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즈아이는 선과 악, 두 가지 성향을 변경해가며 운용할 수 있는 서포터 타입의 하이퍼다. 선 상태일 때는 주로 회복이나 버프 스킬을 구사하며, 악 상태일 때는 군중 제어나 디버프 스킬을 구사한다.

커즈아이는 별도의 궁극기를 사용할 수 없으며, 타 하이퍼의 궁극기 스킬 위치에 성향을 변환하는 정서변환 스킬이 대신 위치해있다. 선 상태일 때와 악 상태일 때는 패시브 스킬을 포함해 모든 스킬 구성이 다르며, 별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닌다. 성향을 변환할 때 별다른 마나 소모가 발생하지 않으며, 약간의 재사용 시간을 제외하면 즉시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8개의 스킬을 모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악 상태일 때는 군중 제어 스킬로 공포와 석화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석화는 모든 군중 제어 스킬 중 최고의 스킬로 손꼽힌다. 이외에도 최고의 일반 공격 속도를 보유하고 있어, 일반 공격과 관련된 장비 아이템과 잘 어울린다.

▲ 선 상태인 커즈아이는 아군 회복과 지원, 버프에 특화되어 있다

▲ 반면 악 상태인 커즈아이는 군중 제어 스킬과 디버프에 특화되어 있다


▣ 한눈에 보는 커즈아이 핵심 공략

◆ 하이퍼 타입

- [서포터] 보호막 부여나 생명력 회복 등 아군 지원에 특화된 하이퍼

◆ 전투 스타일

- 전황에 따라 성향을 변경해가며 전투를 벌임
- 최고 성능의 군중 제어 스킬을 필두로 아군과의 연계가 상당히 쉬운 편
- 장비 아이템을 통해 일반 공격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공격수로 활용도 가능

◆ 기본 스킬 연계

- 적을 제압하며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연계


- 위급 상황인 아군을 회복시키고 생존하게 만들어주는 연계


◆ 추천 아이템 TOP3



▣ 기본 공격을 강화시켜라! 커즈아이 추천 아이템

커즈아이는 장비 아이템을 착용하기 전까지는 대미지면에서는 크게 특출난 하이퍼는 아니다. 하지만 악 상태의 기본 공격의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을 이용해 기본 공격 위주의 장비 아이템을 세팅하여 강력한 공격수로 거듭날 수 있다.

그 주축이 되는 아이템이 수급 수집가와 초고압 충격기다. 수급 수집가는 기본 공격 시 최대 생명력의 8%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주며, 초고압 충격기는 기본 공격 시 주변 250 범위의 적에게 고정 피해와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준다. 각각 재적용 대기시간이 있거나 발동 확률이 낮은 등의 조건이 있긴 해도 기본 공격이 워낙 빠르기 때문에 큰 단점이 되진 못한다.

이외에도 야생의 분노나 기사의 미늘창 등 공격 시 혹은 기본 공격 시 효과가 발동되는 장비 아이템과 좋은 궁합을 보인다.

▲ 기본 공격 시 추가 효과가 발생하는 장비 아이템과 최고의 궁합을 보인다


▣ 아군 지원과 적군 제압 모두 가능! 스킬 정보

선 상태일 때의 패시브인 '따뜻한 시선'은 본인 사망 시 주변 500 범위에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 버프를 발산한다. 회복량은 상당히 좋은 편이지만 본인이 사망해야만 효과를 발휘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사망 이후 효과 발동까지 약 3초 정도의 딜레이가 있다는 점도 상당한 발목을 잡는다.

'환호'는 적에게 피해를 줌과 동시에 아군 하이퍼의 마나를 회복시켜주는 스킬이다. 사거리가 매우 짧고 대미지도 기본 공격과 비견될 정도로 낮지만, 아군의 마나 상황을 확인해가면서 스킬을 사용할 경우 좋은 지원 스킬이 될 수 있다.

'기괴 광선'은 전방의 적에게는 대미지를 주며, 아군에게는 이동속도 버프 효과를 주는 스킬이다. 전투를 시작하기 전이나 적을 추격할 때, 아군 하이퍼의 도주를 도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대미지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선 상태일 때의 유일한 공격 스킬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환기'는 본인을 포함한 주변 아군 하이퍼에게 보호막을 부여해주는 스킬이다. 발동 속도가 빠르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위급 상황에서 사용하기 좋다.

