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라이즈는 기본적으로 퀘스트 동선을 따라가며 레벨업이 가능한 게임이다. 캐릭터를 생성한 뒤 바로 이어지는 튜토리얼부터 퀘스트가 시작된다. 튜토리얼 이후 핏빛여울 마을부터 시작되는 퀘스트 동선을 따라가다 보면, 레벨별로 구분된 모든 맵을 거치며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자신이 가는 지역이 레벨에 맞는지 미리 확인해보려면, 맵을 켜서 지역 위에 마우스를 가져가 보자. 지역마다 이름 아래에 붉은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회색 중 하나의 색깔로 적정 레벨이 쓰여있다. 초록색, 노란색, 주황색의 지역이 자신이 플레이하기 적당한 곳이고, 회색은 레벨이 너무 낮아 경험치를 얻을 수 없는 곳, 붉은색은 레벨이 너무 높아 입장할 수 없는 곳이다.

☞ 경험치와 드래곤펄, 골드까지 퀘스트로 한 번에!

◆ 레벨차에 따라 다른 색으로 보인다

자신의 레벨 +6레벨 이상 -> 빨간색
자신의 레벨 +2~5레벨 -> 주황색
자신의 레벨 -1~+1레벨 -> 노란색
자신의 레벨 -2~5레벨 -> 초록색
자신의 레벨 -6레벨 이하 -> 회색


▲ 적정 레벨이 노란색이면 자신이 플레이하기에 적당한 곳이다



▣ 퀘스트만 따라가면 30레벨은 문제없다

캐릭터 생성 후 튜토리얼을 거치면 6레벨이 되어 핏빛여울 마을에 도착한다. 이때부터 퀘스트 동선을 따라가게 된다. 30레벨 이전의 퀘스트는 보통 자신의 레벨에 맞는 지역에 가서 몬스터를 잡거나, 물건을 가져오는 식이다.

30레벨 이전의 퀘스트를 진행 시 잡기 어려운 몬스터는 거의 없고, 수집해야 하는 물건의 개수가 적당하므로 혼자 플레이해도 딱히 어려운 점은 없다. 마을이나 캐릭터 레벨에 맞는 지역에서 퀘스트를 받고 수행하다 보면, 어느새 30레벨에 도달한 캐릭터를 볼 수 있다.

▲ 나홀로 수행하는데 무리없는 퀘스트 난이도


◆ 도시 지역 기준으로 본 30레벨까지의 퀘스트 동선

진입 레벨: 6 / 졸업 레벨: 10
도시 지역 이동: 핏빛여울 마을 -> 킹스힐
퀘스트 수행 지역: 칼무덤 평야

진입 레벨: 10 / 졸업 레벨: 20
도시 지역 이동: 킹스힐 -> 웨리안의 성역
퀘스트 수행 지역: 마녀의 동굴, 지하 묘지, 왕의 납골당, 야생숲

진입 레벨: 20 / 졸업 레벨: 25
도시 지역 이동: 웨리안의 성역 -> 저항군 지휘본부
퀘스트 수행 지역: 야생 동굴, 슬리프 늪지대, 돌나무뿌리 동굴, 영원의 숲, 영혼의 감옥, 위선자의 은신처, 칼리스의 엘리시움

진입 레벨: 25 / 졸업 레벨: 30
도시 지역 이동: 저항군 지휘본부 -> 뿔투구항
퀘스트 수행 지역: 트롤 협곡, 록슬리 동굴, 불타는 해안, 돌요새, 여우굴 수사본부, 테간의 장벽 요새, 테간의 성역, 드래곤 동굴, 숨겨진 성소, 테간의 전당



▣ 퀘스트가 부실한 30~41레벨, 보스 반복 사냥을 하자

게임 시작부터 이어지는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수월한 레벨업을 도와주기는 하지만, 퀘스트가 캐릭터를 완벽하게 만레벨로 이끄는 것은 아니다. 특정 레벨 대의 퀘스트를 모두 진행하여도 레벨업을 하지 못하거나, 퀘스트의 난이도 대비 보상이 적어 효율이 나오지 않는 구간이 존재한다. 다행히도 해당 구간에서 대체할 수 있는 레벨업 루트가 존재한다. 바로 보스 반복 사냥이다.

