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유니버스에는 각각의 개성이 잘 살아있는 다양한 하이퍼들이 있다. 하이퍼들은 플레이방식에 따라 탱커, 서포터, 테크니션, 스토커, 스트라이커, 브루저까지 총 6개의 타입으로 나누어지는데, 탱커나 서포터를 제외하고는 AOS장르의 게임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도 생소할 수 있는 명칭이다.

그렇다면 6가지의 타입별로 어떤 특징이 있고, 전투에서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인지, 플레이 스타일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각 타입에 속하는 하이퍼들은 누가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 탱커
높은 체력과 방어력, 다양한 군중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적의 진영을 무너뜨리거나 아군을 보호

* 서포터
회복이나 보호막, 능력치 강화 등의 스킬과 군중 제어 기술로 아군을 보조하고 지키는데 특화됨

* 테크니션
다양한 범위 스킬로 적 다수를 한번에 공격할 수 있으며 스킬 공격력이 매우 강력함

* 스토커
높은 공격력과 강력한 순간 화력으로 적을 급습해 단시간에 처치하는 암살자 스타일

* 스트라이커
일반 공격을 주로 사용하며 원거리에서 적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안정적으로 가함

* 브루저
균형잡힌 공격력과 방어력, 탁월한 기동성과 군중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적진을 헤집고 다님



■ 아군의 최전방을 책임진다! 탱커




탱커 하이퍼들은 최전방에서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며 전투를 이끄는 선봉장 역할을 수행한다. 상대의 화력을 버틸 수 있도록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으며, 군중 제어 효과가 있는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여 적의 진영을 무너뜨리거나 아군을 보호하기에 좋다. 타입 보너스로 적에게 받는 피해가 10% 감소한다.

기본 체력과 방어력이 높고 스킬도 체력, 방어력 증가와 군중 제어 효과에 집중되어 있어 잘 죽지 않기 때문에 군중 제어기를 사용해 적 딜러진을 계속해서 방해하거나 아군에게 위협적인 적 하이퍼를 제압하는데 뛰어나다.

다른 타입에 비해 공격력이 낮은 편이지만 공격 스킬과 자신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버프를 보유한 하이퍼도 있어 플레이 중간에 꾸준히 보유한 공격 스킬을 사용하면 생각보다 높은 누적 피해를 적에게 줄 수있다.

아군에 탱커 하이퍼가 있으면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보통 다른 아군보다 전방에 자리 잡기 때문에 적의 위협적인 스킬 콤보나 방해 효과가 집중되는 경우가 많지만, 탱커는 스킬과 아이템을 통해 본인의 방어력이나 체력을 증가시켜 죽지 않고 해당 공격을 모두 받아낼 수 있다.

혹여 죽더라도 적의 궁극기를 포함한 강력한 공격을 모두 소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전투에서 이득을 볼 수 있다. 그뿐 아니라 기절과 같이 강력한 군중 제어기술이 많아 적 스토커나 브루저 하이퍼들이 아군 테크니션이나 스트라이커 하이퍼에게 다가가는 것을 먼저 제압하기 용이해 상대적으로 아군 딜러들이 안전하게 전투에 임할 수 있다.

▲ 적의 강력한 공격을 막아내는 탱커 하이퍼 '아테나'



■ 보호의 스페셜리스트, 서포터




서포터 하이퍼들은 다양한 효과의 스킬을 사용하여 아군에게 이로운 전투 상황을 유도하는 도우미의 역할을 수행한다. 높은 마나와 마나 재생을 가졌으며, 주로 아군의 능력을 강화하거나 생명력 회복, 군중 제어기 등 아군을 보호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타입 보너스로 최대 마나와 마나 재생이 30씩 증가한다.

보유한 대부분의 공격 스킬이 적에게 피해를 가함과 동시에 군중 제어 효과를 주는데, 서포터를 플레이할 때는 적을 공격할 목적 보다는 아군을 보호하기 위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서포터 하이퍼는 기본적으로 스트라이커 하이퍼와 함께 움직이는 것이 좋다. 스트라이커는 다른 타입에 비해 생존력이 떨어지고 특히 초반에 적의 견제를 받을 경우 라인이나 정글을 도는 것이 힘든편이기 때문에 회복 스킬이나 보호 스킬을 보유한 서포터가 그 부분을 채워줘야 한다.

