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곳니와 발톱의 힘은 기계 앞에서 무력화된다?

8월 25일, 히어로즈 19.5 패치 노트가 적용됐다. 조만간 있을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인 '기계 전쟁'에 앞서 진행된 이번 패치는 그레이메인의 하향을 시작으로 일부 영웅의 밸런스가 주된 내용이다.

가장 먼저, 1티어 암살자 영웅인 그레이메인의 하향이 눈에 띈다. 최근 패치 노트에 단골손님이었던 그레이메인은 일반 공격 위주의 암살자임에도 강력한 순간 피해량을 지녔으며, 리스크에 비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많은 영웅이다.

이번 패치에서 그레이메인은 '잔혹한 할퀴기(Q)'와 궁극기 '숨통을 노려라(R)'의 피해량이 감소했으며, 1-4레벨 대세 특성이라 할 수 있는 늑대 심장과 어둠 속의 눈도 하향 됐다. 반대로 선택률이 낮았던 두 번째 궁극기 '살육의 징표(R)'가 대폭 상향됐다.


▲ 이번 패치로 1티어 딜러 자리를 위협받는 '그레이메인'


다음으로 신규 지원가 아우리엘은 뛰어난 지속 치유 능력과 부활이라는 궁극기에 존재감이 남다른 영웅이다. 지원가의 필수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정화'가 없다는 점이 옥에 티로 꼽히지만, 레가르에 이어 대세 지원가 타이틀을 거머쥔 지원가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이런 아우리엘의 첫 번째 밸런스 패치는 치유 에너지 수급에 초점이 맞춰졌다. 기존까지 안전하게 치유 에너지를 수급할 수 있었던 '신성한 휩쓸기(Q)'와 7레벨 특성인 감정 이입이 햐향됐다. 물론, 일반 공격력이 올라가면서 다른 방법으로 치유 에너지를 수급할 길이 열렸다. 하지만 기존보다 더 신중한 플레이를 요구한다.


▲ 첫 패치가 생각보다 아픈 '아우리엘'


이외에도 꾸준한 2티어 영웅에서 대세 영웅으로 도약한 티리엘의 하향이나 누더기의 궁극기 '잡아먹기(R)'의 상향을 비롯하여 해머 상사의 밸런스 조정도 눈에 띈다. 특히, 해머 상사는 개발자 의견에서 대규모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19.5패치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패치 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19.5 패치 노트 - 2016년 8월 25일



특성
1레벨
○ 밀치기 (사용 효과)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했습니다.
7레벨
○ 이중고 (Q)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1초에서 1.25초로 증가했습니다.
16레벨
○ 거인 소각꾼 (Q)
● 주는 피해가 대상 영웅이 가진 최대 생명력의 3%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그레이메인

기술
잔혹한 할퀴기 (Q)
○ 공격력이 159에서 135로 감소했습니다.
숨통을 노려라 (R)
○ 공격력이 420에서 355로 감소했습니다.
살육의 징표 (R)
○ 공격력이 68에서 190으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1레벨
○ 늑대의 심장 (W)
● 일반 공격으로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에서 0.8초로 감소했습니다.
4레벨
○ 어둠 속의 눈 (E)
● 은폐 효과의 지속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7레벨
○ 폭탄주 (Q)
● 퀘스트 중첩당 추가 피해가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최대 추가 피해가 150에서 225로 증가했습니다.
20레벨
○ 야수의 본능 (R)
● 적을 처치할 때마다 증가하는 공격력이 2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최대 140%까지 증가합니다.

※ 개발자의 의견: 그레이메인의 플레이 방식 자체는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일반 공격 위주인 영웅치고 상당히 안정적으로 폭발적인 피해를 줄 수 있었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숨통을 끊어라와 잔혹한 할퀴기의 공격력을 감소시키고 대신 살육의 징표의 공격력을 증가시켰습니다. 살육의 징표의 주된 효과는 대상을 오랜 시간 동안 취약 상태로 만드는 것이긴 하지만, 이제는 이 궁극기를 포기할지를 더욱 신중히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굴단

특성
1레벨
○ 메아리치는 부패 (E)
● 퀘스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영웅 적중 횟수가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7레벨
○ 피로의 저주 (E)
● 감속의 지속 시간이 2초에서 2.5초로 증가했습니다.
13레벨
○ 마의 갑옷 (Q)
● 기술 피해 감소량이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16레벨
○ 타오르는 지옥불 (Q)
● 중첩당 추가 공격력이 6%(최대 30%)에서 8%(최대 40%)로 증가했습니다.
○ 내면의 어둠 (고유 능력)
● 공격력 증가량이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숙련된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굴단의 승률은 괜찮은 편에 속하지만 약간의 상향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특성들을 조금 조절하여 특성 간의 균형을 더 맞췄습니다. 메아리치는 부패는 효과에 비해 너무 일찍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었고 이를 감안하여 퀘스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적중 횟수를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16레벨 특성 단계에서 파괴적인 고통이 다른 특성에 비해 높은 승률을 보이고 있지만, 이 특성을 하향하는 대신 다른 특성들을 상향시켜 경쟁력을 갖추게 하고, 굴단이 게임 후반부에 더욱 강력해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아우리엘

