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제독은 다양한 군중 제어 효과와 자신을 강화시키는 스킬을 보유한 탱커 하이퍼로, 적들을 무력화 시키는데 특화되어 있다. 특히 '심장 작살' 스킬은 범위 내 적들을 모두 윌리엄 제독 앞으로 당겨오기 때문에, 교전을 시작하거나 도망치는 적들을 추격하기에 유용하다.

윌리엄 제독의 경우 다른 탱커 하이퍼와 다르게 방어력이 아닌 생명력 재생이 뛰어난 하이퍼로, 피해를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회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이템이 어느정도 맞춰지는 중 후반부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며, 게임 초반에는 생각보다 쉽게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며 플레이해야 한다.

▲ 윌리엄 제독은 높은 생명력과 생명력 재생 능력을 보유한 탱커 하이퍼다


▣ 한 눈에 보는 윌리엄 제독 핵심 공략

◆ 하이퍼 타입

- [탱커] 높은 방어 능력으로 최전방에서 적의 공격을 버텨내는 하이퍼

◆ 전투 스타일

- 공격력과 방어력, 생명력 재생까지 증가하는 주정 버프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
- 범위 내 적을 모두 당겨오는 심장 작살 스킬의 최대 사거리를 빠르게 익히도록 하자
- 실명 효과를 보유한 불공정한 술수는 적 스트라이커에게 우선적으로 사용하면 좋다

◆ 기본 스킬 연계

- 적을 당겨온 후 군중 제어 기술을 사용


- 확실한 상황에서는 궁극기 이후 심장 작살을 사용


◆ 추천 아이템 TOP3



▣ 최대 생명력과 생명력 재생을 높이자, 윌리엄 제독 추천 아이템

'선장의 술잔'은 윌리엄 제독의 중첩 가능 버프형 스킬 '마시자!'를 강화시켜 주는 전용 아이템으로,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다. 선장의 술잔은 업그레이드 완료 시 마시자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 감소시켜주고, 최대 중첩이 2개 증가하는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기본 옵션으로 최대 생명력과 생명력 재생을 증가시켜 준다.

다음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좋은 아이템은 '불공정한 술수' 스킬을 강화하는 전용 아이템 '심해의 외투'다. 업그레이드 완료 시 적의 시야를 가리는 먹물 지속시간이 1.5초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30% 추가로 감소한다. 또한 방어력과 최대 생명력이 증가하며,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우수한 기본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두 개의 전용 아이템을 모두 업그레이드 한 이후에는 최대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의 일정 퍼센트만큼 생명력 재생이 증가하는 옵션을 보유한 '크라켄의 심장'이나 '이지스 구호 시스템'을 추천한다. 크라켄의 심장은 이지스 구호 시스템 보다 해당 옵션의 수치가 낮지만, 추가적으로 궁극기 '크라켄 소환' 강화와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 윌리엄 제독은 전용 아이템들이 매우 유용한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 실명과 넘어뜨리기, 당기기까지 있다! 스킬 정보

윌리엄 제독의 패시브인 '해적의 배짱'은 제독이 적의 어떠한 공격에도 서있는 위치에서 밀려나지 않는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단, 위치만 밀려나지 않을 뿐 적이 가하는 피해량이나 띄우기, 넘어뜨리기 등 다른 효과들은 모두 적용된다.

'돛대 베기'는 절편검을 휘둘러 적에게 두 번의 피해를 주는 스킬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기본 공격 다음으로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다.

적을 당겨오는 효과를 보유한 '심장 작살'은 윌리엄 제독의 핵심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절편검을 뻗어 피해를 주고 적을 경직시킨 뒤, 회수하며 적에게 한번 더 피해를 주고 윌리엄 제독 앞으로 끌어온다. 피해를 받은 적은 3초 동안 방어력이 20% 감소한다. 당기기는 윌리엄 제독의 전용 군중 제어 기술로, 적을 추격하거나 교전을 시작할 때 매우 유용하다.



'불공정한 술수'는 먹물을 내뿜어 적에게 피해를 주고 실명 디버프를 거는 스킬로, 피해를 입은 적은 화면이 가려지며 이동속도가 30% 감소한다. 또한 실명의 효과로 기본 공격이 100% 실패하게 된다. 불공정한 술수에 당하면 화면 중앙 부분이 검게 가려지지만, 하이퍼와 미니언들 바로 아래에 있는 생명력 바가 보이기 때문에 위치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버프형 스킬인 '마시자!'는 사용 시 마나를 20 회복하고 15초간 주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주정은 최대 3개까지 중첩되며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하고 생명력 재생이 증가한다. 단, 주정 효과의 지속 시간은 피해를 받을 때마다 1초씩, 군중 제어기에 걸릴 때마다 5초씩 감소하기 때문에 대규모 교전 시에는 마시자를 바로 사용해도 중첩이 끊어질 수 있다.

궁극기 '크라켄 소환'은 전방의 적을 넘어뜨리면서 세번의 피해를 주는 공격 스킬이다. 군중 제어 효과를 보유한데다가 꽤 범위가 넓기 때문에 아군의 공격 스킬이나 군중 제어 스킬과 연계해서 사용하기에 유용하다.



▣ 주정 중첩을 항상 유지하자! 하이퍼 기본 운용법

윌리엄 제독은 마시자! 스킬의 효과인 주정 중첩을 왠만하면 최대로 유지하며 플레이해야 한다. 특히, 아이템 '선장의 술잔'을 최종 업그레이드하면 주정 중첩을 최대 5개 유지할 수 있다. 마시자!는 윌리엄 제독의 유일한 방어력 증가 스킬이며 생명력 증가 효과까지 보유하고 있다. 적과 교전 상황이 아니더라도 항상 유지해야 수월하게 라인을 지키거나 정글을 돌 수 있다.

심장 작살은 윌리엄 제독의 핵심 스킬로, 맞추지 못할 시 의미가 없기 때문에 최대 사거리를 빠르게 익힐 필요가 있다. 또한 2타로 이루어져 있는 심장 작살은 1타를 맞는 순간 경직 상태에 걸리므로 교전 시 심장 작살을 얼마나 많은 적에게, 얼마나 자주 맞출 수 있느냐가 승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불공정한 술수 스킬과 궁극기인 크라켄 소환은 심장 작살과 연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심장 작살은 적을 당겨온 다음에는 어떠한 군중 제어 효과도 주지 않기 때문에 대쉬나 이동기를 사용하면 쉽게 빠져나갈 수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시야를 가리는 불공정한 술수나 적을 넘어뜨리는 크라켄 소환을 연계해야 한다. 이 세 가지 스킬은 심장 작살, 불공정한 술수, 크라켄 소환 순서로 이어서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 심장 작살로 적들을 당겨온 뒤 불공정한 술수를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