보스 반복 사냥은 35레벨의 '서리발톱 시그리스마'와 40레벨의 '고르가'가 대표적이다. 해당 보스 던전은 맵의 크기가 작아 입구부터 보스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전투를 빠르게 끝내어 30초 이상을 소비하지 않는다면 부하 몬스터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보스 이외에 따로 신경 써야 할 것이 없어 편하게 사냥할 수 있다.

30레벨쯤 되면 바다 건너에 있는 도시 지역 뿔투구항에 도착한다. 이전과 같이 퀘스트를 진행하며 레벨업을 해도 된다. 하지만 진행하다 보면 전에 비해 강력해진 몬스터를 상대하거나, 수집해야 하는 물건의 양이 많아지는 등 퀘스트 수행이 까다로워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맵에 존재하는 모든 퀘스트를 완료해도 레벨이 오르지 않아 다음 퀘스트를 받지 못한채, 황야나 던전에 있는 몬스터를 잡아 레벨업을 해야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순항 중이던 레벨업 루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 퀘스트는 떨어져가는데 레벨업이 안되어 난처한 상황


이때 퀘스트를 잠시 미뤄두고 42레벨이 될 때까지 보스 반복 사냥하는 것이 좋다. 보스 반복 사냥을 하면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과 비슷하거나 좀 더 빠른 레벨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0~36레벨 이라면 노스랜드 지역 북동쪽에 있는 '할그리무어', 37~41레벨이라면 헬리오스 지역명 바로 아래에 있는 '훼손된 성역'에서 보스 반복 사냥을 하는 것이 좋다.

보스 반복 사냥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보스가 있는 던전 주변의 지역으로 가자. 그곳에서 친목 기능을 이용하여 플레이어 메뉴로 주변에 있는 플레이어와 직접 그룹을 만들거나, 그룹 메뉴를 이용하여 보스 반복 사냥을 하는 그룹에 들어가 함께 보스를 잡는 편이다. 혼자 사냥하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그룹 사냥보다 확연히 느리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 친구 목록부터 그룹, 길드 관리까지 모두 모여있다! 친목 기능

◆ 30레벨부터 42레벨까지, 보스 반복 사냥


보스: 서리발톱 시그리스마
던전: 할그리무어
진입 가능 레벨: 30 / 추천 졸업 레벨: 37
위치: 노스랜드 지역 북동쪽, 던전 '영원의 감시' 안에 위치



보스: 고르가
던전: 훼손된 성역
진입 가능 레벨: 35 / 추천 졸업 레벨: 42
위치: 헬리오스 지역 중앙 부근, 던전 '사원 지역' 안에 위치



▣ 42레벨이 되었다면 다시 퀘스트 동선으로 돌아가자

보스 반복 사냥으로 42레벨이 되면 얻는 경험치의 양이 급격하게 줄어든다. 다른 보스 반복 사냥을 하고 싶어 살펴봐도 마땅한 보스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제 다시 퀘스트 동선으로 돌아가야만 하는 것이다.

30레벨대 퀘스트는 보상 경험치가 적어 레벨업 중간에 뚝뚝 끊겼기에 걱정이 앞선다. 다행히 40레벨대 퀘스트의 보상 경험치는 총 경험치에 비례하여 상대적으로 많이 늘었기 때문에, 레벨업 중간에 퀘스트가 끊어질 일은 없다.

▲ 비록 40레벨대 퀘스트는 어렵지만,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대신 퀘스트의 난이도는 여전히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친목 기능을 활용하여 그룹 플레이를 하자. 그룹을 맺어 퀘스트를 진행하면 퀘스트 아이템이나 몬스터 처치 등 퀘스트 목표를 공유하기 때문에, 혼자 플레이하는 것보다 몇 배는 빠른 진행을 할 수 있다.

◆ 다시 퀘스트를 진행하여 50레벨을 향해 전진하자

진입 레벨: 42 / 졸업 레벨: 45
도시 지역 이동: 뿔투구항 -> 안드라카쉬
퀘스트 수행 지역: 안개 낀 산마루, 빛나는 산맥, 천둥 산마루, 스탈가드, 텔레포터리움

진입 레벨: 45 / 졸업 레벨: 50
도시 지역 이동: 안드라카쉬 -> 얄테펫
퀘스트 수행 지역: 고요의 만, 드워프 원정대 캠프, 두꺼비 강 삼각주, 파이르곤의 화염의 길, 황혼의 대지, 쟈니르의 서리 덮인 요람, 오세아누스의 오팔 성지, 아가톤의 동맹 본부, 나후아틀란, 생명의 요람, 죽음의 요람, 욜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