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문 11장 '영원의 계곡'는 전체적으로 별 미션 난이도가 어려운 편은 아니다. 하지만 세세하게 살펴보지 않을 경우 실패하기 쉬운 미션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몇몇 미션은 설명 없이 특정 상황이 발생하면 별을 획득할 수 없는 관문도 있어 공략법을 한 번쯤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11장에서 획득할 수 있는 장식의 종류는 1레벨 용의 산 고서, 1레벨 라이노 갑옷, 1레벨 눈물샘 방울, 8레벨 등급 무신 대포 조각, 8레벨 등급 예언의 그릇 조각, 8레벨 취선주 술통이다. 추가로 모든 관문을 별 3등급으로 클리어 시 원보 40개와 전설 등급 정의의 복대를 획득할 수 있다.


◆ 11장: 영원의 계곡 3별 획득 정보


■ 11장 1관문 '기천 마을'


제 1관문 '기천 마을'은 악몽에 빠진 '오니 포'를 처치하는 미션이다. 오니 포는 움직이지 않고 처음 소환된 자리에서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는 원거리 공격을 사용한다. 오니 포와 별개로 맵 모서리에 있는 찜통에서 일정 시간마다 만두가 소환된다. 만두는 특정 패턴 없이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보스 근처에 다다를 경우 오니 포에게 흡수되어 체력을 회복시킨다.

만두 흡수를 통해 회복되는 양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만두를 무시하고 공격을 진행하면 20초 이내에 보스를 처치하기 어렵다. 오니 포가 체력을 회복할 수 없도록 포의 '태극권'과 '무영각', 타이그리스의 '화염 폭풍', 시푸의 '물폭탄'을 이용해 주기적으로 처리해주는 것이 좋다.

특이한 점은 보스의 체력이 가득 차있을 때 만두를 섭취하면 한 번에 오니 포의 체력이 0이 된다는 점이다. 전투 시작과 동시에 별 미션에 실패할 수 있으므로 보스의 체력과 만두의 위치를 항상 주시해야 한다. 동료는 생존형과 방어형 동료보다 공격형과 파괴형 동료를 추천하며, 시푸를 이용해 보스를 확실히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시푸는 동료를 데려가지 않는 것이 좋다.

▲ 오니 포가 만두를 집어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만두를 먹고 오니 포가 사망하면 별을 획득할 수 없다.



■ 11장 4관문 '스퀄의 위기'


제 4관문 '스퀄의 위기'는 지정된 장소까지 스퀄을 안전하게 이동시키는 호위 미션이다. 포로 모든 적을 처치해야 별 획득이 가능한 만큼 다른 캐릭터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스퀄을 호위할 때는 몬스터들이 스퀄 주위에 기습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최대한 호위 대상의 주위에서 떨어지지 않는 것이 좋다. 스킬은 적의 공격을 방해하기 위해 '무영각'과 '태극권'을 추천하며, 태극권의 비급서 '운기'를 활성화하면 기력 수급에 큰 도움이 된다.

동료는 원거리 동료보다 근접형 동료를 추천한다. 근접형 동료는 적의 공격을 대신 받아줄 뿐만 아니라 보스 공략 시 부족한 화력을 보조해주는 역할로 사용된다. 근접형 동료 중에서도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빠른 타이렁을 추천하며, 타이렁이 없을 경우 보유하고 있는 동료 중 성장이 가장 잘된 근접 동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스로 등장하는 임팔라는 공격력이 강력한 편은 아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일반 몬스터를 소환하고 맵 전체를 공격하는 광역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퀄의 체력이 충분하지 않다면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보스를 공략할 때는 피격 시 뒤로 넘어지는 점프 공격을 조심하는 것이 좋으며, 소환된 일반 몬스터가 스퀄을 공격하지 않도록 무영각과 태극권을 이용해 한 번에 처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임팔라의 공격력이 높지 않고 패턴이 단순한 만큼 앞에 설명한 두 가지만 조심하면 수월하게 공략할 수 있다.

▲ 기습에 대비해 스퀄에게 꼭 붙어있는 것이 좋다.

▲ 빠르게 처치하지 못하면 임팔라의 광역 공격에 스퀄이 위험해진다.



■ 11장 7관문 '뜻밖의 발견'


제 7관문 '뜻밖의 발견'은 정해진 동선을 따라 보스를 공략하는 미션이다. 구역 중간마다 적들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토끼가 등장해 방해 요소로 작용한다. 미션 목표가 '무영각 3회 사용'과 '한 번의 공격으로 5명의 적 한 번에 처치'인 만큼 다수와의 전투에 특화되어있는 포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포를 이용해 미션2를 원활하게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동료를 데리고 가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몬스터를 처치할 때는 체력을 회복하지 않도록 토끼의 체력 회복 버프 범위 밖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체력을 절반 정도 소모시킨 후 '무영각'과 '태극권'을 사용하면 쉽게 미션2를 완료할 수 있다.

보스로는 원거리형 보스 몬스터 래빗이 등장한다. 래빗은 공격력이 높지 않고 공격 패턴이 단순하며, 중간중간 떨어지는 낙뢰만 조심한다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시간제한이나 체력 유지 등의 특수 미션이 없으므로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 전부를 운용하면 보다 안정적으로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 토끼의 회복 범위가 상당히 넓다.