능력치
○ 일반 공격력이 48에서 60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술
신성한 휩쓸기 (Q)
○ 외곽 부분의 공격력이 80에서 75로 감소했습니다.
○ 증심부의 공격력이 160에서 150으로 감소했습니다.
부활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에서 70초로 감소했습니다.
○ 사거리가 4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1레벨
○ 명료해지는 의식 (Q)
● 퀘스트 중첩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퀘스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영웅 적중 횟수가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퀘스트 완료 보상이 60에서 70으로 증가했습니다. 최대 추가 공격력은 120으로 동일합니다.
7레벨
○ 감정 이입 (D)
● 저장하는 치유 에너지가 아군이 받는 피해의 25%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 빛나는 희망 (W)
● 재생의 구슬로 감소하는 에너지 소모량이 3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충전 증폭 (W)
● 아우리엘의 일반 공격으로 저장하는 에너지 증가량이 피해량의 100%/30%에서 100%/50%로 증가했습니다.
13레벨
○ 눈부신 빛 (Q)
● 실명 지속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20레벨
○ 다이아몬드의 결의 (R)
● 받는 피해 감소 효과의 지속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아우리엘은 출시때부터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원가들 사이에서 새로운 희망이 등장한 것은 기쁘지만, 이 신규 영웅은 플레이어들이 더욱 능숙하게 다루게 되면서 승률이 지속적으로 오를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신성한 휩쓸기와 관련된 특성들을 일부 하향시켰고, 감정 이입으로 획득할 수 있는 에너지 또한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아우리엘의 공격력과 에너지 획득의 비중을 신성한 휩쓸기에서 일반 공격으로 약간 옮겼습니다. 일반 공격을 해야할 때 생기는 위험 부담에 비해 그 효과가 너무 미비했거든요.


해머 상사

기술
추진기 (Z)
이제 제단에 있을 때 추진기가 항시 가동됩니다.
기갑포 (고유 능력)
추가로, 해머 상사의 일반 공격 사거리가 20% 증가합니다.

특성
1레벨
○ 섬멸 포격 (W)
● 삭제되었습니다.
4레벨
○ 소용돌이 포탄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7레벨
○ 초고속 냉각기 (Z)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 추진기가 제단에 있을 때 항시 가동되던 효과는 기본 효과로 전환되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해머 상사는 더 큰 변화가 계획되어 있긴 하지만 우선적으로 몇 가지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본디 해머 상사는 원거리 견제의 제왕으로 디자인되었지만 리밍이나 크로미와 같은 영웅들에게 그 자리를 빼앗기고 말았죠. 이를 해결하고 다시금 무서운 원거리 공격 영웅으로 거듭나게 하기 위해 소용돌이 포탄을 고유 능력인 기갑포에 추가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에 이 특성이 었던 특성 단계에서 다른 특성들을 활용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작은 변화이지만 폭풍의 제단에 있을 때 추진기가 항시 가동되게 하여 아군에게 조금이라도 빨리 합류할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특성
7레벨
○ 서두르고 있잖아! (Z)
●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2초로 증가했습니다.
13레벨
○ 룬 역류 (E)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1초에서 1.25초로 증가했습니다.


누더기

기술
잡아먹기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에서 60초로 감소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80에서 70으로 감소했습니다.


티리엘

기술
엘드루인의 힘 (Q)
○ 재사용 대기시간이 11초에서 12초로 증가했습니다.
심판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에서 70초로 감소했습니다.
축성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70초에서 80초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4레벨
○ 호라드림의 재련술 (Q)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7레벨
○ 화답 (W)
● 공격력이 200에서 170으로 감소했습니다.
○ 천사의 은총 (Q)
● 이동 속도 증가량이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 불타는 공격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후속타 (지속 효과)
● 추가되었습니다.
13레벨
○ 위풍당당 (W)
● 이 특성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다른 이동 속도 감소 효과와 비일관적으로 중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천사의 흡수 (W)
● 치유량이 3초에 걸쳐 156에서 4초에 걸쳐 208로 증가했습니다.
16레벨
○ 구원 (W)
● 보호막으로 감싼 아군 영웅 하나당 증가하는 보호막이 35%에서 45%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티리엘은 지난 특성 개편 이후로 승률이 꾸준히 올라 약간의 하향이 필요한 수준까지 도달했습니다. 우선 지나치게 좋은 일부 특성들을 손봤고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약간 조정했습니다. 이와 함께 비교적 낮은 선택률을 가진 특성들을 상향시켜 특성 단계마다 어떤 특성을 선택할지 더욱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버그 수정

영웅, 기술, 특성
○ 아우리엘: 아우리엘이 자신에게 수정 방패를 시전한 후, 정원 공포의 여왕의 저주에 영향을 받으면 변이 상태가 영구적으로 지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