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보유하고 있는 장비들을 더 강하게 만들고 싶다면 아이템 강화 기능을 활용해볼 수 있다. 아이템을 강화하면 장비의 기본 능력치가 상승하게 되며, 같은 종류의 장비를 착용하고 있더라도 강화 수치에서 차이가 많이 나면 전투 능력 역시 큰 격차를 보일 수 있다.

장비의 강화는 마을에 배치된 무기/방어구 강화 NPC를 찾아가면 진행할 수 있다. NPC와 대화 후 강화 창을 열고 아이템을 등록하면 강화에 필요한 크론 비용이 표기되며, 강화에 성공했을 때 얻게 되는 아이템의 능력치도 확인할 수 있다. 크론 외에 특별한 재료는 더 필요하지 않으며, 강화 성공률을 높이고 싶다면 확률석을, 실패 시 무기가 파괴되는 것을 막고자 한다면 보존석을 추가할 수 있다.

강화를 했을 때 기본 능력치의 폭은 장비의 공격력, 방어력 등에 따라 달라지며, 기본 수치가 높을수록 강화 시 올라가는 능력치 폭도 커진다. 즉, 보다 높은 레벨, 보다 높은 등급의 장비일수록 강화를 했을 때 올라가는 공격력이나 방어력도 높아지는 셈이다. 다만 이렇게 좋은 장비를 강화하려고 할때는 강화 시도 시 소모되는 크론 비용도 높아진다.

강화는 최대 +10까지 도전할 수 있으며 +1 시도시부터 실패 확률이 존재한다. 강화에 실패하면 크론이 소모될 뿐만 아니라 아이템이 100% 확률로 파괴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마을의 장비 강화 전문가 NPC를 찾아가면 장비를 강화할 수 있다

▲ 장비 강화 시 일정량의 크론이 비용으로 지불되며, +1부터 실패할 수 있다

▲ 강화할 장비를 등록하고 마우스를 올려보면 성공했을 때 얻는 아이템의 능력치도 볼 수 있다

▲ +10 장비는 더 이상 강화할 수 없다


강화를 하는데 있어 유용한 팁으로는 먼저 무기는 +1 강화는 해두는 것이 좋다는 것이 있다. 장비는 기본적으로 강화 시 올라가는 능력치가 점점 증가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즉 +1 무기를 +2로 만드는 것 보다 +9 무기를 +10으로 만드는 경우 올라가는 공격력의 폭이 크다는 점이다.

그런데, 한 가지 예외가 있으니 바로 강화가 되지 않은 장비를 +1로 만드는 경우다. 이때 무기의 공격력이 올라가는 폭은 +1에서 +2로 무기를 강화할때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치가 오른다. 114레벨 에이션트 등급의 카타르의 경우 기본 공격력은 355, +1 무기의 공격력은 373, +2 무기의 공격력 381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비교적 오랜 시간을 사용해야하는 고급 장비를 얻었다면 +1 정도는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다. 물론 앞서 언급되었다시피 +1이라도 무기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파괴되면 치명적인 손해를 입게 되는 장비는 보존석을 이용해 보호해주도록 하자.

▲ +1 강화 시에는 상승하는 능력치 폭이 큰 편이다

▲ 보존석과 확률석을 이용해 장비 파괴를 방지하고 강화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