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사: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트라이포드 스튜디오) ⊙장르: MMORPG
⊙플랫폼: PC⊙서비스 현황: 2016년 8월 24일 1차 CBT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트라이포드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로스트아크'는 지난 ‘지스타 2014’에서 영상을 선보이며 처음으로 공개한 이후, 2015년 8월 비공개 FGT를 통해 그 간의 개발 현황을 중간 점검하고 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로스트아크'는 언리얼 엔진으로 동서양을 아우르는 방대한 세계관을 구현했다. 유저 행동에 따라 게임의 환경이 변화되는 인게임 연출과 시네마틱 요소가 적용된 아크 던전을 통한 몰입감 있는 스토리 진행이 특징이다.

또한, '로스트아크'에는 직업적 특징과 개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게 캐릭터와 직업을 1:1 매칭한, 캐릭터 성이 강조된 18개 클래스가 존재한다. 각 캐릭터는 트라이포드시스템, 스킬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새롭고 다양한 성장이 가능하다.

더불어, '로스트아크'에서는 전투 이외에도 모험과 생활형 컨텐츠, 플레이어들끼리 서로 어울리고 경쟁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한다. '로스트아크'의 모든 유저는 자신의 플레이 성향과 패턴에 맞추어 다양한 컨텐츠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이번 '로스트아크'의 1차 CBT 에서는 총 7종의 클래스 플레이가 가능하며, ‘전사’, ‘격투가’, ‘거너’ 클래스의 프롤로그 지역, 전직 시스템, 본격적인 MMORPG 플레이가 펼쳐지는 ‘아르테미스’, ‘유디아’, ‘루테란’ 지역에서의 다양한 컨텐츠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 클래스 소개

'로스트아크'는 이번 1차 CBT를 통해 ‘전사’, ‘격투가’, ‘거너’, ‘매지션’ 네 가지 계열, 총 7종의 클래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모든 클래스는 각기 다른 매력적인 모습과 전투 스타일로 이용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개발됐다. 특히, 각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와 조작법 등이 서로 달라 다른 클래스를 플레이할 때마다 각기 다른 손맛이 다른 전투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1) 전사 계열(버서커 / 워로드)


‘전사’ 계열은 화끈한 파괴력과 안정적인 방어력을 가진 공수밸런스가 좋은 클래스다. CBT 1차에서 전사는 강력한 파괴력을 가진 ‘버서커’나 탱키한 방어능력을 가진 ‘워로드’로 전직할 수 있다.

- ‘버서커’는 거대한 양손 대검을 사용하는 근접 전투에 강한 전사로, 넓은 공격 범위와 높은 방어력을 갖춰 전 클래스 중 공수의 밸런스가 가장 안정적이다. 또, 순식간에 전장을 뒤집을 수 있는 폭주 모드도 지니고 있다.

- ’워로드’는 높은 방어력과 생명력을 기반으로 전장의 선봉에서 아군을 지휘하며 싸우는 근접 클래스다. 개조된 창을 통해 적들을 공격하고, 방패로는 적들의 공격을 막거나 타격하여 상태 이상으로 만든다. 방어에 특화된 클래스이긴 하지만 포격이라는 묵직한 한 방을 가지고 있다.


2) 격투가 계열(배틀마스터 / 인파이터)


‘격투가’ 계열은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적들을 쉴새 없이 몰아치는 클래스다. CBT 1차에서 격투가는 기동성이 좋고 화려한 콤보 공격이 일품인 ‘배틀마스터’나 묵직한 한 방의 파괴력으로 적들을 몰아치는 ‘인파이터’로 전직할 수 있다.

- ’배틀마스터’는 빠른 속도로 손발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클래스다. 전광석화 같은 빠른 움직임과 다양한 전투 기술을 두루 갖추고 있어, 순식간에 상대를 공중으로 띄운 뒤 공중 콤보 공격을 이어갈 수 있고, 기동성 좋은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또한 강력한 엘리멘탈 스킬 들을 활용해 전장의 판도를 뒤집을 수 있다.

- ’인파이터’는 전형적인 근접 클래스로, 적진을 파고드는 능력과 주 무기인 헤비 건틀렛을 사용해 적들을 몰아치는 것이 가능하다. 공격력과 방어력, 기동성 등이 전반적으로 모두 우수하기 때문에 밸런스형 클래스라고 할 수 있으며, 전투 지속력에 있어 우수하기에 높은 공격력을 기대할 수 있다.


3) 거너 계열(데빌헌터 / 블래스터)


‘거너’는 거리를 두고 다양한 기술로 적들을 제압하는 원거리 클래스다. CBT 1차에서 ‘거너’는 세 가지 무기를 사용하여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전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데빌헌터’나 기동성은 떨어지지만 막강한 화력으로 화끈하게 적들을 제압하는 ‘블래스터’로 전직할 수 있다.

- ‘데빌헌터’는 더블핸드건, 샷건, 라이플 세 가지 총기를 사용하여 빠르게 움직이며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펼치는 원거리 클래스다. 대상과의 거리에 따라, 혹은 공격하고자 하는 범위에 따라 ‘데빌헌터’는 그에 알맞은 스탠스를 선택하여 가장 효과적인 전투를 만들어낼 수 있다.