▲ 무영각을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



■ 11장 10관문 '거대한 음모'


제 10관문 '거대한 음모'는 7관문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관문 형태의 미션이다. 별 획득 미션은 '캐릭터 모두 적 처치'와 '20초 내 보스 처치'다. 조건이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전투력이 부족할 경우 별 획득이 어려울 수 있다. 전투력이 낮아 별 획득에 실패할 경우 무리해서 도전하기보다 성장을 통해 전투력을 올린 후 다시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캐릭터로 한 명 이상의 적을 처치해야 하는 만큼 '포'와 '타이그리스', '시푸'를 모두 사용해야 한다. 몬스터 등장 시 특수 몬스터 출현 비율이 높아 적의 문양을 확인하여 유리한 캐릭터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제한 시간이 없는 일반 몬스터 구간에서는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에 집중하여 보스전까지 체력을 보존하는 데 힘써야 한다.

보스로 등장하는 사탕 다람쥐는 공격 속도가 느리고 패턴이 단순하다. 보통 일반 공격 2회 사용 후 회오리 스킬을 사용한다. 특이한 점은 회오리 스킬 사용 후 스턴에 걸린다는 점으로 화력이 충분하다면 이때 공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화력이 부족해 20초 안에 보스를 처치하지 못할 경우 공격을 모두 무시한 채 공격에만 전념해야 한다.

▲ 모든 캐릭터를 한 번씩 사용해야 한다.

▲ 회오리 스킬이 끝나면

▲ 스턴 상태에 빠진다.



■ 11장 13관문 '전화위복'


제 13관문 '전화위복'은 관문 자체의 난이도보다 미션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별 획득 미션은 '모든 동료의 생명력 20% 이상 유지'와 '보스에게 받은 피해 없음'으로 3별 획득을 위해 캐릭터는 물론 동료의 체력까지 신경 써야 한다. 미션2 조건을 쉽게 만족시키기 위해 모든 캐릭터에 동료를 배치하고 동료 한 명은 체력을 온전히 보존할 수 있도록 두 명의 캐릭터만 운용하는 것이 좋다.

주력으로 사용할 캐릭터는 '포'와 '시푸'다. 포는 다수와의 전투에 유리한 만큼 일반 몬스터가 등장하는 구간에서 힘을 발휘하며, '태극권'을 이용하면 공격과 체력 수급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일반 몬스터 구간이 길게 이어지는 만큼 보다 안정적인 전투를 위해 회복형 동료를 데려가는 것을 추천한다.

보스로 등장하는 프로공은 공격 속도는 느리지만 공격 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바닥에 독을 뿌리는 스킬은 캐릭터가 움직일 수 있는 지역을 제한하여 미션 난이도를 크게 올리는 요소로 작용한다. 보스의 공격에 한 번이라도 맞을 경우 별 획득을 할 수 없는 만큼 보스의 공격 범위 밖에서 공격할 수 있는 시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시푸를 운용할 때는 보스의 공격 범위에 들어가지 않도록 캐릭터를 계속 움직여주어야 한다. 보스를 공격할 때는 직접 공격하기보다 동료가 무적 수치를 모두 소모시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으며, 무적 수치가 모두 소모되었을 때 '물폭탄'을 사용하면 안정적으로 보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공격 속도가 높은 동료일수록 빠르게 무적 수치를 소모시킬 수 있는 만큼 타이렁과 같은 분노형 동료를 데려가는 것이 좋다.

▲ 전투가 길어지는 만큼 회복형 동료를 추천!

▲ 독 웅덩이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 프로공의 무적 수치가 모두 소모되면 물폭탄을 사용하자.



■ 11장 14관문 '독의 주인'


제 14관문 '독의 주인'은 '아라크네 샤'가 등장하는 보스 관문이다. 아라크네 샤는 강력한 일반 공격과 점프 공격을 사용하는 근접 보스로 공격력이 높은 대신 공격 모션이 크고 패턴이 단순하다. 해당 관문에서는 일정 시간마다 소형 거미와 폭탁 돼지가 다수 등장한다. 소형 거미는 하나하나의 능력치는 낮지만 한 번에 많은 수가 소환되므로 둘러싸이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독의 주인 관문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공격은 폭탄 돼지의 자폭 공격과 아라크네 샤의 점프 공격이다. 두 공격 모두 공격 모션이 커서 피하기 쉬운 편이지만 피격당할 경우 넘어짐 효과를 받게 된다. 특히 폭탄 돼지는 한 번에 네 마리가 동시에 소환되어 공격하기 때문에 첫 번째 공격을 허용하면 자폭 공격이 이어져 상당히 긴 시간 동안 무방비 상태로 적의 공격을 받게 된다.

다수와의 전투를 벌이는 만큼 '포'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포는 강력한 광역 공격으로 소환되는 몬스터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체력 회복 수급 스킬을 가지고 있어 미션2를 수행하기에 유리하다. 포로 아라크네 샤를 공격할 때는 주위의 일반 몬스터를 빠르게 처리한 후 보스를 공격하는 것이 좋다. 아라크네 샤의 공격은 점프 공격만 회피하고 일반 공격은 무시하는 것을 추천하며, 받은 피해는 '태극권'을 이용하면 회복할 수 있다. 혹시라도 폭탄 돼지에게 둘러싸여 공격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일 때는 무영각으로 폭탄 돼지의 자폭 공격을 멈출 수 있다.

▲ 아라크네 샤의 손이 회전하면 빠르게 회피해야 한다.

▲ 한 번 넘어지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