전투 시에는 기절이나 석화 등 다양한 제압기를 통해 스트라이커에게 돌진하는 적 근접 하이퍼들을 한 번 이상 저지할 수 있다. 돌진하는 적 딜러들에게 함께 공격당해 무력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겹치지 않는 위치를 잡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다른 타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투 관련 능력치의 중요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아이템 블루 하이퍼링을 업그레이드해 주변 시야를 밝혀주는 와드를 설치할 수 있다. 와드는 아군과 시야를 공유하므로 사다리나 점프대 근처에 와드를 설치하면 적의 급습을 방지하고 상황에 따라 역공을 가할 수도 있다.

▲ 전투에서 죽은 아군을 부활시킬 수 있는 서포터 하이퍼 '빅토리아'



■ 강력한 스킬딜로 적을 섬멸! 테크니션




테크니션 하이퍼들은 강력한 스킬 공격력을 바탕으로 적을 공략하는 형태의 공격수 역할을 수행한다. 범위 공격 스킬이 많으며, 타입 보너스로 2명 이상의 적을 공격 할 시 피해가 20%씩 분산되는 효과가 절반만 적용되기 때문에 다수의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스킬 공격을 주로 사용하며, 모든 하이퍼 타입 중 스킬 연계의 중요도가 가장 높다. 유나를 제외하고는 지속 스킬이 공격 스킬 사용이나 효과에 영향을 주고, 지속 스킬 효과를 쌓기 위해서는 일반 스킬이나 공격 스킬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항상 지속 스킬 효과와 중첩을 확인하고 공격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테크니션 하이퍼가 아군에 있으면 전투 시 강력한 궁극기를 바탕으로 적 전체에 고른 피해를 줄 수 있다. 모든 테크니션들은 넓은 범위에 강력한 피해를 주는 궁극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아군의 근접 하이퍼들이 적진을 제압하면 그 위에 엄청난 스킬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방을 지키고 있는 적군 근접 하이퍼들에게 영향을 받지 않고 후방에 있는 적 딜러 하이퍼들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대부분 원거리 딜러 하이퍼들이 방어 아이템을 맞추지 않기 때문에 테크니션의 궁극기나 스킬 콤보는 이들에게 즉사할 수도 있는 엄청난 피해를 입힌다.

▲ 범위 스킬로 적을 공격하는 테크니션 하이퍼 '아이샤'



■ 적을 급습하는 암살자, 스토커




스토커 하이퍼들은 빠르게 적진으로 침투하여 상대의 주요 하이퍼들을 처리하는 침투 요원의 역할을 수행한다. 높은 공격력과 하이퍼 타입 중 가장 강력한 순간 화력을 보유하고 있다. 타입 보너스로 방어력 관통이 20 증가한다.

적을 급습해 단시간에 처치하는 암살자로 생각하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돌진이나 급습, 기절 스킬을 모든 스토커 하이퍼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진입해 적을 기절시킨 후 공격 스킬을 퍼부어 마무리할 수 있다.

궁극기를 배우는 게임 중반 정도부터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나, 조작 난이도가 있는 편이어서 높은 하이퍼 숙련도를 요구한다. 뿐만 아니라 적의 허점을 찌르는 기습이 스토커의 백미인 만큼 전장 구조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언제 진입해야 적을 확실히 처치할 수 있는지 등 게임 진행 상황 파악에 대한 판단력도 필요하다.

스토커 하이퍼가 아군에 있으면 적 원거리 딜러 처치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며 전투 전 유리한 상황을 만들기에 좋다. 순간 화력이 폭발적이어서 생명력이 적은 편인 스트라이커나 테크니션을 스킬 콤보 한 번으로 처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침략자나 드래곤 등 이득이 큰 중립 몬스터 전투를 앞두고 기습으로 적 딜러를 처치해 아군에게 수적으로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도 있다.

단, 대규모 전투 시에는 반드시 한 명을 처치한다는 방식의 플레이보다는 상황을 보며 치고 빠지기를 반복해 적 딜러가 안정적인 공격을 할 수 없도록 위협을 주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전투 전 서로 견제하는 상태에서 딜러를 처치하겠다고 먼저 진입하면 적 서포터나 탱커의 군중 제어 기술에 당해 죽을 수 있으므로 후방에서 적의 위협적인 제압 기술이 빠지는 것을 확인하고 들어가야 한다. 이후 대쉬나 이동 스킬로 빠져나왔다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면 다시 진입하는 식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 은신 후 적을 기습하는 스토커 하이퍼 '쿠레나이'



■ 안정적인 딜링을 책임진다! 스트라이커




스트라이커 하이퍼는 높은 기본 공격력으로 장비를 업그레이드할수록 강해지는 후반 지향형 공격수의 역할을 수행한다. 일반 공격을 주로 사용하며, 공격력 위주의 기술들로 원거리에서 강력한 대미지를 안정적으로 뽑아내는 하이퍼 타입이다. 타입 보너스로 방어력 무시가 10% 증가한다.

