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과 버프, 그리고 블록도 사용하게 만드는 프리스트! 유리아는 3월 31일의 업데이트로 하슬라를 찾은 신규 용사다. 그녀는 블록 스킬에 기본적으로 버프 효과가 부여되어 있으며 공격력도 높아 회복량도 충분하다. 또한, 패시브 효과로 가장 체력이 낮은 다른 용사를 추가 회복함과 동시에 유리아가 사용한 블록을 그대로 사용하게 만든다. 에피소드 6 전장의 주요 인물로도 등장하는 그녀, 네스 혁명군의 대장 유리아를 살펴본다.





▣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유리아는 네스 제국 변두리의 작은 마을에 살던 소녀다. 하지만 트리스타와의 전쟁에서 부모님을 잃고, 유리아 자신은 네스군의 장군 덕분에 겨우 목숨을 건졌다. 그 뒤로 군대에 몸을 의탁해 간호병으로 일을 시작했다.

그녀는 뛰어난 능력으로 간호 장교의 지위에 오르고 자신을 구해준 은인인 그와 같은 사명을 가슴에 품고 살아간다. 그러나 어느 날부터 그가 잘못된 길로 들어서고 있음을 느낀 유리아는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혁명군으로 독립했다.

혁명군의 대장으로서 네스 제국의 음모를 파훼하는데 일조한 유리아. 그녀는 자신의 가장 소중한 것을 잃게 되었지만, 슬픔에 지지 않고 네스군의 임시 대표로서 새로운 네스 제국을 위해 노력한다.

▲ 모든 등급의 도트가 귀여운 편.



■ 획득 방법

계약 전용 용사인 유리아는 보석을 사용한 계약서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프리스트 계약서, 황금 계약서에서 등장하며 고급 계약서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해당 용사의 등장 확률 상승 이벤트를 기다렸다가 계약에 도전하자.

▲ 업데이트 후 확률 업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 기본 정보

프리스트는 용사단의 가운데서 아군을 치유하는 클래스다. 체력이 떨어진 아군을 회복하며, 전투를 지원하는 다양한 특수 스킬을 사용한다. 또한,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골고루 상승해 물리 피해와 마법 피해 양쪽 모두 대응할 수 있다.

유리아는 모든 프리스트 중 공격력이 세 번째로 높다. 725.6의 수치로 기존 프리스트 중 가장 파우스트와 멜리사에 이어 3위다. 그러나 체력은 모든 프리스트 중 가장 낮고,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도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 (6성 0훈련 기준)

▲ Max 강화 및 열매까지 먹인 능력치. 그래도 체력이 6천이 안 된다.




▣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

유리아의 스킬은 명령 전달!로 블록 사용 시 아군 용사 전체에게 공격력의 100(1체인), 150(2체인), 200(3체인)%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1체인 사용 시, 공격력의 20%. 2체인 사용 시, 방어력을 30% 상승시키며 3체인 사용 시 해로운 효과를 해제한다.

패시브는 주력형으로 블록 스킬의 영향을 받은 대상 중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은 사기가 진작되어 자신의 블록 스킬을 즉시 발동시킨다. 또한, 체력이 유리아 공격력의 100(1체인), 150(2체인), 200(3체인)% 만큼 회복된다. 사용하는 블록 스킬은 유리아의 블록을 따라간다. 자기 자신을 회복할 경우에는 발동하지 않으며, 해당 효과는 3초에 1회 발동한다. (6성 기준)

▲ 유리아의 스킬, 명령 전달!


유리아는 블록 스킬에도 버프 효과가 있는 용사다. 1체인을 사용하면 공격력을 20% 상승시키고, 2체인을 사용하면 방어력을 30% 상승시킨다. 3체인은 해로운 효과를 해제하는 것이다. 해당 효과는 회복과 마찬가지로 아군 용사 전체에게 적용된다.

패시브 발동 조건은 간단하다. 유리아가 블록을 사용하기만 하면 패시브가 발동하기 때문이다. 다만, 자기 자신을 회복할 때는 패시브가 발동하지 않는다.

블록 스킬의 영향을 받은 대상 중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은 사기가 진작되어 자신의 블록 스킬을 즉시 발동하며 체인은 유리아가 사용한 블록을 따라간다. 추가로 용사의 체력이 유리아가 사용한 블록만큼 회복된다. 유리아 자신을 회복할 경우는 발동하지 않으며 3초에 1회 발동한다.

▲ 패시브가 발동하면 푸른색 지령서로 보이는 물건이 나타난다.


