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 블리즈컨 JiNX 부스


많은 이들이 자신이 사랑하는 게임과 관련된 상품에는 아낌없이 지갑을 엽니다. 각종 게임쇼에 가면 항상 상품판매 코너는 사람들로 북적이곤 하죠. 이번 블리즈컨에서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블리즈컨 한정 배지와 인형, 의상 등을 사기 위해 대기하는 사람들로 엄청난 대기줄이 형성되었고, 몇몇 상품들은 행사 시작과 함께 금방 매진이 되기도 했습니다.

게임사에서 공식적으로 제작하는 상품이 있는가 하면, 게임을 사랑하는 이들이 모여 저마다 자신의 재능을 뽐내며 티셔츠나 피규어 등을 제작하기도 하는데요. 수 많은 창작자 중 게임상품 분야에서 꾸준히 열성 팬을 늘려, 어느새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게임전문 상품 제조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징스(JiNX)입니다.

'징스'는 ‘오버워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디아블로3’를 포함한 모든 블리자드 게임과 더불어 ‘마인크래프트’, ‘더 위쳐3’, ‘하프라이프2’, ‘포탈2’, ‘도타2’ 등 전 세계 많은 팬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게임들의 상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인벤은 블리즈컨에서 게임 상품전문 트렌드 리더인 '징스'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본 징스의 모습은 인기 그 자체였습니다. 많은 사람이 줄 서서 징스의 시그니처 해골 앞에서 사진을 찍고 줄을 서서 이벤트에 참여하는 모습은 여느 블리자드 게임부스와 다를 게 없었습니다.

게이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징스의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징스 홍보 총괄인 '컬렌 스윗(Cullen Sweet)'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징스 - 컬렌 스윗(Cullen Sweet) / 홍보 총괄




Q. 아직 ‘징스’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JiNX는 17년 된 기업이에요. 처음에는 해커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해커 전문가가 만든 디자인의 셔츠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시작되었어요. 처음 4년간은 거의 취미에 가까웠지만, 그 이후부터는 빠르게 성장해서 미국에서 최다 게임 상품 관련 라이선스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의류뿐 아니라 장난감과 액세서리도 모두 직접 디자인하고 생산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모든 게이머에게 판매되고 있어요.


Q. 현재 회사는 어디에 위치해 있나요? 회사 규모는 어느 정도가 되는지도 궁금하네요.

회사는 샌디에이고에 있어요. 2개의 건물로 되어 있고, 미국에서 근무하는 사람만 약 1,000명 정도 됩니다. 이외에도 전 세계에 걸쳐서 몇몇 인원이 판매와 유통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멕시코, 인도, 중국의 생산시설 및 물류창고를 두고 있고, 이를 통해서 전세계의 대부분의 나라에 공급하고 있어요.



Q. 게임사로부터 라이선스를 받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특히 대형 게임사는 더욱 어려우셨을 것 같은데?

사실 해당 부분이 저희가 타 경쟁사하고 차별되는 부분이에요. 징스는 게임 안에서 살아 있고 숨을 쉬는 곳 이에요(직원 모두가 게임광이지요!). 징스에서 일을 하고 싶으면 반드시 게임을 해야 하고, 일하기 시작한 이후에도 계속 이어가려면 게임을 해야만 해요. 게임 상품을 디자인할 때, 게임을 해본 사람만 공감할 수 있는 웃음코드, 해당 게임 유저만이 이해하는 문구들이 있기 때문이죠.

사람들이 지나가다가 해당 티셔츠를 입은 사람을 보았을 때, 그 게임의 유저만이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게임을 아는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통해 ‘아 저 사람이 저 게임을 좋아하는 구나’라고 느낄 수 있는 그런 디자인을 제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이 좋아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게임을 자주하고, 사람들과 이야기를 많이 할 수밖에 없어요. 게임사와도 이야기를 많이 하는 편이고, 가끔 온라인 게임도 같이 합니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공식 라이선스를 사용할 수 있었던 비결 같아요.


Q. 이번 블리즈컨에 나온 상품 중에 징스는 어느 정도 관여되어 있나요?

블리자드는 대체로 소수의 기업들에만 상품 관련 라이선스를 제공해요. 블리즈컨에서 보이는 대부분의 상품이 모두 4~5개의 기업에 의해서 만들어진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는 그 중에서 의류상품만 취급하고 있어요.

다른 상품군도 취급하지만, 비용 면을 고려했을 때, 의류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판단하였어요. 사실 장난감은 밖에서 들고 다니기에는 시선이 많이 쏠리다 보니, 그런 면에서 의류가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웃음).


▲ 2016년도 블리즈컨 행사장 내 징스 부스

Q. 게임관련 상품들을 제작할 때 징스가 가장 신경 쓰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희가 상품을 디자인 할 때에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신경을 쓰는데요. 우선 저희 스스로가 해당 디자인을 좋아하는지 여부, 그리고 착용시 보여지는 모습이 어떠한지 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오버워치를 하고 있고, 한조를 자주 플레이해서, 한조와 관련된 상품에 관심이 있어요. 그러면 저희는 그 안에서 저희가 좋아하는 장면, 대사, 또는 상상했을 때 재미있을 것 같은 것을 제작해요. 즉, 상품 디자인을 할 때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 지 우선 고려하는 것 같아요. 우리가 좋아한다면 분명히 유저들 중에서도 좋아할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Q. 확실히 독창적인 디자인의 상품들이 많이 보이는데, 디자인 팀은 어떻게 운영하고 있나요?