긴 사거리를 바탕으로 아군의 후방에서 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는 공격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나, 예외적으로 리타는 샷건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스트라이커들에 비해 사거리가 짧다.

생존에 도움이 되는 스킬을 최소 하나씩은 보유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항상 적의 공격을 주의하며 플레이해야한다. 또한 교전 시 무리해서 후방에 있는 적 원거리 딜러들을 공격하기보다는, 가장 전방에 있는 적 탱커나 근접 딜러부터 공격하는 것이 좋다.

아이템이 어느 정도 맞춰지는 게임 후반에 매우 강력해지므로, 그 시기까지 최대한 죽지 않고 버티며 라인이나 정글 파밍을 통해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군에 스트라이커를 보조해 줄 서포터 하이퍼가 있다면 이때 큰 도움이 된다.

스트라이커 하이퍼가 아군에 있으면 후반부 방어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해 단단해진 적 탱커와 브루저 하이퍼들을 안정적으로 처치할 수 있다. 보유 스킬을 통해 공격 속도 증가, 치명타 확률 및 피해 증가, 방어력 관통 혹은 무시, 고정 피해 추가 등 기본 공격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방어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한 적이라도 어마어마한 피해를 줄 수 있다. 특히 잘 성장한 스트라이커는 후반부 모든 적 하이퍼를 기본 공격 몇 대 만으로 처치할 정도로 강력하다.

단, 방어 아이템을 거의 올리지 않기 때문에 후반부가 되어도 여전히 생존력은 매우 낮은 편이다. 항상 아군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하며 견제 상황에서 앞으로 나서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게임 후반에는 스트라이커 생존 여부에 전투 승패가 정해질 정도이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 선정과 모든 생존 스킬을 사용해 살아남은 후 꾸준하게 공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일반 공격을 강화시키는 궁극기를 보유한 스트라이커 하이퍼 '셀린느'



■ 교전을 여는 이니시에이터, 브루저




브루저 하이퍼는 우월한 기동력과 높은 평균 능력치를 기반으로 적진을 헤집는 싸움꾼의 역할을 수행한다. 공격과 방어가 균형 잡혀 있으며 적을 제압하는 능력과 탁월한 기동성 역시 보유하고 있어, 안정적인 전투 수행이 가능하다. 타입 보너스로 최대 생명력의 10%만큼 생명력 재생이 증가하고 대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한다.

각각 보유하고 있는 이동 스킬과 타입 보너스를 통한 대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로 인해 기동성이 매우 좋으며 적을 제압하는 군중 제어기도 한 가지 이상씩 보유하고 있다. 이를 사용해 적과의 교전을 여는 이니시에이터 역할을 할 수 있고, 아군 탱커와 함께 들어가 적의 공격을 분산시킬 수도 있다.

이니시에이터로 플레이하는 경우, 가장 처음 적진에 진입하기 때문에 적의 집중 공격에 쉽게 당할 위험성이 있어 아군 탱커나 스토커와의 연계가 매우 중요하다. 브루저 진입 후 바로 아군 근접 하이퍼들이 적을 제압해줘야 살아남을 수 있으므로 교전을 열기 전에는 반드시 아군의 위치와 스킬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브루저 하이퍼는 방어 관련 기본 능력치가 탱커보다 낮은 편이지만 스킬 사용과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게임 후반부에는 탱커 못지않은 튼튼함을 보유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적진을 오랫동안 헤집고 다니며 적 딜러를 방해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의 이동속도를 증가시키거나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스킬뿐 아니라 돌진 기술도 가지고 있어 교전 후 도망가는 적을 마무리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하이퍼 타입이다. 이동속도가 빨라 상대 진영 쪽 정글의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기에도 좋다.

▲ 돌진 스킬과 제압 기술로 적진을 헤집고 다니는 브루저 하이퍼 '아르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