쉽게 말해 회복 받은 아군 중 유리아를 제외하고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은, 유리아가 사용한 블록 체인과 같은 블록 체인을 사용하며 그 체인에 해당하는 유리아의 추가 회복을 받는다. 회복 받은 아군이 유리아의 패시브로 사용한 블록은 직접 사용한 블록과 달리 SP가 회복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유리아가 3체인을 사용해 아군을 회복했다면, 회복 받은 아군 중 가장 체력이 낮은 아군은 3체인을 사용하며 유리아의 3체인에 해당하는 양의 추가 회복을 받는 식이다. 대신 유리아의 패시브 효과를 받은 아군 용사는 3체인을 사용한 만큼의 SP가 회복되지 않는다.

만약 세 용사의 체력이 모두 100%라면, 가장 앞에 서 있는 용사를 향해 유리아의 패시브가 발동해 해당 용사가 블록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유리아의 낮은 체력을 보완하기 위해 든든한 탱커는 필수적으로 함께 조합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자연히 전방 탱커의 체력이 가장 떨어질 경우가 많아 유리아의 회복 및 패시브 효과는 그 탱커가 받는 경우가 많다. 즉, 여러모로 유리아의 패시브 효과로 함께 조합하는 전방 용사의 블록을 발동하기 쉬운 셈.

함께 조합하는 탱커가 알렉산더나 잔다르크일 경우 1체인 만으로도 패시브가 쉽게 발동하기에 다른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패시브가 끊임없이 발동한다. 스타냐, 문덕과 같은 3체인 트리거일 경우 유리아의 3체인을 사용해도 그들의 패시브 효과를 간단히 발휘할 수 있다. 레온일 경우 유리아의 패시브로 발동한 성검도 레온의 패시브에 카운트되어 유리아의 블록만 사용해도 레온의 패시브를 발동시킬 수도 있다.

▲ 레온과 함께 조합하면 그의 블록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도 패시브를 발동할 수 있다.


유리아는 프리스트 중 공격력이 높은 편에 속하고 계수도 나쁘지 않아 회복량도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거기다 패시브 효과로 체력이 낮은 용사의 추가 회복까지 가능해 프리스트의 기본인 회복은 충분하게 느껴진다. 거기다 블록 스킬의 공격력, 방어력 증가와 해로운 효과 해제 버프도 상당히 유용한 편이라 쓸만한 프리스트라 할 수 있다.

다만, 유리아의 체력이 매우 낮기에 그녀를 보호할 탱커와의 조합은 필수다. 그중에서도 다른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잔다르크나 알렉산더 등과 조합하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남은 한 자리에는 강력한 딜러 용사를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유리아 역시 패시브 발동 조건이 간단한 프리스트라 스킬 활용이 자유롭다. 자주 쓰이는 '여신의 활력'이나 회복 효과의 '여신의 미소'도 좋고, '여신의 성역'이나 '자애의 화신'도 나쁘지 않다. 그중에서도 '여신의 활력'은 유리아의 블록 수급을 돕기에 어느 조합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기자는 여신의 활력을 전수했다.



■ 추천 옵션 / 무기

유리아는 자신의 공격력에 비례하여 아군을 회복하는 프리스트다. 따라서 공격 옵션의 '용사 공격력 상승(%)'을 개조하면 회복의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또한, 낮은 체력과 생존력을 보조하기 위해 방어 옵션의 각종 방어 능력치 상승이나 기능 옵션의 '회피율 상승'을 개조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유리아의 초월 무기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기에 일반 무기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6성 환상의 하모니는 무기 개조의 최고 효율을 볼 수 있으며 공격, 방어, 기능 옵션을 각각 1가지씩 개조할 수 있다. 공격 옵션에는 용사 공격력 상승(%), 방어 옵션에는 자신이 필요하다 싶은 방어 옵션을, 기능 옵션에는 회피율 상승을 추천한다.

▲ 푸거스는 끝내 회피 옵션을 주지 않았다.



■ 추천 용사 조합

유리아는 높은 공격력을 바탕으로 아군 전체를 회복할 수 있는 프리스트다. 또한, 블록 스킬의 체인 효과로 공격력이나 방어력 증가, 또 해로운 효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패시브 효과로는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을 추가 회복하고 유리아가 사용한 블록에 해당하는 블록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다. 회복은 물론 버프와 추가 회복, 그리고 블록 발동 효과까지 가진 유용한 프리스트인 셈.

그러나 유리아의 체력 수치는 상당히 낮기에 그녀를 보호해줄 탱커가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패시브 스킬로 다른 아군의 피해를 모두 받는 효과가 있는 잔다르크나 알렉산더와 조합하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조금 더 공격적으로 운영하고 싶다면 메이나 스타냐, 문덕 등도 나쁘지 않다.

