다고 이야기했다.

이어서 고대의 무기 노우스와 넥서스 제작 현황 통계도 공개됐다. 2.3패치 이후 노우스를 제작한 유저는 전체의 4%에 불과했으며, 넥서스는 1.6%였다.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넥서스 제작기가 많이 올라오고는 있지만, 사실 전체 비율로 따지면 극소수인 셈이다.


▲ 불량 계정 제재는 철저하고 꾸준하게 진행 중이라고 한다

▲ PC방에서만 파판14를 즐기는 유저도 상당수

▲ 체감보다 노우스와 넥서스 유저는 적은 편이다


대미궁 바하무트 공략 현황에 대한 자료도 볼 수 있었다. 해후편을 클리어한 유저는 12,539명, 반면 침공편은 7,975명에 불과했다. 침공편 영웅 1층을 클리어한 유저는 37명이었으나 요시다 PD는 이마저도 놀라운 결과라며 예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향후 2.4패치가 적용되면 침공편에 '초월하는 힘' 버프가 적용되므로 더 많은 유저들이 침공편을 클리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 침공편 영웅에 입성한 유저는 정말 극소수!


2.3패치 이후 '크리스탈 타워 : 시르쿠스 탑'의 이용 현황도 공개됐다. 주간 이용자수는 패치 이전 대비 무려 1.4배가 늘었고, 이용 횟수는 18배나 늘었다. 요시다 PD는 한국의 유저들이 무척 솔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통계였다며, 장비 파밍에 관심이 많은 유저들이 상당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이야기했다.

마지막으로는 2.4 업데이트에 앞선 서비스 방향에 대해서 간단히 밝히는 시간이 있었다. 요시다 PD는 유저들이 클리어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이며, 엔드 콘텐츠에 도전하는 것도 큰 재미 중 하나라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했다. 또한, 지금까지는 아이템 레벨을 간단히 올릴 수 있었지만 2.4패치부터는 결코 장비 파밍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 장비 파밍에 대한 유저들의 열망이 느껴진다

▲ 12월부터 본격적인 파판14가 시작될 예정이다




■ 12월 15일, 2.4패치 적용된다!

이번 레터라이브의 최고 관심사는 무엇보다도 한국 서버의 2.4패치 적용 예정일일 것이다. 많은 유저들의 예상대로 이날 2.4패치 적용 예정일과 업데이트 내용이 간략하게 공개됐다. 2.4패치 '빙결의 환상'은 12월 15일에 적용되며, 글로벌 서버 기준으로 2.45패치 내용이 한꺼번에 패치될 예정이다. 다만 유저들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앞으로 '2.4'패치로 통합해서 표기, 언급하겠다고 밝혔다.


■ 2.4패치 '빙결의 환상' 업데이트 내용

1. 메인 시나리오 업데이트

#요시다 PD : '이젤'이라는 캐릭터와 야만신 시바의 연관에 집중해서 시나리오를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향후 2.5패치가 신생 에오르제아의 피날레인데, 2.4패치에 이에 대한 암시가 많이 들어있으므로 기대해도 좋다.


2. 신규 클래스 쌍검사/닌자

#요시다 PD : 근접 물리 딜러이며, '인술'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숙련도가 갈린다. '인'을 조합하다가 머리 위에 토끼 인형이 나타나면 조합 실수를 했다는 뜻이므로 닌자 유저들은 캐릭터에 숙달되도록 많은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머리 위에 토끼를 자주 달고 다니면 하급 닌자이니 조심하라. (웃음)

#최정해 팀장 : 패치 직후에 닌자를 육성하면 필드에 유저가 너무 많아 육성이 어려울 수도 있으니, 평소 해보지 않은 클래스를 육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 하급 닌자 취급받지 않도록 열심히 수련하자


3. 야만신 시바 토벌전 추가

#요시다 PD : 2.4패치에서의 '시바' 추가로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에서 유명한 야만신이 모두 등장하게 된 셈이다. 얼음을 다루는 야만신이므로 전투 효과가 상당히 아름답다. 마침 패치 시기가 겨울인 만큼 유저들이 더욱 추워질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유저 여러분들은 빛의 전사이니 만큼 뜨거운 열정으로 시바의 얼음을 녹이길 바란다.

유저들 간의 불화를 우려하여 신규 고난이도 콘텐츠는 일정 기간 동안 무작위 매칭을 막아두는 것이 글로벌 서버의 룰이지만, 한국 서버에서는 유저 피드백을 반영하여 극 시바 토벌전을 무작위 매칭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제발 싸우지 않았으면 한다!

#최정해 팀장 : 사실 일본어를 그대로 번역하면 '빙신 시바'이지만 유저 여러분이 위화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얼음의 신 시바'로 번역했다.