'활력'은 본인을 포함한 전방의 아군에게 지속적인 회복 버프를 부여해주는 스킬이다. 전방으로의 범위는 넓은 편이지만 후방의 아군에게는 버프가 부여되지 않는다. 또한 발동 속도가 느린 편이고 즉시 회복되는 생명력이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에 주로 환기 스킬을 사용한 후 연계로 사용하는 편이다.

'정서 반전'을 사용하면 커즈아이를 악 상태로 변환할 수 있다. 변환하기 전 가급적 기괴 광선이나 환기, 활력 등 모든 지원 스킬을 사용한 후 변환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변환 시 마나가 30 회복된다.



악 상태일 때의 패시브인 '차가운 시선'은 본인 사망 시 주변 500 범위의 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디버프를 발산한다. 선 상태의 따뜻한 시선과 정 반대에 위치한 스킬이라고 볼 수 있다. 사망 이후 효과 발동까지 약 3초 정도의 딜레이가 있다는 점도 같다.

'괴성'은 환호와 대척점에 있는 스킬로, 적에게 피해를 줌과 동시에 마나를 감소시키는 스킬이다. 사거리가 매우 짧고 대미지도 기본 공격과 비견될 정도로 낮지만, 적군의 마나를 감소시켜 스킬을 사용 불가 상태로 만드는 전법을 사용할 수 있다.

'석화 광선'은 사실상 하이퍼유니버스의 모든 군중 제어 스킬 중 최고의 성능을 보인다. 적에게 2초 동안 석화 상태를 유발하는데, 발동 속도가 매우 빠르며 사거리도 길어 대처가 어렵다. 다만 상대가 석화에 대처하여 좌우 방향키를 빠르게 입력할 경우 1초도 되지 않고 석화 상태가 풀리는 경우가 있으며, 석화 상태에서는 방어력이 증가하는 단점도 지니고 있다.



'공포'는 커즈아이의 또 다른 군중 제어 스킬이다. 주변의 적에게 대미지를 줌과 동시에 1.5초 동안 공포 상태에 빠뜨린다. 공포 상태에 빠진 적은 강제적으로 커즈아이의 반대 방향으로 도주하게 되며, 이동속도와 방어력이 감소된다. 석화 광선과 연계할 경우 적을 3초 이상 제압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함께 사용된다.

'괴사'는 커즈아이의 주력 공격 스킬이다. 순간 대미지는 다소 낮은 편이지만 4초 동안 중독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스킬 자체의 총 대미지는 상당히 높다. 주로 중립 몬스터를 상대하거나 제압된 상태인 적에게 사용하게 된다.

악 상태의 정서 반전은 선 상태의 정서 반전과 완전히 동일한 성능을 보인다.



▣ 기본은 악 상태를 유지, 전황에 따라 선 상태로 변경하라! 하이퍼 기본 운용법

커즈아이는 선 상태일 때보다 악 상태일 때 효율이 더 높은 하이퍼다. 선 상태일 때는 대부분 지원형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데,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라인전을 펼칠 때는 큰 효율을 내지 못한다. 선 상태의 스킬이 필요할 경우 즉시 정서 반전을 통해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선 상태를 유지할 필요성은 더더욱 없다. 특히 선 상태일 때의 기본 공격은 악 상태일 때의 기본 공격에 비해 상당히 느리고 약하다.

악 상태일 때의 커즈아이는 상당한 공격 성능을 지닌다. 기본 공격과 괴사 스킬만으로 중립 몬스터 사냥을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으며, 적 하이퍼와 마주칠 경우 군중 제어 스킬을 이용해 공격하거나 후퇴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기본 공격과 관련된 장비 아이템을 갖추고 나면 스트라이커 못지않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아군과 함께 전투를 벌일 때는 석화 광선과 공포를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가 관건이 된다. 도합 3초 이상 시간 동안 적을 제압할 수 있기 때문에, 아군과의 연계가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다. 아군이 위험할 경우 환기와 활력을 사용하여 생명력을 회복시킨 후 기괴 광선을 이용해 대미지와 함께 아군의 이동속도를 증가시켜 수월한 도주를 도울 수 있다.

▲ 석화 광선과 공포를 이용해 적군을 제압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