남은 한 자리에는 다른 딜러를 조합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리아가 3체인을 사용하면 패시브 효과를 받는 체력이 낮은 용사도 3체인을 발동하기에 3체인 활용 빈도가 높아, 3체인 반응 용사와의 궁합도 좋다. 혹은 알렉산더, 잔다르크 등의 탱커와 독스, 엘페르트, 맘바, 릴리스 등 1체인 용사와 함께 1체인 조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 유리아의 체력에 잠시라도 눈을 떼선 안된다.



▶▶▶ 잔다르크 + 유리아 + 딜러

유리아를 보호할 잔다르크나 알렉산더를 전방에 배치한 조합이다. 딜러 자리에는 메이나 레이첼, 한조 등 3체인 반응 용사나 카노, 릴리스, 독스, 엘페르트 등 1체인 용사를 넣어도 무방하다. 3체인 반응 용사를 조합할 경우 유리아의 3체인을 모아서 사용해야 한다. 다른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잔다르크와 알렉산더의 패시브 덕분에 유리아의 체력 관리도 상당히 안정적이다.

특히, 잔다르크와의 궁합이 상당히 좋다. 잔다르크는 블록을 사용하면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와 함께 리더의 SP를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주어진다. 이는 유리아의 패시브로 사용한 블록에도 적용되어 리더의 SP가 회복되는데, 덕분에 해당 조합에서 리더로 활용하는 유리아의 특수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여신의 활력'을 전수했다면 유리아의 블록을 계속 수급할 수 있어 회복 및 버프도 계속해서 줄 수 있다.

남은 한 자리를 1체인 딜러로 조합하면 1체인 난사 조합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카노를 배치하면 강력한 공격과 더불어 상대방의 공격을 빗나가게 하는 패시브 효과 덕에 탱커를 보조하는 효과도 적용된다. 버프 효과를 선택해서 쓰고 싶다면 유리아의 1체인이나 2체인, 3체인 사용을 유의하면서 운영하자.







▶▶▶ 문덕 + 유리아 + 딜러

문덕의 패시브 효과로 기마돌진 중 사용하는 다른 아군의 블록은 2회에 한해 3체인으로 발동된다. 여기서 문덕의 기마돌진 도중 유리아의 블록을 사용하면 3체인으로 적용되며, 그 패시브 효과가 문덕에게 적용되면 문덕은 다시 3체인 기마돌진을 발동한다. 즉, 문덕의 기마돌진 중 유리아의 블록을 하나만 사용해도 문덕의 3체인을 계속 발동시킬 수 있는 셈이다.

3체인 트리거 및 리더를 유리아로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여신의 활력을 가르친 유리아를 리더로 세우면 3체인 완성이 쉽기 때문이다. 남은 자리에는 귀향이나 아칸 등 3체인 용사를 활용해도 좋고, 문덕과 유리아에게 반응할 3체인 반응 용사는 물론 체인에 관계없이 패시브가 발동하는 용사도 괜찮다.

다만, 문덕과 조합하면 패시브로 유리아를 보호할 수 없어 체력 관리가 상당히 힘들다. 게다가 3체인을 사용하는 조합이기에 결투장에서 활용하기는 조금 까다롭고, 결투장 플레이 타임도 짧기에 발동하더라도 효과를 체감하기 전에 끝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결투장보단 시나리오나 다른 던전에서 활용하기 좋은 조합이라 할 수 있다.





▶▶▶ 메이 + 유리아 + 3체인 반응 용사

유리아를 3체인 트리거로 활용하는 조합이다. 메이는 다른 아군의 3체인 사용 후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패시브를 발동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유리아의 3체인으로 메이의 3체인 반응 조건을 만족한 뒤, 유리아의 패시브 효과로 메이가 3체인을 사용해 메이의 패시브가 발동한다. 메이를 유리아와 함께 조합해 3체인 자동 반응 용사처럼 쓸 수 있는 것이다.

3체인을 주로 사용할 조합의 특성상 남은 한 자리에는 3체인 반응 용사를 조합하자. 한조, 레이첼, 치프 등 다양하다. 메이의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다른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도 주어지므로 유리아의 약한 체력도 보조할 수 있다. 다만, 해당 조합은 문덕 조합과 마찬가지로 유리아의 3체인을 모아야 하므로 결투장에서 사용하기엔 조금 까다롭다. 아래 영상과 같이 블록이 아름답게(!) 나오는 경우는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





회복과 버프, 그리고 회복 받은 다른 아군의 블록 사용 효과까지 보유한 프리스트, 유리아! 체력이 상당히 낮지만 이를 보조할 든든한 용사 함께 조합하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용사다. 특이한 패시브 효과로 조합하는 재미가 있는 유리아가 용사단에 있다면, 한 번 육성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