- ‘블래스터’는 거대 메카닉 런처와 여러 가지 특수 중화기를 사용하며, 막강한 화력과 폭발성 광역 공격에 특화된 원거리 클래스다. 적들의 공격을 버텨내며 광역 딜링하는 스타일로 기동성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중갑을 착용하여 원거리 클래스 중에서는 높은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중화기를 이용한 파괴력이 이러한 단점을 모두 상쇄시킨다.


4) 매지션 계열(CBT1에서는 매지션 계열 중 바드 공개)


- ’바드’는 성스러운 하프를 이용하여 적들을 공격하는 원거리 서포터형 클래스다. 아름다운 음율로 아군을 치유하거나 날카로운 음율로 적을 공격하며, 전장에서는 선봉보다는 후방에서 아군을 돕거나 각종 상태 이상을 이용해 아군을 지원한다. 공격력은 다소 낮은 편이지만 디버프나 버프의 활용성이 매우 뛰어나 전장에서는 꼭 필요한 클래스다.


◆ 주요 컨텐츠 소개

1) 트라이포드 시스템 "스킬을 변화시키는 세 번의 선택"

'로스트아크'는 단순히 스킬을 강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의 스타일에 맞도록 변형도 가능하다. 스킬 레벨을 올리면 4, 7, 10레벨마다 스킬을 변화시킬 수 있는 선택지가 주어지는데, 이 조합을 통해서 동일한 스킬이라도 다양한 활용성을 가진 스킬로 진화하게 된다. 각 단계마다 선택을 통해 스킬의 속성, 공격의 형태, 기능 등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런 세 가지 조합을 통해 플레이어는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2) 시네마틱 던전

캐릭터를 성장시켜가며 만나게 되는 극적인 스토리와 드라마틱한 연출이 특징인 시네마틱 던전이다. 이번 CBT 에서는 3가지 시네마틱 던전을 플레이 해볼 수 있다.

▶모라이유적

모라이 유적은 첫 번째 시네마틱 던전으로 소금평원 지하에 잠들어 있는 고대의 유적들을 탐험하는 장소다. 모라이유적의 황금사원에 도달한다면 아크에 닿을 수 있는 성물을 얻을 수 있지만 이곳은 무시무시한 함정과 어둠의 사념체들이 유저를 기다리고 있다.



▶영광의 벽

영광의 벽은 루테란 성에 들어가기 위해 통과해야 하는 난공불락의 요새다. 플레이어는 섭정에게 빼앗긴 위대한 기사의 나라 루테란을 되찾으려 하는 실리안과 그의 부대를 도와 이 난공불락의 성을 함락시켜야 한다. 충차를 활용해 성벽을 넘고 파성추를 활용해 성문을 부수는 등의 활약이 필요하다.



▶왕의 무덤

왕의 무덤은 사슬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던 위대한 왕 루테란이 잠들어 있는 안식처다. 이곳에서는 루테란왕과 함께 신들의 유물이라 불리는 아크가 잠들어 있다. 첫 번째 아크의 획득을 위해 왕의 무덤이라는 굉장한 시련이 기다리고 있는 성역에 도전해야 한다.



3) 콜로세움 투기장

콜로세움은 스스로의 강력함을 증명할 수 있는 곳으로 수 많은 실력자들이 경합을 펼치는 곳이다. 이번 CBT 1차에서는 3:3 섬멸전과 6명이 모두 적이 되어 싸우는 난투전이 준비되어 있다. 추후 이어질 CBT에서는 더욱 다양한 PVP 모드들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4) 비밀 던전 시스템

여러 대륙을 모험 하다 보면 보상이나 던전에서 등장하는 보물상자 등을 통해 비밀지도를 얻을 수 있다. 이 비밀지도에 적혀있는 힌트를 따라 숨겨진 던전의 수많은 유물을 획득할 수 있다.

5) 어빌리티 시스템

'로스트아크'의 장비는 독특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각 파츠마다 고유의 능력이 부여되어 있어서 어떤 장비를 어떻게 착용하느냐에 따라서 수 많은 조합의 능력을 얻을 수 있다. 뱃사공의 옷을 입으면 항해 속도가 빨라지기도 하고, 광부의 옷을 입으면 평상시 볼 수 없었던 값진 보석을 얻을 수도 있다.

6) 악기 시스템

'로스트아크'에서는 클래스마다 고유의 악기를 가질 수 있다. 새로운 악보를 입수해 악기로 다양한 음악을 연주하면, 마을로 귀환하고, 던전을 탈출하거나, 숨겨진 공간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7) 생활 레벨

'로스트아크'에는 ‘전투 레벨’ 외에도 ‘생활 레벨’이 따로 존재해 두 가지 성장 요소를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생활 레벨은 새로운 지역을 발견하거나 채집, 생산행위, NPC 호감도, 항해, 무역 등 비 전투 행위를 통해 성장시킬 수 있으며 생활 스킬을 사용해 각종 유용한 도구 뿐 아니라 전투에 필요한 배틀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1차 CBT에서는 식물 채집, 채광, 벌목, 낚시 스킬을 체험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