▲ 빙신.. 아니 얼음의 신 시바가 곧 에오르제아에 온다!


4. 대미궁 바하무트 : 진성편 "제 7재해의 진실을 찾아"

#요시다 PD : 파판14는 세계가 한 번 멸망한 역사가 있다. 이번 진성편을 통해서 에오르제아가 멸망했던 이유와 그 진상에 대해서 알 수 있기 때문에 꼭 클리어하길 바란다.


▲ 어마어마한 컷씬도 준비되어 있다고 한다


5. 알라그 석판 : 시학 추가

#요시다 PD : 지금까지의 패치들은 모두 본격적인 파판14를 위한 준비 기간이었다고 생각한다. 2.4패치부터 대미궁 바하무트를 공략해 상위 장비 파밍에 도전하거나, 알라그 석판 수집을 통해서 천천히 장비를 맞춰가는 두 가지 플레이 형태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신규 알라그 석판 : 시학이 추가되어 120레벨의 장비와 교환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주간 획득량이 제한될 예정이다. 또한 110레벨의 PvP 장비를 얻을 수 있게 될 예정이다.


6. 용기사 상향, 스톤라스킨 스킬 추가

#요시다 PD : 용기사는 마법 방어력이 무척 낮은데, 이번 패치를 통해 마법 방어력이 상승할 예정이다. 그리고 점프 스킬의 캐스팅 시간이 짧아지고, 점프 이후 경직 시간도 짧아지므로 보스들의 위험 패턴에 사망하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또 다른 내용은 파티원 전체에게 스톤스킨 효과를 주는 '스톤라스킨'의 추가다. 많은 힐러들이 기다려온 패치일 것이다.


7. 이크살족 일일퀘스트 추가

#요시다 PD : 이크살족 퀘스트는 제작이나 채집 계열의 유저들이 수행하기 쉬운 퀘스트들이 많다. 이번 기회로 지금까지 전투 외의 콘텐츠를 즐겨보지 않은 유저들은 제작/채집에 입문할 수 있었으면 한다.


8. 영원한 언약식 도입
#요시다 PD : '이터널 밴드'라는 명칭으로 알려진 '영원한 언약식'이 추가된다. 에오르제아라는 세계에서 상대의 종족이나 성별과 상관없이 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콘텐츠를 이용하면 2인승 초코보와 아름다운 드레스를 획득할 수 있다. 물론 언약식 파티를 만들어 상대를 모집해도 된다.


▲ 조금 불길하지만 괜찮겠지..


9. 별빛 축제 진행

#요시다 PD : 12월 22일부터 1월 11일까지 겨울에 맞춰서 여러가지 장식이나 코스튬들이 많이 추가되는 시즌 이벤트가 진행된다. 적은 노력으로 많은 보상을 무료로 얻을 수 있다.


10. VIP 포인트(베테랑 리워드) 시스템 적용

#최정해 팀장 : 베테랑 리워드 시스템의 이름을 한국 유저들에게 더 친숙한 형태로 변경했다. PC방 유저들과 정액제 유저 모두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빠르면 12월, 늦으면 1~2월 중으로 VIP 포인트 아이템들이 지급될 예정이다.

- 정액제 이용권 30일 = 300pt
- 정액제 이용권 90일 = 900pt + 300pt (추가)
- 정량제/PC방 1시간 = 5pt (월 최대 300pt)


▲ PC방 유저도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





■ UI 백업은 곧 해결될 예정! 요시다 PD가 진행하는 유저 Q&A

Q. 일본판과 한국판의 오르슈팡 NPC 컷신이 다른 이유는?

커르다스 중앙고지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사 오르슈팡은 육체미를 좋아하는 독특한 캐릭터인데 글로벌 버전에서는 현지화 과정에서 조금 다르게 적용됐습니다. 한국 서버의 경우도 현지화를 글로벌 버전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일본 버전과 다른 오르슈팡을 만나게 된 것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이므로 사과드립니다. 12월 15일의 2.4패치를 통해 일본 버전과 같은 모습의 오르슈팡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해당 퀘스트를 클리어한 유저들은 여관에서 영상 다시보기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Q. 고대의 무기가 던전 드랍 아이템보다 더 좋은 건가요? 룩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향후에도 계속 이렇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최상위 장비는 대미궁 바하무트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2.3패치의 현재 한국 서버 기준으로는 침공편 장비들이 되겠네요. 그러나 게임을 잘하지 못하거나 해서 레이드 콘텐츠에 도전하기 어려운 유저들을 위해 '고대의 무기' 시스템을 고안한 것입니다. 물론 제작 과정이 만만치 않으므로 여유를 가지고 차근차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Q. UI백업하게 해 주세요.