디자이너는 약 25명 정도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상품 만들기로 했을 때 모든 디자이너가 같이 해당 하나의 게임에 투입되어서 디자인을 만들어요. 우선 특정 제한 일자까지 가능한 한 많은 디자인을 만들고, 그 중 몇 번의 검토를 거쳐서 유저들이 제일 좋아할 것 같은 디자인을 선별하고, 게임사의 검토를 걸쳐서 상품을 제작합니다.


Q. 국가별로 인기 있는 게임이 각기 다를 듯 한데요. 어떤 게임의 상품이 현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나요?

미국에서는 블리자드 게임들이 가장 인기가 좋아요. 특히,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 ‘오버워치’ 팬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 세계적으로 본다면 ‘마인크래프트’ 또한 인기가 매우 좋아서, 전 세계의 많은 팬이 찾아주고 있고요.

▲ 마인크래프트 앤더맨 & 크리퍼 가면



Q. 상품군 중에 팀리퀴드 상품들이 보이는데, 소재가 게임이 아니라 특정 팀이라서 더욱 흥미가 생겨요. 어떻게 콜라보를 진행하게 됐나요?

현재 e스포츠 시장은 미국에서 가장 기대되는 시장 중 하나에요. 매년 시장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보고 e스포츠와 연관된 다음 서비스로 무엇이 좋을지 고민을 했었고, 그 결과 팀과 관련된 상품을 제작하게 되었어요. 게임 상품을 개발하다보니 자연스럽게 e스포츠 분야로 연결 된 것 같아요.

축구, 야구 등 대부분의 스포츠에서는 팀이나 선수와 관련된 상품을 흔히 볼 수 있어요. 저희도 e스포츠에서 위와 같은 가능성을 보고서 시작하게 되었어요. 팀리퀴드는 이러한 면에서 팬들도 많고, 팬들 또한 해당 팀을 지원해주고자 하는 마음이 크거든요. 그래서 좋은 시범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팀리퀴드 상품은 저희 기대보다 효과가 좋았어요. 처음에 제작한 상품에서 더 나아가, 지금은 다양한 디자인이 추가되어 제작되고 있답니다.


Q. 혹시 그럼 팀리퀴드 이후 다른 팀 또한 관심을 두고 있나요?

네. 팀리퀴드 상품이 좋은 성과가 나왔고, 이후에는 몇몇 팀들과 미팅을 했어요. 많은 팀과 이야기를 했고, 올해가 끝날 때쯤에 약 2개 정도의 팀 관련 상품이 추가될 것 같아요.

이외에도 저희는 자체적으로 ‘징스 프로(JINX PRO)’라는 프로게이머들을 위한 상품도 런칭했어요. 집에서만 아니라 밖에서도 캐쥬얼하게 입을 수 있는 디자인으로, 재질 또한 입었을 때 최대한 편안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Q. 의류 사이즈에 대한 질문도 많을 듯 한데요. 이에 대한 관리 방법은 있나요?

저희가 가진 특별한 사이즈 추천 프로그램인 ‘핏 파인더'가 있어요. 이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자신의 키와 몸무게를 적고, 선호하는 게임과 자신의 사이즈를 적습니다. 이후 이미지를 통한 자신의 체형 선택을 하면 본인과 유사한 사이즈의 고객들이 어떤 옷을 구매했고, 만족 여부는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즉, “80% 고객은 L 사이즈를 선택했고, 20%는 M을 선택” 이라는 식으로 표시가 되는 것이죠.

만약 사이즈가 안 맞으면 서비스센터를 통해서 문의하면 쉽게 바꿀 수도 있어요. 가능한 한 유저가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고, 혹시 틀렸더라도 요청 시 바로 교체해주고 있어요.


▲ 징스의 사이즈 추천프로그램 'Fit Finder'


Q. 혹시 제작된 상품 중에 기대한 바와 다르게 인기가 적었던 상품은 없었나요?

모든 회사들에 있어서 그러한 상품들은 있겠죠(웃음)? 대부분의 상품이 매우 인기가 많은 편이에요. 제 기억으로는 아주 일부 몇 개의 상품만 떠오르는데요. 그 중 하나를 말하자면, 이전에 만든 상품 중에 멀록 관련 모자가 있었어요. 이 상품이 기대했던 것과는 다르게 인기가 적었고, 나중에는 그냥 무료로 유저들에게 나눠준 적이 있어요. 그때 대표가 웃으며 “ 저 멀록 모자 내 시선에서 안 보이게 해줘~”라고 했던 농담도 생각나네요.

저희 상품들은 공장을 통해서 제작되고, 초기제작에서 불량이 나오기도 하는데 이러한 불량품에 대해서 매우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에요. 즉각 피드백시스템으로 유저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게 최대한 노력하고 있고, 만약 유저들이 받은 물품에 하자가 있으면, 저희는 묻지도 않고 바로 새로운 제품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심지어, 아주 작은 흠이라고 해도요. 그래서 저희는 지금까지 고객서비스 면에 있어서 유저들에게 상당히 좋은 피드백을 받고 있는 편이에요. 그러한 면에 대해서 스스로 크게 만족하고 있어요.


Q. 상품 면에서 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큰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징스의 모든 사람들이 게이머라는 점이 저희만이 가지는 가장 큰 차별점이에요. 징스가 게임 굿즈 시장에서는 가장 큰 회사이다 보니, 시장 트렌드를 리드하는 편이지요. 그래서 보통은 우리가 만든 후에 다른 경쟁사가 따라서 만드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고요.


Q. 마지막으로 징스(JiNX)제품을 좋아하는 팬들과 잠재적 고객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유저에게 잘하는 만큼 해당 유저들이 우리 사이트를 찾아주는 것으로 생각해요. 저희는 가능한 한 유저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지금까지 17년 동안 우리가 커뮤니티 유저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이 유이고, 우리도 일 하면서 가장 보람 있게 생각하는 부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