(최정해 사업팀장이 답변했다) UI백업은 현재 검토 중인 부분이며, 조만간 해결 방법을 공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부대원 아이디 색상 변경할 수 있는 부분 추가가 안 될까요?

당연히 변경을 할 수 있어야 했는데, 저희도 최근에 해당 문제를 인지했습니다. 우선도를 높여서 개발 중입니다.


Q. 장터를 이용할 수 있는 하우징 가구를 제작 끝판왕으로 추가해 주세요.

장터라는 시스템 자체가 부피가 크기 때문에, 개인 단위로 장터 기능이 있는 가구를 가질 수 있게 되면 서버에 과부화를 줄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MMORPG인 만큼 장터를 집에서 이용할 수 있으면 유저 여러분들이 집밖으로 나가지 않을 것 같아 우려되네요. (웃음)


Q. 일본 에오르제아 카페 같은 콘셉트 카페를 열어 주세요!

일본에는 대형 업체와 파트너를 맺고 에오르제아 카페를 운영 중입니다. 한국에서의 파판14 인기가 더 높아지면, 한국 버전의 에오르제아 카페를 운영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Q. VR기기를 염두에 두고 있는지? FF14 IP를 활용한 머천다이징 상품 계획은 없나요? (ex_ 나나모 피규어)

도쿄 게임쇼에서 VR기기를 이용해 타이탄 토벌전을 선보인 적이 있습니다. 현재 구현된 일반적인 형태의 게임을 VR로 구현했을 때 체험적인 변화가 어느 정도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한 것입니다. 시연에 참여한 유저들의 평가가 무척 좋긴 했지만, 파판14같은 경우 멀티 플레이가 중요한 만큼 VR 착용으로 위험 패턴에 대응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가 있어서 아직은 계획이 없습니다.

파판14 상품은 지금도 일본에서 여러 아이템들이 판매 중이며, 아이덴티티모바일과 협의해서 상품 출시를 기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요시다 PD님이 사용 중인 패드는 어떤 제조사 모델인지 궁금합니다.

로지텍의 G13이라는 모델로, 한국에서는 판매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는 구매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물론 프로듀서다보니까 일반적인 플레이스테이션 패드도 사용합니다. 어떤 패드를 사용해도 DPS나 패턴 대응력의 차이는 없습니다.
(이때 최정해 사업팀장이 요시다 PD도 모니터는 LG전자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한다고 간접 광고를 시도해 관객들을 웃게 만들었다.)


Q. 파판7이나 10과의 콜라보 예정은 없나요?

파판10하고의 콜라보는 아직 예정되어 있지 않지만, 파판7은 VIP 포인트(베테랑 리워드)를 통해 클라우드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장비를 무척 좋아해서, 개인 캐릭터는 해당 장비로 투영을 해두었습니다.


Q. 마도 아머 탑승시 티나의 테마가 나오게 하는 것은 언제 바뀌나요?

한국 버전은 2.5패치를 통해 적용될 예정입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Q. 카르테노 평원 전장 매칭에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립니다. 어떤 대책이 있을까요?

파판14는 PvE가 메인 콘텐츠이므로 전장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예상한 부분입니다. 전장 이용률이 낮은 이유는 보상 이전에 매칭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장 시작에 필요한 최소 인원의 수를 줄이는 방식을 고려 중입니다. 보상을 여기에서 더 올리는 것은 '어뷰징' 등의 문제 발생을 우려되므로 적용하지 않을 생각이라는 점 말씀드립니다.


Q. 대미지미터기를 개인방송에서 사용하는 것은 제재 안 하나요?

프로듀서로서 대미지미터기는 사용하지 말아달라고 이야기를 한 적이 몇 번 있습니다. 그러나 게이머 입장에서는 사실 유저분들의 대미지미터기 사용을 이해합니다. 오로지 개인의 만족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사용한다면 막을 생각은 없습니다. 그러나 방송같은 경우에는 타인의 DPS가 공개적으로 노출될 우려가 있으므로 자제를 부탁합니다.




요시다 PD가 쉴새없이 유저들의 질문에 답을 하다보니 어느덧 방송 종료 시간을 지나버리게 됐다. 최정해 팀장은 현장에서의 상품 추첨 및 지스타 폐장 시간 때문에 부득이하게 레터라이브 6회를 마감해야 한다며 양해를 구했다. 마무리 인사를 앞두고 한국 서버를 위해 요시다 PD가 준비한 '큰절' 감정표현이 깜짝 공개됐다. 또한 한국 전용 시즈널 이벤트로 등장할 예정인 꼬마친구 '야광귀'와 '깍깍이'의 모습도 현장의 스크린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 한국 서비스 기념으로 추가되는 감정표현 큰절!

▲ 매우 직관적인 이름이 붙여진 깍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